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올해 초·중·고 18개 학교, 8,500여명의 여학생을 대상으로 위생용품을 무상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현재 여성가족부에서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나, 취약계층 대상으로 한정되어 있다. 이번 대전교육청에서 추진하는 시범사업은 학교 내 모든 여학생들에게 위생용품을 지원함으로써 여학생들의 건강권 보장 및 보편적 복지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대전시의회 구본환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원안 가결된‘대전광역시교육청 화장실 관리 조례’와 연계해 추진되는 본 시범사업은 위생용품 지원을 희망하는 학교 중 학교급과 여학생 수를 고려해 초·중·고 18개교를 선정했고 총 1억 784만원을 지원한다. 시범 운영하는 학교별로 여학생들이 선호하는 제품들을 구매하며 화장실, 학생 휴게실, 보건실 등 여학생들의 접근이 편리한 곳에 보관함을 설치하고 위생용품을 비치해 생리대가 필요한 여학생들이 편리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대전교육청 이충열 체육예술건강과장은 “학교 위생용품 무상 지원사업을 통해 학교 내 보편적 복지를 실현하고 여학생들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학교 흡연예방 교육의 지원과 흡연 학생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 및 심리치료를 위해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심리성장과자기조절센터를 2021년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지원 전문심리상담 위탁기관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지원 전문심리상담 위탁사업은 관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흡연예방 교육을 진행하고 전문가에 의한 개인 맞춤형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흡연을 사전에 차단하고 금연실천 의지를 강화하는 사업이다. 흡연예방교육은 흡연예방 표준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해 초·중·고등학생의 연령에 맞게 인지·정서·행동 영역으로 구분해 수준별 교육을 주제별 모듈로 실시하고 흡연 유형에 따라 총 10회에 걸쳐 개인상담을 집중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전교육청 권기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코로나19는 주로 폐를 공격하는 감염병인 만큼 폐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담배와의 거리두기 실천이 필요한 시기로 학교에서 위탁기관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 우리 학생들이 건강한 미래사회의 주역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40분만에 뚝딱 실시간 쌍방향 소통 수업역량 높이기 특강 운영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원격수업 질 제고 지원을 위해 4월 20일부터 29일까지 ‘40분만에 뚝딱 실시간 쌍방향 소통 수업역량 높이기’ 특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부터 대전 관내 초·중·고에서는 원격수업 시 실시간 쌍방향 수업 운영을 적극 실시하고 공공학습관리시스템의 안정화에 따라 전면 확대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현장에서는 실시간 쌍방향 소통 수업에 대한 전문적 역량 신장 지원의 필요성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특강은 이러한 현장의 요구를 적극 지원하고 실시간 쌍방향 소통 수업에 적합한 학습 도구 활용 능력 신장으로 학생과 교사의 실시간 쌍방향 소통 수업을 활성화하고자 기획됐다. ‘40분만에 뚝딱 실시간 쌍방향 소통 수업역량 높이기’특강은 1기 15과정, 2기 15과정 총 30과정으로 구성됐고 1기 과정은 신청 시작 반나절만에 마감되는 등 현장 교사의 관심과 참여가 뜨거웠다. 30개의 각 과정은 초·중등 교실수업개선지원단과 온라인 학습도구를 능숙하게 활용해 수업을 운영해 온 역량있는 현장 교사를 강사로 위촉해 운영할 예정이다. 특강 내용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 속 학생의 마음 열기’, ‘실시간 쌍방향 수업, 발표의 기술+화면공유 활동 비법’, ‘스트림야드+유튜브라이브로 동료 교사와 협력수업 운영하기’ 등 교사들이 원격수업 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전 매뉴얼 및 적용 팁 중심으로 구성했다. 특강을 신청한 교사들은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져 원격수업 운영이 지속되고 있는데, 우리 아이들과 보다 많이 상호작용하며 학습내용을 지도할 수 있는 실습 중심의 특강이 운영되어 무척 반가웠다. 평소 궁금했던 온라인 학습도구 활용 주제가 있어서 보자마자 신청했다”고 밝히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또 다른 교사는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연수나 특강의 내용이 현 시점에 적합하게 기획되어 운영되는 점이 좋다. 그런데 인기가 너무 많아 신청하려고 클릭하며 벌써 마감되어 있다”고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향후 교육청에서는 특강 종료 후 참여자 대상으로 온라인 의견조사를 실시해 운영 내용 분석과 개선방안 등을 파악하고 반영함으로써 실시간 쌍방향 소통 수업 운영 지원 특강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전교육청 김윤배 유초등교육과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원격수업의 질 제고는 학생들의 학습격차를 해소하고 학력신장을 지원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며 “선생님들이 이번 특강에 보여주신 열정과 관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선생님들의 실시간 쌍방향 소통 수업 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4월 16일 도교육청 교육금고 지정을 위해 공개경쟁 입찰 공고를 실시했다. 도교육청은 2017년도에 지정한 충청북도교육청 금고 약정기간이 오는 12월 31일 만료됨에 따라 ‘지방회계법’ 제38조에 따른 은행을 대상으로 금고 지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오는 5월 3일부터 5월 7일까지 희망은행으로부터 제안서를 제출받아 충청북도교육청금고지정심의위원회의 심의·평가를 거쳐 차기 금고를 지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금고로 지정된 은행은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년간 도교육청 교육금고 업무를 취급하게 되며 2021년도 현재 교육비특별회계 총예산 규모는 2조 7,486억원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투명하고 공정한 교육금고 선정을 위해 지난 3월 ‘충청북도교육청 금고 지정 및 운영 규칙’을 개정해 평가기준을 명확하게 했다“고 밝혔다.
by 편집국한국교원대부설고 배움과 성장의 공간으로 학교 도서관과 로비 복합 공간으로 탈바꿈 [국회의정저널] 한국교원대부설고등학교는 ‘2021년 국립학교 공간혁신사업’으로 학교 도서관과 로비를 혁신해 복합 공간으로 재탄생시켰다. 교원대부설고등학교는 교육부가 2020년 전국 국립부설학교 및 국립특수학교를 대상으로 한 학교공간혁신사업에 공모했다. 계획서 심사와 현장실사를 거쳐 16개의 제출교 중 1순위로 선정되어 교육부에서 4억 6천 만원을 지원받아 2020년 9월부터 2021년 4월 초까지 학교공간혁신사업을 진행했다. 특히 사용자 참여 설계를 도입해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설계 과정에 직접 참여해 건축설계사와 협업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새롭게 디자인된 공간은 도서관과 로비를 구조적으로 연결시켜교사와 학생의 소통 중심 공유 공간 토의·토론, 협력수업, 프로젝트학습 등 교수학습의 패러다임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 놀이·학습·휴식·정보교류가 가능한 공간 등 다양한 융합요소를 담을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됐다. 이병래 교장은 “이번 공간혁신 사업은 고교학점제 상설연구학교,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 과학수학정보융합 교과특성화학교, 세계시민의식 함양 글로벌 프로젝트 등과 연계해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과 교육적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by 편집국혁신교육리더로서 교감의 역할 방안 모색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15일 창원 진해구 이순신리더십국제센터에서 2021년 행복나눔학교, 행복학교, 행복맞이유치원의 교감을 대상으로 행복학교 교감 협의회를 실시했다. 이번 협의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유치원, 초등, 중등으로 각각 분리해 진행됐으며 행복학교 운영에 대한 이해를 돕고 존중과 배려의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학교 중간관리자로서의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리더십 역량을 제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협의회에서는 정경자 전 세종시교육청 장학사의 ‘배움과 성장이 있는 혁신유치원 운영’ 김점중 화개초 교장의 ‘행복학교 교감의 역할 및 민주적 리더십’ 이준원 전 덕양중 교장의 ‘행복학교의 민주적 경영 사례’를 통해 혁신교육의 리더로서 교감의 관계 중심적 역량과 민주적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수에 이어 모둠 토론에서는 교무행정팀 수장으로서 교감의 역할을 중심으로 교무행정팀 구성 방법과 효율적 운영 방안, 교무행정팀과 담임교사 간 관계 형성 방안, 학교 자체 업무경감과 관리자의 업무지원 확대 방안 등을 함께 모색했다. 이외숙 학교혁신과장은 “행복학교 관리자는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과 갈등을 조정하고 소통을 통한 자발성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공감과 협력의 적극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광주광역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오는 19~30일 2주 동안 교육청·지원청·직속기관·전체 유·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장애 인권 주간’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장애 인권 주간’은 장애 이해 및 장애 인식 개선 활동을 통한 장애공감문화 조성을 위해 기획됐다. 특히 시교육청은 전체 기관과 학교에서 장애 이해와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교육감 서한문 게시 및 배포 현수막 게시 계기수업 자료 제공 신문 제작 및 보급 학교로 찾아가는 장애 이해교실 등을 추진한다. 또 오는 20일 특수교육 발전과 장애 인식 개선에 기여한 교직원과 학생 등을 대상으로 교육부 장관 표창과 교육감 표창을 전수할 예정이다. 장휘국 교육감은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장애로 인한 나와의 ‘다름’이 차별이 아닌 하나의 ‘특성’으로 인식돼야 한다”며 “장애 공감 문화 속에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동등한 학교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교육기관 전국 최초 지역경제 활성화 협약 체결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5일 청사 5층 비즈니스실에서 중소기업중앙회광주전남지역본부·전라남도소상공인연합회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 중소기업중앙회광주전남지역본부 임경준 회장, 전라남도소상공인연합회 이갑주 회장과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들 3개 기관은 협약을 통해 코로나19의 지속과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전남의 소상공인을 보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생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전남업체 제품 우선 구매 및 홍보·교육 전남업체 구매율 향상을 위한 노력 지역경제 활성화에 필요한 정책 발굴 및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광주전남지역본부와 전라남도소상공인연합회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양질의 제품 생산·판매 공정성과 투명성을 갖춘 편리한 구매 방식 제시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장석웅 교육감은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우리 전남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3개 기관이 뜻을 함께 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오늘 협약이 침체된 지역경제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기폭제가 되어 모두에게 ‘희망’으로 피어오르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광주시교육청, ‘학업중단숙려제 업무담당자 설명회’ 성료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학업중단 위기 학생의 선제적 지원을 위해 6·7·15일 사흘 동안 광주학교시설지원단 소강당에서 실시된 ‘학업중단숙려제 업무담당자 설명회’를 성료했다. 학업중단숙려제는 학업중단 위기 학생에게 연 7주 이내의 기간 동안 상담·체험·교육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해 숙려 기회를 부여하는 제도다. 지난 2020학년도 학업중단숙려제 운영 결과 숙려제 참여 학생 총 215명 중 169명이 학업에 복귀해 78%의 복귀율을 기록했다. 이 같은 성과는 현장 교사들이 학교를 떠나려는 학생들에게 숙려제를 권하고 전문기관과 협력해 학생 맞춤형 숙려제를 운영한 결과로 해석된다. 시교육청은 2021 학업중단숙려제 길라잡이 및 리플렛 제작·보급 학업중단숙려제 전문기관 확대 운영 학업중단예방활동 강화 학교 내 대안교육 운영 및 대안교육위탁기관 운영 Wee센터 및 Wee클래스 운영 등 학교 현장에서 학업중단숙려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중 2021 학업중단숙려제 길라잡이는 교육부 공통 운영지침, 학교의 책무성을 강화한 학업중단예방위원회 활동, 학업중단숙려제 전문기관과의 협력 방안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전체 초·중·고등학교에 배포됐다. 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김형태 과장은 “학업중단 위기 학생의 학교 적응 및 지속적인 학업 유지를 위해 선제적·적극적 학업중단예방사업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청소년 통합 지원체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남교육청, 학생 실천동아리‘기후천사단’운영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15일 교육청 2청사 기후위기 대응교육 실천교사단 워크숍을 개최해 학생 실천중심 환경교육 확산과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을 협의했다. 실천교사단은 환경교육에 관심을 가진 초·중·고등학교 교사 180여명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졌다. 2020년‘실천하는 생태환경교육 교사단’100명으로 시작해, 2021년에는 기후위기와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보다 근본적인 해결에 앞장서기 위해‘기후위기 대응교육 실천교사단’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단위학교에서 실천 위주 기후위기 대응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실천교사단은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환경 프로젝트, 환경수업, 학생 실천동아리, 기후위기 대응 캠페인 등 학교 특색에 맞게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기후환경교육 나눔터에 자료를 탑재해 공유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실천교사단은 5~6명씩 팀을 꾸려 정기적인 온, 오프라인 모임을 갖고 월별 실천 계획 및 활동 상황을 공유하며 구성원들 간의 피드백을 통해 내실있는 학교환경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에서 실천교사단은 학교에서 개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 실천동아리의 소속감과 결속력을 다지고 환경실천 운동의 동기 부여를 위해‘기후천사단’으로 함께 이름 붙여서 활동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초·중·고 학생 실천동아리는 117개로 2,548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학기별 1회 온라인 발표회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허금봉 기후환경교육추진단장은“기후위기 대응교육의 가장 큰 목표는 학생, 학부모, 도민의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는 것으로 실천교사단이 학교에서 시작하는 실천이 사회적 실천으로 확대되는 토대를 마련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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