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북교육청, 2021학년도 적정규모 학교육성 계획 확정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작은 학교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1학년도 적정규모 학교육성 계획을 확정했다. 적정규모 학교육성 계획은 소규모 학교의 적정규모화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 학생의 학습권 보장, 지역·학교간 교육격차 해소와 작은 학교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교육부의 적정규모 학교육성 권고 기준은 초등학교 면·벽지 60명 이하, 읍지역 120명 이하, 도시지역 240명 이하이며 중·고등학교는 면·벽지 60명 이하, 읍지역 180명 이하, 도시지역 300명 이하이다. 교육부 권고 기준에 해당하는 학교 중 통폐합을 희망하는 학교는 학부모 2/3 이상 찬성하면 통폐합을 추진하고 3년간 신입생이 없는 학교와 학생 수보다 교직원이 많은 학교는 분교장 개편을 권고한다. 교육환경과 여건이 열악해지고 교육 불균형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학생 수 10명 이하의 학교’는 통폐합을 희망하는 학교 중 학부모 60% 이상 찬성하면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경북은 학생 수 10명 이하 학교가 초 29개교, 중 7개교 총 36개교이다. 이 가운데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운영학교는 4개교이나 2년 연속 유입 학생이 없는 실정이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작지만 강한 학교육성을 통한 농산어촌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를 추진하고 있다. 2019학년도 29개교 134명, 2020학년도 108개교 460명, 2021학년도 143개교 661명의 학생이 큰 학교에서 작은 학교로 유입되는 성과를 거뒀다. 앞으로 학생 수 유입 등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운영 성과를 토대로 인센티브 등 차등 지원을 통해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를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육경쟁력을 갖춘 작지만 강한 학교육성에 중점을 두고 학부모 의견을 반영한 소규모 학교의 적정규모화를 추진해 교육격차 해소와 작은 학교 활성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창의융합 미래교육 강화 방안 모색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초·응용 과학을 결합한 창의융합교육 역량강화 방안을 모색했다. 전라남도교육청 미래인재과는 4월 8일 청사 내 소회의실에서 전남 학생들의 창의융합 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좌담회를 개최했다. 미래인재과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좌담회는 ‘따뜻한 두드림으로 전남의 아이들을 깨우는 창의융합교육 선도’라는 비전을 중심으로 각 팀별 추진 과제를 논의하고 전남형 미래인재 육성방안을 함께 고민했다. 창의융합교육팀은 미래 세대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함양시키기 위해 과학·수학 중심의 기초과학 교육을 견실히 하고 각 시군에서 추진 중인 통합체험센터의 조기 정착과 운영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교육팀은 미래교육을 선도하기 위해 비대면 원격수업을 발전시켜가기 위한 원격수업 플랫폼 구축과 인공지능·SW교육을 통해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미래교육환경 지원의 포부를 밝혔다. 직업교육팀은 직업계고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기자재 지원 및 기술 습득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취업을 통해 조화로운 삶을 영위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고광진 미래인재과장은 직원 상호간의 이해와 공감을 통해 사고의 온도차를 줄이고 개인의 삶과 일의 조화로운 균형을 강조하면서 “주민직선 3기 장석웅 교육감의 철학과 기조를 더욱 발전시켜 급변하는 시대 변화를 선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좌담회에 참석한 창의융합교육팀 김은정 장학사는 “오늘 좌담회를 통해 창의융합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뚜렷한 비전과 목표를 갖게 됐다”며 “논의된 내용이 현장에서 충실하게 펼쳐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오는 10일 2021년도 제1회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를 도내 5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시행한다. 이번 검정고시에는 초등학교 졸업학력 39명, 중학교 졸업학력 197명, 고등학교 졸업학력 843명으로 총 1,079명이 지원했다. 지원자 중에는 장애인 3명, 재소자 84명이 포함됐다. 시험장은 경북 도내 5개 시험장이며 장애인이 응시한 시험실은 단독실, 뒷자리 배정 등 장애인 편의를 제공한다. 응시자는 신분증과 수험표, 컴퓨터용 수성사인펜 등을 가지고 시험 당일 오전 8시 40분까지 지정된 시험실에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합격자 발표는 오는 5월 11일 경북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고 합격증서는 5월 11일부터 21일까지 시험 응시지역 교육지원청에서 교부하며 이후는 경북교육청에서 교부할 예정이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지구온난화와 환경재난 대응을 위해 생태환경교육을 통한 채식선택급식 선도학교를 공모한다. 채식선택급식 선도학교는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위한 생명존중 교육 실현, 육류 위주 식습관 개선 및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 함양으로 자발적 채식 선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운영기간은 4월부터 오는 2022년 2월까지이며 4개교를 선정해 교당 500만원, 총 2,000만원을 지원한다. 선도학교를 희망하는 학교는 오는 16일까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운영과제는 식문화가 미치는 환경변화 및 기후위기에 관한 범교과교육, 학교 텃밭을 활용한 채소 재배, 채소식단선택제를 위한 식생활관 내 샐러드바 운영, 식생활 실천을 위한 캠페인, 다양한 학생 동아리 활동 등이다. 선정기준은 사업 수행계획의 우수성, 과제 실행의 적합성, 결과 활용의 적절성, 학교장 및 담당교사의 추진 의지, 사업비 집행 계획의 적정성 등에 의해 선정한다. 향후 워크숍, 최종평가, 소통한마당 등을 통해 채식선택 급식 선도학교의 내실 있는 운영과 우수 사례를 발굴·확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2009년 세계 환경전문 연구기관 월드워치 연구소의 보고서에는 전 세계 온실가스 발생의 원인 중 축산업이 51% 이상 차지한다고 분석했다. 이는 가축의 호흡과 배설물 외에도, 가축사료 생산, 도축, 운송, 포장, 축산업을 위한 토지사용 변경 등을 고려한 수치이며 학생들의 육류를 선호하는 식습관도 축산업에 영향이 있을 것이다. 이성희 체육건강과장은 “더 늦기전에 기후위기와 생태환경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켜 우리 아이들이 지속가능한 삶을 이룰 수 있도록 올 한해 선도학교를 운영해 각 학교가 진행한 우수 사례를 발굴해 경북 전체 학교에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9일 구미 호텔금오산, 오는 13일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학교장을 대상으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관계자 연수를 한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경제·사회·문화적으로 취약한 초·중학생을 위해 학교와 지역의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학생에게 필요한 맞춤형 지원으로 교육적 성장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현재 도내 102개 초·중학교에 54억원의 예산과 전문 인력을 지원하고 있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학교는 취약계층 학생을 발굴해 학업 결손 치유, 문화적 소양 등을 교육과정과 연계시켜 병행 추진하고 학교와 지역 특성을 고려한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 등을 기획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교육복지 대상학생에 대한 이해, 2021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추진 계획 안내 등 학교 내 소외계층 학생들을 이해하고 세부사업 운영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적극적인 추진을 당부하기 위해 마련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교육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는 만큼 해당 학교 학생들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최원아 교육복지과장은 “이번 연수회를 통해 취약계층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기를 바란다”며“교육복지사를 비롯한 학교 관계자들이 힘을 모아 아이들이 행복한 미래를 꿈꾸며 살아갈 수 있도록 교장선생님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온라인으로 함께 하는 국제교류, On-누리배움프로그램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해 국제교류가 어려운 상황에서 지속가능한 국제교육교류를 지원하기 위해 경남교육형 온라인 국제교육교류 프로그램인 ‘On-누리배움프로그램’을 운영한다. ‘On-누리배움프로그램’은 ‘사람들이 생활하고 있는 세상’을 뜻하는 순우리말인 ‘온 누리’와 ‘배움’을 키워드로 기획된 국제교육교류활동을 의미한다. 학생들이 국제적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세계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이 프로그램은 위기를 넘어 미래교육으로 나아가고자하는 경남교육청의 의지를 담았다. 이 프로그램은 도내 초등학교 3개교, 중학교 5개교, 고등학교 6개교 총 14개교가 참여하며 일본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대만 등 5개국 학생들이 참여한다. 양국의 학생들은 공통의 관심사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계획·운영하며 온라인 게시판을 활용한 비실시간 교류와 원격화상을 활용한 실시간 교류를 통해 1년간 국제교육교류에 참여한다. 경상남도교육청 국제교육교류센터는 외국학교와의 매칭, 국제교육교류 프로젝트 목록 및 학생 교육자료 제공, 담당교사 대상 워크숍 운영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On-누리배움프로그램’을 지원하며 2021년의 시범운영을 바탕으로 향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홍정희 진로교육과장은 “‘위기가 곧 기회다’라는 말이 있듯이 코로나19로 인해 축적된 원격수업의 역량을 국제교류에 적용한다면 보다 많은 학생들이 외국인 친구와의 의사소통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국제적 의사소통능력 함양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북교육청은 지난 4월 7일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직장문화를 구현하고 소통과 배려의 상호 존중 문화를 확산하고자 ‘교육분야 갑질 근절 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갑질 근절 대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본청 ‘상호 존중의 날’ 부서별 확대 운영으로 수평적 상호 존중 문화 확산 충청북도교육청 소속 전 직원 대상 갑질 문화 실태 분석 설문조사 실시 갑질 발생 위험 요소에 대한 분야별 자가 진단 실시 갑질 발생 기관에 대한 복무 점검 실시로 갑질 사후 관리 기능을 강화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아울러 충북교육청은 4월 9일 도교육청 간부회의에서 청내 전 직원이 방송을 시청한 가운데, 교육분야 갑질 행위 근절을 통해 상호 존중의 조직 문화를 확산하고자 ‘갑질 근절 선포식’ 행사를 가졌다. 이번 선포식에서는 위계적 조직관계에서 갑의 위치에 있는 본청 팀장급 이상 공무원들이 일반 직원들에게 갑질 행위에 대한 근절 의지를 담아 서약 했다. 서약서는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우선하고 우월적 지위와 권한 남용을 금지하며 공정한 직무 수행을 저해하는 부당하고 사적인 이익 추구를 금지함으로써 상호 존중과 배려의 정신을 실천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충북교육청 갑질 신고·지원센터 담당자 이명원 주무관은 “갑질 근절 선포식 행사 및 상호 존중의 날 확대 시행 등으로 소통과 배려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갑질 문화 근절로 함께 행복한 충북교육 실현에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학교폭력 학교장 역량강화 연수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개정 취지에 적합한 학교장 역량강화를 위해 4월 8일 온라인 실시간 연수를 실시했다. ‘학교폭력 없는 전남 함께 꿈꾸는 미래’라는 부제로 열린 이날 연수는 코로나19 시대 학교폭력 양상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처리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민주시민생활교육과 백도현 장학관의 강연으로 진행됐다. 백 장학관은 코로나 시대, 학교폭력의 변화 양상 학교폭력, 꼭 법이어야 했는가? 학폭법, 무엇이 문제인가 등을 사례를 들어 알기 쉽게 설명했다. 또, 학폭법 처리 과정에서 교원은 안전한가 사안처리보다 예방에 방점을 두는 방법은 없는가 학교장, 회복적 생활교육의 선봉에 서다 법률 개정에 따른 학교폭력 사안처리 등의 소주제별 강의를 펼쳤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최근 학생들의 등교수업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학교폭력이 증가하고 있다”며 “각급 학교에서 학교폭력 예방교육 강화와 학생자치회 중심의 적극적 예방 캠페인 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더욱 힘써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학생 개인별 가정환경에 따라 다양한 아동학대 사안도 발생하고 있으니 담임교사 중심의 적극적 학생 개별 상담활동을 전개해 사전예방에 힘써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4월 16일 세월호참사 7주기 및 국민안전의 날을 맞아 4월을 ‘안전문화 확산의 달’로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4월 9일부터 4월 18일까지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 기간으로 정하고 9일 교육청 진입로에 추모 현수막을 게시하고 도교육청 교직원 추모 리본 등을 달고 16일 오전 9시 추모 묵념을 실시하며 추모 기간 동안 교직원 자숙 분위기를 유지할 예정이다. 4월 중 각급 학교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수업 상황을 반영해 재난대피 영상시청, 안전 관련 문예 행사를 통한 안전문화 확산에 자율적으로 동참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4월 1일 김병우 교육감은 안전 서한문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교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해 새 학년을 시작하게 됐다”는 감사의 말을 전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적극 동참과 더불어 아이들의 정서를 지키는 심리방역에도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학교를 기반으로 공통의 경제적·사회적·교육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학교협동조합 예비 운영학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예비 운영하는 3개교는 각 학교에 맞는 학교협동조합 유형을 고민해 보고 협동조합의 가치를 찾아보며 사회적 경제 활동을 실행해 나갈 예정으로 예비 운영을 통해 학교 구성원들의 충분한 숙의 과정을 거쳐 자발적으로 학교협동조합 설립을 추진할 경우 행·재정적으로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대전맹학교는 재활과정 학생들을 중심으로 중도실명 학생들의 사회 진출을 위한 직업 및 경제교육을, 대전신일여자고등학교는 예술계열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 그리고 창업의 경험을, 대전해든학교는 전공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교육활동 과정에서 생산된 결과물을 활용한 생산과 홍보,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더불어, 대전교육청은 이들 학교에 대한 지원과 함께 학교협동조합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홍보 및 공감대 형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학교협동조합 예비 운영학교를 통해 학생들이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고 참여와 경험, 실천을 통한 선순환적 사회적 가치 실천과 창업 및 기업가 정신을 배우는 기회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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