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기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중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를 대상으로 하는 ‘2021학년도 고등학교 입학 추가 전형 · 배정 계획’을 12일 발표했다. 고등학교 입학 추가 전형은 중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에게 학습 단절 없이 고등학교 입학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2021학년도 고입 추가 전형 대상은 2021년 제1회 중졸 검정고시 합격자로 2021년 이전 중졸 검정고시에 합격한 사실이 없는 사람이다. 2021학년도 고입 추가 전형에 합격한 학생은 올해 5월 24일부터 고등학교에 입학해 정규 수업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입학한 뒤 결석 등으로 수업일수가 부족하면 상위 학년으로 진급할 수 없으므로 해당 학교 1학년 수업일수를 사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2021학년도 고입 추가 전형은 학교장 전형교, 교육감 전형교로 구분해 실시한다. ‘학교장 전형교’는 특성화고 특수목적고 자율형 사립고 비평준화지역 일반고와 자율형 공립고 등으로 ‘2021학년도 입학전형요항’을 기준으로 학교별로 정원이 모자라는 범위 안에서 실시한다. ‘교육감 전형교’는 평준화지역 일반고와 자율형 공립고로 평준화지역 학군의 학교별 신입생 정원 1% 이내 인원을 합산해 합격 예정자를 구역별로 선발하고 컴퓨터 추첨으로 학교를 배정한다. 원서 접수는 중졸 검정고시 합격 발표 다음날인 5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실시한다. 제출 서류는 응시원서 1부, 사진 1장, 2021년 제1회 검정고시 합격증서 사본 1부, 검정고시 성적증명서 1부, 주민등록등본 1부, 개인 정보 활용 동의서 1부 등이다. 접수는 학교장 전형교는 해당 학교에, 교육감 전형교는 평준화지역 학군별 교육지원청에 하면 된다. 학군별 교육지원청은 수원, 성남, 부천, 고양, 광명, 안산, 의정부, 용인 지역은 해당 지역 교육지원청이고 안양, 과천, 군포, 의왕 지역은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이다. 2021학년도 고입 추가 전형 합격자 발표는 5월 18일 오후 2시다. 학교장 전형교는 해당 학교에서 합격자 발표를 하고 교육감 전형교는 도교육청 고입 관리 담당 부서에서 문자메시지로 개별 안내한다. 고입 추가 전형 관련 세부 내용은 경기도교육청 고등학교 입학전학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도교육청 황윤규 미래교육정책과장은 “이번 고입 추가 전형으로 검정고시 합격생들이 자기 성장과 꿈 실현의 기회를 찾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2021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오는 30일까지 2021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실태조사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20년 2학기부터 현재까지의 학교폭력 관련 경험 및 인식 등을 조사한다. 참여 방법은 학교폭력 실태조사 누리집 에 접속해 별도 회원 가입 없이 24시간 설문에 응할 수 있다. 학생 인증은 담임교사로부터 부여받은 인증번호를 입력한다.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음성 지원과 단축키 활용 서비스,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다국어 7개 언어 지원 등을 구현해 실태조사의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올해는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해 모바일 기기에서도 참여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학생들이 성실하게 실태조사에 참여해야 신뢰성 있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며 “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와 교육청이 최선의 노력을 해달라”고 말했다. 또 그는 “향후 조사 결과를 분석해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을 위한 계획을 수립해 학교폭력 없는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세월호 참사 7주기 온라인 기억 문화제 개최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세월호 참사 7주기를 맞아 오는 16일까지 온라인 기억 문화제 ‘노랗게 물드는 4월의 봄’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충남 학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학생참여 플랫폼인 ‘들락날락’을 활용해 온라인 기억 문화제를 개최한다. 플랫폼 주소는 www.들락날락.net 이다. 온라인 기억 문화제는 ‘노랗게 물드는 4월의 봄’이라는 주제로 세월호 관련 교육 활동과 단체추모 사진 등을 소식 나눔에 등록하는 참여형 지도 제작 희생자를 추모하고 안전의식을 고취하는 동영상 공모전 등 들락날락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다. 김지철 교육감은 “충남교육청은 매년 세월호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고 참사의 교훈을 잊지 않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다함께 모여서 추모 행사를 하기 어렵지만, 우리 학생들이 온라인 기억 문화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그날의 아픔과 교훈을 기억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작은 학교라 가능한다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학생 수 50명 이하 작은 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오는 9월까지 23개 초, 중학교에서 실시한다. 이번 행사는 교육청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이 공동으로 추진한다. 청소년활동 전문기관의 지원을 통해 작은 학교 학생들에게 ‘찾아가는 체험활동, 비대면 온라인 체험활동, 숙박형 체험활동’을 제공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초등학교의 경우 체험형 안전교육, 단풍나무 씨앗 모형 제작, 달 지구 만들기, 단체임무수행 활동, 숲밧줄 놀이, 언어원정대, 자연소리 악기 만들기 등이 있다. 중학교는 도전 탐험 활동, 다양한 협동 활동, 큐브 만들기, DNA 추출하기, 역사 보도 게임, 언어 마블, 미니어처, 조선명탐정 CSI 등을 운영한다. 이병도 교육혁신과장은 “다양한 체험활동을 더 많은 학교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청 지원을 확대하겠다”며 “코로나 시대 이러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곳은 학생 수가 작은 학교만이 가능하다 안전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농어촌 작은 학교의 여러 장점들과 새로운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4차 대유행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됨에 따라, 12∼27일까지 학원·교습소 등에 대한 방역점검을 강화한다. 이번 지도점검은 도교육청-교육지원청-지자체 합동으로 실시하며 최근 단계 구분 없이 시설 운영자와 이용자가 반드시 일상에서 준수해야 할 기본적 방역수칙이 강화됨에 따라 이에 대한 방역 실태를 점검한다. 기본적 방역수칙은 방역수칙 게시 출입자 관리 마스크 착용 음식섭취 금지 밀집도 완화 환기 및 소독 방역관리자 지정 등으로 해당 조치가 학원 등에 실효성 있게 시행될 수 있도록 지도점검 할 방침이다. 김종윤 창의인재과장은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노력해주신 학원, 교습소 운영자들에게 감사드리며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도내 코로나19 완치자 중 ‘후유증’치유 지원 대상 학생 및 교직원 5명에 대한 지원 사업이 호응속에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코로나19 완치자 ‘후유증’치유 지원 사업은 지난 1월 18일 기준 완치자 183명을 대상으로 전국에서 처음으로 추진된 지원사업으로 완치자의 정서적 안정과 빠른 일상생활 복귀에 도움을 주기 위해 계획했다. 지난 1월 희망자를 파악한 결과 학생 4명, 교직원 1명이 코로나19 완치자 후유증 치유 지원 사업에 참여했으며 지원을 위한 T/F팀을 즉각 구성·운영했다. 지원 방안으로는 희망자별 도움이 필요한 내용을 기본으로 심리적 부분, 신체적 부분, 학습부진 관련 학습서비스 제공, 정신건강 전문의료기관 상담 시 의료비 지원 등으로 구분 지원하기로 결정 했다. 현재 코로나19 후유증 치유 대상자가 참여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전문 심리 상담 기관에서 연 10회 언어, 미술, 놀이치료를 통해 심리적·신체적 후유증을 치유하고 있다, 그 외 정신건강 전문 병원을 연계 방문 상담한 대상자에게는 병원 의료비도 지원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치료기간 중 수업 미참여로 인한 부족한 학습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은 경북교육청 북부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서 운영하는 ‘찾아가는 맞춤형 학습서비스’를 통해 주 1회 90분 학습코칭을 받고 있어 학부모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코로나19 후유증 치유 지원 사업을 1회성 사업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학생 교직원에 대해 수시로 파악해 지원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며“현재 치유 지원을 받고 있는 학생과 교직원이 빠른 시일내 일상으로 복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12일 경북교육청정보센터에서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의 안정적 안착을 위해 소규모 지역 맞춤형 역량강화 연수를 했다. 관내 213개 사립유치원은 ‘K-에듀파인’으로 2021회계연도 본예산 편성을 100% 확정하고 단계적으로 수납자 정보 등록, 2020회계연도 결산, 2021회계연도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 본격 시행으로 회계 투명성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소규모 지역 사용자의 시스템 활용 능력 강화 및 맞춤형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사립유치원 3개원 이하의 소규모 지역 유치원 사용자를 대상으로 예·결산, 수입·지출관리 등 실무 중심의 활용에 중점을 두고 실시했다. 또한 2020회계연도 결산에 따른 개선사항, 2021회계연도 추가경정예산 편성 업무 처리 방법, 주요 질의사항 안내 등 유치원 현장의 애로사항을 공유하는 소통의 시간도 가졌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1:1 현장 맞춤형 컨설팅 실시, 교육용 동영상 제공 및 원격지원, 교육지원청별 상설 교육장 마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상시 업무 지원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양균 유초등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소규모 지역 사립유치원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었다”며“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잘 안착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은 최근 대전지역 코로나 확진자가 급속하게 증가하는 상황 속에 관내 공사현장 8교, 30개 업체를 대상으로 코로나 확산 차단을 위한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긴급점검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짧은 기간에 많은 근로자가 투입되는 학교공사의 특수성과 학교 내 공사와 학사운영이 이뤄짐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공사근로자와 학생간 코로나 전파 및 확산 차단이 목적이다. 공사현장 출입명부 관리 신규근로자 예방교육 실시 보호용구 개인별 사용 근로자 마스크 착용 및 공용물품 소독 근로자-현장대리인-공사감독자간 비상연락체계 유지 등 방역수칙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중점 점검한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오용석 시설지원과장은 “이번 점검으로 대전지역 코로나 확산 차단과 학교 특수성을 고려 학생들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방역수칙이 제대로 준수되도록 현장 관리를 철저히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학생자치 활성화의 일환으로 ‘고교 학생회 네트워크단’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고교 학생회 네트워크단은 고등학교 65개의 학교 대표들로 구성됐으며 학교별 우수사례 공유, 학생 대표 교육 참석, 단위학교 회의 진행 및 자체 행사 기획을 위한 역량 강화, SNS를 통한 학교 간 의사소통 등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해 활동하게 된다. 네트워크단의 학생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5월 18일 대전고등학교 3학년 최해원, 류승현 학생이 2020년 자치활동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와 주권의 가치. 청소년의 민주적 리더십과 실천 사례’를 주제로 대전선거관리위원회 박기령 초빙교수의 특강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5월 20일 ‘학교 선거와 학생자치의 발전 방향. 미래 유권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대전선거관리위원회 3명과 네트워크단의 좌담회, 5월 21일 ‘자치활동 진지한 편 21세기 민주시민 리더 되기’를 주제로 대전광역시교육청 리더십 교사 5명과 네트워크단의 좌담회를 실시해 민주시민 토론문화 조성과 리더십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대전교육청 권기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생자치활동이 갈수록 강조되는 만큼 학생회 네트워크단을 활성화해 각 학교의 자치활동이 내실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장애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역량 함양을 위해 배재대학교 AI·SW중심대학사업단과 연계한 코딩교육을 제공한다. 코딩교육은 관내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알버트’라는 AI 로봇을 활용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구와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카드 코딩으로 로봇 알버트를 움직여 보고 컨트롤러 앱을 사용해 로봇 조작의 다양한 방법을 알아봄으로써 장애 학생들이 코딩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학교로 찾아가는 방문교육’ 형태로 운영되는 코딩교육팀은 대학교수 및 연구원, 코딩전문가, 대학 SW관련학과 자원봉사자로 구성됐다. 코딩교육은 4월부터 7월까지 동대전고를 시작으로 충남여고 가오고 송촌고 유성생명과학고 등 5개 고등학교 81명의 학생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장애학생 코딩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문상진은 “AI 로봇과 양질의 콘텐츠를 활용한 코딩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니, 학생들이 흥미롭고 쉽게 코딩의 원리를 배울 수 있었다 특히 평소 집중에 어려움이 있던 학생도 열심히 참여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했다. 대전교육청 김윤배 유초등교육과장은 “장애학생들이 AI 로봇을 활용한 코딩교육을 통해 사고력 및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며 지속적으로 대학과 연계한 SW 협력 사업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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