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창원환경교육특구·교실수업 대전환 논의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15일 창원교육지원청에서 2021년 지역교육업무협의회를 열어 창원지역 교육현안과 경남교육의 대전환을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이날 업무협의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대면·비대면 방식과 오전·오후로 나누어 진행했다. 현장에는 박종훈 교육감, 정우석 창원교육지원청 교육장, 창원지역 학교장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그 외 학교장은 미래교육지원플랫폼 ‘아이톡톡’을 통해 비대면으로 참여했다. 지역교육 현안은 기후위기대응 생태환경교육 ‘교실수업의 대전환-미래교육을 멘토링하다’라는 주제를 다뤘다. 기후위기대응 생태환경교육 협의에서는 2021년 환경교육특구 지정, 학교환경교육을 위한 지원사업 및 환경교육 실천활동 소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환경교육 운영 사례, ‘채식 급식’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또 학교환경교육의 방향과 지향점, 그리고 환경교육을 위한 제안 등 많은 의견을 소통했다. ‘교실수업의 대전환-미래교육을 멘토링하다’ 협의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병행 등 교실수업의 변화,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노력, 아이톡톡의 안정적 운영과 활성화 지원 등에 대해 사례 중심의 소통 시간을 가졌다. 정우석 창원교육장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의 학교환경교육 비상선언과 더불어 ‘환경도시 창원’에 발맞추어 ‘기후위기대응 생태환경교육’을 특색과제로 구체화해 학교환경교육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또 “경남교육의 대전환 첫번째 과제인 교실수업 대전환을 이루기 위해 블렌디드 수업, 교육과정 운영, 기초학력 신장 등의 운영 사례를 함께 나누고 교육지원청이 학교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지원해야 할 지를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었다”고 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창원지역 학교의 열정과 역량이 경남교육의 대전환을 여는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모든 교직원과 교육가족의 참여와 협조 속에 문제점은 소통과 공유로 해결하고 장점은 더욱 발전시켜 코로나19 극복과 교육혁신을 넘어 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하자”고 말했다.
by 편집국박종훈 교육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 강력 촉구 [국회의정저널]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이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보관 중인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결정한 일본 정부에 대해 입장 철회를 촉구하고 관련 대책을 담은 성명서를 15일 발표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이번 결정이 “광범위한 안전 문제, 수산물 오염과 해양생태계 파괴 등을 우려하는 국제사회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내려진, 지극히 무책임하고 일방적인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그리고 “생명의 원천이자 인류의 공동 자산인 해양생태계가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로 파괴되지 않도록 이번 방류 결정을 일본 정부가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아울러 안전한 학교급식을 지키기 위해 일본산 수산물 전면 사용금지 추진방사능 등 유해물질 관련 검사 확대 안전한 식재료 사용 교육 강화 16개 시·도교육청에 공동성명 채택 및 공조 체계 구축 제안 지방자치단체와도 적극적인 협력과 대응 등의 대책을 발표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어떤 경우에도, 안전한 학교급식이 위협받지 않도록 다각적인 대책을 세워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말로 성명서를 마무리했다.
by 편집국경상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급식종사자의 건강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서 산업안전보건사업의 최우선 목표를 급식실 작업환경 개선에 두고 안전한 학교급식실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경남교육청이 안전한 급식실 조성을 위해 4월 말부터 집중적으로 추진할 사업은 자체 안전 점검과 환기 시설의 정상 작동 여부 파악 작업환경 인식조사를 통한 중점개선영역 파악 표준 환기 방안 마련을 위한 실태조사 및 관리방안 수립이다. 이를 통해 경남교육청은 정확한 실태 파악과 즉각적인 개선, 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해 급식종사자의 안전을 적극적으로 지켜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955개 전체 학교급식실에 대해 자체 안전점검을 실시해 예측 가능한 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하고 문제가 되는 시설은 전문업체를 통한 유지·보수, 환기 시설 개선비를 우선 지원한다. 그리고 급식종사자 5,000여명을 대상으로 작업환경을 조사해 중점개선영역을 확인하고 위험요인을 파악한다. 즉시 개선이 가능한 사항은 바로 조치하고 장기적으로는 위험요인을 반영한 시설 개선방안을 찾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안전보건공단 등 전문기술기관과 함께 급식실 환기 실태를 파악해 유해인자를 유형별로 조사하고 환기장치의 효율이 떨어지는 요인을 파악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적정 환기 시설 설치 및 관리방안을 마련한다. 이보다 앞서 경남교육청은 급식종사자의 호흡기 건강관리를 위해 일산화탄소 감지경보기 설치 배기장치 덕트 보강 세제류 등 보관창고 환기시설 설치 전기식 기계 보급을 확대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질 높은 학교급식을 위해 애쓰고 있는 급식종사자들의 건강을 지키고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학교급식실 작업환경 중점관리로 급식종사자가 더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광주시교육청, 교통카드에 사랑을 담은 ‘The 행복한 동행’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15일 NH농협은행 광주영업본부로부터 청소년 교통비 후원금 3,300만원을 전달받았다. ‘청소년 교통비 후원금’은 ‘The 행복한 동행’ 사업의 일환으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광주본부에 기탁되어 관내 학교장 추천을 받은 중학생 150명에게 20만원씩 대중 교통카드로 지원될 예정이다. 시교육청에서 추진하는 ‘The 행복한 동행’은 지역사회와 연계 협력을 통해 민간기관의 후원을 받아 저소득층 및 문화소외계층 학생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교육청 안석 시민참여담당관은 “광주시교육청은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해 취약계층 학생을 지원하는 ‘The 행복한 동행’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농협의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도 지역 내 기업의 나눔과 봉사정신을 전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광주시교육청, 사랑의 1004운동 통한 ‘The 행복한 동행’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15일 농협중앙회 광주지역본부로부터 사랑의 1004운동의 일환으로 학생 치료비 지원금 1,900만원을 전달받았다. 광주시교육청의 ‘The 행복한 동행’에 함께 하고 있는 농협중앙회 광주지역본부가 추진하는 ‘사랑의 1004운동’은 임직원의 모금을 통해 어려운 이웃에 치료비와 수술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협중앙회 광주지역본부는 ‘사랑의 1004운동’을 통해 중증질환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와중 학교생활에 성실히 임하고 있는 학생 19명에게 각각 100만원씩 치료비로 지원할 예정이다. 시교육청 안석 시민참여담당관은 “농협의 사랑의 1004운동을 통해 중증질환을 앓고 있으면서도 배움을 포기하지 않는 학생들의 치료비를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며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국립나주병원 업무협약 체결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과 국립나주병원이 4월 15일 전라남도교육청에서 장석웅 교육감, 윤보현 병원장을 비롯한 두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협약을 통해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사업을 위한 전담기관 운영 및 정신건강 위기학생 맞춤형 지원 등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학교지원 중심 학생정신건강증진 강화사업 기반 조성 정신건강 위기학생 맞춤형 지원시스템 구축·운영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사업 전담기관 운영을 통해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사업 활성화를 꾀하기로 했다. 또, 정신건강 위기학생·교원·학부모 상담·자문 및 치료 연계 서비스 지원도 함께 진행한다. 장석웅 교육감은 “정신건강 위기학생을 위한 전문적이고 실제적인 맞춤형 지원을 통한 학교안전망 구축, 협력적인 지역사회 거버넌스 조성을 통해 건강한 교육공동체 구현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보현 병원장은“병원이 환자를 진료하는 고유의 기능 외에 지역사회와 동행하는 사회참여 역할도 커져가고 있는 이 때, 정신건강 위기학생 맞춤형 지원을 위해 전라남도교육청과 힘을 모을 수 있게 돼 다행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남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성공 예감’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4일 전국에서 처음으로 2021년 전남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선정된 교직원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갖고 적극적 추진의지를 보였다. 전남교육연수원에서 열린 이날 사업설명회에는 전남 서남부권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선정학교 23교의 학교장, 행정실장, 담당 교사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전남교육청은 이들을 대상으로 생태환경을 위한 그린스쿨, 에듀테크 기반 스마트교실, 마을연계 학교복합화, 다양한 교육 공간혁신 방향이 담긴 전남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종합추진계획 안내했다. 다음으로 사용자 참여설계를 통한 사전기획 절차와 공간혁신 사례, 용역계약에 대한 설명이 이어지자 참석자들이 큰 관심을 보였다. 또, 장성삼서중학교 박화실 교장은 2019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학교단위 학교공간혁신 사업의 진행과정을 설명하며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도 시설사업만이 아닌 민주시민을 길러내는 교육사업으로 추진해 가길 참석자들에게 당부했다. 참석자들은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학교의 사전기획 시 예산의 사용 범위와 추진 기간, 사전기획가와 학교의 계약 등에 높은 관심을 보였고 선정학교 교직원에 대한 연수, 컨설팅 지원 등을 요청했다. 이에 추진단 관계자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실천단을 구성해 학교가 요청하는 전문적 지원을 해 가겠다”고 답했다. 전남교육청 김춘호 행정국장은 “학교 교직원과 행정직원, 교육청의 시설직원 모두가 힘과 지혜를 모아 전남의 미래교육을 위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성공적으로 만들어가자”고 말했다. 목포에서 참석한 김원태 교감은 “학교단위의 개축과 리모델링이 진행되는 큰 사업이라 학교의 부담이 컸지만 오늘 사업설명회에서 학교와 교육지원청, 건축가가 할 일이 명확하게 안내되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다른 참석자들도 다음 권역 사업설명회에 학교 교감이나 다른 교직원이 함께 참석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여 전남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의 성공을 예감케 했다. 한편 전남교육청은 오는 16일 21일 23일 전남교육연수원에서권역별 사업설명회를 추가로 실시하며 코로나 감염 예방을 위해 100명 이하의 행사로 나눠 거리두기와 열체크, 손소독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진행할 예정이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학부모와 함께하는 자녀 진로상담 교사 연수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교사와 학부모들의 학생 진로·진학 지도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연수의 자리를 마련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15일 보성다비치콘도에서 ‘2021년 학부모와 함께하는 자녀 진로설계 상담 교사 연수’를 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심리검사 및 진로진학 상담과 관련, 교사들의 진로·진학·학습 컨설팅 전문성을 강화하고 이를 토대로 자녀와의 소통 및 진로진학에 대한 학부모 상담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기획됐다. 연수는 SMART 종합 검사의 이해, 진로목표설정 방법, 자기주도학습 상담 방법, 부모양육태도검사를 통한 자녀 상담 방법, 실전상담 및 수퍼비전 등의 내용을 실습 중심으로 진행했다. 연수 이수 교사들은 중·고등학교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스마트 종합 검사와 학부모 양육검사 결과를 분석해 맞춤형 진로설계 상담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경희 중등교육과장은 “고교학점제 시행과 관련해 진로설계에 대한 지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어, 향후 이와 관련한 연수와 지원을 강화시켜 가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4월 14일 28일 2회에 걸쳐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온라인 정책 토론마당’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토론마당은 ‘충남마을교육공동체 2기 도약을 꿈꾸다’를 주제로 정하고 1기 성과를 평가하고 2기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준비했다. 교육청에 따르면, 충남마을교육공동체 1기는 2016년~2020년까지이며 지난 5년 동안 공교육혁신을 중심으로 학교와 마을이 연결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그 결과 2020년 기준 84개의 마을학교와 350여명의 마을교사가 성장했다. 2기는 2021년~2025년을 기간으로 올해부터 추진한다. ‘지역기반 미래교육혁신’을 목표로 공교육혁신을 넘어 학교와 마을의 상호 협력을 통해 마을과 지역사회의 교육역량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학교와 마을, 지역에서 활동하는 마을활동가와 마을교사는 나날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의 중요한 성과이다”며 “이번 토론마당을 통해 다양한 분들의 지혜를 모아가면서 마을 속 학교, 학교 속 마을의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같이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도의회 교육위원회 조철기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의회에서도 2018년 관련 조례를 제정했고 충남행복교육지구 지정을 중심으로 모두가 함께 노력하는 마을교육공동체가 실현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15일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촉진하고 학생 참여·활동 중심의 교육활동 운영을 위한 2021년 학교내 무한상상실을 구축·운영한다고 밝혔다. 학교내 무한상상실은 학교에 설치되는 창의적인 공간으로 학생의 창의성, 상상력,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러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실험·제작을 하거나 UCC제작, 스토리 창작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올해 지원 규모는 총 9교로 공모를 통해 신규 선정한 3교에 5,000만원지원, 기존 운영 6교에는 운영비 1,000만원을 지원한다. 특히 신규 구축교에서는 3D프린터, 레이저조각기, 목공 장비, 로봇, SW교구, 영상 장비 등 학생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노작활동 중심의 환경을 조성하고 기존 운영교에서는 STEAM 교육 연계 학교 교육과정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운영 무한상상실에서의 다양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실시 학생 동아리 및 교원 연수 운영 상상력을 촉진하는 문화 조성을 위한 지역사회 공유·확산 등에 노력한다. 도교육청 정성규 과학정보담당 장학관은 “2014년부터 구축·운영해 온 학교내 무한상상실은, 상상을 실현하는 교육 공간일 뿐만 아니라 지역 거점 역할도 수행함으로써 우리 아이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상상제작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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