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원격수업과 관련된 문의가 있을 때 현장에서 바로 연락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문의 내용에 따른 연락처를 통합해 안내했다. 이번 안내는 대전지역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원격수업이 확대되는 상황 속에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 해결에 도움을 줄 교육청 담당 부서 및 담당자를 통합해 안내함으로써, 현장과의 빠른 소통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원격수업 관련 연락처 통합 안내는 2020년 4월부터 운영되었는데, 공공학습관리시스템 지원, 학생·학부모 상담 지원, 원격수업 인프라 지원 등 현장에서 문의가 많은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방역, 원격·등교수업 병행으로 애로사항이 많은 학교가 원격수업과 관련해 도움이 필요할 때 빠른 조치가 가능하도록, 문의 사항별로 지원할 수 있는 연락처를 통합해 제공했다 앞으로도 현장과 소통하고 지원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해 금년에도 초·중·고 60개교에 대해 학생자치 전용공간 운영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학생자치 전용공간 운영 지원 사업은 학생들의 자유로운 자치활동 문화 조성을 돕기 위해 2022년까지 모든 초·중·고에 학생자치 전용공간 설치를 목표로 2018년 60개교를 시작으로 금년까지 240개교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졌다. 올해는 대전갑천중학교 등 60개교에 지원됐으며 지원을 받은 보조금은 학생회 회의, 학생회 주관 각종 사업, 회의실 용품 구입 등 학교 특성에 맞는 학생자치활동에 쓰이게 된다. 학생자치 전용공간 운영 지원사업에 선정된 대전갑천중학교 전원태 교사는 “학생자치 전용공간이라는 자유로운 곳에서 학생들의 아이디어로 계획된 사업을 학생 스스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대전교육청 권기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생들이 학생자치 전용공간에서 생각의 나래를 펼치며 민주시민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다양한 지원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2021년도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임용시험 응시원서 접수를 4월 19일부터 4월 23일까지 5일간 진행된다고 밝혔다. 인터넷 접수만 가능하며 필기시험일은 6월 5일이고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는 7월 5일이다. 이번 시험을 통해 교육행정직렬을 비롯한 12개 직렬에 총 128명을 선발하며 직렬별 선발 인원은 교육행정 42명, 전산 15명, 사서 4명, 공업 5명, 농업 2명, 녹지 1명, 보건 3명, 식품위생 3명, 시설 4명, 조리 7명, 시설관리 37명, 운전 5명이다. 특히 특성화고 및 산업수요맞춤형고 졸업자의 공직 임용을 확대해 이공계 발전 및 기술 인력을 확보하고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특성화고 졸업자를 대상으로 공업 2명, 농업 1명, 시설 2명을 선발한다. 장애인은 교육행정 4명, 전산 1명, 저소득은 교육행정 2명, 국가유공자은 조리·시설관리·운전 10명으로 일반응시자와 구분해 선발한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적정규모학교 육성 변경 기준을 시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적정규모학교란 학생들의 교육력 향상을 위해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교육결손 최소화 및 교육적 효과 극대화가 가능한 규모로서의 학교이다. 충북교육청은 지난해 충북의 교육환경과 학교 및 학생 수 변화 추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적정규모학교 육성 기준’을 수립한 바 있다. 이후 교육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구체화·명확화가 필요한 부분을 보완해 지난 4월 1일 변경 기준을 수립해 시행했다. 이번 변경 기준에는 안전등급 D등급 이하 등 학생 안전에 중대한 문제가 있는 경우 자발적 요구가 없어도 협의를 통해 적정규모학교 육성이 가능해질 수 있도록 명시했다. 또한, 1면 1교 유지 원칙을 지키되 학부모가 요구하는 경우는 1개면에 1교만 있는 경우도 폐지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는 학생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하고 학부모의 자발적 의견을 형식적인 원칙보다 더 우선 시 한다는 것을 명확하게 한 것이다. 또한, 분교장 개편 유보에 대한 부분도 일부 변경했다. 분교장 개편 대상교가 개편년도 이전에 학생 수 20명을 초과하면 분교장 개편을 유보하고 이후 학생수가 20명 이하로 감소하면 익년도에 즉시 분교장으로 개편하는 것이 당초 분교장 개편 기준이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를 20명 초과 상태되는 년도부터 3년간 유지될 경우 유보 상태에서 제외해 유지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분교장 개편 유보상태 지속에 따른 학교와 학부모의 불안감 등을 해소하고자 했다. 분교장 개편 후에도 학부모의 자발적 요구가 있거나 재학생이 없는 경우만 폐지한다고 밝혀, 분교장 개편이 학교 폐지를 위한 수순이 아님을 명확히 했다. 이와 함께 도교육청은 찾아가고 싶은 농산촌 특색학교, 공동학구, 통학지원 등의 내용이 포함된 ‘지역사회 중심의 작은학교 활성화 계획’을 시행했다. 도교육청은 작은학교 공동학구제를 통해 큰학교에서 작은학교로의 전·입학만 가능하도록해 작은 학교 살리기에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2020년 4월 1일 기준 35교를 운영해 237명이 작은학교로 유입됐으며 2021학년도에는 39교를 운영해 유입을 늘리도록 노력한다. 읍·면지역 6학급 이하 초등학교 및 3학급 이하 중학교 대상으로 공모를 받아 선정된 학교에 찾아가고 싶은 농산촌 특색학교 조성 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교당 5천 5백만원에서 8천 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립 유·초·특수학교 및 읍면지역 작은 중학교 222교에 통학버스 274대, 통학택시 74대를 지원하는 등 통학 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적정규모학교 육성은 학교 통폐합만을 의미하지 않는다”며 “이번 적정규모학교 육성 기준 변경은 작은 학교를 작지만 강한 학교로 만들고 지역사회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한 것이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청주농고 학생자치회 세월호 7주기 추모행사 실시 [국회의정저널] 청주농업고등학교는 4월 16일 세월호 참사 7주기를 맞아 학생자치회 주관으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함께 기억하는 세월호’ 행사를 실시했다. 학생자치회는 솟대공원에 추모리본 달기, 희망의 바람개비 제작, 점심시간을 이용한 추모방송, 세월호 사이버 추모관 방문해 추모글 남기기 등 행사를 통해 세월호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추모했다. 학생자치회 회장 김가현학생은 “이번 행사를 통해 다시금 세월호 참사와 같은 가슴 아픈 사고가 일어나지 않고 안전하고 평화로운 세상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교육청, 온라인을 통한 고3 수험생 대입 적극 지원에 나서다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고3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2 대학입학전형 온라인 진학설명회’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지난 4월 14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진학설명회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에 따라 원격수업 및 단기 방학으로 전환된 고3 학생들의 신속한 대입정보 제공을 위해 기획됐고 당일 전국연합학력평가를 치룬 고3 학생들을 위해 2022 수능체제 변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이를 통한 자기주도적 맞춤형 대입준비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전교육청은 온라인 채널을 통해 각종 대입설명회, 최신 입시콘텐츠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미 변화된 2022 수능을 학생들이 보다 쉽게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온라인 대입정보 자료를 제작·보급했고‘선배가 들려주는 슬기로운 고교생활’이라는 영상을 통해 선배들의 공부법 및 합격 비결, 코로나19 극복법 등을 재학생 후배들이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와같이 대전교육청은 대전진로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각종 대학입시설명회 자료, 교사 연수 자료 등에 대한 영상도 지속적으로 제작 및 탑재해 단위학교 대입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욱이 지난 3월 11일에 실시한 ‘2022학년도 대입지도 기본 연수’에는 320명의 교사가 실시간으로 참여했으며 조회수가 1,000건을 상회하는 등 현장 교사들이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고3 학생 대상 온라인 대입정보 자료는 각각 600건을 상회하는 등 온라인을 통한 대입정보 제공 및 활용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대전교육청 고유빈 중등교육과장은 “코로나19 영향으로 현장 대입설명회가 어려워 온라인 설명회를 통해 맞춤식 대입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상황에 부합하는 다양한 형태의 진로진학 정보를 제공해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대입정보 격차 최소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4월 16일 수능체제 변화에 따른 수학교육 강화 방안 모색을 위한 교육전문직원 협의회를 비대면 화상회의로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대전교육청 관내 수학 교과 교육전문직원과 대입 담당 장학사가 참여해,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교과 선택과목 방식 전환에 따른 대입 관련 문제점 해결 방안 모색 및 수학교육 향상 지원에 대한 주제로 진행됐다.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교과 선택과목 방식 변경으로 수험생과 학부모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수립 및 수학교과 학력 향상 지원을 위해 추진됐다. 이번 회의에서 다년간 축적된 대전 수험생들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성적 데이터와 재학 중인 학생들의 성적을 분석해 과목 선택 지도와 그에 맞는 지도방안에 대해 토의했다. 앞으로 대전교육청에서는 올해 처음 개관한 대전수학문화관을 중심으로 탐구체험 중심 수학교육 활성화를 이끌어 나아가고 수학교과 학력 향상 지원을 위해 수학교과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학 걸림돌 넘기’ 수학학습 자료를 개발해 오는 6월 중·고등학교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중·상위권 고등학생을 대상으로는 ‘고교 수학 창의적 문항 학습자료’를 개발해 2학기 개학 전에 보급해, 대전의 수학교과 학력신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전교육청 고유빈 중등교육과장은 “탐구 체험 중심의 수학교육 활성화를 통해 수학의 흥미를 이끌어 내고 수학교과 학습격차 최소화 및 대학입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수학교과 학습지원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전문적학습공동체 대표자 워크숍 개최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5일과 16일 나주 동신대와 여수 전남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 대표자 150명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개최했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중서부 권역과 동부권역으로 나눠 열린 이번 워크숍에서는 전문적학습공동체 2021년 주요변경사항을 안내하고 수업성찰·나눔 문화조성을 위한 정책을 이해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전남교육청은 올해 전문적학습공동체를 더욱 활성하기 위해 연 2회 수업공개 활동 업무DB 내 우수사례 탑재 지역별 특색을 살린 협의회 공간 마련 등의 개선안을 마련했다. 특히 교실 속 배움중심수업을 실천하기 위한 현장기획형 연수, 나도강사 나도저자 출판지원, 미래수업 교원역량강화 원격연수를 운영하며 전문적학습공동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성과나눔활동을 적극 전개하기로 했다. 또한, 고·특수학교 전문적학습공동체 평균 4.17회, 학교 밖 전문적학습공동체는 평균 2.5회 등의 수업공개로 수업의 변화를 꾀하고 교사의 성장을 이루는 데 전문적학습공동체가 주도적 역할을 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빛가람중학교 나윤숙 수석교사의 ‘수업공감 나눔장터’, 순천복성고 이동윤 교사의 ‘만남에서 독서토론으로 그리고 수업친구가 되기까지 티핑포인트’ 등의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 사례를 공유했다. 박경희 중등교육과장은 “기초기본학력과 학력향상을 위해 교원이 함께 연구·실천하는 전문적학습공동체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교직원·학생 16일 오전10시 희생자 추모 묵념 [국회의정저널]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이 세월호참사 7주기를 맞아 “기억을 통한 정의사회 구현”을 강조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16일 오전 10시 목포신항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7주기 기억 및 다짐행사’에 참석, 연대사를 통해 “세월호의 슬픔을 기억하는 것에서부터 우리가 원하는 정의사회는 시작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장 교육감은 “우리는 어느새 7년 전 그날의 아픔을 잊고 산다. 아직 밝혀내야 할 진실이 많고 아이들의 울음과 외침이 끊이지 않고 있음에도 애써 외면한다”고 지적한 뒤 “이제 다시 기억을 살려내고 언제까지라도 이어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특히 “우리는 세월호 이전과 다른 사회, 다시는 이런 아픔이 반복되지 않은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며 “그것은 바로 정의로운 사회, 사람이 중심인 따뜻한 사회이며 그 첫걸음은 기억이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장 교육감은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존중과 자율·연대의 시민적 가치를 기반으로 하는 민주시민교육이 전면에 나서게 됐다”며 “전남교육청도 인간과 민주·미래·혁신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민주시민교육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기봉 부교육감은 진도 팽목항에서 열린 추모식에 참석해 유가족의 아픔을 위로하고 고 오드리 헵번의 아들이자 영화제작 프로듀서인 션 헵번 페러어의 5,000만원 성금으로 시작돼 조성된 ‘기억의 숲’을 방문하고 추념의 시간을 가졌다. 기억의 숲은 2016년 4월 9일 완공된 곳으로 조형물 ‘기억의 벽’에 희생자 304명의 이름을 새겨 상처받은 이들을 위로하고 있으며 세월호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의미로 가을마다 노랗게 물드는 은행나무가 심어져 있다. 한편 전라남도교육청은 지난 12일부터 오는 23일까지를 ‘세월호참사 7주기 추모기간’으로 지정·운영하며 청사 외벽에 대형 현수막을 내걸고 청사 잔디밭에 416개의 노란 바람개비를 설치하는 등 추모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16일 오전10시 도교육청을 비롯한 산하 전 기관 교직원과 일선학교 학생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세월호 침몰로 희생당한 304명의 영령을 추모하는 묵념을 올렸다. 또한, 교직원과 학생 및 학부모가 사이버 상에서 추모를 할 수 있도록 기관별 홈페이지에 4·16재단과 연계된 배너를 탑재했으며 각 급 학교에 다양한 교육자료를 배포했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올해 세월호 참사 7주기 추모행사는 각 기관별, 학교별로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도교육청은 일선학교에서 안전과 생명존중, 자율의 가치교육을 내실 있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광주시교육청, 세월호 참사 7주기 추모 행사 개최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16일 오전 8시45분 대회의실에서 세월호 참사 7주기 추모 행사를 개최했다. 추모 행사에는 장휘국 교육감, 류혜숙 부교육감을 포함한 국·과장 및 각 과 수석팀장 등 40여명이 참여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추모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직원들을 위해 각 과에 추모 행사 영상을 실시간 송출해 모든 직원들이 함께 세월호 희생자 304명을 추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추모 행사는 세월호 희생자에 대한 묵념, ‘너를 부르다’ 동영상 시청 순으로 진행됐다. ‘너를 부르다’는 416합창단과 랜선시민합창단이 세월호 참사 7주기를 추모하며 함께 완성한 영상이다. 영상을 시청하던 직원들은 ‘날마다 고마웠어, 매순간 사랑했어’라는 가사를 따라 부르며 세월호 참사로 안타깝게 희생된 학생 및 시민들을 추모했다.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추모 행사 후 장휘국 교육감, 류혜숙 부교육감, 이강수 정책국장, 이승오 교육국장, 김선욱 행정국장, 김추근 총무과장, 정책기획과 장상민 과장, 민주시민교육과 김형태 과장 등 8명은 본관 1층에 마련된 ‘세월호 기억의 공간’에 들려 약속의 노란 리본에 추모 문구를 적어 기억 나무에 매달며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장휘국 교육감은 “세월호 참사의 실체는 잊지 않되 그 교훈을 토대로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광주교육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각자의 자리에서 끊임없이 성찰하고 함께 실천해 나가자”며 “세월호 영령들과 세월호 구조 활동 중 희생되신 모든 분들의 안식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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