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학교 안전사고 예방 위한 정책연구 진행 [국회의정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 유형별 학교 안전사고 예방대책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해마다 발생하는 학교 안전사고를 유형에 따라 분석하고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한국교육시설안전원과 함께 4월부터 9월까지 정책연구를 진행한다. 정책연구 주요 내용은 학교 안전사고 유형화, 유형별 원인분석-예방대책 마련, 학교 안전사고 보고체계 개선, 위험요소 예방을 위한 학교시설 설계 개선사항 마련 등이다. 이와 함께 도교육청은 안전 업무 담당자와 학교 시설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학교시설 안전사고 예방 전담팀도 운영한다. 전담팀은 4월부터 8월까지 학교 현장의 특수성을 반영한 안전관리 방안을 모색하고 제안할 예정이다. 전담팀 주요 활동내용은 학교현장 구성원 안전 인식도 조사, 학교 구성원의 안전인식 개선방안 모색, 학교안전업무 효율화 방안 모색, 학교시설 안전위험요소 분석·개선방안 제시 등이다. 정책연구 결과와 전담팀 제안사항은 부서 검토·협의를 거쳐 오는 9월 ‘학교시설 안전사고 예방 정책 개선안’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또 2022년 경기도교육청 학교안전관리 종합계획에도 반영된다. 도교육청 최복윤 학교안전기획과장은 “이번 정책연구와 전담팀 운영으로 학교 안전사고의 원인을 명확히 분석하고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안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 김지철 교육감은 7일 홍동초등학교와 연계해 온종일마을방과후 돌봄을 운영하는 햇살배움터 마을교육연구소에 방문해 마을교사와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햇살배움터 마을교육연구소는 충남도과 시군 지자체, 충남교육청이 함께 협력해 추진하는 ‘충남형 온종일 마을방과후 돌봄 사업’에 선정된 마을학교이다. 지난 2월 충남도의 공모에 따라 심사를 거쳐 선정됐으며 도내 15개 마을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방문지에서 김교육감은 “돌봄은 지자체, 교육청, 마을이 서로 힘을 합쳐 나가야할 공동체적 우선 과제이므로 모두가 함께 안전하고 촘촘한 온종일 돌봄체계를 구축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자”며 “우리 아이들이 온종일 돌봄을 통해 안전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해주시는 마을학교 대표와 실무자들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말을 했다. 또 그는 “충남교육청은 앞으로 다양한 마을학교 운영기반을 마련하고 마을 방과후와 돌봄, 마을학교 활성화, 마을교사 양성 등을 통해 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아이톡톡’도내 학교 78% 사용 [국회의정저널]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이 7일 오전 집무실에서 창원 남양초등학교 6학년의 국어시간 수업을 미래교육지원플랫폼 ‘아이톡톡’을 통해 원격으로 참관했다. 이는 등교수업에서 아이톡톡이 실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점검하기 위해서다. 이날 수업은 학생들이 등교해 교실에서 아이톡톡을 활용하는 시범수업이다. ‘톡톡 에드위드’학급방을 통해 설계된 수업을 공유하고 ‘톡톡 유프리즘’으로 퀴즈를 내고 ‘톡톡폴리오’로 과제를 작성하는 등 아이톡톡 플랫폼을 활용한 수업이다. 톡톡폴리오는 경남교육청이 독자 개발한 ‘자기주도 과제관리 시스템’으로 등교수업에서도 아이톡톡의 활용과 수업의 다양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기존의 과제관리가 대부분 평가지나 지필형태로 이루어진 반면, 톡톡폴리오 시스템과 스마트 단말기를 활용해 직접 실습한 영상, 음성,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피드백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이날 수업에서도 학생들이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다양한 방법으로 등록하고 1:1로 피드백을 받아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미래교육지원플랫폼은 원격수업 뿐만 아니라 등교수업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또한 학생 개별 맞춤형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수업 활용 도구들을 구축하고 있다. 아이톡톡은 도내 학교 78%가 사용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아이톡톡 플랫폼에는 15만여명이, 원격화상수업 시스템에는 12만여명이 접속하고 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은 교육데이터 주권을 확보하는데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이미 오래전부터 서비스 사용을 담보로 교육용 데이터를 확보한 기업에 비해 한국에서는 학생들의 교육활동 데이터를 확보한 사례가 없어 난항이 예견됐다. 경남교육청은 경남 학생들을 위해 교육데이터 주권을 확보하는 데 가장 먼저 결단을 내렸다. 경상남도교육청의 결단은 국내 공교육에서 시도한 사례가 없었던 영상, 음성, 이미지 등의 비정형 데이터 집적과 로그인 기록 등 정형 데이터 등 광범위한 교육활동 데이터 수집으로 양질의 교육지원 플랫폼을 조기에 구축하기 위해서이다. 지난 3월 1일 정식 오픈한 아이톡톡은 역경을 잘 극복해 현재 순항 중이다. 현장에 안착하기까지 접속 관련 어려움이 있었지만 대부분의 학교에서 활용을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박종훈 교육감은 “경남의 학생들이 한국에서 가장 먼저 교육용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통해 우수한 개별 맞춤형 수업을 받도록 할 것이며 포스터 코로나 이후 블렌디드 런닝 수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아이톡톡의 지속적인 고도화를 주문했다. 아이톡톡은 현재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 구축을 위해 업체와 계약체결 과정에 있으며 오는 7월 1일 미래교육 국제콘퍼런스에 있을 아이톡톡 중간보고회를 거쳐 12월 중순 1차년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by 편집국즐거운 공간에서 경험하는 영어, 영어놀이터에서 시작해요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이 7일 오후 초등학교 영어놀이터를 운영하는 전국 137개의 초등학교 담당자와 교육청 관계자 등 약 160명을 대상으로 2021년 초등학교 영어놀이터 비대면 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영어놀이터란 기존 학교 시설을 활용하거나, ‘학교공간 혁신사업’ 등과 연계한 사업으로 학생들 스스로 즐기는, 편안하고 자유로운 영어 학습 공간을 의미한다. 다양한 스마트 학습 기기를 구비해 정규수업은 물론 동아리 활동 등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학생들은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자기주도적인 영어 학습을 경험하며 자연스러운 영어를 습득할 수 있다. 경남은 2020년에 10개교, 2021년에 6개교가 참여해 모두 16개교가 운영 중이다. 이날 사업 설명회 1부는 주관교육청인 경남교육청 박종훈 교육감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영어놀이터 사업 방향 안내와 영어놀이터 공간 구성의 방향 및 구축 모델에 대한 특강,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EBSe 프로그램 활용 안내로 구성됐다. 2부는 사례 중심으로 강원, 충북, 경북, 광주교육청의 운영학교 우수사례와 경남교육청의 자기주도적 영어학습을 위한 효율적 관리 사례 나눔, 영어놀이터에 대한 Q&A 시간으로 이뤄졌다. 영어놀이터 비대면 사업 설명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제한된 정보와 여건 속에서 영어놀이터 사업을 운영하는 학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회로서 사업 운영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종훈 교육감은 “초등영어놀이터 사업이 영어를 시작하는 초등학생들이 사교육이 아닌 공교육의 즐거운 영어 경험을 통해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7일 유아들이 마음껏 놀 수 있는 생태친화적 놀이공간 ‘아이누리터’ 조성을 위해 공립유치원 2곳을 선정해 총 2억 8,600만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아이누리터’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을 위한 환경 구축과 유아들이 마음껏 놀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인식 확산을 위해 추진하는 놀이공간 조성 사업이다. 이번 ‘아이누리터’ 사업에 선정된 공립유치원 2곳은 유아가 온몸의 감각으로 자연과 세상을 만나고 놀이하면서 자연스럽게 세상과 교감하며 성장해가도록 생태적으로 친밀한 공간을 조성한다. 유아들이 즐겁게 놀면서 꿈과 상상·모험을 펼칠 수 있는 놀이공간이 되도록, 유아들이 선호하는 놀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교사, 학부모, 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해 공간 구성을 계획한다. 기존의 획일적인 조합 놀이대 형태를 벗어나 흙, 모래, 물, 나무 등 친환경적인 소재를 주로 사용하고 생태적으로 친밀한 색채, 색감, 형태로 만들어진다. 한편 도교육청은 8일 사업설명회를 통해 사업 내용과 지원사항, 놀이 공간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올해는 유아,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 디자인 및 설계부터 참여할 수 있도록 워크숍 등을 추진하며 2022년 3월부터 놀이공간을 시공할 예정이다. 김춘형 교육과정과장은 “친환경 아이누리터는 유아의 놀이환경 조성뿐 아니라, 유아들이 뛰어놀며 공간을 탐험하고 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7일 지속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학부모의 불안감 해소 및 교육력 향상을 위해 학부모 온라인 소통을 대폭 강화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학교 및 교육청 차원의 집합 연수가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비대면 원격 소통 수단을 최대한 활용해 학부모의 진로·진학 정책 이해도를 높이고 가정 내 치유 회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부모 교육, 학부모 상담, 학부모 정책 참여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학부모 교육 강화’를 위해 6일 학부모 교육 플랫폼을 개설하고 도내 초·중·고·특수학교 모든 학부모에게 맞춤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 도내 초·중·고·특수학교 학부모 누구나 가입 가능한 학부모 교육 플랫폼은 학교폭력 예방교육, 성희롱 성평등 교육, 생명존중 자살예방교육, 가정폭력 예방교육 등 필수교육 4강좌와 공통교육 3강좌, 선택 2강좌 등 총 9개 강좌를 제공하며 학교별 주소로 접속해 회원 가입 후 수강 신청이 가능하다. ◌ 또한, 지속되는 코로나19 시기 학부모가 가장 고민이 많은 공부, 인성, 진로 진학을 주제로 한 전문가 특강 ‘학부모 4대 고민에 답하다’를 도내 초·중·고 학부모에게 배포했다. ‘내실 있는 학부모 상담’을 활성화하기 위해 교원 연수와 학부모 상담 생방송도 운영한다. ◌ 새 학년 자녀의 학교 적응 및 문제 상황 해결을 돕기 위한 고민 상담 생방송‘학부모 고민 상담 톡톡’은 학부모님들의 실시간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12일 오전 10시부터 운영하며 부모 소통 역량 강화를 위한 초·중학교 교원 연수는 지난 3월 운영했다. 더불어, 학부모 정책 참여를 위한 ‘학부모 정책 온라인 공모’도 오는 5월에 진행한다. ◌ 도내 유·초·중·고·특수학교 학부모 누구나 참여 가능한 이번 정책 공모는 5월, 공모 및 예선을 거쳐 20개의 정책을 선정하고 7월, 도내 모든 학부모 대상 온라인 투표로 최종 순위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교육청 강삼영 기획조정관은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면서 자녀의 학습, 교우관계, 인터넷 중독 등 학부모 고충이 늘어나고 있다”며 “학부모 교육과 상담을 통해 학부모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능동적인 소통 강화를 위한 학부모 정책 공모를 통해 학부모 친화적인 교육정책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손바닥 학생인권 조례집’ 발간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손바닥 학생인권 조례집‘을 발간해 도내 모든 초·중·고등학교에 배포했다고 7일 밝혔다. 충청남도 학생인권 조례와 세계인권선언 그리고 학생인권 상담과 권리구제 절차·방법이 실려있는 ‘손바닥 학생인권 조례집’은 도내 전체 학생에게 1인당 1부씩 배부해 학생들이 손쉽게 학생인권 조례를 접하고 인권침해 관련 피해 상담과 권리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조례집에서 “충남교육은 새로운 계단을 만들었고 그 첫 계단에 올라섰다. 학생인권조례가 제정됐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학생인권센터가 문을 열었다”며 “이제 학생인권 보장을 위한 첫 계단을 시작했으니 점차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정해진 목표는 오직 하나, 충남 교육공동체가 점차 행복해지는 계단을 올라갔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by 편집국경상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2021년 제1회 중·고등학생 영어듣기능력평가를 2주에 걸쳐서 시행한다. 시도교육청 공동으로 주관하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위탁을 받아 시행하는 영어듣기능력평가는 오전 11시부터 20분 내외로 EBS FM을 통해 송출된다. 매년 2회 실시되는 영어듣기능력평가는 지난해 갑작스런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인해 5월로 연기되었으나, 올해는 당초 예정대로 4월 6일 8일 9일 13일 14일 15일 2주 동안 치뤄진다. 영어듣기능력평가는 코로나19의 감염 확산 우려에 따른 격주 등교 등의 학사일정을 고려해 실시된다. 평가 결과는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반영하거나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가늠하는 자료로 사용될 예정이다. 경상남도교육청은 영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영어듣기능력평가 뿐 아니라 영어원격화상수업과 초중고등학생 외국어동아리 지원, 영어체험교실 구축 및 초등영어놀이터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홍정희 진로교육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기초학력 격차를 진단하고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영어듣기능력평가가 역할을 할 수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2021학년도 안정적 교육과정 운영과 코로나19 이후 경남 미래교육의 방향에 대해 소통과 공감으로 경남교육의 대전환을 함께 만들어가기 위해 2021년 지역교육업무협의회를 시작한다. 4월 8일 양산교육지원청을 시작으로 18개 교육지원청을 순차적으로 방문하며 5월 17일 진주교육지원청을 끝으로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래 일정표 참고’이번 지역교육업무협의회는 유치원장과 각급 학교장이 참석해 코로나19로 새롭게 조망된 학교의 가치와 우리에게 남긴 교육적 과제, 경남교육의 대전환을 위해 필요한 지원방안 모색 등 현장에서 새로운 미래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함께 협의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올해는 지역교육현안과 경남미래교육을 위한 인식, 지원과 필요 등에 대해 지원청별 소속 교직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협의주제를 선정하는 등 ‘협의가 실행’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운영한다. 특히 올해 지역교육업무협의회에서는 지난 6년간 총 714개의 지역 건의사항을 교육·학생생활, 교육환경개선, 교육정책, 기타 등 4개의 영역으로 구분해 이행결과와 정책에 반영된 사항을 안내한다. 2014년부터 지역에서 건의하였던 수업전념 환경조성, 도서관 확대 등을 통한 문화공간 확충, 미래교육 대비, 작은학교 살리기 등에 대해 경남교육정책에 반영해 추진하고 있는 사항을 전반적으로 안내함으로써, 향후에도 현장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정책수립과정에 참여해 함께 만들어가는 경남교육을 구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021년 지역교육업무협의회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생활 안전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창원, 김해지역은 대면-비대면 병행 협의회 2회, 진주와 양산, 거제는 1회 실시하며 그 외 13개청은 대면협의회를 진행한다. 박종훈 교육감은 “지역교육업무협의회를 통해 교육공동체와 함께 경남교육의 대전환을 만들어 이미 시작된 미래가 우리 아이들을 위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소통하고 심도있는 열린 대화를 통해 지역교육현안을 함께 고민하고 풀어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기도교육청, 지역중심 경기미래학교 추진 방안 모색 [국회의정저널] 경기도교육청이오는 8일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지역 중심 경기미래학교 담당자 협의회’를 열고 지역 특색을 살린 경기미래학교 추진 방안을 모색한다. 지역 중심 경기미래학교는 지역 특색과 교육공동체 요구를 함께 반영해 지역 특성을 담은 상상과 도전을 실천하는 학교를 말한다. 올해 3월 시흥에 개교한 ‘군서미래국제학교’가 한 모델이다. 이 학교는 다문화 학생과 일반 학생이 함께 어울려 중국어, 러시아어 등 언어와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 등을 무학년제로 운영한다. 이번 협의회는 지역 특색을 살린 경기미래학교를 추진하기 위해 군서미래국제학교 추진 사례 공유, 지역 교육환경 분석, 지역별 미래학교 추진 위원회 운영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황윤규 미래교육정책과장은 “이번 협의회는 상호 소통과 협의를 통해 경기미래학교 철학과 방향을 공유하고 지역중심 경기미래학교 추진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며 “학생이 맘껏 상상하고 도전을 펼칠 수 있는 지역 중심 경기미래학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내년 3월 경기미래학교 다른 모델인 문화예술 중점으로 운영할 ‘신나는학교’를 안성에 개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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