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충남도의회 공교육강화특위 2025 고교학점제 준비 만전 당부 [국회의정저널] 충남도의회 공교육 강화 특별위원회는 9일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4차 회의를 열고 집행부로부터 올해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고 2025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준비와 코로나19에 따른 면밀한 대응을 주문했다. 김은나 위원장은 “현재 교육 체계는 대학교와 성적이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있는 것보다 우선시 될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며 “고교학점제 도입으로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잠재력과 소질을 최대한 발현하는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조철기 부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으로 학생 간 학습격차가 더욱 벌어지고 있고 그 근본 원인은 학생들 간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차이에 있다”며 “우리 학생들이 어떤 환경에서도 탄탄한 학습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독해력 향상에 힘써 달라”고 요청했다. 김석곤 위원은 “우리나라 학생들이 학교에서 행복하다고 느끼는 비율이 세계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충남 혁신학교를 통해 학교에 민주적인 문화를 정착시키고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학교로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이영우 위원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이 교육격차 심화와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증가시키고 있다”며 “학생 맞춤형 학습지원 체제를 강화하고 원격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해 e학습터·EBS온라인클래스 활용, 실시간 쌍방향 수업 등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명숙 위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학생의 기초체력 감소와 비만율 증가 문제가 심각하다”며 “학생의 건강 문제 예방·개선을 위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계적인 건강교육과 함께 가정, 지역사회 인식 제고 노력도 절실하다”고 피력했다. 김영수 위원은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학습 결손과 공부 상처를 최소화하고 초기 개입으로 적극적으로 기초학력 저하에 대처해야 한다”며 “기초학력 전담 교사들을 학교에 배치해 기초학력이 부진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 대한 집중교육을 지원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방한일 위원은 “혁신학교가 교과 지식 교육과 시험을 등한시해 학생들이 학업 성취에 있어 손해를 볼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실제 연구사례를 보면 혁신학교 학생들이 일반학교에 비해 더 빠른 성적향상을 보인 경우도 있는 만큼 학부모와 학생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운영 성과를 충분히 홍보해 달라”고 말했다. 지정근 위원은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는데 처음 제도가 시행될 때는 시행착오가 있기 마련이다”며 “성적 변별력 하락 우려, 다양한 과목 개설을 위한 교사 수급 불안전성 등 정책의 문제점을 잘 수정하고 다듬어 안정적으로 교육정책이 시행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세대공감 사업 ‘다시봄, 새겨봄’공동기획전시 개최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9일 교육감 지정 19개 평생학습관이 추진한 세대공감 사업 성과를 보고하는 ‘다시봄, 새겨봄’ 공동기획전시를 개최했다. 세대공감 사업은 아랫세대인 청소년이 경륜이 높은 윗세대인 어르신과 추억을 공유해 함께 글을 쓰고 그림을 그려 자서전, 그림책, 마을 이야기 등의 책자를 발간하는 사업이다. 이날 행사는 평생학습관 관계자를 비롯해 세대공감 사업에 참여한 학생과 어르신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년의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활동을 뒤돌아보는 자리였다. 그동안 충남교육청은 재작년에 학생 724명과 어르신 242명이 참여해 125종의 책자를 발간했다. 또한 지난해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 비대면 만남을 지속해 학생 532명, 어르신 115명이 함께 44종의 책을 발간해 어르신께 전달했다. 특히 이 사업에 지역문화 활동가가 디딤돌 역할을 자처하며 2019년 83명, 2020년 56명이 함께 참여했다. 이들은 세대 간 문화 차이 해소를 위한 연결고리 역할을 톡톡히 해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행사에 참석한 김지철 교육감은 “세대공감 사업은 도내 많은 지역에서 학생과 어르신이 서로를 이해하고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해 줬다”며 “앞으로도 배움을 함께 하는 어르신과 학생 봉사자가 ‘세대공감’이라는 아름다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교육활동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9일 오전 밀양교육지원청에서 2021년 지역교육업무협의회를 열어 밀양의 미래교육을 위해 소통의 자리를 가졌다. 이날 현장에는 박종훈 교육감, 김정희 밀양교육지원청 교육장, 밀양지역 학교장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업무협의회에 앞서 열린 지역간담회에는 박 교육감, 이병희 예상원 도의원, 박용호 밀양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장, 김광애 학부모네트워크회장 등 10여명이 참석해 밀양교육의 대전환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참석자들은 미래교육지원플랫폼 ‘아이톡톡’ 정착, 교통안전 노력, 사립유치원 원비 지원 등을 건의했다. 업무협의회는 2014~2020년 지역교육업무협의회 이행결과 안내, 지역교육현안 협의, ‘열린대화-변화와 성장, 그리고 우리의 선택’ 순으로 진행됐다. 지역교육현안 협의는 ‘모두의 지혜를 모아 함께 만들어가는 밀양교육의 대전환’을 주제로 교육활동 전념 여건 조성, 작은학교 살리기 방안을 놓고 소통했다. 밀양교육지원청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통합지원센터의 담당업무를 확대해 학교업무를 학교통합지원센터로 대대적으로 이관할 것을 제안하면서 밀양지원청의 사례를 소개했다. 밀양교육지원청은 학교통합지원센터의 비전을 ‘소중해’로 정해 일선학교를 지원하고 있다. 지원내용은 콜센터와 바로지원팀의 현장지원인 ‘일사천리-문제해결형’ 방과후학교와 학교폭력, 행정 시설지원인 ‘시공초월-업무경감형’ 진로진학과 도서정리, 카셰어 업무인 ‘밀양이음-지역맞춤형’으로 이뤄졌다. 밀주초 장운익 교장과 밀양초 이선숙 교장이 학교의 교무행정팀 운영 사례를 소개했다. 또 작은 학교 살리기 방안으로 광역통학구제 실시 및 통학차량 지원 특화된 교육과정 방과후학교·돌봄 등의 프로그램 지원 지자체의 적극 협조 다문화 가정·조부모 가정·한부모 가정에 대한 지원 작은 학교의 공간혁신 및 현대화 사업에 대한 지원과 투자 통학학교·협력학교 운영 등을 제안했다. 밀양교육지원청은 사포초와 밀양초를 광역통학구역으로 운영해 밀양초의 과밀학급을 해소하고 인접 사포초의 전입학생이 늘어나는 효과를 거뒀다. 김정희 밀양교육장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곧 밀양의 미래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꿈을 향해 발돋움하는 아이들의 순간마다 햇빛이 되고 물이 되고 거름이 되어 그들이 미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종훈 교육감은 “밀양 지역 학교의 열정과 역량이 경남교육의 대전환을 여는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모든 교직원과 교육가족의 참여와 협조 속에 문제점은 공유해 해결하고 장점은 더욱 격려해 보다 발전된 경남교육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역량강화 연수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4월 8일 나주 씨티호텔, 9일 여수 히든베이호텔에서 위클래스 전문상담교사 175명을 대상으로 학교상담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서부, 동부 권역으로 연수 인원을 나눠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신학기 학교상담을 내실화하고 현장 중심의 사례를 바탕으로 학생 상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소년 문제 증상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하고 위기학생 상담·치유 지원을 위한 상호 정보 교류를 활성화하는 데 주력했다. 오전에는 ‘2021. 위프로젝트’ 사업의 전반적 운영에 대해 안내하고 위클래스 운영 매뉴얼을 중심으로 학교급별 우수 사례를 공유하며 내실 있는 학교상담 운영 방안을 모색했다. 오후에는 건양대학교병원 임우영 교수, 충남대학교병원 권국주 교수, 마음산책심리상담센터 채상미 소장 등 각 분야 전문가 강의가 이어졌다. 소아청소년 우울·불안의 이해 및 개입, 청소년 자해와 경계선 인격장애, 성공하는 학부모상담의 Tip을 주제로 다양한 사례와 함께 학생·학부모 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제공됐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다양한 청소년 상담사례를 다른 학교의 Wee클래스 선생님들과 교류할 수 있어서 좋았고 증상에 따른 상담방법을 배울 수 있어 의미가 깊었다”고 말했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우울, 불안 등 정서적으로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며 “적극적인 학생 상담으로 학교부적응 및 위기 학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학생 한 명 한 명 관심을 가지고 세심하게 살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4, 5월에 Wee클래스 전문상담사, Wee센터 상담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상담 역량강화 연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최근 들어 코로나19 확진자가 700명 안팎을 기록하는 등 4차 대유행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됨에 따라, 충남교육청은 학원·교습소 등에 대한 특별 방역 점검을 강화한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충남지역 학원 및 교습소 수강생과 종사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로써, 출입자명부 작성·관리 음식 섭취 금지 1일 1회 이상 소독 이용 인원 제한 등 방역수칙 점검을 강화한다. 또한 방역수칙을 위반한 사업장과 위반자에 대해서는 지자체에 통보해 과태료 부과 또는 영업금지 등의 조치를 시행하는 원스트라이크아웃을 엄격히 적용하고 미흡한 사항은 현장 시정 및 개선을 통해 방역수칙이 철저히 준수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아울러 학원·교습소에 대해는 종사자와 수강생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수 있도록 방역수칙 안내문 부착 및 적극적인 홍보를 요청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그동안 충남도 내 학원 등에서 코로나19의 대규모 발생이 없었던 것은 학원 등이 방역수칙을 솔선해 준수하려는 노력이 컸다”며 “앞으로도 학원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학원 관계자들과 함께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편집국학교텃밭, 지속가능한 학교 환경교육의 시작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지난 8일 천안상록리조트에서 ‘2021학년도 농어민 명예교사’ 위촉식과 연수를 실시했다. 위촉식과 함께 진행된 이번 연수는 ‘가슴을 채우는 텃밭 작물’ 특강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학생 지도 시 안전교육 등으로 운영했다. ‘농어민 명예교사’는 학교텃밭정원을 가꾸는 학교에서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면서 다양한 농촌체험학습을 추진하는 마을교사이다. 위촉장을 받은 농어민 명예교사는 농촌체험학습과 학교텃밭정원 사업에 참여하는 274개 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 초록세상을 만들어간다. 연수에 참석한 김지철 교육감은 “농어민 명예교사는 농촌체험학습과 학교텃밭 가꾸기를 통해 환경교육과 학생들 인성 함양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며 “동시에 마을이 아이를 키우는 마을교육공동체 조성에도 큰 힘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농업은 이제 식량 생산을 넘어, 농업이 가지는 다원적 가치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이번 사업이 우리 아이들에게 농업의 다양한 가치를 알려주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신규 영양교사 역량 강화 연수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새내기 신규 영양교사 19명을 대상으로 4월 8일 9일 이틀 동안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올해 임용된 신규 교사들의 현장 적응력을 키워주고 급식교육 지도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학교급식 운영의 실제 업무포털 활용과 회계처리방법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식단관리 지속가능한 영양·식생활 교육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또한 코로나19를 대응하면서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맞춘 급식지원, 방역관리 등 학교 현장의 당면한 문제에 대해 질의응답 방식으로 논의했다. 아울러 아침·점심·저녁 3식을 제공하는 기숙사 운영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은 별도의 자리를 마련해 인력운용, 식단관리 등 선배 교사들의 경험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석한 이완택 체육건강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급식 운영뿐만 아니라 급식실 방역까지 책임져야 하는 영양교사로서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며 “급식 현장에서 발빠르게 대처하며 학생 학부모의 급식 만족도 향상에 노력하는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급식 업무의 어려움은 일대일로 맺은 멘토 선생님들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서 슬기롭게 대응해달라”고 당부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오는 10일 도내 7개 시험장에서 ‘2021년도 제1회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를 시행한다. 이번 시험에는 초졸 63명, 중졸 226명, 고졸 949명 등 모두 1,238명이 지원했다. 시험장은 지역적 안배를 고려해 춘천지구는 춘천중학교, 원주지구는 단구중학교, 강릉지구는 동명중학교로 정해졌으며 교도소 3곳과 소년원 1곳에도 시험장을 운영한다. 응시자는 수험표, 신분증, 컴퓨터용 수성사인펜, 마스크, 점심도시락 등을 챙겨야 한다. 시험 당일 오전 8시 30분까지 입실을 마쳐야 하며 2교시 이후부터는 시험 시작 10분전까지 입실해야 한다. 또, 이번 시험은 홈페이지 및 개별 문자 등을 통해 사전 안내된 바와 같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시험 방역 관리 지침을 엄격히 준수해 치러진다. 모든 응시자는 시험 당일 퇴실 전까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전체 응시자를 대상으로 발열검사를 실시해 고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응시를 제한할 예정이다. 다만, 불가피한 사유가 있을 경우 문진표 작성 후 별도시험실에서 시험을 치른다. 황길수 교원정책과장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모든 시험장에 시험 전·후 소독을 실시하고 방역에 필요한 예방물품을 사전에 마련해 비치했다”며 “응시자들이 안전하게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초·중학교 학부모 대상 온라인 생방송 ‘학부모 고민상담소’ 운영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도내 초·중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12일 오전 10시와 오전 11시로 나누어 온라인 생방송‘학부모 고민상담소–무엇이든 물어보쌤’을 운영한다. 도교육청 유튜브 채널 ’학끼오TV’를 통해 실시간 생방송으로 진행하는 이번 학부모 고민 상담은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알찬 정보를 제공하고 실시간 고민 상담에 답변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생방송은 학부모 문의가 가장 많았던 ‘원격 수업’과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도교육청 강삼영 기획조정관이 직접 안내하고 학부모 질문에 답변할 예정이다. 또한, 새 학년 학교생활 적응에 가장 중요한 친구 관계 맺기, 수업 및 학습, 학교 폭력 대응, 건강한 생활 습관 만들기 등을 가정에서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 학교 현장 선생님들의 생생한 조언을 담을 예정이다. 도교육청 노영래 홍보담당은 “이번 생방송은 학부모님들의 고민을 해소하고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것”으로 “코로나19로 대면 소통이 원활하지 않는 상황에서 학부모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5일부터 10일까지, 초·중등교원 41명을 대상으로 ‘수학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자신감 회복 및 성공경험 제공’을 지원하기 위해 ‘2021 수학클리닉 전문상담사 양성 기초과정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학교 급별 특성을 고려해 초등, 중등 각 맞춤형 연수 과정을 편성·운영해 5일부터 9일까지, 줌 활용 온라인 쌍방향 원격연수, 10일 집합연수로 진행하며 학교 현장 적용성을 극대화한다. 수학클리닉은 수학에 대한 불안과 어려움으로 수학을 싫어하거나 지 속적인 학습결손으로 수학에 대해 무기력한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자신감을 회복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현장 교사들의 수학클리닉 역량강화 지원을 위해 아주대 고호경 교수를 비롯 수학클리닉 관련 전국의 권위 있는 교수 및 교사 12명이 참여해 생생한 목소리 및 노하우를 공유한다. 연수내용으로는 수학학습상담, 수학학습코칭, 수학학습 클리닉 현장 사례 및 실습, 진단검사의 이해 및 활용, 수학체험 프로그램 실습 등 다양한 주제로 나누어 이론과 사례·체험 중심의 연수내용을 구성했으며 수학공부를 두려워하고 힘들어하는 학생의 지도를 위한 실질적인 공감과 소통, 사례 나눔 및 개발의 장이 될 것이다. 도교육청 한재혁 미래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들이 수학을 좀 더 쉽고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 모든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에너지가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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