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상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비해 ‘고교학점제 교사연구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한다. 2021년 고교학점제 교사연구 전문적학습공동체는 고교학점제에 대비한 학교환경 연구 및 단위학교의 학생 맞춤형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도내 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공모해 13개 팀이 선정됐다. 선정된 전문적학습공동체 대표교사는 21일 협의회를 통해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방향에 대한 공유의 시간을 가진다. 고교학점제 전문적학습공동체는 학교환경 및 시설 연구 2팀 진로·진학 프로그램 연구 3팀 영어권 문화, 심화영어, 영미문학읽기 연구 등 영어교과군 3팀 경제수학, 심화수학, 수학과제탐구 연구 등 수학교과군 1팀 과학실험, 고급생명과학 연구 등 과학교과군 1팀 세계문제와 미래사회, 국제관계와 국제기구, 여행지리 연구 등 사회교과군 2팀 보건과목 연구 교양교과군 1팀으로 운영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고교학점제를 대비하는 교원역량 강화를 위한 대규모 집합연수가 쉽지 않아 소그룹 자발적 전문적학습공동체 연구를 지원한다. 전문적학습공동체 소속 교사는 신설과목에 대한 교육과정 분석 및 고교학점제 대비 학교 문화·환경개선 연구와 자료집 개발로 교사 스스로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정숙 중등교육과장은 "고교학점제 전문적학습공동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교사들의 교과 및 진로지도역량 성장을 기대한다"며 "도내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비해 전문적학습공동체 교사들의 자발적 연구문화 조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2021학년도 학업중단예방을 위해 학업중단숙려제 매뉴얼 개정을 비롯해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학업중단숙려제 위탁교육기관운영 등으로 학업중단 위기 학생 맞춤별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학업중단예방을 위한 대안교육 위탁교육 업무 담당자 연수를 시작으로 학업중단집중 지원학교 운영 담당자 협의회, 학교 내 대안교실 업무 역량 강화 연수를 4월 16일까지 분야별로 실시했다. 대안교육 위탁교육 업무 담당자 연수는 초·중·고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위탁기관 안내 및 위탁기관 운영 지침에 대한 내용으로 유튜브 온라인 실시간으로 진행됐다. 대안교육 위탁기관 운영 대표들이 직접 기관을 소개해 대안교육과정을 소개함으로써 위탁업무를 맡은 학교 담당자들에게 실질적인 정보 제공의 기회가 됐다.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공교육 내에서 구현하는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은 초등학교 2개교를 신규 지정하는 등 총 24개를 선정했으며 4월 13일 온라인 실시간 연수를 통해 운영지침과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학교 내 대안교실 교사 공동체 회장으로 선출된 대전둔원중 교사 조국연은 학생생활지도와 연계한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 사례와 코로나19 비상상황에서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발표해 이를 통해 학교 공동체와 함께하는 학교 내 대안 프로그램 운영에 도움을 줬다. 또한 2021년 학교부적응 학업중단 집중 지원 학교 7개교를 선정해 학업중단숙려제등을 적극 활용해 부적응 학생을 지원할 수 있도록 담당자 협의회를 4월 16일 시교육청 701호에서 실시했다. 학업중단집중 지원학교 운영 사례 발표를 맡은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 교사 조은애는 위탁상담절차와 위탁학생관리, 학업중단숙려제의 상담프로그램과 학적 및 학생생활과의 연계 활동 등을 소개했다. 대전교육청 권기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교 부적응으로 학교를 떠나려는 학생들을 교육으로 보듬어 한 아이도 놓치지 않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코로나19 등으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분기 재정집행을 확대한 결과 소비·투자분야 교육부 목표액 3,383억원을 초과달성한 3,893억원을 집행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도 실적보다 408억원 늘어난 규모로 해당 예산은 지역 상권 경기 부양과 건설 경기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인건비·시설비 항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청은 연초부터 홍민식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재정집행점검단을 구성하고 수시로 회의를 개최해 신속 집행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한편 부진사업에 대한 원인분석 및 장애요인을 개선함으로써 재정집행에 속도를 높였다. 또한, 사업별 집행관리 계획을 촘촘하게 수립하고 담당 분야 공무원 간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과 적극 행정에 기반해 이뤄낸 성과로 분석된다. 대표적인 추진사례로는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와 업체 경영난 해소를 위해 시설사업 조기 발주, 선금·기성금 지급을 확대했으며 각종 물품 구매 시기를 앞당기는 한편 대금지급 소요기간도 단축했다. 대전교육청 오광열 기획국장은 “2분기에도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힘을 보태고 교육재정 운용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신속 집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91-20210421090723.jpg][국회의정저널] 전남교육청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조성과 미래교육 전환을 앞장서서 실천할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실천단을 4월 30일까지 공모한다. 실천단은 전남교육청이 추진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대상학교의 생태교육, 스마트교육, 마을교육, 공간혁신 네 영역에 대한 교육활동을 함께 실천하고 미래학교로 전환하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한다. 생태교육 분과는 학교 내에서 생태 감수성 교육과 탄소배출 줄이기 등 지속가능한 지구환경 만들기를 실천하며 스마트교육 분과는 학생이 주도하는 프로젝트형 스마트 교수학습과 스마트한 학교교육 운영시스템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 마을교육 분과는 학교와 마을을 연계한 마을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실천하며 지속가능한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실천한다. 공간혁신 분과는 자신이 살아갈 공간을 바꿔내는 공간 프로젝트 수업과 새로워진 학교 공간에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수학습을 실천하고 확산시키는 활동을 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도내 교직원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해 네 분야 전문가 40여명을 실천단으로 위촉해 운영하며 이들은 민간 전문가와 협업 등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전남교육청은 최근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설명회와 실천단 모집 등을 잇달아 추진하면서 미래교육을 향한 교육적 전환과 새로운 미래학교 공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양성과 창의융합, 생태와 지역공동체를 추구하는 미래학교의 가치가 어떻게 구현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 마음건강증진센터는 코로나19로 인한 정신적 불안 해소 및 외상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회복 지원을 위해 코로나19관련 학교 응급심리지원팀을 가동해 현장 심리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학교 응급심리지원팀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중심으로 도내 코로나19 응급상황에 노출된 학교를 방문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해 48건, 2021년 4월 기준 11건 등 학교 현장의 요청에 따라 교육가족 심리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원팀은 확진 및 자가격리자 심리상태 모니터링, 상담인력 대상 심리적 응급처치 자문, 코로나블루 위험군 전문의 상담, 심리검사, 치료비 지원, 유관기관 연계 치유 지원, 심리방역 ‘마음교육’ 자료 발굴 및 배포 등 학교 현장 심리지원을 돕고 있다. 또한 심리방역 위한 마음 백신 7가지 실천하기 수업 전 명상, 체조, 음악 감상 활용 등 코로나블루 N0 하루 한번 친구에게 응원메시지 보내기 등 코로나19 심리방역 캠페인 전개와 코로나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에 대해서 차별과 혐오, 배제 예방에 노력하고 있다. 마음건강증진센터는 올해부터는 도내 각급학교에 감염병 재난 시 정신건강 관련 질문지를 배부하고 코로나블루 위험군 선별검사를 5월부터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마음건강증진센터 관계자는 “사각지대 없는 심리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경험자의 사례를 바탕으로 확진 및 자가격리자의 격리 해제 이후 심리지원에 더욱 주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북교육청, 학부모도 참여할 수 있는 2021. 청렴 콘텐츠 공모전 개최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교육분야 전반의 반부패·청렴 의식을 강화하고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4월 12일부터 7월 30일까지 ‘2021년 충청북도교육청 청렴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당신의 청렴을 응원한다’ 를 주제로 청렴에 관심 있는 도내 학생·학부모·교직원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공모분야는 시 포스터 영상물 후크송 부문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 공모전부터는 도내 학교에 자녀를 둔 학부모까지 참가대상을 확대해, 충북교육가족 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는 청렴문화의 장으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충북교육청은 공정한 심사를 거쳐 각 부문별 최우수, 우수, 장려 등 총 54편의 수상작을 선정해 교육감 상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또한 우수작품은 충북교육청 사랑관 내 청렴갤러리에 게시해 외부 방문객과 교직원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충북 도내 순회 전시도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충청북도교육청 청렴윤리팀장 고현주 사무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이 지쳐있을 우리 학생, 학부모, 교직원분들에게 이번 공모전을 통해 새로운 일상의 활력소가 되길 바라며 지금도 묵묵히 자기의 위치에서 청렴을 실천하고 있을 모든 분들을 항상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기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기도교육청은 22일부터 23일까지 이틀 동안 ‘2021년 상반기 경기도교육청 순회 법제교육’을 한다. 이번 교육은 법을 집행하는 공무원의 법령 해석 능력과 집행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내 각급 기관 공무원 76명이 대상이다. 올해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 진행한다. 교육내용은 법령체계와 자치법규 입법절차, 교육자치법규 입안원칙, 실무행정법, 자치법규 입법컨설팅 사례연구 등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무 과목이다. 도교육청 조정수 행정관리담당관은 “코로나19 감염병 예방과 교육생 안전을 위해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도입했다”며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법령 이해도와 업무 수행 능력이 향상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행복학교 확산·작은학교 살리기 논의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20일 오전 거창교육지원청에서 지역교육업무협의회를 열어 ‘거창교육의 대전환’이라는 주제로 발전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지역교육업무협의회는 거창의 미래교육을 위해 지역현안을 살펴보고 소통과 협력으로 해결 방향을 찾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날 업무협의회에는 박종훈 교육감, 정진용 거창교육지원청 교육장, 거창지역 유치원 원장과 초·중·고 교장, 직속기관장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업무협의회에 앞서 열린 지역인사 간담회에는 교육감, 교육장, 강철우·김일수 도의원, 박종대 학교운영위원회 지역협의회장, 김태병 도민감사관, 이점도 미래교육 거창 공동대표 등 10여명이 참석해 지역교육에 대해 환담했다. 업무협의회는 2014~2020년의 지역교육업무협의회 이행 결과 안내와 함께 지역교육현안 협의에 이어 ‘경남교육의 대전환을 위한 열린 대화’ 순으로 진행됐다. 거창교육지원청은 행복학교 확산 및 행복교육지구 추진방안과 지자체 협력 작은학교 살리기 방안을 발표했다. 다년간 행복학교를 운영해 온 주상초등학교 송성동 교장은 행복학교 확산을 위해 마을교육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학교와 마을을 이어가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 퇴임한 교장선생님들에게도 기회를 주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자. 마을과 지역, 학교로 교육생태계가 확장되어 갈 수 있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작은학교 살리기 협의에서는 폐교탈출에 성공한 신원초등학교, 가북초등학교의 사례와 온종일 돌봄교실 운영으로 작은학교 살리기에 성공한 월천초등학교의 사례를 나누었다. 아울러 경남교육청의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의 경남 전역 확대 시행을 제안했다. 정진용 교육장은 “미래교육지원플랫폼 ‘아이톡톡’을 활용한 안정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거창 미래교육을 위해 행복학교, 행복지구 확산 및 작은학교 살리기 현안 해결을 위한 협력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지역의 현안과제 해결이 경남교육 성장의 밑거름이 되도록 꼼꼼히 챙기겠다”며 “상상하는 것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우리가 능동적으로 만들어 가자.”고 화답했다.
by 편집국광주시교육청 소속 정책연구동아리 ‘탄·다’, 본격 활동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 소속 정책연구동아리 ‘탄·다’가 ‘기후위기 시대, 저탄소 생활 실천방안 연구’를 주제로 본격 활동하게 됐다고 20일 밝혔다. 정책연구동아리 ‘탄·다’는 지난 3월 2021년 교육행정기관 전문적 학습공동체로 선정됐고 광주시교육청 및 직속기관 교직원들로 구성됐다. ‘탄·다’는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생활 실천방안을 목표로 매달 1회씩 실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 주 1회 채식실천, 쓰레기 줄이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 생활 속 실천과제를 공유하는 캠페인을 진행키로 했다. 추후 실천 우수사례를 수집하며 독서토론 및 현장 탐방, 기후 활동가와의 만남 등 다채로운 기후위기 대응 실천 활동을 함께 하기로 했다. ‘탄·다’ 동아리 회원들은 지난 16일 광주환경공단 견학을 다녀왔다. 1977년 위생처리장관리소로 시작해 2013년 현재 명칭으로 변경한 광주환경공단은 치평동에 위치한 광주사업소 등 5개 사업소에서 하수처리, 위생처리, 음식물쓰레기자원화 등의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광주환경공단 내 제1하수처리장과 음식물자원화시설을 둘러본 ‘탄·다’ 동아리 한 회원은 “생활쓰레기 배출량과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됐고 생활 속 실천의 필요성과 시급성에 대해 더욱 공감할 수 있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정책연구동아리 ‘탄·다’는 앞으로 시교육청 내 기후위기 비상행동 실천단과 함께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생활을 실천하고 기후위기에 대한 교직원 인식을 제고하며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자발적 실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by 편집국경기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기도교육청은 4월 20일부터 5월 2일까지 13일 동안 2020회계연도 경기도교육청 결산검사를 진행한다. 결산검사 대상은 도교육청 남부·북부청사 전 부서와 25개 교육지원청, 도교육청 직속기관이다. 이 가운데 도교육청 남부·북부청사, 수원, 안양과천, 안산, 용인, 김포, 시흥 교육지원청 8개 기관은 주요 결산검사 대상 기관으로서 깊이 있는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검사위원은 경기도의원과 회계사, 세무사, 시민단체, 재무전문가 등 10명으로 지난 2월 23일 경기도의회가 선임해 위촉했다. 검사위원들은 도교육청 재정운영 전반을 확인하고 예산집행 건전성과 적정성, 효율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검사 주요사항은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 집행, 기금, 채권, 공유재산, 물품 등이다. 도교육청 신창승 재무기획관은 “결산검사는 지난 예산운영 성과를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는 계기”며 “2020회계연도 결산 결과를 반영해 건전한 재정운영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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