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북교육청,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확대 운영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다문화 학생의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를 확대 운영한다.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는 다문화 학생의 맞춤형 학교생활을 지원하고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성숙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다문화학생이 많은 학교를 공모를 통해 운영하며 지난 2019년 32개교, 2020년 43개교, 올해는 51개교로 확대·운영한다. 유치원 12개원, 초등학교 16개교, 중·고등학교 7개교, 한국어학급 15개교, 연구학교 1개교 등이다. 정책학교는 500만원, 한국어학급은 급당 2,000만원, 연구학교는 1,000만원의 운영비를 지원해 1년간 운영한다.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로 지정된 유치원은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교육을 비롯해 놀이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다문화 요소를 접할 수 있는 기회 제공으로 유아들의 다문화 감수성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의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는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과 연계한 다문화이해교육, 이중언어교육, 다문화학생 상담 등 다문화학생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중도입국 및 외국인 학생이 5명이상 재학 중인 학교에는 한국어학급을 별도로 운영해 한국어 집중교육을 실시한다. 올해는 15개교에 28개 한국어학급을 지정해 주당 10시간 이내에서 한국어 및 한국문화 등을 집중적으로 지도하고 예체능 등 통합교육이 가능한 교과시간에는 일반학급의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받음으로써 다문화학생이 공교육에 쉽게 적응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경산 부림초등학교를 다문화교육 연구학교로 지정해 다문화학생과 중도입국 학생들의 증가에 따른 바람직한 다문화교육 및 다문화이해교육의 수업모델을 개발해 확산·적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다문화학생에 대한 맞춤형 교육과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다문화교육으로 다문화학생의 사회적응력을 높이고 비다문화학생의 다문화 감수성을 향상시켜 서로가 이해하고 협력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학교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더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교육복지 사각지대 취약계층 학생 지원을 위해 희망학교 18교, 희망교실 234교실을 선정하고 총 2억 8천만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희망학교&희망교실’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혜택을 받지 못하는 비사업학교 대상 지원사업으로 ‘희망학교’는 학교 단위 맞춤형 교육복지 프로그램이며 ‘희망교실’은 교사가 멘토가 되어 진행하는 사제 멘토링 활동으로 운영된다. 특히 올해 희망교실은 기존 담임교사 중심의 학급단위 사제멘토링 활동에서 비담임교사도 학교 내 교육취약 학생을 위한 사제멘토링 활동을 진행할 수 있는 동아리형을 신설해 폭넓게 교원이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이 사업은 2014년부터 시작되어 ‘희망학교’는 2014년 11교에서 18교로 ‘희망교실’은 20교실에서 234교실로 매년 참여학교 수가 점진적으로 증가했고 작년 한해 코로나 상황에서는 보살핌이 필요한 교육취약학생에게 맞춤형 지원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학교생활 적응력이 향상되는 성과를 거뒀다. 대전교육청 김종하 교육복지안전과장은 “희망학교&희망교실을 통해 교육취약 학생들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성장의 발판이 되길 바라며 교육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모든 학생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확대해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13교였던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올해는 그보다 3배 확대한 39교를 지정했다.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확대는 25년부터 본격 시행되는 고교학점제를 대비해 단위학교 현장 기반의 제도 개선 사항 및 인프라 소요를 파악하고 고교학점제 운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도교육청은 올해 연구학교 7교, 선도학교 32교등 총 39교를 지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연구·선도학교를 운영하지 않는 12개의 학교를 준비교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학생, 학부모, 교원이 고교학점제 이해 등 제도를 수용할 수 있는 학교 문화를 형성해 2022년에 모든 일반고가 연구·선도학교로 안정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충북교육청은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확대에 따라 단위학교가 겪는 고충을 해결하고 운영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컨설팅 강화 제도 개선 연구회 운영 연구선도학교 네트워크 형성 고교학점제 소식지 발행에 힘쓸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컨설팅을 강화하고자 연구·선도학교 대상 서면 컨설팅을 4월 초에 실시했고 5월에는 연구학교 방문 컨설팅이 예정되어 있다. 고교학점제 연구회 ‘나침반’은 연구·선도학교 업무 담당자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개별 학교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과제들을 월별 토의·토론 및 연수 주제로 선정해 공동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연구·선도학교 네트워크를 운영해 멘토교인 기존 운영교와 신규 운영교의 업무 담당자가 수시 협의 및 상담으로 운영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학부모, 교원, 지역사회 기관 등 도민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고교학점제 소식지는 고교학점제 제도 이해와 단위학교 및 교육지원청 운영 사례를 공유해 학생, 학부모, 교원, 지역사회 기관 등 도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및 고교서열화 해소 등 미래 고교 교육 변화에 대한 현장의 정책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에서는 준비단계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진로 및 학업설계 지도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 등의 중점 운영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고교학점제는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를 혁신하는 만큼 단위 학교는 연구·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개별 학교의 여건과 실정에 맞는 제도 도입을 미리 대비할 필요가 있다”며 “단위학교가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 컨설팅, 우수사례 공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충북교육청, 고등학교 의견 수렴으로 학교 상황에 맞춰 지원 한다 [국회의정저널]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은 충주지역을 시작으로 도내 전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교육활동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감-학교장 간담회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2025년부터 전면적으로 도입되는 고교학점제에 따라 학생의 개별 성장을 지원하는 고등학교 교육활동 운영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실시 중이다. 지난 4월 5일부터 4월 30일까지 진행되는 이 간담회를 통해 김 교육감은 일반고 특목고 직업계고 등 전체 고등학교 학교장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간담회에서는 학생의 개별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교수학습전문가 및 학업설계 안내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방과후 수업과 교실 개방, 기숙사 운영, 실험·실습실 환경개선 등에 대한 내용을 논의한다. 혼합수업 등을 통한 미래 역량 및 학력신장 방안, 체계적인 진로 진학 지도방안, 정시 확대 대응 방안, 산학협력체제 구축 및 고졸 취업 지원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교육청과 학교가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로 운영된다. 김병우 충북교육감은 “이번 간담회는 각 학교가 처한 상황에 대한 의견을 듣고 그에 맞는 지원 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며 “학교 현장과 학생들을 위해 안정적인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96-20210412071124.jpg][국회의정저널] 세월호 참사 희생자를 기리고 4.16의 의미를 성찰하는 민주시민교육을 담당할 ‘4.16민주시민교육원’이 12일 오후 교육원 광장에서 개원식을 한다. 개원식은 유튜브‘경기도교육청TV’에서 온라인으로도 생중계 한다. 개원식에는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김종기 사단법인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 이용철 경기도행정1부지사,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 윤화섭 안산시장 등이 참석한다. 교육원은 ‘비판적 사고의 힘을 기르고 4.16의 교훈을 찾아 실천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을 목표로 향후 학생 등을 대상으로 각종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원은 경기도교육청직속 기관으로 옛 안산교육지원청 자리에 부지 4,840㎡, 연면적 7,018㎡ 규모, 지하 1층 지상 4층 건물 2개 동으로 나뉘어 있다. 이 가운데 옛 안산교육지원청 건물을 새로 고친 본관‘미래희망관’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종 교육을 할 수 있는 7개의 교육실이 마련돼 있다. 신축 건물인 별관 ‘기억관’은 단원고 4.16기억교실을 그대로 옮겨 복원한 기억 교실과 영상실, 기록실 등을 마련해 운영한다. 4.16민주시민교육원 전명선 원장은“교육원이 세월호 참사를 공감하고 기억하는 열린 공간, 살아 있는 교육 공간이 되길 기대한다”며 “경기교육공동체와 함께 참여와 실천이 공존하는 깨어있는 시민 교육의 장이 되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농업교육협의회 교장단 협의회 개최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4월 9일 광양하이텍고등학교에서 전남 농업계고 교장 및 농업담당 부장교사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남농업교육협회 이사회’를 열고 미래 농산업 육성 의지를 다졌다. 이번 이사회는 전남 농업계고등학교를 미래 농산업의 핵심 교육기관으로 발전하는 데 필요한 혁신 방안 도출을 위해 마련됐다. 또한, 5월 21일 열리는 제50년차 전남 FFK 전진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협의도 진행됐다. 이와 관련, 참석자들은 지속적인 코로나 상황 속에서 안전하고 질 높은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대회의 전반적인 세부 계획을 점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전남농업교육협회 신임 회장에 광양하이텍고 강수원 교장이 선임됐다. 고광진 도교육청 미래인재과장은 “제50년차 전남 FFk 전진대회가 코로나 상황 속에서 치러지는 만큼 철저하게 방역지침을 준수해 안전하면서도 성공적인 대회가 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전남 농업계고가 미래의 농산업 핵심 교육기관으로 발전하고 단위학교의 체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통합운영학교 교직원과 소통의 시간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4월 9일 나주 씨티호텔에서 현재 운영 중인 통합운영학교 교직원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기존 통합운영학교를 물리적 통합에서 벗어나 교육과정 연계 중심의 ‘미래형 통합운영학교’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논의의 자리로 통합운영학교 교장, 교감, 행정실장, 교무부장 등 50명이 참여했다. 이번 소통의 시간은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정책 소개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 사례 발표 통합운영학교 법·제도 개선을 위한 의견수렴 통합운영학교 발전 방향 등에 대한 특강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연수는 기존 통합운영학교 교직원 간 정보 및 문화를 공유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들음으로써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정책의 법·제도 개선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공주대 임연기 교수는 ‘통합운영학교의 이해와 발전방향’이라는 주제의 특강에서 통합운영학교 제도 도입의 배경과 교육과정 연계를 강화하는 미래지향적 통합운영학교 방향에 대해 강연했다. 박지훈 장천초 교사는 “우리 지역 통합운영학교 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향후 미래형 통합운영학교의 교육과정 통합운영에 대해 동료 교사들과 더 깊게 연구하고 싶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장석웅 전남교육감, 직무수행지지도 23개월 연속 1위 [국회의정저널]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이 23개월 연속 지지도 전국 1위를 차지했다. 9일 전라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장석웅 교육감은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실시한 주민직선 3기 전국 17개 시·도교육감의 2021년 3월 직무수행 평가에서 51.9%의 지지를 얻어 지난 2019년 5월 이후 23개월 째 1위를 달렸다. 전국 17명의 교육감 중 50%대 지지율을 기록한 사람은 장 교육감이 유일하며 2위와 차이도 7.2%p에 이르는 압도적 1위이다. 전국 교육감 17명의 평균 지지율은 38.8%이다. 이는 전남교육이 2021학년도 새 학기를 맞아 전국에서 가장 높은 등교수업 비율을 기록하는 등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학생들의 건강과 학습권을 비교적 성공적으로 지켜나가는 데 대한 도민들의 평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전남미래교육 비전을 도민들에게 제시하는 등 미래사회에 대비해 선제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정책을 펴는 것도 지지율 1위의 큰 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와 관련, 장석웅 교육감은 지난 3월 23일 전남교육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남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추진계획을 밝힌 바 있다. 장 교육감은 이 계획에서 “향후 5년 동안 1조 3,000억원을 투입해 도내 40년 이상 된 노후 학교시설 242동을 디지털·그린 융합형 뉴딜방식으로 개축 또는 리모델링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지난 3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과 제주4·3 및 여수·순천10·19를 매개로 평화·인권교육을 강화하기로 협약을 맺은 뒤 4월 1~3일 학생들과 함께 제주 지역 현장체험에 나선 사실도 도민들의 공감을 샀다. 또한, 전국 시도 교육청의 공통 현안인 폐교 활용 방안과 관련, 폐교를 주민들에게 돌려주는 ‘공감쉼터’를 조성한다는 계획이 알려진 것도 지지율 견인 요인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서울특별시교육청과 협약을 맺고 추진중인 전남농산어촌 유학 프로그램이 ‘서울 학생 82명 전남학교 전학’이라는 실질적 성과로 이어진 사실도 도민들의 마음을 얻었다는 평가이다. 장 교육감은 “도민들의 과분한 지지에 감사드린다”며 “당장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취임 초심으로 돌아가 학생 중심 교육혁신, 포스트코로나 시대 미래교육 구현, 민주시민교육 강화 등의 과제를 더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리얼미터 2021년 3월 정례조사는 유·무선 임의전화걸기 자동응답방식으로 지난 2월과 3월 전국 18세 이상 8,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통계분석은 2개월 이동 시계열 자료분석 기법에 따라 1만 7,000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광역단체 별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응답률은 5.5%이다.
by 편집국경상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도내 고등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선택권 확대와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해 1학기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공동교육과정은 고등학교에서 희망학생이 소인수여서 과목을 개설하기 어렵거나, 교원 수급, 교실 등의 물리적 한계로 인해 학교 단위에서 운영하기 어려운 과목을 공동으로 개설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거점학교 및 인근 학교 학생들에게 교육의 기회와 꿈·끼를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해 학생들의 과목선택권을 보장한다. 경남교육청에서 운영하는 공동교육과정은 인근 학교 간 과목을 개설하고 오프라인 수업을 주로 하는 학교연합 공동교육과정과 이동이 어려운 읍·면 지역의 학생이 우선 수강하는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크게 2종류가 있다. 학교연합 공동교육과정은 1학기에 도내 130여개 강좌가 개설됐고 1700여명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2021학년도에는 일반고-특목고-특성화고 간의 연계 공동교육과정 및 대학-지역 연계 공동교육과정도 허용해 다양한 교과목이 개설됐다. 또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은 1학기에 도내 26개 과목, 55개 강좌가 개설됐고 700여명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2021학년도부터는 교육부‘교실온닷’수업플랫폼과 경남교육청‘아이톡톡’수업플랫폼을 병행해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온라인공동교육과정 강좌수를 확대했고 읍·면 지역 학생들의 교과목 선택에 실질적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공동교육과정은 학생들의 과목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수강 희망이 많은 과목을 우선으로 개설한다. 프로그래밍, 공학일반, 교육학, 심리학, 보건, 국제경제, 국제정치, 세계문제와 미래사회, 기업과 경영, 고급생명과학 등은 학생의 수강 희망을 반영해 확대 개설됐다. 1학기 공동교육과정은 8월까지 운영되고 학생들의 수요조사를 반영한 2학기 공동교육과정은 9월부터 운영 예정이다. 공동교육과정 1, 2학기 이수결과는 학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도 기록되고 있어 학생들의 관심이 높을 뿐만 아니라, 온·오프라인을 통한 실험·실습, 토의·토론 등의 다양한 수업은 학생들의 진로·진학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숙 중등교육과장은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참여하는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공교육에 대한 학생 학부모의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공동교육과정 수업의 질 관리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광주광역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오는 10일 ‘2021년도 제1회 초·중·고졸 검정고시’를 시행한다. 이번 시험은 초졸 80명, 중졸 186명, 고졸 902명 등 총 1,168명의 응시자를 대상으로 전남공고와 광주공고 광주소년원, 광주교도소, 별도시험장 등 총 5개 고사장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모든 시험장의 사전·사후 방역을 철저히 하고 시험장 출입구에서 시험 관계자 및 응시자 전원에 대한 발열체크를 실시한다. 시험 당일 모든 응시자는 시험장에서 마스크를 계속 착용해야 하고 수험표와 신분증, 컴퓨터용 수성 흑색사인펜, 점심도시락, 음용수 등을 지참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시험장 입실은 응시자가 1교시부터 응시할 경우엔 오전 8시20분까지, 2교시 이후 응시할 경우 시험 시작 20분 전까지 시험장 현관 출입구에 도착해야 한다. 특히 이번 검정고시 시험부터는 코로나19 확진자도 응시할 수 있다. 단,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는 일반시험장에서는 응시할 수 없으며 별도시험장이 마련돼 운영될 예정이다. 확진 및 자가격리 통보를 받은 자는 시교육청에 미리 시험 응시를 신청한 경우엔 보건당국의 승인을 받아 별도 시험장에서 응시할 수 있다. 시교육청 총무과 김추근 과장은 “이번 검정고시 또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상상황에서 치러지는 만큼 더욱 더 방역대책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응시자가 안전한 환경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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