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충북교육청, 2019년~2020년 학교지원팀이 추진한 지원 내용 담아‘학교지원 이야기’발간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2019년~2020년 학교지원팀이 추진한 학교지원 사업내용과 창의적인 업무 추진 사례, 학교현장을 지원한 이야기를 담은 ‘학교지원 이야기’ 책자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2019년부터 학교지원팀이 추진한 학교지원 사업내용과 사례를 공유하고 교육활동과 생활교육 중심 교육문화 확산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책자를 발간했다. 책자는 4월 초 교육지원청 중심으로 보급됐으며 지역청에서 책자를 희망하는 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다. 이 책자에는 도교육청 정책기획과 학교지원기획팀과 교육지원청 학교지원팀이 학교와 교사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교에서 요청하기 전에 먼저 학교 현장에 한 발 더 다가서서 함께 하려는 노력한 다양한 활동들의 모습과 이야기가 담겨 있다. 내용 중에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시기에 ‘학교로 찾아가는 맞춤형 연수’ 지원을 받아 감사하다며 ‘학교지원팀의 존재가 키다리 아저씨처럼 매우 든든하게 느껴진다’는 제천 의림유치원 선생님의 편지는 물론, 코로나19 관련 방역인력 지원 및 취약계층 학생에게 감염 예방 물품과 책자를 택배 발송한 사진자료,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교육경비보조금 정산 서류를 간소화해 학교의 업무경감을 실천한 사례 등이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다. 충북교육청은 학교가 본래의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2019년 3월 1일자 조직개편에 따라 도교육청에 학교지원기획팀을 신설하고 10개 교육지원청에 학교지원과을 조직해 본격적으로 학교현장 지원 업무를 시작했다. 그동안 학교지원팀은 초·중등단기수업 순회 기간제교사 운영 학교업무 바로지원시스템운영 교육정책사업 정비 교무행정지원팀 운영지원 예초, 모래소독 등 학교시설관리 지원 공문서 유통량 및 질 향상 등을 위한 노력을 해왔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충북교육청은 학교지원팀만 아니라 모든 교육행정기관이 학교가 교육활동과 생활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육문화를 바꾸어 나가는데 오늘도 학교 속으로 한 걸음 더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직업계고 졸업자 취업 지원을 위해 한국산학연협회와 손을 맞잡았다고 20일 밝혔다. 충청북도교육청과 한국산학연협회는 도교육청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산학연협회는 수많은 대학교수와 연구원들의 헌신과 봉사를 기반으로 산·학·연 협력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2006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중소기업 산·학·연 협력사업 전담기관’으로 지정받은 산·학·연 협력의 중심기관이다. 이번 협약으로 도교육청은 직업계고 졸업자 현장실습 및 취업을 확대하고 지역 맞춤형 인재 양성과 고졸 채용 확대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도교육청과 한국산학연협회는 이를 통해 고졸자 채용 정보 공유 및 각 기관 관련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산학연 전문가를 활용한 4차 산업혁명 기술체험과 관련 학술·기술정보의 상호 이용 및 교환, 중소기업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김병우 교육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직업계고등학교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해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서로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by 편집국함안 교육현안 그리고 미래교육을 고민하다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19일 오후 함안교육지원청에서 ‘2021년 함안교육 업무협의회’를 개최해 함안의 지역 현안과 미래교육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역교육 협의에 앞서 열린 지역인사간담회에는 박종훈 교육감, 정상율 함안교육지원청 교육장, 조영제·빈지태·장종하 도의원, 백강욱 학교운영위원회 함안지역협의회 회장, 이학룡 도민감사관, 황근철 함안 모범운전자 회장, 서혜란 함안 학생상담자원봉사자 대표, 이갑순 함안 녹색어머니회 회장, 이순주 함안 학부모네트워크 대표가 함께 자리해 지역교육을 위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어 박종훈 교육감, 정상율 교육장, 유·초·중·고 교장과 함안도서관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본격적인 함안교육 업무협의회를 열었다. 먼저 본청 정책기획관에서 지난 6년간의 지역 건의사항 이행 결과와 정책 반영사항을 안내했다. 지역교육 현안 협의에서는 ‘함안 작은 학교를 살리기 위한 방안’과 ‘단위 학교 교무행정팀의 운영상 어려운 점과 해결방안’을 주제로 심도 깊은 토의를 진행했다. 이번 협의를 위해 함안교육지원청은 주제 선정에서부터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했는데, 가장 많이 공감한 두 주제 외에도 ‘학교통합지원센터 효율적 운영 방안’과 ‘환경교육 효율적 운영 방안’ 등 함안지역 교육을 위한 다양한 현장의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작은 학교를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학구 조정 운영 재정 지원 확대 주거지 지원 및 학교시설 개선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참석한 학교장들은 광역 통학구 운영을 통해 학생 수를 늘려나간 사례 등 작은 학교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학교별 사례를 공유하며 지원청과 도교육청 단위의 지원정책을 요청했다. ‘단위학교 교무행정팀의 운영상 어려운 점과 해결방안’에서는 소규모학교가 많은 지역 특성상 실질적인 교무행정팀 운영의 어려운 점을 토로하기도 했다. 이에 정상율 교육장은 학교통합지원센터에서 펼치고 있는 다양한 지원정책을 안내했다. ‘경남교육의 대전환을 위한 열린 대화’ 시간에는 코로나19로 새롭게 조망된 학교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보고 블렌디드 수업, 교육과정 운영, 기초학력 신장 등의 운영 사례를 함께 나누었다. 그리고 학교를 위해 교육지원청이 무엇을,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종훈 교육감은 ‘경남교육의 대전환, 새로운 미래교육에 대한 우리의 응답’이라는 주제로 협의회를 마무리하며 “함안의 모든 교직원과 교육가족이 함께 함안교육을 위해 협력하고 소통할 때 경남교육을 대전환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될 것”이라며 미래교육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기를 당부했다.
by 편집국광주광역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1,851억원 규모의 2021년도 제1회 광주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16일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추경예산안은 보통교부금 및 특별교부금 등을 포함한 중앙정부 이전수입 1,040억원, 지방자치단체이전수입 56억원, 자체수입 257억원, 순세계잉여금 495억원 등을 세입재원으로 편성했다. 이는 기정예산 2조2,341억원 대비 1,851억원 늘어난 2조4,192억원 규모다. 광주시교육청은 이번 추경예산에서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학교 안전망 구축 및 미래교육 기반 조성, 교육복지 강화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했다. 학교 안전망 구축을 위해 학교 방역활동 인력 81억원, 마스크 및 방역물품 구입 6억원,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 지원 사업을 위해 4억원을 편성했다. 미래교육 기반 조성을 위해 학교 스마트기기 보급 26억원, 무선 환경 구축 5억원, 창의융합형 과학실 구축 11억원, 직업계고 학교 공간 조성 18억원을 반영했다. 교육복지 강화를 위해 누리과정 지원으로 82억원, 학기 중 토·공휴일 급식지원 4억원, 교육복지우선지원 17억원, 방과 후 지원 4억원, 고등학생 생리용품 지원 4억원을 마련했다. 또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학교 신증설 173억원, 교육여건 개선시설 535억원, 학교급식시설 현대화 지원 16억원을 포함했다. 이밖에 지방교육재정 건전성 제고를 위해 지방채상환 542억원, 교육재정안정화기금으로 206억원을 조성했다. 광주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추경예산을 통해 학교 안전망을 구축하고 일상 회복 및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광주시교육청, 광주교육 소식지 ‘묵·점자’ 혼용본 제작 배포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교육정보 사각지대에 있는 시각장애 학생들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광주교육 소식지 ‘묵·점자’ 혼용본을 제작해 관내 특수교육 지원 센터 및 학교에 배포한다고 19일 밝혔다. 시교육청은 시각장애 학생들을 위해 광주교육 소식지 ‘묵·점자’ 혼용본을 올해 분기별 1회씩 총4회로 확대 발행해 우편으로 발송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교육청은 장애 정도가 심한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 부호글자 ‘점자’와 약시 및 장애 정도가 심하지 않은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굵고 큰 활자 ‘묵자’를 혼용해 ‘묵·점자’ 혼용본 ‘봄호’를 제작했고 오는 20일 배포할 예정이다. 시각장애 학생들은 광주교육 소식지 ‘묵·점자’ 혼용본 ‘봄호’를 통해 광주시교육청의 ‘교육현장소식’, ‘5·18교과서’, ‘고교학점제’ 등의 내용을 직접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시교육청은 오는 6월 중 ‘여름호’, 9월 중 ‘가을호’, 11월 중 ‘겨울호’를 제작 배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교육청 한두석 공보담당관은 “이번 묵·점자 소식지 확대 발행이 시각장애 학생들이 겪는 정보 불평등을 해소하고 더불어 사는 따뜻한 교육복지와 적극행정 구현의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박종훈 교육감,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로 감사패 받아 [국회의정저널]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이 19일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경상남도 장애인 유관단체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감사패 전달은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느티나무경상남도장애인부모회, 경남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경상남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경상남도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 등의 단체장과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교육청 본청 중회의실에서 열렸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2018년 3월 4개 장애인단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2019년 10월 중증장애인생산품 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과 경제적 자립을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실적이 2019년 1.26%, 2020년 1.91%로 의무구매 비율을 2년 연속 초과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각 기관의 총 구매액이 감소했다에도 중증장애인생산품 구매실적은 2019년 대비 12억원이나 늘어 경남교육청이 중증장애인 지원에 앞장서는 공공기관이 됐다. 이는 지속적인 구매실적 관리와 구매담당자의 인식 개선을 위한 다각적 노력의 결과이다. 박종훈 교육감은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모든 공공구매 실적 제고에 최선을 다하고 지속적인 관심으로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광주광역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3월25일 실시한 2021학년도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 분석 결과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광주 학생들이 우수한 성적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3월 학력평가는 올해 수능 변경사항이 처음으로 적용된 시험으로 문·이과 구분 폐지와 국어·수학 선택과목 도입, 사회탐구·과학탐구 계열 구분 없이 최대 2과목을 응시할 수 있다. 국어 공통과목은 ‘독서’와 ‘문학’이고 선택과목은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1개 과목을 선택한다. 수학 공통과목은 ‘수학Ⅰ’과 ‘수학Ⅱ’이고 선택과목은 ‘확률과 통계’·‘미적분’·‘기하’ 중 1개 과목을 선택한다. 국어와 수학의 성적 산출 방식은 선택과목을 응시하는 수험생들의 성적을 통합 산출하며 선택과목별 응시자 집단의 공통과목 점수를 활용해 다시 선택과목 점수를 조정하는 방식이다. 즉 공통과목 점수가 높은 응시자 집단에 어느 정도의 가점을 주는 방식이다. 광주진학부장협의회와 진로진학지원단 진학분석팀이 광주지역 고등학교 3월 학력평가 실채점 성적을 분석한 결과 탐구 영역을 제외한 국어·수학·영어가 전반적으로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파악했다. 특히 영어의 경우 작년 수능과 유사한 난이도로 대체로 평이한 것으로 판단했던 예측과 달리 고난도 듣기 2문항이 출제돼 절대평가 전환 이후 가장 낮은 1등급 비율을 기록했다. 영어는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시험의 난이도에 따라 90점 이상에 해당하는 1등급 비율에 상당한 변동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작년과 달리 올해 처음 선택형으로 출제된 국어·수학은 선택과목에 따라 표준점수 최고점의 차이가 나타났다. 사회탐구·과학탐구의 경우 올해부터 계열 구분 없이 최대 2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데 3월 학력평가에서 사회 1과목, 과학 1과목을 선택한 학생은 광주지역에서 431명으로 파악됐다. 광주지역에서 국어 선택과목 응시 비율은 ‘화법과 작문’이 78.86%, ‘언어와 매체’가 21.14%로 나타났고 문법이 포함된 ‘언어와 매체’는 피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수학 선택과목 응시 비율은 ‘확률과 통계’ 54.63%, ‘미적분’ 38.98%, ‘기하’ 6.39%로 나타났다. 주로 기존의 자연계열에서 선택하는 ‘미적분’과 ‘기하’ 중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 ‘미적분’을 많이 선택한 것으로 파악했다. 국어 표준점수 최고점은 142점, 수학 표준점수 최고점은 157점으로 수학의 변별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지역 학생들의 선택과목 비율은 전국과 비교해서 큰 차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평균 점수는 우수한 것으로 분석된다. 광주진학부장협의회와 진로진학지원단 진학분석팀이 국어·수학·탐구 표준점수 600점 만점을 기준으로 대학별 지원 가능 점수를 분석했다. 전남대의 경우 인문계열은 영어교육과·국어교육과·영어영문학과·경영학부 365~376점, 인문계열 지원 가능 점수는 341점 내외로 판단된다. 자연계열은 의예과 435점, 의예과 434점, 치의학과 433점, 올해부터 신입생을 모집하는 약학부는 431점, 수의예과 424점, 전기공학과·수학교육과·기계공학부 393~411점에서 지원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수학 선택과목과 과학탐구 지정학과는 368점 내외에서 지원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수학 선택과목 모두 지원 가능한 학과는 간호학과 386점, 의류학과·산림자원학부·동물자원학부 등은 359~361점에서 지원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조선대의 경우 의예과 434점, 의예과 433점, 치의예과 432점, 올해부터 신입생을 모집하는 약학과는 429점 내외에서 지원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위의 배치 기준은 전남대와 조선대의 2022학년도 입시계획안에 따른 것으로 정시 모집요강이 확정되면 바뀔 수 있다. 배치 기준 표준점수는 절대평가인 영어·한국사를 제외한 ’국어·수학·탐구‘ 3개 영역, 600점 만점 기준이며 각 대학에서 적용하는 영역별 반영 비율과 영어 등급의 활용방법에 따라 유불리가 바뀔 수 있다. 3월 학력평가 결과는 올해 수능을 대비하는 참고자료이므로 오는 6·9월 수능모의평가와 11월18일 시행될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목표로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광주시교육청은 오는 6월3일 시행되는 6월 수능모의평가의 가채점·실채점 성적 결과를 분석해 발표할 예정이다. 그리고 올해 수능과 대입변화에 대비해 안정적으로 입시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진학지도자료집 ‘빛고을 대로’ 시리즈 보급 고교 현장 맞춤형 대입지원컨설팅 ’빛고을 플랫폼‘ 운영 대입 대비 광주진로진학박람회 대면·비대면 병행 운영 수시 집중상담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 광주시교육청 유튜브에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대입진학지도 영상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시교육청 중등교육과 백기상 과장은 “우리 광주지역 수험생들이 건강을 지키며 안전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학교 방역을 철저히 하고 특히 올해 바뀐 수능과 대입 체제에서 안정적으로 입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고3 진학지도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장석웅 전남교육감, 목포 4·19혁명기념비 참배 [국회의정저널] 장석웅 교육감을 비롯한 전리남도교육청 간부 20여명이 19일 오전 4·19혁명 61주년을 맞아 목포시 하당 달맞이공원 내 4·19혁명기념비를 참배했다. 이날 참배는 61년 전 청년 학생들의 뜨거운 참여와 열망으로 이 땅에 민주주의를 일으켜 세운 ‘4·19혁명’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후세에 그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배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최소 인원만 참석해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헌화-분향-묵념 순으로 진행됐다. 장석웅 교육감은 “4·19는 정의감에 불타는 청년 학생들이 참여로써 권리를 되찾고 민주주의를 쟁취해낸 위대한 민주혁명이었다”며 “전남교육은 그 숭고한 뜻을 받들어 우리 아이들을 미래사회의 당당한 민주시민으로 키워내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제41회 장애인의 날 기념 주간 운영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오는 20일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장애인 인권 및 장애 공감 문화 확산을 위해 도내 학교와 교육지원청, 직속 기관이 4월 19일부터 23일까지 장애인주간을 운영한다. 도내 모든 학교에서는 오는 20일 ‘장애 공감 차이를 이해하고 다름을 존중한다’를 주제로 특별기획 방송 ‘친구가 되어요’ 등을 시청하고 다양한 체험활동 및 장애인식개선 수업을 전개한다. 충남교육청은 19일 장애 학생 교육에 묵묵히 헌신해 특수교육 발전에 기여한 교직원 5명에게 교육부 장관 표창, 79명에게 교육감 표창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또한 장애인 예술가인 ‘민요자매’를 초청해 장애인의 날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교육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의 날 기념 3행시 짓기와 ‘장애 공감 나도 동감 이어가기 행사’를 진행하고 장애인식개선 교육 자료 ‘더함’ 책자를 배부하는 나눔 행사를 추진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장애 공감 문화 확산을 장애인주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며 “항상 장애를 가진 친구의 입장에서 ‘차이’와 ‘다름’에 대해 생각하는 생활을 하자.”고 당부했다. 이어 “장애 학생들이 꿈과 끼를 찾아 사회로 비상할 수 있도록 충남의 특수교육 정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by 편집국경남교육청, 다문화학생 심리상담 지원력 강화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19일과 20일 양일에 걸쳐 다문화학생 상담을 담당하는 전문상담사 및 교육복지사 등 160여명을 대상으로‘다문화학생 상담 역량강화 연수’를 경남교육청 교육연수원 홍익관에서 진행한다. 이번 연수는‘경남교육청 다가치지원센터’에 참여하는 18개 시군 Wee센터와 각 학교 Wee 클래스의 전문상담교사와 전문상담사, 교육복지사의 전문성을 강화해 다문화학생의 심리상담 지원력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집합연수와 함께‘아이톡톡’을 활용한 실시간 원격연수도 진행했다. 박미라 성결대 교수의‘다문화학생 전문상담 방안’강의와‘그림투사분석·인지행동치료·대화 소통 기술’중심의 실습이 진행된다. 다문화학생을 다각도에서 지원할 수 있는‘경남교육청 다가치지원센터’의 심리상담 영역 지원을 위한 Wee 센터와 학교의 Wee클래스, 그리고 교육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토론과 협의의 시간도 함께 운영된다. 현장에서 다문화학생의 상담과 관련한 연수 요구를 반영해 여름방학에는 서부권을 중심으로 연수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홍정희 진로교육과장은“다문화학생 맞춤형 상담은 다문화학생의 학력향상과 공교육 적응에 중요한 요소이다 이번 연수를 통해 쌓은 전문성과 역량으로 다문화학생의 심리적·정서적 안정지원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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