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20일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는 학교회계 예산의 높은 이·불용률을 낮추기 위해 보다 강력한 내용을 담은‘학교회계 예산운용 관리체계 강화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학교회계 이·불용률을 낮추기 위해 ‘학교회계 이·불용액 감축 관리방안’, ‘학교운영비 교부방식 개선’ 등 특별대책을 추진해 당초 11.2%로 예상되던 이·불용률을 6.2%로 낮출 수 있었으나, 2020년도 공립학교회계 이·불용률 분석 결과 전년도보다 1.3%p 증가한 6.2%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난해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학교예산이 부족하다는 현장 의견을 반영해 학교운영비 증액 등 특별지원을 했다에도 이·불용률이 높게 나타난 것은 예산운용에 대한 인식부족, 변화에 대응한 예산 재편성 노력 부족 등을 원인으로 들 수 있다. 이에 도교육청은 학교회계 높은 이·불용률을 특별 관리하기 위해 ‘학교회계 이·불용률 인센티브&페널티제 운영’,‘학교회계 가결산 의무화 및 가결산 정확도 제고 페널티제 운영’, ‘순세계잉여금 인정기준을 일반재원 세입결산액의 2%로 변경’,‘교육 및 점검 내실화’등의 강화방안을 마련했다. 도교육청 전봉주 예산과장은 “학교회계 예산이 제때에 제대로 쓰여져 이·불용액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예산 운용에 대한 인식전환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예산운용에 대한 관리체계를 보다 강화해 예산운용의 효율성과 책무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광주시교육청, 장애인의 날 기념 ‘찾아가는 힐링스쿨 콘서트’ 개최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20일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광주선광학교 잔디마당에서 ‘2021년 찾아가는 힐링스쿨 콘서트’ 개최했다. 광주선광학교는 전국 특수학교 중 가장 큰 규모의 발달장애 학생들을 위한 공립 특수학교다. 광주시교육청은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학생들에게 꿈과 용기를 북돋워 주기 위해 광주선광학교를 ‘2021년 찾아가는 힐링스쿨 콘서트’의 첫 장소로 선정했다. ‘찾아가는 힐링스쿨 콘서트’는 중간체육 시간에 진행됐다. 잔디마당에 둘러앉은 학생과 교직원들은 연주되는 곡마다 환호와 박수로 화답하며 흥을 돋웠다. 콘서트에서는 퓨전국악그룹 ‘도도소리’가 ‘홀로아리랑’과 트롯트 ‘막걸리 한잔’을 열창했다. 또 팝페라 가수의 영화 ‘The Wizard of OZ’ OST, 전자바이올린 공연 등 다채롭게 구성돼 보는 이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선사했다. 광주선광학교 학생회장은 "꾀꼬리 같은 목소리가 정말 환상적이었고 전자 바이올린을 처음 봤는데 너무 신기했다"고 말했다. 학교를 매일 방문하고 있다는 학부모는 "우리 아이들이 힐링할 수 있도록 좋은 공연을 선물해 줘서 너무 감사하고 장애인의 날에 이런 행사가 열려 더욱 뜻깊다"고 말했다. 광주선광학교 손현주 교장은 “코로나19로 힘든 나날 속에서도 잘 생활해 주고 있는 학생들이 너무나도 자랑스럽고 짧은 시간이나마 아름다운 음악을 통해 행복한 감정을 마음 속 깊이 느낄 수 있길 바란다”며 “학생들이 꿈과 용기를 갖고 생활하길 희망하고 장애인의 날을 되새겨 보는 공연을 기획한 시교육청과 공연팀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by 편집국“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미래역량을 키워요”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교원의 미래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의 미래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관리자, 전문직, 교사 약 800여명을 대상으로 4~6월 중 4회에 걸쳐 학교 교육과정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이 아카데미는 학생 맞춤형 교육, 학교 자율성 강화, 교수학습 혁신 등으로 혁신적 포용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에 맞추어, 학교 관리자와 교원의 미래교육과정과 학생 중심 교육과정 설계 및 실천력을 함양하기 위해 기획됐다. 연수는 국내 저명한 교육과정과 수업 전문가를 초청해 실시간 온라인 방송으로 대상별 맞춤형 연속 아카데미 형식으로 운영된다. 주요 내용은 교장, 교감,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과 학습자 주도 교육과정 운영 방안 수업과 학교혁신을 위한 새로운 리더십, 교사를 대상으로 학생과 함께 만들어가는 교사 교육과정 학습자의 유의미한 학습을 설계해 학생 맞춤 수업을 실천하는 핵심질문으로 생각하는 교실 만들기이다. 강호경 초등교육과장은 “학교 교육은 교육과정 설계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학교가 저마다의 색깔을 지닌 다양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설계해 학생들이 유의미한 배움으로 저마다의 역량을 키우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데, 이 아카데미가 좋은 연찬의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경남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개성과 관심, 흥미를 반영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학생 주도적 학습이 실천되고 학생들 각자가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원 연수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by 편집국광주시교육청,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가이드북 ‘전학공 큐시트’ 제작 배포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집단지성으로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가이드북 ‘전학공 큐시트’를 제작했고오는 21일 전체 초등학교에 보급키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시교육청은 소통과 협력의 배움중심수업을 위해 단위학교별로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있다. 전문적학습공동체는 교원들이 동료성을 바탕으로 함께 수업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함께 성장하는 수업공동체이고 학년연구회, 수업나눔동아리, 수업탐구교사공동체, 독서토론모임 등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자료는 전학공의 비전을 함께 세우고 수업을 나누며 성찰하는 일련의 과정이 22개의 활동으로 구성됐고 예시자료를 통해 모두가 참여하는 전학공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현재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이 병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더욱더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동학년이 함께 모여 각자 가지고 있는 수업 노하우를 살려 다양한 아이디어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수업실천 사례는 현장 교원들에게 학생배움중심수업 구현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장휘국 교육감은 “오늘도 보다 나은 수업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는 선생님들이 이 자료를 통해 우리 학생들에게는 배움과 성장을, 교사 스스로에게는 가르침에 대한 기쁨을 재발견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상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4월 21일부터 7월 30일까지 도내 원아수 100명 이상 사립유치원 164개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사립유치원 급식 컨설팅’을 추진한다. 이는 학교급식법 개정으로 원아수 100명 이상 사립유치원이 학교급식 대상에 포함됨에 따라, 사립유치원 급식종사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내실있는 급식 운영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첫발을 내딛게 됐다. 경남교육청에서는 이번 컨설팅 추진을 위해 교육지원청 급식업무 담당, 학교 영양사 등 총 89명의 ‘유치원급식 현장지원 컨설팅단’을 구성했다. 또 효율적인 컨설팅단 운영 지원을 위해 ‘사립유치원 급식 컨설팅 도움자료’도 제작해 배부했다. 컨설팅은 급식운영, 위생, 영양·식생활, 식재료 구매, 급식시설·기구, 급식경비 등 급식 관리 전반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 컨설팅 점검표에 따라 사립유치원 급식 현장의 운영·위생관리 실태를 진단한 후, 개선이 필요한 사항 위주로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실시해 급식관계자 인식개선 및 자체적인 관리 수준 향상에 주력하고자 한다. 김순희 교육복지과장은 “이번 컨설팅이 사립유치원 급식종사자들의 역량을 높이고 체계적인 급식 운영 기반을 구축하는데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기도교육청, 에듀테크 소프트랩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 [국회의정저널] 경기도교육청은 20일 경기대학교 종합강의동 최호준홀에서 경기도청·경기대학교·한국교육학술정보원과 에듀테크 소프트랩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은 각 기관이 에듀테크 소프트랩 구축·운영과 학생·교사의 에듀테크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상호협력하기 위해 마련됐다.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학생·교사의 에듀테크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 교육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로 도교육청은 지난 3월 31일경기도청, 경기대학교와 함께 ‘에듀테크 소프트랩 구축·운영사업’공모에 선정됐다. 협약 주요내용은 에듀테크 소프트랩 운영·활성화, 교육현장 에듀테크 활용 지원, 에듀테크 산업 활성화, 에듀테크 소프트랩 운영을 통한 축적 데이터 관리·공동 활용 등이다. 협약식에는 이재정 경기도교육감과 이용철 경기도행정1부지사, 김인규 경기대학교 총장, 박혜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이 참석했다. 업무협약식에서 이 교육감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교사들이 새로운 기술을 익혀 교육에 활용하는 일은 중요하다”며 "경기대와 이 사업을 같이 해나가면서 융복합교육으로 학생들이 학습 동기를 찾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학교 분위기를 만드는 결실이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에듀테크 소프트랩을 통해 도내 학생·교사·학부모를 대상으로 에듀테크 기술 체험·연구·실습, 교원 연수, 미래 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오는 9월 수원시 영통구 광교산로 154-42, 경기대학교 E-스퀘어 300평 부지에 개소 예정이다.
by 편집국광주시교육청, ‘제41회 장애인의 날’ 기념 유공 교직원·학생·사회복무요원 표창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20일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특수교육 발전과 장애인식 개선에 유공이 있는 교원·학생·사회복무요원을 대상으로 교육부장관 표창 및 교육감 표창을 수여했다. 교육부는 매년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장애학생 교육에 공헌한 우수 교원 및 전문직·일반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특수교육 현장에서 장애인식을 개선하고 특수교육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하는 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광주화정중 설정인 교사, 은혜학교 송현철 교사, 광주선우학교 정혜진 교사, 광주시교육청 유아특수교육과 한우식 주무관 등 4명이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또 평소 성실하고 모범적인 학교생활을 한 특수교육대상학생 5명, 올바른 교육관을 바탕으로 통합학급 장애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노력한 일반교사 4명,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장애학생들의 교육을 지원한 사회복무요원 3명 등 총 12명이 교육감 표창을 받았다. 광주선명학교 정도현 사회복무요원은 “맡은 바 역할을 한 것뿐인데 이렇게 표창장까지 받게 돼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전역할 때까지 지금처럼 열심히 아이들이 학교생활을 잘 하도록 도와주고 사회에 나가서도 장애 인식 개선 및 잘못된 편견을 바꾸는 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유아특수교육과 강영 과장은 “학교현장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교육가족들에게 감사함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소외되지 않고 자아를 실현하면서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4개 대학과 장애 학생 학습 지원 업무 협약 체결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지난 19일 교육청 정책협의실에서 도내 4개 대학 총장 등 관계자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습과 학교생활 지원을 위한 ‘예비특수교사-학생 도움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 참여한 도내 4개 대학은 특수교육과가 설치된 건양대학교, 공주대학교, 나사렛대학교, 순천향대학교이다. 교육청과 4개 대학은 협약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습지원과 통합교육 적응력 신장 예비특수교사의 특수교육 현장 이해와 교육적응력 제고 기관 간 특수교육자원 공유 및 네트워크 구축 등 충남 특수교육의 상생 발전을 위해 마음을 모으기로 했다. ‘예비특수교사-학생 도움단’은 천안, 공주, 아산, 논산계룡 지역을 대상으로 예비특수교사 70명, 특수교육대상학생 70명이 상호 결연을 맺고 학생의 학습지원, 방과후활동 지원, 현장체험학습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다른 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번 협약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은 1:1 학습지원 등 교육 활동 지원을 받는 기회가 되고 예비특수교사는 임용 전 특수교육 현장의 이해와 교직 실무 경험을 키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특수교육 교원 양성대학과 다각적인 교류를 통해 충남 특수교육의 협력 모델을 창출함으로써 행복한 충남 특수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광주광역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오는 21~22일 이틀 동안 ‘2021년도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컨설팅단 연수’를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관내 전체 사립유치원의 K-에듀파인 사용자 중심 맞춤형 상시 지원체계 강화 및 K-에듀파인 시스템 활용 지원을 위해 기획됐다. 연수는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컨설팅단 역할 사립유치원 회계제도 및 예산과목의 이해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시스템의 이해 영역별 분임토의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분임토의를 통해 사립유치원 현장의 애로사항 등 각종 사례 공유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현장 컨설팅 지원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현재 사립유치원은 2020회계연도 결산 및 2021회계연도 제1회 추경예산을 편성 중이다. 시교육청은 이에 맞춰 현장 밀착 지원 및 원격지원시스템 등을 활용한 다양한 방법으로 유치원별 맞춤형 지원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지난 2020년도부터 전체 사립유치원에 K-에듀파인이 도입됐고 이로 인한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교육청은 26명으로 이뤄진 컨설팅단을 구성했다. 또 사립유치원 사용자 중심 맞춤형 상시 지원체계 강화를 위해 지난 3월 공모를 거쳐 교육기관 근무 교직원 17명을 추가 선발해 총 43명으로 컨설팅단을 확대 구성했다. 공모에는 K-에듀파인 시스템 활용에 능숙한 사립유치원 소속 교직원 6명이 참여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연수 후 시교육청은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매월 1회 이상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컨설팅은 컨설팅단과 사립유치원 교직원 간 매칭을 통한 소규모 그룹형으로 진행된다. 또 K-에듀파인 시스템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사립유치원이 별도 컨설팅을 희망하는 경우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지원센터’가 1대1 또는 소규모 그룹형 컨설팅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장 중심의 K-에듀파인 업무 지원은 사립유치원 회계시스템 운영 안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우리 시교육청은 사립유치원의 업무 효율성 및 회계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형 인공지능교육 선도학교 업무 협의회 개최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인공지능교육 기반 마련과 충남형 인공지능교육 수업 모형 개발을 위해 과학교육원 대강당에서 인공지능교육 선도학교 업무 협의회를 지난 19일 개최했다. 협의회에는 도내 초등학교 26교, 중학교 6교, 고등학교 4교 등 인공지능 교육 선도학교로 지정된 학교의 교감과 업무 담당자 등 72명이 참석했다. 선도학교는 창의융합형 정보교육실 구축과 인공지능교육 활동 본보기 개발로 구분해 선정됐으며 2020년에 개발해 보급한 ‘충남형 인공지능교육 도움자료’8책을 중심으로 교과융합형 인공지능교육을 운영한다. 이날 협의회는 2021년 인공지능교육 선도학교 운영 안내 교과융합형 인공지능교육 교사교육과정 사례 안내 2020년 소프트웨어교육 우수 사례 발표 등으로 진행됐다. 김지철 교육감은 “인공지능교육 학습 기반 구축과 교육과정을 준비하는 것은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첫걸음이다”며 “이번에 선정된 인공지능교육 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충남형 인공지능교육의 현장 적용과 초·중·고 인공지능 연계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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