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8일 2021년 상반기 지역교육현안수요 특별교부금 8억 5,200만원을 교육부로부터 추가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확보한 특별교부금은 임원초 소규모 옥외체육관 신축 2억 5,000만원, 창촌초 소규모 옥외체육관 신축 2억 5,000만원, 장평초 교사동 창호교체 3억 5,200만원이다. 한편 도교육청은 이미 올해 상반기 특별교부금으로 소규모 옥외체육관 신축, 각급 학교 창호교체 및 화장실보수 등 210억 7,600만원을 확보한 상태다. 도교육청 전봉주 예산과장은 “지역 현안사업을 위한 예산을 추가 확보해 실내 체육시설 확충 및 교육환경개선을 통해 학생들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교육환경개선을 위한 특별교부금 확보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8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도민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도교육청 공식 인스타그램 ‘학끼오그램’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설된 도교육청 공식 인스타그램 ‘학끼오그램’은 유튜브채널 ‘학끼오TV’, 페이스북 등과 함께 학생과 교직원 뿐만 아니라 도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교육정책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홍보 매체를 다양화하고 홍보 대상을 구분해 교육정책과 교육정보들을 공유하고 홍보해왔다. 교직원대상 쌤통 블로그, 학구파 쪽지 발송 등을 통해 수업나눔 사례와 다양한 교육자료들을 공유하고 학부모대상 카카오톡채널을 활용한 메시지 발송, 아이엠스쿨 [자녀교육정보] 게시판 연계, 강원교육소식지 ‘강원교육 맑음’ 등을 통해 자녀교육에 유익한 정보들을 공유하고 정책들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학생 대상 ‘강원학생기자단’을 모집·운영하고 연 3회 학생기자단 신문을 발행하고 있다. 한편 6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되는 ‘학끼오그램’ 개설 기념 이벤트는 도내 학생과 교직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꽃이 활짝 핀 학교 풍경, 학급 단체사진, 꽃과 함께 셀카 등 학교의 봄풍경 사진을 개인 계정에 올린 후 ‘학끼오그램’ 계정을 태그하면 된다. 당첨자는 21일에 발표하며 선정된 60명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제공한다. 도교육청 한왕규 공보담당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해에는 학교의 봄풍경을 아무도 기억하지 못한다”며 “이번에 개설된 학끼오그램을 통해 소소한 학교의 일상과 풍경들을 함께 나누며 올해는 학교의 일상을 온전히 회복하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대한간호협회 충남간호사회로부터 보건교육 발전과 보건교사 권익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감사패를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충남간호사회는 코로나19로 학교 현장이 어려운 시기에 학생의 안전 및 건강권 보호를 위해 보건교육 내실화와 보건교사 확대 배치를 위해 노력하는 충남교육청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감사패를 전달한다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올해 신규 보건교사 66명을 초중고에 확대 배치했으며 유치원에 정규 보건교사 2명과 정원외 기간제 보건교사 23명을 배치했다. 또 학생 수 1,500명 이상 과대학교 6교에 시간제 기간제 보건교사를 1명씩 추가 배치했으며 보건교사 미배치 학교 보건교육 지원을 위해 시,군 교육지원청에 22명의 정원외 기간제 순회 보건교사를 배치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현재 충남의 보건교사 배치율은 78% 정도인데, 아직 미흡한 부분이 있다. 감사패는 이런 미흡한 부분을 더 열심히 하라는 격려라고 생각한다”며 “향후 보건교사 배치율을 확대해 학생의 기본권인 건강권 보호와 더불어 보건교사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학생인권센터 운영과 일제 잔재 청산 학교장 연수 개최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지난 7일 과학교육원 대강당에서 ‘2021년 학생인권센터 운영 및 일제 잔재 청산 학교장 연수’를 개최했다. 연수에서는 학교 민원의 이해 및 대응 학교 내 일제 잔재 청산 사례 학생인권센터 업무 제2기 일제 잔재 청산 사업 등을 강의하고 안내했다. 도내 초·중·고 725명의 학교장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연수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4월 7일부터 22일까지 총 8회에 걸쳐 과학교육원과 공주문예회관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경기, 서울, 전북, 광주에 이어 전국에서 다섯 번째로 개소하는 충남교육청 학생인권센터는 학생인권 침해에 대한 상담, 조사, 권리구제 활동을 수행하는 학생인권보장의 핵심기구로써 인권 친화적 학교문화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올해부터 2023년까지 추진하는 일제 잔재 청산 제2기 사업은 시민사회단체와 업무협약 일제 잔재 청산위원회 구성 일제 잔재 청산 교육 활동 조사 보고회 개최 등을 추진하며 공감대 확산에 주력할 방침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연수에 참여한 학교장들에게 “이번 연수를 통해 우리 교장선생님들이 인권센터의 역할과 운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우리 학생들이 시민으로 존중받고 행복할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제2기 일제 잔재 청산 사업은 교가 개정 등 작년까지 미진했던 부분을 보완하면서 추진하는 사업이다”며 “아직도 우리 주변에 남아 있는 일제 잔재 청산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교육청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지난 1일부터 운영하고 있는 학교지원종합자료실의 현장 교직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지원종합자료실은 운영한지 1주일만에 15,000명이 넘는 교직원이 사이트에 접속해 필요한 자료를 다운로드 받거나 참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지원종합자료실은 유치원교무학사, 초등교무학사, 중등교무학사, 학교관리자, 학교행정실, 교육행정기관, 교원인사업무 등 7가지 영역으로 나눠 기본 콘텐츠와 각종 예시자료 등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탑재하고 있다. 또한 교육행정에 꼭 필요한 정보 제공, 관련 법령 정보와 지침 링크, 각종 서식 제공, 다양하고 유용한 예시자료, 주요 매뉴얼 E-book 형태 제공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사이트에 접속한 경험이 있는 한 선생님은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는 사람이 없이 검색, 블로그, 카페, 지인들의 자료를 이용했는데, 이렇게 정확한 정보·자료 창구가 생기니 너무 좋다”며 사용 후기를 남겼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지원종합자료실의 성공적인 운영으로 학교현장의 업무효율성을 높여 교육력을 높이고 지속적인 현장 의견 수렴과 업데이트를 통해 명실상부한 학교지원을 위한 홈페이지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경북교육 실현을 위해 교육가족 및 도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현장 중심 소통 강화를 위해 소통·공감의 날 현장소통토론회 찾아가는 타운홀미팅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형식과 관행의 탈피로 변화와 혁신을 모색하다 임종식 교육감은 취임 후 딱딱하고 엄숙한 전달식 조회를 직원 상호간 대화와 토론을 통해 소통하고 공감하는 직원 참여형 형식의 ‘소통·공감의 날’로 변경했다. 소통·공감의 날에는 직원들의 숨겨진 재능과 취미 공유 SNS등을 활용한 쌍방향 형식의 교육감과의 대화의 장 명사 초청특강 문화 공연 업무성과 발표 직장 교육 등 참여형 프로그램 다양화로 소통과 참여의 기회를 확대했다. 블렌디드 소통으로 경북교육의 미래를 설계하다 ‘현장소통토론회’는 경북교육의 효율적 추진 현황을 파악하고 교육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경북교육 시책에 반영하기 위한 자리다.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 등 11개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 23개 기관을 전·후반기에 나눠 시행한다. 기관별 주요업계획을 교육감에게 보고하던 기존의 형식에서 탈피해 기관별 학교 지원방안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토론회 형식으로 변경했다. 2019년 총 16회 3,511명이 참여했으며 2020년에는 경북교육청 유튜브채녈 맛쿨멋쿨TV를 적극 활용해 총 17회 19,755명이 참여해 소통하고 공감했다.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인한 학력격차 문제와 학생 안전, 교육복지 분야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가족과 토론 내용을 공유하고 본청에서는 향후 대책을 수립하는 등 발빠른 피드백으로 코로나 시대, 경북교육의 미래를 설계하는 토대가 되고 있다. 찾아가는 타운홀미팅으로 미래로의 행복한 동행을 꿈꾸다 학부모 및 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행복한 동행 따뜻한 경북교육 타운홀미팅’은 교육정책을 교육감이 직접 설명하고 학부모 및 도민들의 이해를 돕고 교육활동에 대한 다양한 의견 수렴으로 교육정책 계획 및 실행에 반영하는 자리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해 현장으로 찾아가는 대면 타운홀미팅 대신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원격 소통을 통해 학생 대상 2회, 학부모 대상 4회를 운영했다. 경북교육청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0년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에 의하면 찾아가는 현장 소통토론회와 타운홀미팅을 통해 교육감이 직접 지역주민과 교육공동체와 소통을 추진한 노력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한 부패방지 제도운영과 반부패 정책 확산 노력도는 만점을 받았으며 전반적으로 기관의 청렴 수준을 개선할 수 있는 조직 등 기반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임종식 교육감은 “소통과 공감은 교육행정의 기본이다”며“학생, 학부모, 도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경북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 관행적 업무 처리 방식을 탈피하고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적극적으로 행정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8일 웅비관에서 도내 중등 인사 담당 교육전문직원 40여명을 대상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행정 구현을 위한 인사 업무 역량 강화 연수를 했다. 이번 연수는 중등 인사업무 담당 교육전문직원의 업무 역량 강화와 전문성 신장을 위해 마련했다. 매년 전·후반기 2회 실시한다. 변화된 인사 규정 안내 및 승진, 전직, 휴·복직, 전보, 징계, 교권보호 등 교원들의 인사와 관련된 업무를 정확하고 공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실시했다. 또한 인사 현안이나 개선 방안에 대한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수렴하고 상호 토론을 통해 최적화된 인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연수를 통해 중등 인사담당 교육전문직원들의 행정업무 역량이 강화되면 현장 선생님들의 인사 만족도가 높아지며 궁극적으로 학생 지도에 더욱 집중할 수 있어 따뜻한 경북교육 실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8일 구미 경북교육청메이커교육관에서 교육지원청 업무담당 장학사 등 32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학년도 창의융합교육 추진계획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해 10월 14일 발표된 경북교육청 과학·수학·정보·융합교육 종합계획을 반영한 2021년 추진사업에 대해 경북 도내 23개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들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 학교 현장에 잘 파급시키기 위해 마련했다. 2021학년도 창의융합교육 추진계획의 각 사업별 세부 내용 안내 및 교육지원청별 전달연수 방안 협의 순으로 진행했다. 경북교육청은 창의융합인재교육 환경 조성 창의융합인재교육 교육과정 운영 창의융합인재교육 지원체제 강화 등 3대 추진전략으로 미래 세대 핵심 역량을 함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요 내용은 지능형 과학교육 환경 조성 창의융합교육지원시스템구축 모두를 위한 수학교육지원 영재교육의 질적 향상 메이커교육 확산 및 수요자 맞춤형 교원역량 강화 발명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체험하고 실천하는 환경교육 AI·SW 등 미래역량 강화를 위한 차세대 교육기반 조성 맞춤형 스마트교육 지원 등이다 김종윤 창의인재과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미래교육으로 과학기술, 수학, 인공지능, 환경교육을 강화하고 학생활동중심의 창의융합 인재교육을 통한 미래세대 핵심역량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4월 8일에 한반도라이온스클럽으로부터 동·서부교육지원청 관내 취약계층 여학생 143명이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위생용품을 기탁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기탁식에는 한반도라이온스클럽 권기동 회장과 관계자분들이 직접 참석해 대전광역시교육청에 물품 등을 전달했다. 한반도라이온스클럽은 국제라이온스협회 356-B지구로 2018년 7월 창립했으며 소외계층에 필요한 맞춤형 봉사활동 및 기부를 꾸준히 실천하고 있는 국제봉사단체이다. 한반도라이온스클럽 권기동 회장은 “여학생에게 생리대는 꼭 필요한 물품이지만 쉽게 도움을 청하기 어려운 부분이라 생각되어 취약계층 학생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지원하게 됐으며 한반도라이온스클럽은 앞으로도 회원 간에 상호정보 교류를 통해 지역 소외계층에 필요한 맞춤형 봉사활동을 꾸준히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각계각층에서 다양한 형태의 교육기부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나눔 문화를 실천해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기본적인 건강권마저 침해받는 일이 없도록 교육청도 취약계층 등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통합적 독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학생인문책쓰기 동아리 5개 팀을 선정·지원한다고 밝혔다. 학생인문책쓰기 동아리는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연계한 다양한 문제 사항에 대해 토의·토론하고 그 과정을 통해 정리한 생각을 다양한 형식의 글로 표현해 봄으로써, 융합적 인문교육 실현에 도움을 주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관내 중학교 인문책쓰기 동아리는 대전대청중 대청마루, 대전용운중 몽글몽글, 대전덕명중 책바라기, 대전도안중 지음지기, 유성중학교 가온누리이며 동아리당 운영비로 200만원씩 지원된다. 동아리는 지원금을 통해 책쓰기 활동뿐만 아니라 책읽고 카드뉴스 만들기, 포토북 만들기, 독서마라톤, 작가와의 만남, 독서토론, 출판기념회등 다양한 독서 활동을 하게 되며 이는 학교 내 인문독서 문화를 확산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교육청 고유빈 중등교육과장은 “학생 인문 책쓰기 동아리는 학생들이 책을 읽는 독서 활동을 넘어 책쓰기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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