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장석웅 전남교육감, 한국섬진흥원 목포 유치 환영 [국회의정저널]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이 15일 한국섬진흥원 목포 유치를 환영하며 전남 섬교육 활성화의 전기가 마련되기를 바라는 입장을 밝혔다. 장석웅 교육감은 이날 ‘한국섬진흥원’ 목포 유치 확정과 관련, 환영 입장문을 내고 “전국에서 섬이 가장 많은 지리적 여건으로 보나, 섬 발전을 위해 기울인 그간의 노력으로 보나 섬진흥원이 전남에 들어서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장 교육감은 “전남은 전국 섬의 65%를 보유한 섬의 관문이자, 섬의 메카이다”며 “이곳에 섬진흥원이 들어서면 정책 효과를 전국에 가장 손쉽게 확산할 수 있고 섬의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특히 이번 섬진흥원 목포 유치가 침체된 전남 섬 교육 활성화로 이어지기를 바랐다. 장 교육감은 “전남 전체 학교의 10%가 섬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갈수록 학생 수가 줄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목포에 섬진흥원이 들어서는 것을 계기로 섬 학교와 전남교육에 희망의 불빛이 비추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장 교육감은 “섬 학교에 대해서는 단순하게 학생 수만을 기준으로 정책을 펴서는 안 된다”며 “섬 지역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해 중앙정부 차원의 특별한 정책적 배려와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섬진흥원이 그 일을 앞장서 해주기 바란다”며 “섬 지역 발전을 위한 고민에 앞서 섬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발에 적극 나서주기를 특별히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경북형 혁신학교인 경북미래학교가 교원업무 경감과 변화 지향적 학교문화를 기반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경북미래학교는 민주적 학교 문화 속에서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고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기르는 경북형 혁신학교이다. 지난 2월말 경북미래학교와 예비미래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학교 변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365명의 응답자 중 31%의 교사가 ‘민주적 의사결정 분위기 조성’이라고 응답했다. 학교 변화의 첫 출발점이 바로 소통과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한 학교 문화 조성임을 확인할 수 있다. 경북교육청은 변화를 희망하지만 시작을 망설이는 경북예비미래학교의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경북미래학교 연수기획단’을 운영하고 있다. 경북미래학교 연수기획단은 학교 현장에서 혁신을 실천하고 있는 교사 및 교육전문직 28명으로 구성돼 지속적인 연수와 워크숍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경북미래학교 연수기획단은 지난 10일 화백관에서 ‘학급을 넘어 학년과 학교의 자치’를 꿈꾸는 경기도 조현초등학교 권재우 선생님을 강사로 역량 강화 실행연수를 개최했다. 또한 오는 16일 정책기획관이 주관하는 ‘민주적 회의 문화를 위한 매뉴얼 제작’을 위해 화상 회의를 한다. 향후 경북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 원하는 주제를 신청받아 연수기획단이 학교로 찾아가는 경북미래학교 워크숍을 스쿨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활용해 진행할 예정이다. 워크숍을 통해 경북미래학교 및 예비미래학교 구성원들은 민주적 회의 문화 조성과 함께 경북미래학교의 이해를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교육동동체의 자발적 성장과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박종활 정책기획관은 “경북미래학교 연수기획단이 경북미래학교의 고민과 수요를 반영한 현장 맞춤형 연수를 지원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지난 14일부터 오는 16일까지 3일간 초등학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학교경영자 노사관계 리더십’ 연수를 한다. 이번 연수는 학교노사관계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노동자들의 근로 조건을 공감하며 학교노사문제에 대해 효과적인 노사관계 리덕십 역량을 배양하는 데 의미가 있다. 경북교육청이 주관하고 한국고용노동교육원에 위탁해 운영한다. 주요 내용은 학교노사관계와 리더십 환경의 변화, 리더십의 기초인 상호이해와 공감, 좋은 리더십 탐색과 역량진단, 학교경영자 리더십 사례 토의 등이다. 일선 학교 관리자들의 원만한 노사관계 개선으로 학교 조직 운영과 학교 경영에 큰 도움을 주고 있어 매우 호응도가 높은 상황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초등학교 관리자 노사관계 연수를 통해 관리자부터 노동인권감수성에 관심을 갖고 교원노사관계를 좋은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는 리더십 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북교육청 2289억원 증액 추경 예산 편성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15일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경상북도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추경예산안은 보통교부금 및 특별교부금 등을 포함한 중앙정부 이전수입 1,271억원과 지방자치단체 이전수입 72억원, 기타 이전수입 및 자체수입 660억원, 전년도 이월금 286억원 등 본예산 4조4,057억원 대비 2,289억원 증가한 4조6,346억원 규모다.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기본방향은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대응하기 위해 학생안전 및 위생을 위한 코로나19 예방활동 지원, 온라인 수업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 학교교육 정상화에 중점을 뒀다. 또한 재정집행률을 높이기 위해 연도 내 집행 불가능한 시설사업비 등을 감액해 이·불용액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주요사업은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안전한 학습환경 조성 코로나19 관련 학교 방역인력 배치 및 방역물품 구입 노후화된 학교시설 개선 등이다.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안전한 학습환경 조성을 위해 초등 저학년 기초학력 협력수업과 학생 수 30명 이상의 과밀학급에 기간제교원 채용 및 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유초등 보결수업 기간제 교원을 채용하는데 필요한 인건비 174억원을 편성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학교방역인력 지원 67억원, 보건교사 추가 배치 및 연수 12억원, 보건실 현대화사업 6억원, 원격수업에 따른 유치원 교원 노트북 보급 등 학교정보화 인프라 구축에 32억원, 학교독서교육 활성화 85억원 등을 편성했다. 또한 누리과정 지원 133억원, 방과후학교 운영 42억원, 저소득층자녀 방과후자유수강권 지원 20억원, 학기중 급식비 지원 2억원 등 학생들의 교육복지를 위해 204억원을 편성했다. 이번에 제출된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오는 23일부터 5월 6일까지 열리는 제323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에서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추경 예산은 촘촘한 안전으로 우리 학생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학교 교육 정상화에 중점을 두었으며 소외계층에 대한 따뜻한 나눔으로 교육복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지난 13일 제2차 부여여자고등학교 이전 추진위원회를 개최해 부여고등학교와 부여여자고등학교 통합에 관한 학부모 설문조사 일정을 확정했다. 투표는 5월 12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이며 개표는 당일 오후 8시 30분에 실시한다. 투표 참여 대상은 부여고 부여여고 관내 11개 중학교의 재학생 학부모이며 투표인 명부는 4월 23일까지 확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투표인 누락이나 잘못된 표기 등 오류 방지를 위한 투표인 명부 열람은 4월 28일부터 4월 30일까지 충남교육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투표 방식은 코로나19 상황에 대처하고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온라인 투표와 현장 투표를 병행한다.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을 통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투표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또는 부여중학교에 있는 현장 투표소에 직접 방문해 투표할 수도 있다. 투표는 통합에 찬성 또는 반대 의사를 표시하는 형식이며 통합 찬성이 60% 이상이면 2024년 3월 1일 두 학교는 부여고등학교 위치로 통합한다. 한편 부여여자고등학교는 ‘사비 왕궁터 발굴과 정비사업’의 핵심 지역에 위치해 이전이 불가피한 실정이며 유적 훼손의 우려 때문에 증·개축 등 시설 투자도 할 수 없어 열악한 교육환경에 놓여 있다. 충남교육청은 쾌적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에서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해 지난해 부여여고를 부여군에서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종합타운 부지 내로 이전하는 것을 교육부와 행정안전부 공동투자심사에 의뢰했다. 그러나 심사에서 ‘관내 소규모 고등학교와 통합 검토’ 등의 부대의견으로 반려됐다. 이에 같은 해 12월 ‘부여여자고등학교 이전 추진위원회’를 구성했으며 해당 위원회에서 교육부와 행정안전부의 결정을 존중해 부여고등학교와 부여여자고등학교 통합을 위한 학부모 투표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대전지역 탈북학생의 안정적인 사회 적응과 맞춤형 교육기회 보장 마련을 위해 6천 6백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2021학년도 탈북학생 맞춤형 교육지원 계획’을 수립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탈북학생 맞춤형 교육지원 사업은 미래 통일 시대를 대비해 남·북한을 모두 경험한 탈북학생이 우리 사회와 학교 생활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각 분야의 맞춤형 인재로 성장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탈북학생 담임교사 1:1 멘토링 운영’ 통해 학습지도, 심리·정서적 지원, 사회·문화 적응,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다양한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제3국에서 출생해 한국어 소통 능력이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제3국 출생 맞춤형 언어교육 지원 사업’을 통해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기초학력 향상을 중점 지원한다. 남북한 학생 및 학부모의 상호 교류를 통한 가정, 학교, 사회의 협력 강화를 위한 ‘남북한 상호이해 동아리’도 운영된다. 이러한 탈북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도교사의 탈북학생에 대한 이해도 제고가 필요하다는 점을 반영해 ‘탈북학생 맞춤형 멘토링 교원 연수’도 추진된다. 연수는 비실시간 온라인 연수와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연수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대전교육청 김윤배 유초등교육과장은 “탈북학생들 개개인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 지원을 통해 대전 지역 탈북학생들이 학교 생활과 한국사회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 위 센터는 정서적으로 취약한 학생에게 안정감 있는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학부모보듬위원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부모보듬위원회는 학부모위원, 전문가 위원으로 구성되어 가정 내 돌봄이 부족하거나 심리적·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상담과 학생의 상황에 따라 법률적, 사회제도적, 위기 지원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활동 중인 위원들은 공모를 통해 위촉된 제3기 위원들로 학생들의 건강한 심리·정서 발달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교에서 상담 및 멘토링이 필요한 학생의 담임 및 상담교사의 신청을 받아 사안에 따라 맞춤형 개입을 지원한다. 학부모보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한 위원은 “위기학생들에게 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다가가 학생들의 아픔이 치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조인숙 학생생활지원센터 과장은 “학부모보듬위원회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위기 학생들의 마음을 보듬어줄 수 있는 따듯한 만남과 동행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지역 서점 활성화 시범 사업 추진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도서관 주간을 맞이해 지난 14일 당진시 ‘오래된 미래 서점’에서‘지역 서점 독서문화활동 지원을 위한 임지형 작가와의 만남’을 운영했다. 충남교육청은 지난해 12월 ‘충남교육청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지역 서점과의 협력에 관한 조례’를 공포한 바 있으며 이번 사업은 서점이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문화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지역사회의 독서 인구를 확대하기 위한 시범사업이다. 앞으로 작가 강연과 독서동아리 운영, 독서캠페인 등 충남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과 연계한 독서문화활동을 개최하며 아울러 다양한 지원을 통해 지역 서점이 지역 내 복합문화공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오래된 미래 서점 지은숙 대표는 “앞으로 충남지역의 서점마다 자생적인 힘을 키울 수 있도록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많이 찾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지역 서점과 도서관 간에 상생 구조를 만들기 위해 지역 서점 도서 구매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독서문화 진흥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2021년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계획’을 통해 지역 서점 도서 구매 활성화 부분을 중점 분야로 정해 인터넷 쇼핑몰 구매는 지양하고 충남 지역 서점을 이용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유아교육 공공성 확대를 위해 2023년까지 모든 연령의 학급당 원아 수를 전국 최저 수준으로 감축하기로 했다. 만 3세 반은 현행 15명에서 14명으로 만 4세 반은 20명에서 18명으로 만 5세 반은 25명에서 20명으로 낮추는 등 평균 16.67명으로 유치원 학급편성 기준을 조정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존 사립유치원은 경영상의 어려움 등을 감안해 공립유치원 기준을 권장하되, 신설 또는 인가 변경 유치원은 공립유치원 기준을 적용할 예정이다. 최근 감염병 확산으로부터 학생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근본 대책으로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재 국회에는 학급당 학생 수 20명 상한제를 담은 교육기본법 개정안,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이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과 교육공동체의 목소리에 응답하기 위해 충남교육청이 유치원 교육환경부터 선제적으로 개선한 것으로 보인다. 김지철 교육감은 “국회에서 연구한 교사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방역이 가능한 학급당 학생 수 적정 수준은 ‘20명 이하’라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많았다”고 언급하면서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은 감염병 예방과 방역을 위해서 긴요한 조치이며 동시에 교육의 공공성과 국가적 책무성을 강화하고 공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교육감은 “충남교육청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함께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을 위한 법제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당장 교육청이 실천할 수 있는 유치원 교육환경부터 전국 최고 수준으로 개선해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4월 15일 오후 2시 도교육청 ‘사랑관’ 세미나실에서 ‘2021학년도 진로교육지원단’ 발대식을 진행했다. 이 지원단은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라 학교급 전환기의 진로교육을 집중 지원하고 교원, 학생, 학부모들의 진로·진학 설계를 체계적으로 돕기 위해 구성됐다. 충북 도내 중·고등학교의 진로·진학 설계 지도 전문성을 지닌 진로전담교사를 대상으로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지원단을 선발했다. 지원단은 총 34명으로 청주·충주·제천 등 10개의 지역별로 3~5명의 인원을 선발해 교육지원청, 진로교육원, 학생수련원, 지역자치단체와 함께 진로교육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 지원단은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고교학점제 및 진로설계 이해 설명회를 통한 진로·진학 정보 제공 학생의 자기주도적 진로 개발 역량 함양을 위한 진로설계 로드맵 작성 지원 더불어 중학교 3학년을 위한 ‘미리 보는 고등학교 생활’ 워크북 제작 학교급 전환기 집중 지원을 위한 ‘꿈의 이음줄’ 프로젝트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날 김병우 교육감은 발대식에서 지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지원단 교사들의 학교급 전환 시기 진로교육을 격려했다. 김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다”며 “특히 학교급 전환기의 진로교육을 충실히 제공해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설계하고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해 학생, 학부모, 교사들 모두가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진로교육을 펼쳐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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