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온라인으로 쌓아가는 글로벌 우정,‘Hello, e-Friends’ [국회의정저널] 전남도교육청은 작년에 이어‘글로벌전남 온라인 국제교류 Hello, e-Friends’2기 71팀 1,024명의 학생들이 세계 13개국의 학생들과 온라인 국제교류를 새롭게 시작한다고 밝혔다. 전남도교육청은 2020년 코로나19 상황에서 거의 불가능했던 학생들의 국제교류 활동을 온라인 교류로 전환해 중·고등학교 51팀, 750명의 학생들이 중국, 일본을 비롯한 13개국의 학생들과 글로벌 우정을 나눌 수 있도록 해외학교 매칭부터 언어지원까지 원스톱 시스템을 갖춰 지원했다. 학생들은 상대국 학교 학생들과 주제 중심 쌍방향 화상수업 및 상호 문화소개, 홍보영상 발표, 기념품 교환, 개인별 SNS 교류 등을 통해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배우고 세계문제에 함께 공감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다짐을 하는 등 세계시민으로 한걸음 성장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또한 외국인 친구와 의사소통을 하면서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직접 만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했다. 1기에 참여했던 학생은 “필리핀 친구와 교류를 하면서 처음에는 의사소통에 두려움도 있었는데, SNS 대화를 통해 서로의 언어를 가르쳐주면서 농담을 주고받을 정도로 친해지게 됐고 실제 상황에서 자연스러운 영어 사용을 통해 단기간에 영어능력과 자신감이 크게 향상되어 신기하고 기쁘다”고 말했다. 전남도교육청은 설레는 마음으로 생애 첫 외국인 친구를 기다리고 있을 올해 2기 71팀의 학생들을 위해 4월말까지 모든 학교의 매칭을 마칠 예정이다. 혁신교육과 범미경 과장은 “전남 미래교육을 위한 새로운 국제교류사업의 기반이 마련되어 전남의 많은 학생들에게 더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서 기쁘다”며 “이 사업이 외국어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세계시민의식을 겸비한 진정한 글로벌 전남학생 육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위프로젝트 내실화를 위한 발걸음, 대전교육청 위센터 합동 협의회 개최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본청과 지역교육지원청 위센터 합동으로 3월 30일‘2021년 제1차 대전교육청 위센터 담당자 협의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는 ‘2021년 위센터 운영 전반에 대한 논의’를 주제로 해 각 청의 위프로젝트 담당 장학사 3명과 위센터 실장 3명이 참석해 대전교육청 위프로젝트 운영 내실화와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2020년 우수사례 및 장애요인에 대한 피드백, 2021년 핵심사업 발표, 연계·협력방안 논의, 위클래스 컨설팅 등에 대한 최적의 방법을 모색·적용해 전국 최우수 위프로젝트 연속 성과에 걸맞는 위센터 운영을 다짐했다. 2021년 대전교육청 위센터 합동협의회는 매달 1회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에는 특별히 위프로젝트 홍보와 운영 내실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대전교육청 권기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코로나19로 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위센터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므로 담당자 협의회를 통해 시너지를 높이며 대전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건강지킴이 역할을 잘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3월 31일 교육부가 발표한 ‘2020년 직업계고등학교 졸업자 취업통계조사 유지취업률’에서 대전 직업계고등학교 졸업자의 유지취업률이 80.8%로 전국에서 2번째로 높다고 밝혔다. 유지취업률이란 2020년 4월 1일 기준 직장 취업자가 약 6개월 후 직장 취업자 자격을 유지하는 비율이다. 이번 통계조사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전국 576개 직업계고의 지난해 1~2월 졸업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이다. 취업률은 건강보험, 고용보험 등에 가입된 졸업자만을 취업자로 인정해 객관적인 취업통계자료로써 의미를 나타내며 유지취업률은 취업의 질적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더욱 의미가 있다. 대전 직업계고등학교 졸업자 유지취업률 80.8%는 전문대 유지취업률 전국평균 75.3%보다 높으며 일반대 81.2%와는 거의 유사한 수치이다. 지난해 11월 교육부가 발표한 취업통계자료에서 대전 직업계고 취업률은 55.3%로 전국 2위를 한 것과 더불어서 유지취업률마저 전국 2위를 한 것은 대전교육청 취업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학교 현장과 유관기관들의 협력으로 취업지원역량을 강화하고 우수기업 발굴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이다. 대전교육청 한혁 과학직업정보과장은“대전광역시교육청은 학교 및 유관기관들과의 더욱 밀접한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우수한 취업처를 발굴하고 대전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양질의 취업기회를 제공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환경 조성을 위해 노후 급식기구 교체 및 확충 지원비 18억여원과 급식시설 현대화 사업학교 기물 구입비 4억여원 등 총 22억여원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일선학교에 수요조사 실시 후 내용연수, 노후도 및 급식 인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09교를 선정해 추진했으며 적시 지원을 위해 1분기에 조기집행했다. 주요 지원내용은 노후 급식기구 식기세척기, 솥, 식탁 및 의자 등이며 오븐기, 취반기, 살균수제조장치는 통합구매를 통해 일선 학교의 업무경감을 도모하고 1억원 상당의 예산을 절감했다. 또한 대전교육청은 예산교부와 더불어 급식기구 선정 시 물품선정위원회를 통해 선정하고 노후급식기구 처분 시에는 온라인 공공자산 처분시스템인 ‘온비드’를 이용하도록 학교에 안내함으로써 급식기구교체사업이 청렴하게 추진되도록 지도했다. 대전교육청 이충열 체육예술건강과장은 “‘학교급식 기구 교체 및 확충 지원 사업’이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환경 조성은 물론, 학교급식 관계자의 근무여건 개선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4월 1일 시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2021학년도 대전광역시 중등학교 기간제교사 인력풀 전형 시행계획’을 공고했다. 중등 기간제교사 인력풀 전형은 중등 69개 전 과목에 대해 5가지 서류전형 방법으로 실시한다. 지원자격은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의 교원자격증 소지자로 되어 있다. 단, 교원자격 취득예정자는 응시할 수 없다. 임용1차시험응시자 및 기타 전형 지원자의 경우 대전광역시교육청에서 별도 실시하는 연수를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지원서류 접수기간은 오는 4월 19일 9시부터 4월 22일 오후 6시까지 4일간이며 대전광역시교육청 온라인채용사이트 또는 우편으로 접수해야 한다. 서류심사를 통해 합격자는 7월 9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교육청 홈페이지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기간제교사 인력풀” 검색으로 공고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대전교육청 고유빈 중등교육과장은 “인력풀 전형을 통해 학교 행정업무를 감축하고 역량있는 기간제교사를 채용함으로써 학교 교육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등교수업과 원격수업 병행 일상화를 반영한 교사 학생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온·오프라인 연계 초등 학생평가 교사 직무연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온·오프라인 연계 초등 학생평가 교사 직무연수’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수업뿐 아니라 원격수업에서의 학생평가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전반적 이해와 에듀테크를 활용한 온라인 학생평가의 실제적 사례 연수를 위해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기본과정은 지난 3월 31일과 4월 1일에 충남대학교 김선 교수를 강사로 초빙해 실시간 쌍방향 연수로 진행됐다. 기본연수에는 초등교사 169명이 참여했으며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이해, 수행평가 도구의 이해와 개발, 채점기준표의 이해와 실제,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피드백을 주제로 현장 밀착감 있는 연수가 4차시에 걸쳐 진행됐다. 심화과정은 4월 17일 4월 24일에 대전교촌초 이호선 수석교사, 동대전초 우해인 수석교사, 대전관저초 김규철 교사를 강사로 초빙해 대전교육정보원에서 12차시의 집합연수로 운영된다. 심화연수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생평가 계획 수립과 원격수업에서의 학생평가 이해, 온라인 기반 학생평가의 다양한 사례가 실습 중심으로 진행된다. 특히 밀집도 완화를 위해 10명씩 2개반으로 소그룹 분반하고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할 예정이다. 대전교육청 유초등교육과 김윤배 과장은 “이번 연수는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중심 학생평가에 대한 전반적 이해뿐만 아니라 변화된 교육환경을 반영한 온라인 학생평가 역량강화를 위해 준비됐다”며 “앞으로도 선생님들의 학생평가 역량강화를 위해 다각도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도서관은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즐거운 독서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4월부터 충북 도내 학교를 직접 찾아가서 학교 독서교육 지원 사업을 운영한다. 학교 독서교육 지원 사업은 찾아가는 학교 독서교육 책으로 여는 세상 꿈의 책버스로 구성되어 있다. 찾아가는 학교 독서교육은 충북 도내 초·중·고등학교에 작가를 파견해 강연하는 사업으로 올해에는 4천여만원을 들여 74교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구본권, 김동식, 김경구 작가 등 지역작가를 포함한 19명의 작가가 신청한 학교로 찾아가 책을 매개체로 학생들과 소통하면서 독서의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책으로 여는 세상은 청주지역 초·중·고·특수학교를 대상으로 학급별 맞춤형 독서체험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으로 ‘자연스러운 독서’, ‘책책 책키라웃’ 등 서로 다른 주제의 6개 프로그램을 120회 진행한다. 꿈의 책버스는 중·남부지역 유치원 및 초등학교를 직접 찾아가서 동화구연 및 책놀이 활동을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60교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코로나19 상황에 대비해 찾아가는 학교 독서교육과 책으로 여는 세상은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양개석 관장은 “학생들에게 단계별 책 읽는 즐거움을 깨닫게 하고 창의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에 기여하고자 학교 지원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마련하였으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은 4월 1일 오후 1시 30분 서전중학교를 방문해 식목일 기념행사로 정이품송 자목을 식수하고 교직원 간담회를 실시했다. 서전중학교는 이날 보은 정이품송 자목을 식수했다. 서전중에 따르면 이 자목은 2020년 충북 보은군에서 천연기념물인 정이품송 유전자원 보존과 우리나라 소나무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펼쳤던 분양사업에 신청해 선정된 것이다. 이 자목은 2013년 생으로 밑동 지름 6cm 이상이고 유전자 검사를 마친 것이다. 기념식수 후 김병우 교육감과 함께하는 ‘미래를 여는 행복교육 이야기’ 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에서는 코로나 시대 미래교육의 방향과 학교환경교육에 대한 교육감의 철학과 학교 현장에서의 노력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김병우 교육감은 “코로나19와 기후위기 상황에 직면해 인류는 문명사적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며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생태와 환경의 가치가 중심이 되는 녹색사회로의 전환을 이뤄내기 위해 다 함께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지속가능한 탄소중립사회로 전환을 위해 탄소중립 모델학교 운영과 실천 중심의 기후환경교육을 추진한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3월 과 단위의 기후환경교육추진단을 설치하고 올해 생태환경교육을 경남교육 대전환의 하나로 설정했다. 탄소중립 모델학교는 ‘2050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위해 학교 교육활동에서 발생하는 탄소량이 최소화되도록 공동체의 실천과제를 추출하고 학교 운영모델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태양광 발전설비가 설치된 학교와 2021년 생태환경미래학교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통해 상반기에 8개교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탄소중립 모델학교에는 태양광 발전설비와 탄소흡수원이 되는 생태학습장, 자연놀이터 등 생태공간이 조성된다. 또 구성원에 대한 탄소중립 교육과 실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식생활 등 총체적 변화가 추진된다. 학교의 공간과 활동별 탄소 배출량을 진단해 탄소 감축 방안을 수립하고 학교 구성원이 함께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 단위에서 추진상의 애로와 극복방안, 일반 학교로의 확산모델 및 매뉴얼을 마련한다. 그리고 전문인력을 활용해 학생·학부모·교직원 직종별차별화된 환경교육을 실시했다으로써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환경단체·유관기관과 연계해 학생 환경동아리 교육과 실천 활동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범교과주제 및 과목 융합형 환경교육콘텐츠를 제공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환경교육을 운영한다. 탄소저감 실천을 위해 교직원 학생을 대상으로 가정에서의 탄소중립 실천 방안을 안내하고 학교에서는 수목 식재, 옥상녹화, 음식물 쓰레기 감축, 친환경물품 구매 등을 실천한다.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지구생태시민을 길러내기 위해 기존 생태환경 중심 환경교육을 기후변화, 생물 다양성, 지역 순환 경제까지 아우르는 통합적 교육으로 확대해 실천중심의 환경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지자체, 유관기관, 환경단체 등과 연계한 교육·체험활동을 실시하고 학교마다 가까운 거리 걷기, 학용품 다 쓰기 등 쉬운 주제로 연중 실천운동을 전개하며 학생 자율 동아리를 중심으로 기후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탐구, 토론, 캠페인 추진을 지원해 능동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가진 ‘제2의 툰베리’를 길러낼 계획이라고 전했다. 작년부터 추진한 에플다이어트 캠페인을 확산해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참여 활동을 지원하고 환경교육이 가정과 함께 사회적 실천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학부모 역량을 강화해 학부모 그린멘토를 양성한다. 또한, 도민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 차원의 환경학습권 보장을 위해 기후환경교육 플랫폼 구축,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으로 기후환경 위기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실천 운동을 확산하고자 한다. 경남교육청은 도내 미활용 폐교,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등 교육기관의 유휴부지에 임대형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해 청정에너지를 생산하고 한국전력공사·환경부와 협력해 전기 자동차 충전소 설치를 추진한다. 허금봉 기후환경교육추진단장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실천 가능한 학교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학교에서 주도하는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광주광역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빛고을혁신교육 10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통·배움·성장이 있는 민주적 학교공동체 실현을 위해 ‘빛고을학교자치 종합계획’을 각 기관 및 학교에 안내했고 학교자치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도약을 시작했다고 31일 밝혔다. ‘빛고을학교자치 종합계획’은 ‘일상 속 학교민주주의, 함께 성장하는 학교공동체, 학생 시민으로서 성장과 행복한 삶을 위한 교육’을 지향점으로 삼았고 학교 내 민주적 의사결정구조 확립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 재정·인사·감사의 자율성 확대 교육청의 학교지원기능 강화 등에 초점을 뒀다. 시교육청은 이를 위해 학교자치지원단을 구성·운영해 현장밀착형 연수·컨설팅을 지원하고 안건과 토론이 있는 교직원회의 도움자료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학생·학부모·교직원이 함께 하는 ‘학교자치회의’를 활성화해 교육주체가 학교운영에 참여할 권리를 보장하고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시교육청은 지난 30~31일 광주교육연수원에서 유·초·중등 전체 교육전문직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전문직 연찬회’를 마련했다. 빛고을학교자치 정책방향 연수와 분임토의를 통해 학교자치 활성화 지원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교육청 이강수 정책국장은 “학교현장의 화두는 학교자치이며 교육전문직원으로서 학교 지원방안과 교육청의 일하는 방식에 대해 고민할 때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구성원들이 분산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학교 민주주의 및 전문적학습공동체가 활성화 된 학교가 코로나19 상황에서 위기 대응력이 높았으며 이는 학교자치의 힘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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