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전남교육청,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사업 자문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지역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사업을 강화한다. 전라남도교육청은 4월 20일 ‘2021년도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사업 자문단 1차 협의회’를 개최하고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사업의 효과적 진행을 위한 현안을 협의했다. 자문단은 학교지원센터장, 교장, 교감, 교사, 교수, 정신과 전문의 등 관련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됐으며 이날 협의회에서는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사업 추진 방향에 대한 자유토론 등 다양한 의견이 교환됐다. 도교육청은 국립나주병원 및 전남대학교 간호대학과 함께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사업 전담기관’을 운영하고 ‘찾아가는 자살예방지킴이 학생 교육 및 교직원 연수’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권영란 전남대학교 간호대학장은 “정신건강 위기학생 맞춤형 지원을 위한 도교육청의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진지하고 피부에 와닿는다”며 “찾아가는 자살예방지킴이 교육을 위해 전라남도교육청과 힘을 모을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자문단 협의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은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사업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며 정신건강 위기학생을 위한 전문적이고 실제적인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경상북도교육청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1년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 촉진 계획을 수립해 각급 기관에 안내했다.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이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주민의 삶을 높이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기업에서 직접 생산·제공하는 제품과 용역을 말한다. 매년 총 물품 및 용역구매액 대비 2% 이상의 구매 비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경북교육청 사회적경제기업 제품구매 실적은 3.63%로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경북교육청은 지난해 기관별 구매실적을 분석해 구매실적이 우수한 각급 기관에 대해 2개 분야로 나눠 5월 중 교육감 표창을 할 예정이다. 주경영 재무정보과장은 “공공부문에서 사회적경제기업제품 구매를 활성화해 취약계층 고용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이 다시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선순환의 구조를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북교육청, ‘따뜻한 사랑모아, 희망나눔 캠페인’성금 모금 운동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오는 26일부터 5월 31일까지 경북 도내 초·중·고등학생, 교직원, 도민 등과 함께 ‘따뜻한 사랑모아, 희망나눔 캠페인’성금 모금 운동을 전개한다.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로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해 꿈과 희망을 주기 위해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추진한다. 학생, 교직원은 단위 기관별로 실시하고 학부모, 도민 등은 직접 기부, ARS기부, 문자기부 등으로 기부할 수 있다. 모금한 성금은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관리하고 각급 학교에서 추천한 학생을 대상으로 추후 교육청에서 선정위원회를 거쳐 학생들에게 지원한다. 선정 인원과 1인당 장학금 지원금액은 성금 모금총액에 따라 자체 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지난해 ‘코로나19 함께 이겨내요’ 성금 모금 캠페인을 전개해 5억4천여만원을 모금했으며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배분금 1억4천여 만원을 합한 6억8천여만원을 경북 도내 574교 6,880여명의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지원했다. 또한 지난 2001년부터 경제적 어려움으로 치료하지 못하고 투병 중인 난치병 학생들에게 완치될 때까지 의료비를 지원하는 난치병 학생 의료비 지원 사업도 계속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난치병 학생 1,325명에게 108억6300만원을 지원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우리 모두가 작은 나눔문화 실천으로 어려움에 처한 아이들이 새로운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경북 도민 모두가 희망 나눔 캠페인에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도내 각급 학교에 평화·통일교육 기본 계획을 안내하고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대한 성찰과 평화감수성을 갖춘 시민 양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학교 평화·통일교육 내실화를 위해 학교 평화·통일교육 활성화 교원의 통일교육 역량 강화 자료 개발 및 지원 체제 구축을 주요 과제로 선정했다. 학교 평화·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교 정규 교육과정 속에서 내실 있게 학교 평화·통일교육을 추진하도록 지원하고 통일 동아리운영 선도학교 12교, 통일교육 연구학교 2교, 학생 평화·통일 체험프로그램 경비 지원 20교, 평화·통일 공감캠프를 운영한다. 평화·통일 공감캠프는 코로나19 감염병이 지속되면 ‘평화통일 감수성 향상 토론연극’으로 변경해 대면 또는 온라인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교원의 통일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에서 역량강화연수와 원격연수를 운영하며 평화·통일교육 관련 수업연구에 관심 있는 교원으로 교원학습공동체 9팀을 운영한다. 학교 평화·통일교육 자료 개발을 위해 스마트 통일교육 앱 개발 5팀 지원, 시·군별 평화·통일교육 관련 현장체험학습용 자료 보급, 학교 축제, 통일 관련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체험 부스 프로그램을 개발해 안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 단위의 평화·통일교육 현장지원단을 조직해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 지역통일교육센터 등 유관기관과 협업해 전문적인 의견을 수렴하고 통일동아리 연합 모임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원영 학생생활과장은 “통일 시대를 이끌어나갈 주역인 학생들이 통일문제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실질적으로 통일을 준비할 수 있는 실천 의지와 역량을 갖추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미래 경북교육체제 구축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미래 경북교육체제 구축을 위해 통합운영학교 지정 및 교육정책 연구를 확대하고 있다. 학령인구 감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부터 유·초·중 통합운영학교 정책연구학교를 지정해 3년간 운영하고 지난 2019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위탁연구를 시작으로 2020년 3건, 2021년 2건의 정책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통합운영학교란 학교급이 다른 2개 이상의 소규모 학교를 통합해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통합 활용하는 학교를 말한다. 통합된 학교급간 교사들의 협조 및 지원으로 다양하고 폭넓은 정규·방과후교육 프로그램 및 특별활동과 상치교사 문제 해소를 통한 질 높은 수업이 이뤄질 수 있다. 또한 업무 분장 통합에 따른 교원의 업무부담 감소뿐만 아니라 학교운영비, 각종 시설 및 기자재 공동이용을 통한 재정운영의 효율성과 무학년제·집중이수제의 시범적 도입 등 학제·학교 운영상의 유연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경북교육청은 영덕 지품초병설유치원, 지품초, 지품중학교를 유·초·중 통합운영학교 연구학교로 지정하고 앞으로 3년간 운영한다. 연구학교의 사례를 도내 16개 통합운영학교와 일반학교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통합운영학교 연구학교는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한다. 특히 외형적인 학교급의 통합이 아닌 교육과정 운영, 행·재정 지원, 학교 조직 및 업무분장 등에서 통합운영 방안을 연구한다. 한편 2021년 경북교육청 통합운영학교는 초·중 통합운영학교 9교, 중·고 통합운영학교 7교로 총 16교가 있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2019년부터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미래 경북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연구를 확대하고 있다. 2019년 정책연구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미래 경북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로 소규모 학교의 교육과정 지원, 자유학구제 정책의 안정적 확대 지원 등이 제안됐다. 지난해에는 ‘2030 경북교육 중장기 발전 계획’, ‘경북 미래학교 활성화 연구’, ‘경북미래교육지구 사업의 효율적 운영 방안 연구’를 했다. 2030 경북교육 중장기 발전 계획 연구에서는 미래성, 자율성 등의 8가지 정책 가치와 미래역량을 기르는 경북교육, 참여와 소통의 교육자치 등 8가지 정책 방향을 제안했다. 올해는 ‘경북형 통합운영학교 운영 방안 연구’, ‘공립형 대안학교 설치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경북교육청은 정책연구 결과를 반영해 경북 특화 교육과정 운영 지원, 작은학교살리기 등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경북형 특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공동 수업 학교, 원격 화상 수업 학교, 도·농 상생 학교, 초-중 연계 학교, 원도심 살리기 마을 연계 교육과정 운영 등을 지원하고 있다. 농산어촌의 작은 학교는 통폐합이 아니라 작은학교살리기 정책으로 전환하고 복식 학급 맞춤형 수업 지원, 농산어촌 성장학교지원,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 우수학교 인증제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북지역의 학령인구 감소가 타지역과 비교해 볼 때 심각한 상황이지만 경북교육청은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모든 학생에게 양질의 교육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의 준비를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노동인권’ 놀이로 교육 한다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이 보드게임으로 구성된 노동인권 수업자료 ‘고등학생, 노동인권을 만나다’를 개발해 도내 고등학교에 배포하고 본격적인 수업을 시작했다. 이번에 배포한 수업 꾸러미는 수업자료집 8권, 보드게임 6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과정과 연계해 모두 8시간 분량이다. 이 자료는 정규 교과시간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교사들이 수업 시간에 활용할 차시별 PPT 교안과 보드게임 활용 동영상은 충남교육청 학생인권센터 누리집에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수업자료집 8권은 노동과 행복한 삶 노동 3권과 노동조합 정규직과 비정규직이 함께 사는 세상 운수 좋은 날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한 일터 결정적 순간, 또 다른 선택 노동인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상상하다. 슬기로운 현장실습 등으로 짜여 있다. 학생들의 흥미 유발을 위해 만들어진 보드게임은 한국노동사, 운수 좋은 날, 행복한 일터, 안전한 일터 등의 주제로 게임을 개발해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어렵게 느껴지는 노동인권교육이 놀이를 통해 교육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재미있는 수업이 되기 바란다”며 “중학교까지 노동인권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중학생 교육자료도 서둘러 개발해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학교지원센터2.0 순항 중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에서 교직원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학교지원센터2.0이 순항하고 있다. 학교지원센터는 시군 교육지원청에 설치되어 있으며 학교 현장의 수업과 교육활동 그리고 행정과 시설업무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그동안 학교지원센터는 지역별로 학교 업무를 경감할 수 있는 지원 과제를 발굴해 지역의 특색에 맞게 운영했다. 그러다 보니 과제를 발굴해 지원하는 정도에 따라 지역별 편차가 있었다. 학교지원센터2.0은 이러한 편차를 극복하기 위해 공통업무를 정해 모든 학교지원센터에서 균질한 지원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새로운 운영방법이다. 학교지원센터2.0이 수행하는 지원 과제는 초등 단기 수업, 신규교사 역량 강화, 기간제교사와 보결 강사 인적자원 구축, 학교 내 시설업무, 작은 학교 협력교육 활동, 기간제 교사 위탁채용, 현장 체험학습, 과학실 정리 등이 있다. 올해는 학교 지원 의제 발굴협의회를 개최해 학교의 요구와 의견을 현장에서 파악하고 보건교사 미배치교 순회교육, 학교도서관 운영, 물품관리용 전자태그 발행, 학교회계 집행 절차 간소화 등을 신규 과제로 지정해 지원한다. 특히 교사의 병가, 특별휴가, 출장 등으로 인한 공백 시 수업을 대행하는 초등 단기 수업 지원, 보건교사가 미배치된 학교에서 보건교육과 보건 업무를 지원하는 보건교사 순회교육 지원, 사서교사 미배치학교의 도서관 정리지원 등은 학교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병도 교육혁신과장은 “학교지원센터2.0 운영으로 지역별 지원 업무의 편차를 최소화해 학교의 만족도가 향상되고 있으며 학교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한 업무 최적화로 학생 중심 충남교육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교직원의 건강위험 요소를 조기에 발견해 치료할 수 있도록 특별건강검진비를 올해부터 신설해 지원하고 있다. 만 45세 교직원은 1회에 한해 50만원을 지원하고 만 50세 이상 교직원은 격년으로 20만원을 지원한다. 2021년도는 만 45세 569명, 만 50세 이상 홀수년도 출생자 4,148명이 지원 대상이다. 지원 방법은 개인이 건강검진을 받은 후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소속 기관에 제출하면 맞춤형복지 포인트로 지급된다. 이번 지원은 교직원들의 질병 휴직 등으로 결원 발생이 증가해 대체인력 수급과 학교 운영의 어려움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정밀한 종합검진으로 중대 질환을 조기에 발견해 인적·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고 업무능률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진재봉 총무과장은 “이번 지원이 코로나19로 지쳐있는 교직원들의 피로감을 극복하는 동시에, 건강의 적신호를 조기에 발견하고 적기에 치료해서 건강한 교육 현장을 만드는 데 일조하기를 기대한다”며 “교직원의 건강이 학생중심 행복한 충남교육의 밑거름이 된다는 인식으로 교직원의 복리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자유학년제의 내실있는 운영과 발전을 위해 학교 자유학년제 담당자와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 등 300여명을 대상으로 ‘더 잘 가르치고 더 잘 배우는’2021학년도 자유학년제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6개 권역으로 나눠 21일부터 23일까지 경상남도교육청과 직속기관에서 진행된다. 경남교육청은 2016학년도부터 시작한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2020학년도부터 도내 전 중학교에서 자유학년제로 전면 시행하고 있다. 2021학년도에는 267개 중학교에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기 위해 1학년의 두 학기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자유학년제 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미래핵심역량 함양 특색 교육과정 운영방법 학생 참여형 배움중심수업 활성화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중심평가 및 피드백 강화 기초학력 향상 및 학습격차 해소 지원 질 높고 안전한 자유학기 활동 운영 등 세부적인 내용을 안내한다. 특히 중학교 수업에 잘 적응하도록 학생 참여형 수업과 과정중심평가를 통해 즐겁게 배우고 더 넓게 생각하는 수업을 위해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 자료와 평가 자료를 안내해 자유학년제가 내실있게 운영되도록 지원한다. 그리고 학교의 여건과 학생들의 관심도 등에 따라 학생들이 선택한 자유학기활동이 다양하게 운영되고 꼼꼼하게 평가·기록될 수 있도록 편성·운영 방법을 제시한다. 경남교육청은 중학교 교육과정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자유학년제 관련 이해를 높이고 수업 지원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 관리자 연수를 통해 학사운영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전반에 대한 지원을 해 나갈 예정이다. 이정숙 중등교육과장은 “학생들이 자신을 이해하게 되고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스스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학생 참여형 수업, 꼼꼼한 평가, 다양한 자유학기 활동과 학교별 내실있는 운영”을 당부했다.
by 편집국경남교육청, 학부모와 함께 만들어가는 ‘기후환경교육’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21일 기후위기와 환경교육에 관한 종합 정보를 제공하고 학부모, 도민과 소통하며 함께 만들어가는 현장 교육을 추진하기 위해 ‘기후환경교육’ 사이트를 개설했다. ‘기후환경교육’ 사이트는 로그인 등의 절차 없이 경남교육청 누리집 정책 알림터 배너를 통해 접속할 수 있으며 PC뿐 아니라 모바일기기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경남교육청은 이달 초 학생과 교사를 위한 ‘아이톡톡 기후환경교육 나눔터’를 개설한 바 있으며 도민들이 보다 쉽게 환경교육에 접근해 환경학습권을 누리고 생활 속 실천에 참여하도록 이 사이트를 마련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경남교육청의 기후위기 대응 정책을 소개하는 ‘기후환경교육 소개’ 교육청과 학교에서 실천하고 있는 사업을 소개하는 ‘기후환경교육 사업’ 다양한 환경교육 정보를 모아놓은 ‘기후환경교육 자료실’ 등으로 구성됐으며 흥미로운 동영상 중심의 자료가 다수 탑재되어 있다. 또한 단순한 정보 제공 차원을 넘어 도민의 의견을 듣고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이 되도록 ‘기후환경교육에 제보한다’, ‘기후환경교육에 바란다’, ’기후환경교육 응원한다’ 등의 세부 메뉴도 준비되어 있다. 허금봉 기후환경교육추진단장은 “학부모는 물론 도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경남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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