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4월 26일 오후 2시 도교육청 교육감실에서 창업문화 확산과 충북 학생들의 창업교육 지원을 위해 충북스타트업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충북스타트업 협회는 150여개 업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충북도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창업지원 서비스 지원, 창업공간 지원, 창업멘토링, 창업교육 프로그램 지원 등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교육청과 충북스타트업협회은 협약을 통해 자기주도적 창업교육 활성화 및 확산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과 교원들의 창업교육 지도역량 강화 등을 함께 노력하고 기업가 정신과 실무능력을 갖춘 학생 창업가 육성, 창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학생들에 대한 스타트업 기업체 체험 및 견학 기회 제공, 전문가 인력풀 지원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은 “충북스타트업협회와 긴밀한 협력체제를 통해 직업계고를 중심으로 충북학생들의 창업 역량 함양의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며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해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안창호 충북스타트업협회 의장은 “충북 학생들을 위해 기업가정신 교육, 멘토링, 전문가 모니터링, 창업교육 프로그램 지원 등 이번 협약을 계기로 창업문화 확산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by 편집국박종훈 교육감, 미래교육교육테마파크 설립 현장 방문 [국회의정저널]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이 23일 내년말 완공예정으로 의령읍 서동리에 조성중인 미래교육테마파크 설립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현장 방문은 지난 4월 7일 보궐선거로 당선된 오태완 의령군수 부임 축하와 미래교육테마파크 설립에 대한 양 기관의 협의를 다지기 위해 이뤄졌다. 박 교육감은 이날 오후 의령군청을 방문해 오태완 군수 부임을 축하하고 지금까지 진행된 미래교육테마파크 설립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양 기관장은 미래교육테마파크 설립 현장을 방문해 차질없는 준공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박 교육감은 “경남과 전국의 수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이 미래교육을 체험하고자 의령으로 올 것이다. 연간 최소 50만명 이상 방문이 예상되는데, 이에 따른 숙박, 식당, 편의점, 도로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필요하다”며 오태완 군수에게 지원을 요청했다. 오 군수는 “의령 발전에 미래교육테마파크의 역할이 중요하다 의령을 방문하는 분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시설을 최대한 지원하고 경상남도교육청과 함께 미래교육테마파크가 조기 완공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겠다”며 적극적인 지원 의사를 밝혔다. 이에 박 교육감은“의령군의 적극적인 지원에 감사드리며 배움과 미래를 이어주는 미래교육테마파크가 성공적으로 완공되어 미래교육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미래교육·미래학교·미래교실을 내용으로 하는 미래교육테마파크는 2019년 경남교육청과 의령군이 업무협약을 체결해 공동으로 설립을 추진 중이며 오는 6월 착공해 2022년 12월 준공 예정이다.
by 편집국학교가 나에게 맞추다 고교학점제와 미래교육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4월 23일 오후 청사 2층 대회의실에서 전남 학부모 450여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육정책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전라남도교육청과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이날 설명회는 ‘학교가 나에게 맞추다 고교학점제와 미래교육’을 주제로 정부와 교육청이 추진하는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미래교육, 고교학점제에 답이 있다 AI시대 미래교육과 학부모의 역할 및 자세 특강이 펼쳐졌다. 이어 학부모들과 교육부, 전남교육청 관계자, 전문가가 함께 온라인을 통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설명회에 참여한 최윤정 학부모는 “평소 고교학점제와 AI시대 학부모의 역할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오늘 그 궁금증이 다소 해소된 것 같다”며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학부모의 자세나 역할도 변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전남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가 안정적으로 시행되고 지속가능한 전남교육 기반을 다져 미래사회에 적합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학부모들도 교육의 당당한 주체자로서 적극 참여하고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23일 충남스포츠과학센터에서 충남체육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학생선수 스포츠 적성검사를 위해 상호 협력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스포츠 적성검사는 운동에 관심과 흥미를 보이는 학생을 대상으로 운동 종목 적성과 운동 적합도를 평가해 주고 선수 형성기 학생에 대해서는 기초체력과 전문체력 평가 결과에 대한 과학적인 운동처방으로 체계적인 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 적성검사에 포함된 심리검사와 상담을 통해 어려운 과제에도 과감히 도전하고 극복할 수 있는 도전정신과 자신감을 키워서 운동 중도 포기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교육청에 따르면,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기초종목인 육상, 수영과 구기종목 등에 대한 스포츠 적성검사를 실시해 학생선수 종목 적성과 잠재력 평가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에는 스포츠 적성검사를 정책사업으로 확대해 모든 종목을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번 사업은 충남교육청이 충남체육회와 함께 전국 최초로 실시하는 것으로 의미가 크다”며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처음 운동을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알맞은 운동 적성을 찾아주고 경력선수에게는 자존감을 키워주는 스포츠 적성검사가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수준별 진로체험프로그램 컨설팅 실시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학생들의 적성을 고려한 내실 있는 진로교육을 위해 ‘꿈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라남도교육청은 23일 국립나주숲체원에서 ‘2021년 진로체험지원센터 수준별 진로체험프로그램 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컨설팅은 22개 시군 교육지원청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진로체험코디네이터를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체험·콘텐츠센터 이민욱 센터장이 수준별 진로체험프로그램 정비의 필요성과 방향에 대해 강의했다. 도교육청은 진로체험처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질적으로 보완해 초·중·고 학교급별 체험프로그램으로 정비함으로써 학생들의 적성을 고려한 내실 있는 진로체험활동이 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수준별진로체험프로그램 선도청은 목포교육지원청으로 양질의 프로그램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장직업체험, 직업실무체험, 현장견학, 학과체험, 진로캠프, 강연·대화형 6개 영역으로 세분화한 ‘꿈길’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와 체험처를 매칭, 학생들의 원활한 진로체험활동이 이루어지게 하고 있다. 박경희 중등교육과장은 ‘꿈길’을 통한 진로체험프로그램 내실화를 위해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역할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질적으로 우수한 진로체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수준별 프로그램 정비를 지속적으로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선문대 손잡고 인공지능 학생동아리 지원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선문대학교와 인공지능·소프트웨어교육 가치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23일 체결한다. 협약식에는 김지철 교육감을 비롯한 충남교육청 업무담당자와 선문대학교 황선조 총장, 이현 SW사업단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다. 교육청과 선문대학교는 이날 업무협약을 통해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가치 확산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인적교류와 다양한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인공지능·소프트웨어 학생동아리 70팀 운영 충남 초·중·고 인공지능 선도 교사 협의체 운영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 개발 인공지능·소프트웨어 학생 한마당 운영 등의 사업을 협력하기로 했다. 학생동아리는 AI·SW 활용 환경오염 예방 연구, AI·SW 활용 미래형 주택 만들기, AI·SW 활용 발명 활동, AI·SW 활용 실생활 문제 해결 등 다양한 주제를 자율적으로 선택해 운영한다. 김지철 교육감은 “학생동아리 지원을 통해 다양한 성과물을 창출하고 공유함으로써, 충남의 인공지능·소프트웨어교육 가치 확산의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며 “우리 학생들이 참학력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창의적 학생동아리를 집중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대학과 연계하는 다양한 정책을 펼쳐가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갈등조정지원단 위촉식 및 연수 실시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23일 '갈등조정지원단 위촉식 및 연수'를 실시한다. 앞서 교육청은 지역별 추천을 받아 법률·상담·갈등관리 등 각 분야의 전문가 16명을 갈등조정지원단으로 위촉했다. 갈등조정지원단은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학생 및 학부모 간의 갈등·분쟁 상황에 대한 화해 신체·정신적·물질적 피해 비용에 대한 상담 및 법률 자문 학생 간 관계 회복 및 치유를 위한 상담 및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갈등 조정 신청은 학교폭력 관련자 간 갈등 조정 동의가 있을 경우, 충청남도 학교폭력 사안처리 시스템 ‘어울림톡’을 통해 할 수 있다. 위촉식이 끝나고 진행된 연수에서 푸른나무재단의 탁은영 강사는, 지역의 다양한 인력이 갈등 조정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조정자로서 전문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갈등 조정 현장 지원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분쟁조정에서 조정자의 자세 및 관계 회복의 실제를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이정순 민주시민교육과장은 “갈등조정지원단은 학교폭력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갈등조정지원단의 역량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제고해, 학생들의 회복탄력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오는 26일부터 7월 초까지 유·초·중·고 178개교를 대상으로 ‘상반기 학교로 찾아가는 청렴교육’을 시작한다. 반부패는 물론 공정, 절제, 정직, 책임, 약속, 배려의 덕목을 내재화해 청렴을 실천하는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전문 강사가 직접 방문한다. 이에 청렴연수원 기본 강사 과정 이상을 이수한 요원을 비롯해 청렴 강의에 특화된 강사단 66명을 구성,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경남교육청은 청탁금지법 관련 사례를 강사단과 공유하며 청렴 감수성을 높일 맞춤형 강의를 모색했다. 다소 지루할 수 있는 강의 형태에서 벗어나 사례 중심 문답 퀴즈, 상황극으로 풀어가는 청탁금지법, ‘90년생 공무원이 왔다’ 독서토론, 한국 가곡과 함께하는 청렴교육 등으로 다채로운 내용으로 구성했다. 이민재 감사관은 “교실수업, 학교행정을 비롯한 경남교육의 대전환을 이루기 위해 청렴에 대한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그 중심에 교육공동체가 서로 눈높이를 맞추려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국가관리회계시스템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자체 콜센터의 운영 시간을 확대하는 ‘매화99콜’을 오는 27일부터 운영한다. ‘매화99콜’은 경남교육청 자체 콜센터를 매주 화요일에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3시간 연장 운영해 사립유치원 회계 및 K-에듀파인 업무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는 원아 하원 이후 시간에 행정업무를 지원해 사립유치원 업무담당자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한다. 경남교육청 자체 콜센터는 2019년 5월에 개통해 2020년 월평균 전화 질의응답 1,720건, PC 원격지원 859건을 응대하는 등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도내 모든 사립유치원은 K-에듀파인을 사용하고 도교육청은 자체 콜센터를 통해 사립유치원회계 예·결산, 지출, 수입 등 회계 전 분야를 전화 및 원격으로 지원하고 있다. 콜센터 전화 연결 시 통화연결음에 청렴멘트를 설정해 사립유치원 회계담당자의 청렴 의식을 더 높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경남교육청은 5월에는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지역강사 연수를 실시해 지역별로 사립유치원에 전달 교육을, 6월부터는 사립유치원을 찾아가는 회계 컨설팅을 실시한다. 양경원 유아특수교육과장은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현장 안착을 위해 콜센터 운영시간을 확대해 반응이 좋으면 점차 늘려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우리가 만드는 학교 학생참여예산제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학생자치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학생참여예산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학생참여예산제는 학생회 및 동아리를 중심으로 학교의 학생자치 관련 예산 편성과정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해 학생 스스로 사업을 기획하고 예산을 자율적으로 편성·집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 가수원중학교 등 24개교가 학생참여예산제를 선택해, 교당 100만원의 예산을 지원받는다. 가수원중학교는 연중 우산 및 실내화를 대여하는 행복 나눔 프로젝트, 한 달에 한 번 등교 이벤트를 하는 즐거운 등굣길, 학교 신문을 제작하는 학교 사랑 소식지 등의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가수원중학교 학생회장 이나경 학생은 “학생참여예산제를 활용해 학생회장 선거 공약을 실천하고 학생들의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내실있게 학생회를 운영을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고 포부를 밝혔다. 대전교육청 권기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교의 주인인 학생이 스스로 사업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자치역량을 키우고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하는 보람을 느끼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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