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해맑은 상상의 시작 밀양 ‘햇살학교’ 문을 열다.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밀양교육지원청은 4월 2일 경남의 다섯 번째 행복마을학교인‘햇살학교 여는 날 기념식을 가졌다. 햇살학교는 밀양행복마을학교로 밀양의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해 아이들이 배움과 삶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교육적 기반을 다지고자 한다. 또한 지방자치단체가 공간을 제공하고 교육지원청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행복마을학교의 첫 번째 사례로서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날 햇살학교 여는 날 기념식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박종훈 교육감, 박일호 밀양시장, 경상남도의회 의원, 학부모, 학생 등이 모인 자리에서 햇살학교 층별 관람 및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를 탐방하고 교육활동 협력의 장인 미리미동국 체험활동과 아리랑 친구들 공연 관람으로 마무리됐다. 햇살학교는 역사와 전통을 가진 ‘청학서점’의 옛공간을 리모델링해 1층 해맑은 상상교실, 2층 꼼지락 미래교실, 3층 엉뚱발랄 놀이교실, 4층 룰루랄라 꿈다락으로 조성됐으며 학생·지역민의 놀이와 쉼, 문화예술 체험과 토론 교육을 위한 배움의 공간을 제공해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밀양교육지원청 김정희 교육장은“‘밀양이 학교다’라는 슬로건은 학교뿐만 아니라 마을이 아이들의 꿈을 실현시키는 교육체험의 장을 만들어가는 교육생태계의 확장을 의미한다. 햇살학교는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는 미래교육플랫폼으로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공간 활용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에 기여할 것이다”고 의지를 밝혔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제76회 식목일 기념 나무심기 행사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2일 오후, 제76회 식목일 기념 나무심기 행사를 2019. 7. 1.자 개원한 전남안전체험학습장에서 가졌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본청 직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학습장 내에 철쭉 등 500주를 심고 주변 환경을 정비했다. 김도진 총무과장은 “이번 식목 행사가 식목일의 의미와 자연의 소중함을 되새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며 “또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경험하기 위해 방문하는 우리 아이들이 자연친화적인 환경에서 맘껏 체험활동을 펼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매년 식목일을 맞아 전국적인 나무심기 운동에 동참하는 차원에서 자체적으로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by 편집국학교공간혁신 기반조성 담당자 역량강화 연수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2일 오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학교공간혁신 기반조성 사업 담당자 역량강화 연수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공간 재구조화 프로젝트 수업, 교직원 연구회, 학생 동아리 담당자 등 45명이 참석했다. 학교공간혁신은 미래사회의 주역인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활동을 통해 학습과 놀이 등 ‘균형 잡힌 삶의 공간으로서의 학교 만들기 사업’이다. 발표에 나선 장지현 교사는 학교의 수동적 사용자였던 학생들에게 공간 주권을 인식하게 하고 사용자 참여 극대화 방안을 제시했다. 서해옥 교사는 학교 공간의 주인은 학생임을 강조하며 학교 모험놀이터 조성 방안 연구 결과를 안내했다. 김정현 교사는 공간혁신 학생 동아리 운영 사례 발표를 통해 ‘우리가 원하는 공간, 우리가 만들자’는 주제로 고교학점제 대비 공간 혁신을 위한 학생 참여 방안을 소개했다. 이에 앞서 도교육청은 공모를 통해 학교공간 재구조화 프로젝트 20개교, 연구회 10개교, 동아리 20개교를 선정해 2억원의 운영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김기남 미래학교추진단장은 “공간은 학습환경이며 학습환경은 제3의 선생님이라고도 한다 경남교육청은 학교공간혁신 사업을 통해 학교를 아이들의 행복한 삶이 있는 공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2021년 학교폭력 예방 총력 대응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새 학기를 맞아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초등 4학년 이상 전체 학생 대상 실태조사를 벌이고 사안처리 온라인지원시스템 조기 정착을 모색하는 등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오는 4월 5일부터 4월 30일까지 도내 초등학교 4학년 이상 전체 초·중·고 재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조사는 ‘학교폭력 실태조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을 통해 이뤄지며 2020년 2학기부터 현재까지 학교폭력을 목격했거나 피해·가해 경험이 있는지 등을 조사하게 된다. 조사 결과는 학교폭력 예방·대응을 위한 대책수립에 활용된다. 도교육청은 4월 1일~2일 이틀 동안 여수 유캐슬호텔에서 시군 교육지원청 학교폭력 전담 주무관 34명이 참석한 가운데 역량강화 연찬회를 갖고 이런 내용의 학교폭력 실태조사 계획을 안내했다. 도교육청은 이와 함께 이번 연찬회에서 지난 3월 도입된 학교폭력사안처리 온라인지원시스템 ‘공감마당’의 안정적 정착 방안을 모색했다. 학교폭력사안처리 온라인지원시스템 ‘공감마당’은 사안이 발생했을 때 사안 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시스템이다. 보고와 접수, 심의 또는 자체해결 등 단계별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지원할 뿐만 아니라, 도내 22개 시·군 교육지원청 별 학교폭력 통계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번 연찬회에서 교육지원청 학교폭력 전담 주무관들은 3월 한 달 동안 ‘공감마당’을 통한 사안처리 경험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적인 시스템 운영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도교육청은 오는 4월 8일에는 학교장을 대상으로 법률 개정 취지에 적합한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처리 역량강화 연수를 가질 예정이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학교폭력은 예방부터 사안처리까지 적극적이고 일관된 업무처리가 중요한 만큼 학교폭력 전담 주무관들의 역량강화 와 다양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지난 3월 26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예천시민운동장 및 종목별 경기장에서 ‘2021 경북소년체육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대회는 초등학교 남학생 21종목, 여학생 19종목, 중학교 남학생 36종목, 여학생 29종목에 포항을 비롯한 9개 시와 3개 군에서 선수 2,057명, 임원 352명 등 총 2,409명이 참가하는 가운데 진행된다. 오는 3일 임종식 교육감은 코로나19 상황에서 ‘2021 경북 소년체육대회’를 진행하는 만큼 대회 방역 관리계획 및 방역 조치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참가 선수를 격려하기 위해 포항 두호고등학교에서 개최되는 탁구대회 경기장을 찾았다. 임종식 교육감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힘들게 동계훈련을 이겨낸 만큼 갈고닦은 기량과 실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강조하고 “대회 준비를 위해 수고한 관계자와 선수를 격려하고 대회가 끝나는 날까지 안전하고 즐거운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부탁했다.
by 편집국김지철 충남교육감, 도민과 교육공동체에 호소문 발표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 김지철 교육감은 2일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학교의 안전을 지켜주십시오.’라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최근 전국적으로 학부모 학생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경각심을 촉구하기 위해 호소문을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호소문에서 김교육감은 “학교는 방역을 철저히 하며 학생들은 마스크를 쓰고 등교수업을 시작했다. 학교와 교육청은 등교수업 유지와 확대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교육청의 노력을 언급하면서 아이들의 건강과 학교의 안전을 지켜달라고 교직원, 학부모, 도민들에게 호소했다. 또 그는 “최근 전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학생 확진자의 대부분은 가족이나 가까운 어른들을 통해 감염되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내면서 집단 면역으로 코로나19를 이겨내기 전까지 모두가 조심하자고 강조했다. 이어 김교육감은 “‘나는 괜찮겠지, 우리는 괜찮겠지’ 하는 어른들의 방심이 우리 학생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며 “우리 충남의 가정에서 먼저 방역지침을 지켜주시고 부모님이 가정을 지켜주듯이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학교의 안전을 지켜주십시오.“라고 도민과 교육공동체에 간곡하게 당부했다.
by 편집국경남교육청, 현장밀착형 다문화교육 연수 강화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이 유·초·중·고 교원과 정책학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현장밀착형 다문화교육 연수를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1일 제2청사 대회의실에서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관리자 35명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열었다. 이번 워크숍은 경남다문화교육의 방향과 정책학교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올해 다문화교육 활성화와 지원 방안에 대한 관리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2월 업무담당자 연수를 가진데 이어 유·초·중·고등학교 교원과 교육전문직 등 1,500명을 대상으로 다문화 역량강화를 위한 원격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원격연수는 앞으로 4기에 걸쳐 7,500명 이상이 받게 될 예정이다. 또한 경상남도교육청 다가치지원센터와 다문화학생 상담을 지원할 Wee센터와 Wee클래스 담당자 연수를 이달 중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경남교육청은 다문화교육 일반화 모델을 제시하는 정책학교를 18개 시군에 1교씩을, 한국어교육을 위한 다문화교육 특별학급을 15교 22학급 운영 중이다. 홍정희 진로교육과장은 “다문화학생에 대한 맞춤형교육과 전 학생 대상 다문화 감수성 교육을 통해 서로 존중하고 조화로운 학교 문화를 형성해 나가는데 교원의 역량강화는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연수를 통해 다문화교육의 경험을 나누고 소통하는 자리가 되어 ‘다 같이 배우며 성장하는 학생, 다양하고 조화로운 학교’를 만들어 가는 데 교원들이 큰 주춧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오는 4월 5일부터 4월 30일까지 2021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온라인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1조 및 동법 시행령 제9조에 따라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실시되며 2020학년도 2학기부터 현재까지의 학교폭력 목격·피해·가해 경험 등에 대해 조사하게 된다. 특히 올해는 학교 선생님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모바일 기기에서도 참여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따라서 코로나19로 인한 밀집도 완화조치 및 원격수업 등의 상황에서 학생들이 좀더 편리하게 조사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교육청 권기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교폭력 실태와 인식을 제대로 파악하고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솔직한 응답과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며 학생 및 학부모님들의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2일 ‘제76회 식목일’을 맞아 풍요로운 환경 조성과 행복한 교육 만들기에 대한 의지를 담은 나무 보살피기 행사를 연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외부행사 없이 도교육청 직원들이 청내에서 정원수에 거름을 주고 정원수 주변 낙엽 제거 등 환경정리를 진행한다. 특히 이번 나무 보살피기 행사를 통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소중한 자원을 물려주고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교육 실천 의지를 다시 한번 다질 예정이다. 도교육청 강흥준 총무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나무심기 등 외부행사를 진행하지 못해 아쉽지만, 자연환경 보존의 중요성을 깨닫는 행사를 열게 되어 의미 깊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도교육청의 친환경 정책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학생들의 학교 부적응 해소를 위해 2021학년도에 도내 61개교를 대상으로 ‘학교 내 대안교실’을 운영한다. 대안교실은 학업중단 위기 학생을 최소화하고 학교 부적응 학생들의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학교 내 별도학급을 설치해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3년 도내 8개교를 시작으로 매년 꾸준히 확대 운영하고 있다. 2021학년도에는 학교 부적응 학생들의 자존감 회복 및 꿈찾기를 통한 감정치유, 자기 성찰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전일제 운영교에 500만원, 부분운영제 운영교에 각 320만원을 교부했다. 대안교실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담당자 협의회 및 권역별 동아리 활동을 통한 모범사례 공유 등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할 예정이다. 주원영 학생생활과장은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상담과 체험중심의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해 부적응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지 않고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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