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저소득층 초·중·고·특수·각종학교 학생 15,952명에게 교육활동지원비로 58억9000만원을 지급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2020학년도 14,774명에게 45억800만원을 지급한 것에 비해 30% 증가한 수치이다 학생 기준으로 보면 초등학생은 28만6000원, 중학생은 37만6000원, 고등학생은 44만8000원이며 무상교육 제외학교 고등학생은 교육활동지원비 이외에 교과서대금, 수업료를 전액 지원한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가계 수입이 감소해 교육급여를 신청하고자 하는 학부모는 연중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 신청하거나, 복지로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코로나19 장기화 사태로 저소득층 가구의 교육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으로 학생이 교육비 걱정 없이 자기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교육복지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수업과 평가 혁신의 핵심인 ’과정 중심 평가‘ 정착을 위해 초등 교사 대상 연수, 평가 도움 교재 제작·배포 등 평가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과정 중심 평가는 기존의 결과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해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이다. 학교의 평가 제도를 단계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과정 중심 평가가 도입된 이후 경북교육청은 현장 안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동안 도내 초등 교원의 62%인 5,900여명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과정 중심 평가 연수를 진행했다. 그 결과 1회성 평가가 아닌 수업과 연계한 수시평가 체제를 갖춰 가고 있으며 학생의 변화 과정을 담은 평가 결과를 수시로 가정에 통지해 학부모와 소통하고 있다. 올해는 41명의 ‘초등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연수 지원단’을 구성해 1,100여명의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오는 5월부터 연수를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경북 초등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지원단’은 교육부 및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평가 연수 과정을 이수하고 강의 경험이 있는 교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교사들의 과정 중심 평가 실행의 어려움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북교육청은 초등 과정 중심 평가 실천 교재 ‘초등학교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이렇게 하세요’를 제작·배포한다. 과정 중심 평가의 기본 철학, 흐름, 평가 방법 등 관련 자료를 총망라한 교재이다. 특히 학생의 문제 해결력 신장에 도움을 주는 프로젝트 학습에서의 평가 방법 및 자료를 실어 교사들에게 더욱 유익한 교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양균 유초등교육과장은 “초등학교는 담임 선생님이 학생의 전 교과, 전 영역에 대해서 평가를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며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의 병행으로 어느 때 보다 힘든 상황이지만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신장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쾌적하고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과 선제적 안전보건조치 시행을 위해 44교를 선정해 작업환경개선비를 지원한다. 작업환경개선비 지원 사업은 산업안전보건관리 계획에 따라 학교 내 작업과 관련해 자율적인 유해·위험 요소의 파악과 작업환경 개선의 동기부여를 목적으로 한다. 선정된 학교에 대해 1억원을 차등 지원한다. 지원 대상 분야는 선제적 안전·보건관리의 이행을 위해 근골격계질환 예방, 건강관리 증진, 유해·위험 작업 개선, 감전 및 화재 예방, 개인보호구, 안전보건 의식 함양 등 6개 분야로 구분된다. 특히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높이 및 각도 조절 작업대·피로예방매트·관절 보호대, 유해인자의 노출 방지를 위한 안면·청력·호흡용 개인보호구, 유해·위험 환경 개선을 위한 옥외 LPG 저장고 보관시설 및 전기 기계·기구 우수방지시설 등을 선정했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지난 2019년도부터 후드·덕트 청소 경비 8억원을 지원했으며 이번 작업환경개선비를 추가 지원해 대상과 분야를 확대·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심원우 교육안전과장은 “산업재해 조사 및 원인분석을 하기에 앞서 작업환경 개선 등 선제적 예방 사업을 통해 산업재해를 줄이는 것이 효율적이며 무엇보다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19일 홍익관에서 ’2021년 제1차 경상북도교육청 원격수업지원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에 개최하는 경상북도교육청 원격수업지원위원회는 경북교육청의 원격수업에 관한 계획수립, 원격수업 지원을 위한 정책수립 및 각종 사업에 대해 자문 역할을 하는 기구이다. 위원회는 지난 5일 제정된 경상북도교육청 원격수업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설치됐다. 지난해 운영한 원격수업관리위원회가 조례 제정으로 인해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이 포함된 원격수업지원위원회로 확대 개편돼 운영된다. 위원회는 본청 교육국장, 창의인재과장, 관련 부서별 장학관과 직속기관인 연구원, 연수원의 교육연구관 등 9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기관별 업무담당자로 구성된 소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해 상시 운영할 예정이다. 이날 열린 위원회에서는 경상북도교육청 원격수업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에 대한 기관별 사업을 점검하고 원격수업 관련 현안 사항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등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이번 위원회의 협의를 통해 수립되는 2021~2023년 경상북도교육청 원격수업 기본계획 및 2021년 시행계획을 도내 전 교육기관 및 교육행정기관에 안내해 기관별로 자체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김용국 교육국장은 “원격수업을 행·재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조례가 제정돼 기관별로 계획 중인 원격수업 관련 사업들을 위원회에서 검토하고 논의해서 학교 현장에서 수준 높은 원격수업이 진행되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24일 오후 2시, 도내 17개 지역에서 고등학교 1~2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3~2024학년도 대입 전형의 이해와 준비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홍천문화원, 태백문화예술회관, 그 외 15개 지역 교육지원청 등에서 열리며 강원진학지원센터 상담교사단, 대입지원관, 장학사 등이 강사로 나선다. 고등학교 1~2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이번 설명회는 강원진학지원통합시스템 프로그램 매뉴얼 안내, 대입제도 및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대입준비 등을 중심으로 2023~2024학년도 대학입시제도 변화에 대한 진학 지원 전략과 대응 방안이 제시된다. 도교육청은 지역 간 이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역 내 설명회에 참석하는 것을 원칙으로 코로나19 방역 예방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실시한다. 행사장에는 손세정제를 비치하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참석자 접촉 최소화를 위해 사회적 거리 확보한 자리 배치, 지역별 참석 인원 제한, 연수일 기준 최근 14일 이내 해외 방문 여행력이 있는 경우 참석 금지,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참석 자제 등을 사전안내하고 철저하게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설명회에 참석 못하는 학부모님들을 위해 설명회 대표 영상물과 관련 자료를 강원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 강원도교육청 유튜브 채널 ‘학끼오TV’에 당일에 탑재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춘형 교육과정과장은 “이번 연수는 올해부터 변화하는 대입제도 및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어떻게 고등학교 생활을 준비해야 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할 것”이며 “강원진학지원통합시스템을 통해 학생은 물론 학부모에게 알찬 진학 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도교육청 소속 대입지원관은 평일 오후 1시~22:00, 토요일 09:00~오후 6시에 학생·학부모 대상으로 대입 진학 상담을 운영하며 상담 신청은 강원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by 편집국경상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사립유치원을 매입해 공립으로 전환하는 2021년 매입형 유치원 선정 사업 공모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매입형 유치원 사업은 사립유치원을 매입해 공립유치원으로 전환함으로써 유치원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공립유치원의 취원율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이번 공모는 4월 20일부터 5월 4일까지 이뤄지며 선정유치원수는 최대 3개원 이내로 매입대상은 사립유치원 부지와 건물이며 교재·교구와 비품은 매입대상에서 제외되고 기존 교직원에 대한 고용은 승계되지 않는다. 신청대상은 창원·진주·김해·거제·양산지역에서 현재 운영 중인 자가소유, 단독건물, 인가 학급 기준 8학급 이상 등의 조건을 갖춘 사립유치원이다. 경남교육청은 지역별 공립유치원 취원율 및 취학대상아 수를 고려해 공립유치원 취원율 40% 미만 및 일정 취학대상아 확보 지역인 창원·진주·김해·거제·양산 5개시를 실시지역으로 정했다. 공모를 희망하는 사립유치원은 기한 내에 해당 지역교육지원청 유치원설립 부서에 공모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공문 또는 직접 제출하면 되며 우편접수는 받지 않는다. 특히 올해부터 신청 사립유치원은 유치원 운영위원회의 학부모 협의를 거쳐 자문결과를 제출하도록 해 학부모 동의 없이 설립자 단독으로 신청하는 일이 없도록 했다. 경남교육청은 신청한 사립유치원 중에서 건물과 땅 매입만으로 운영이 가능하고 공립유치원 취원율이 낮은 지역, 단설유치원 미설치 지역 등 배치여건을 비롯해 시설여건, 공간 활용성, 재정 효율성 등의 제반기준을 충족하는 유치원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경남교육청은 매입형 유치원 선정위원회와 교육부 자문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대 3개원을 선정해 오는 8월 중 선정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선정 유치원은 감정평가, 재정투자심사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2022년 3월 공립유치원으로 개원하게 된다. 한편 2019년과 2020년에 선정된 매입형 유치원 5개원인 창원 현동숲유치원, 양덕솔빛유치원, 김해 김해율하유치원, 진영유치원, 거제 사등유치원은 매입계약, 폐원인가, 리모델링 등의 절차를 거쳐 공립 단설유치원으로 전환해 운영 중이다. 경남지역 공립유치원 취원율은 전년도 25.6%에서 올해 28.9%로 3.3% 증가했으며 매입형 유치원 사업과 단설유치원 설립을 통해 내년에도 공립유치원 취원율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성점봉 학교지원과장은 “학부모들의 공립유치원에 대한 높은 취학 수요를 반영해 유아학비 부담 완화 및 유아교육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번 매입형 유치원 공모에 사립유치원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학교 급식에 일본산 수산물 사용하지 않는다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통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면서 학교 급식에서 일본산 수산물 사용을 확인하는 긴급 점검을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 교육청에 따르면, 충남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지난해 1월부터 올해 4월까지 학교 급식에 일본산 수산물 사용 여부를 확인한 결과 일본산 수산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교육청은 2014년 제정한 ‘방사능 등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식재료 사용에 관한 조례’를 통해 매년 수산물 및 농산물에 대한 방사능 정기검사로 식재료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 식재료에 대한 방사능 검사의 품목, 방식, 시기 등의 내용이 포함된 기본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바다에 원전 오염수를 버리면 방사능이 해류를 타고 흘러서 지구 전체 해양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며 “농약, 중금속보다 심각한 유해물질이 방사능이다. 앞으로도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고 일본산 수산물이 학교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철저하게 감독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일본 정부의 이기적이고 후안무치한 태도에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일본 정부의 반생태적이고 비윤리적인 결정에 대한 교육 자료를 제작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계기 교육도 실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by 편집국특수교육대상학생 취업지원을 위해 유관기관 머리 맞대다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직업역량 강화를 위해 취업 지원 유관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하고 현장 중심 맞춤 직업교육을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협의체’는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충남도 내 장애인복지관 등 외부 전문 기관 7개 기관 담당자와 특수학교와 고등학교 특수학급 담당교사 등 총 25명으로 구성했으며 장애 학생의 직업평가, 현장실습, 취업 지원, 실습처 현황점검 등을 함께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충남교육청은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해 각급 학교 내 희망일자리 한국장애인개발원 연계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 장애인고용공단 연계 취업지원 사업 등의 다양한 장애 학생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각급 학교 희망일자리 13명, 한국장애인개발원과 연계해 일반 사업체에 7명, 장애인고용공단과 연계한 취업 지원 사업으로 21명의 학생이 취업하는 성과를 거뒀다. 김지철 교육감은 “충남교육청은 장애 학생의 직업교육과 고용 연계를 위해 총사업비 43억여 원을 투입해, 장애 학생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더불어 장애 학생의 취업 지원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관기관과 협력이 중요하므로 협의체의 역할을 강화하는 등 다각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by 편집국충남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 교감 연수 실시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지난 16일‘융·복합 기술인재 양성과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도입’을 위한 2021년 충남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 교감 연수를 실시했다. 연구·선도학교는 2022년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을 앞둔 33교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연구학교는 5천만원, 선도학교는 2천 4백여만원의 예산을 각 학교에 지원한다. 예산을 지원받는 학교는 학생 진로적성검사, 원격 수업 시설 구축, 체험활동을 포함한 학생 교육활동 등을 통해 학점제 도입 기반 구축과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직업계고 학점제는 학과 내 세부 전공 선택형 다른 학과 과목 선택형과 부전공 이수형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학교 밖 지역사회 학습장 운영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된다. 김지철 교육감은 “학생의 선택권이 강화된 직업계고 학점제의 도입으로 학생 스스로 성장경로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며 “직업계고의 학과·학교 체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수요를 반영한 학습경험을 제공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지금 만나러 갑니다’온라인 원격수업코칭 운영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코로나19 상황으로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적응하며 원격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선생님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지금 만나러 갑니다 온라인 원격수업코칭’을 4월 19일부터 7월 1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원격수업코칭에는 초등학교 25교, 중학교 8교, 고등학교 5교 총38교가 참여해 다양한 유형의 원격수업을 성찰하고 동료교사들과 수업사례를 공유하게 된다. 이번 온라인 원격수업코칭은 ‘동료와 나누는 우리들의 수업 이야기’라는 주제로 원격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교사들이 경험한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성찰하며 더 나은 원격수업의 방향을 고민하기 위해서 기획됐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사람과 사람의 만남이 제한된 요즘 시기에 “지금 만나러 갑니다”원격수업코칭은 실시간 쌍방향 화상 방법으로 서로 얼굴을 마주하며 원격수업 속 교사의 수업자존감을 회복하는데 중점을 두어 운영된다. 이번 원격수업코칭은 교사들의 수업나눔과 성찰을 통한 교사 성장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수업코칭연구소와 연계해 운영한다. 수업코칭 전문가들이 학교 단위로 참여한 교사들을 소그룹으로 나누어 깊이 있는 수업성찰을 이끌어 가게 된다. 코칭에 참여하는 교사들은 “평상시에 쉽게 꺼내지 못했던 원격수업 이야기를 진솔하게 나누고 앞으로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함께 설정하는 계기가 될 거 같다”고 밝히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향후 교육청에서는 원격수업코칭에 대한 온라인 의견조사를 실시해 원격수업역량 신장을 위해 필요한 지원 등을 파악하고 적기에 지원해 학생과 교사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전교육청 김윤배 유초등교육과장은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뛰어넘을 수 없다는 루돌프 슈타이너의 말에서도 알 수 있듯 교육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주체는 우리 선생님들이다”며 “온·오프라인 수업을 담당하는 우리 선생님들이 지치지 않고 열정적으로 수업역량을 신장해 나갈 수 있도록 아낌없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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