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임종식 경북교육감, 교육공무직노동조합과 대화 시간 가져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지난 5일 접견실에서 교섭창구 단일화 절차에 따라 구성된 교육공무직 교섭대표 노동조합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교육공무직원은 근무유형과 업무의 특성에 따라 교무행정사, 조리원, 돌봄전담사 등 51개 직종으로 구분되며 총 9,575명에 이른다. 이날 면담은 임종식 교육감을 비롯한 노동조합 대표 6명이 자연스럽게 마주 앉아 교육공무직원 복지증진, 근로조건 개선, 고용안정 등 현안문제에 대한 진솔한 대화를 주고받았으며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에 공감했다. 향후 경북교육청은 이어지는 실무교섭에서 현안문제 전반에 대해 소통과 협력의 자세로 머리를 맞대고 논의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육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교육공무직원이 자긍심과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복지증진과 근로조건 개선에 노력하겠다”며“노사가 마음을 열고 소통하는 협력적 노사관계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6일 10시 ‘2021년 대전지방기능경기대회’가 열리고 있는 충남기계공고를 방문해, 산업제어, 기계설계, 용접 등의 대회 경기장을 참관하고 참가선수들을 격려했다. 이번 대회는 지난 4월 5일부터 9일까지 총 5일간 충남기계공고 유성생명과학고 동아마이스터고 대전공업고 등 7개 경기장에서 열리며 대전지역 직업계고는 11개 학교, 26개 종목, 165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올해 대전에서 개최되는 전국기능경기대회를 위해 대전교육청은 3교 24개 직종의 학교경기장을 구축 중이며 대회 시범종목인 산업용 드론제어, 클라우딩컴퓨팅, 사이버보안 등의 신산업분야 신설 종목에도 출전하고 있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대회 경기장을 방문해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방역체계를 점검하고 안전한 대회 환경조성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대회 관계자에게 당부했다. 또한, 지방기능경기대회에 출전한 학생들에게 “건강과 안전에 유의해서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유감없이 발휘해 좋은 성과를 거두기를 바라고 앞으로도 끊임없는 기술 연마를 통해 대한민국 기술인재로 성장해 전국기능경기대회, 국제기능올림픽 등에서도 좋은 성과를 얻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2021년 공사관리·감독분야 청렴도 향상 추진계획을 수립해 관내 유·초·중·고 및 각급기관에 안내했다. 이번 계획을 통해 체계적으로 청렴 정책을 추진해 공사관리·감독분야 청렴도 상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나아가 공사분야 비리 척결, 청렴 문화 정착 등 투명하고 공정한 대전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계획에는 자체 청렴도 측정 결과를 분석해 미흡 사항을 개선하고자 했으며 시설공사 만족도 조사, 민간명예감독관제 운영, 학교시설공사 관계자 청렴교육 등 실효성 있는 추진 전략을 수립해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학교시설공사 노하우와 경험이 풍부한 시설과 직원을 학교별로 청렴담임 공무원으로 지정·운영하는‘시설공사 청렴담임제’를 실시해 공사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 담당자들에게 전화와 방문 등을 통해 도움을 주고 문제를 해결하는 등 적극적으로 학교 공사 업무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전교육청 표남근 시설과장은 “예방·개선 중심의 공사 관리로 청렴 실천 의지를 새로이 다지고 부패 제로화를 실현해 학생과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청렴한 대전교육을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오는 4월 7일부터 4월 8일까지 이틀에 걸쳐, 초·중·고 각종학교 및 특수학교 다문화교육 업무담당자 3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사업 설명회를 원격화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다문화교육지원센터는 대전 지역의 다문화학생에게 체계적인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대전의 다문화교육은 교육부-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다문화교육지원센터-동·서부다문화교육센터로 지원 체계를 구축해 지역적 특색을 살린 성공적인 다문화교육 사업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공모를 통해 동부다문화교육센터와 서부다문화교육센터를 위탁기관으로 선정해, 매년 다문화학생이 증가함에 따른 교육 수요를 충족시키고 맞춤형 교육 지원을 강화하는 여건을 마련하고 있다. 2021년 다문화교육 주요 정책 사업으로 첫째, 교육공동체의 다문화 수용성 제고를 위해 ‘온·오프로 열리는 다문화 이해교실’, ‘온·오프 디지털 문화다양성 교육’, ‘다누리 학생동아리 운영’, ‘다-드림 교실’, ‘대상별 교원연수 지원’, ‘다누리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통·번역 서비스 수시 지원’,‘학부모교육 및 상담’등을 지원하고 있다. 둘째, 다문화학생의 맞춤형 교육 지원을 위해 ‘방과후 이중언어교육 운영’, ‘다문화학생 멘토링제’, ‘찾아가는 한국어교육’, ‘이중언어말하기대회’, ‘학교급 전환기 징검다리과정 운영’, ‘다사랑 통·번역 학습보조요원 지원’, ‘한국어능력 진단-보정시스템 활용으로 평가 및 보정자료 제공’, ‘교과학습 도움자료 디지털콘텐츠 보급’등을 추진하며 다문화학생의 공교육 진입 및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셋째, 다문화교육 지원 체제를 구축해 다문화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기관 간의 상생과 조화로운 다문화교육을 추진하기 위해 대전다문화교육지원센터와 동·서부다문화교육센터,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지역 유관기관과의 협의체를 조직해 현장 중심의 특화된 다문화교육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대전교육청 김윤배 유초등교육과장은 “대전다문화교육지원센터는 학교 및 지역사회와 연계해 다문화교육을 추진함으로써 다름과 다양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존중할 줄 아는 학생들을 길러나가고 있으며 이런 학생들이 이 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하게 될 때, 사회통합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전다문화교육지원센터가 중심이 되어 다문화교육 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다 가치 있는 행복한 어울림, 다누리 대전다문화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독서교육 확산 및 교원의 독서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독서논술동아리를 선정·지원한다고 밝혔다. 독서논술동아리는 선생님과 학생이 함께 독서를 통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고 교과 연계 독서 수업 모델 및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적용하는 동아리로 사제동행동아리 10팀, 교사동아리 5팀 등 총 15팀이 선정됐다. 사제동행 독서논술동아리는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토의·토론과 교과와 비교과가 연계된 융합수업 적용, 그리고 저자와의 만남, 독서 문학 기행 등 다채로 사제동행 독서 동아리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교사독서논술동아리는 교사들이 함께 선정한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하며 독서교육 내용 및 방법을 개선할 수 있는 모델 개발 및 교과 연계 독서수업 등을 통해 학교내 독서 문화를 확산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교육청 고유빈 중등교육과장은 “독서는 책으로 만나는 또 다른 세상이자 배움의 장”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중요성이 높아진 독서교육이 단위 학교에 정착 될 수 있도록 독서논술동아리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남교육청, 과학실 여건 개선에 23억5천만원 투입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미래를 이끄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올해 학교 과학실 여건 개선에 23억5천만원을 투입한다. 과학실 여건 개선사업은 지능형 과학실 구축 지능형 탐구키움터 조성 과학실 안전모델학교 운영 안전한 과학실 환경개선 등이다. 지능형 과학실은 최첨단 에듀테크기술을 활용해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개념을 다양한 가상·증강콘텐츠를 통해 쉽게 익히거나, 사물인터넷 측정 장비를 이용한 적극적 의사소통과 협력이 가능한 공간이다. 지능형 과학실 구축을 위해 신규 14개교를 선정 후 교당 4천만원~4천5백만원, 2~3차년도 계속학교 103교에 9백만원~1천만원, 총 15억9천백만원을 지원하고 연차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지능형 탐구키움터 4개교를 선정 후 교당 1천만원씩, 총 4천만원을 지원하고 학교는 교과 외 시간을 활용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제고하고 과학탐구능력 및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과학실 안전모델학교 운영을 위해 40개교에 교당 8백만원, 총 3억2천만원을 지원하고 학교는 과학실 필수 안전 장구와 설비를 확충하고 과학실 실험안전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안전한 과학실 환경개선을 위해 20개교에 교당 2천만원, 총 4억원을 지원하고 예산은 노후 과학실험실 내 시설·설비의 보수, 낡은 실험비품 교체 등에 사용되며 학생참여형 수업을 위한 과학 기자재 구입에도 사용된다. 안태환 창의인재과장은 “도교육청은 과학실 수업 여건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미래를 이끄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북교육청,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과 학력격차 해소 위해 학습플래너, 온라인 학습서포터 지원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해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이 병행되는 상황에서 도내 중·고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과 학력격차 해소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를 위해 학습플래너 ‘내가 들려주는 나의 이야기 나는 나다’ 개발·보급 온라인 학습서포터 지원 등을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학습플래너 ‘내가 들려주는 나의 이야기 나는 나다’를 개발해 도내 중·고등학교에 5일 보급했으며 이 플래너에는 중·고등학교의 특성에 맞는 진학 정보, 학습법, 시간표 등 학습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콘텐츠가 수록됐다. 학생들이 매일 학습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 의문점 등을 플래너에 기록할 수 있게 했으며 방과 후에도 자기주도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점검할 수 있게 구성했다. 도교육청은 도내 전체 중학교 학생 중 학습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학습서포터도 지원한다. 온라인 학습서포터는 예비 교원이 실시간 쌍방향 플랫폼을 통해 학습지원대상 중학생에게 원격으로 교과 학습 보충지도, 학습과제 수행 지원과 관리, 학습코칭, 진로 진학 및 학교생활 적응 상담 등을 안내하는 사람이다. 이 학습서포터는 충북 소재 사범대학 재학생 또는 비사범계 교직이수학생 중 교육봉사 신청자로 4월부터 12월까지 학기별로 구분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실시간 쌍방향 플랫폼으로 이들은 교과 학습 보충지도, 학습과제 수행 지원과 관리, 학습코칭, 진로 진학 및 학교 생활 적응 상담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지난 3월 도내 사범대학교에 희망 인원을 신청 받았으며 4월부터 교육지원청에 학습서포터를 배정하고 교육지원청에서는 배정된 인원을 단위학교별로 매칭해 줄 계획이라고 전했다. 현재 중학생 대상 학습코칭, 및 국어, 영어, 수학 등의 교과지도를 희망한 온라인 학습서포터는 210명이며 중학교에서는 4월 9일까지 희망하는 학생 수를 교육청에 신청하면 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 플래너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학생들은 주도성을 기르고 학부모나 선생님들은 학생의 학습 상황을 진단하고 상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도내 중학교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신청해 온라인을 통해 학습코칭 ,교과 학습 보충지도, 진로 진학 및 학교생활 적응 상담 등을 통해 도움 받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청렴강사로 선정된 충북교육청 소속 공무원 15명으로 구성된 ‘청렴강사 협의회’가 출범한다고 6일 밝혔다. 협의회는 청렴강사들의 역량 제고와 청렴정책에 대한 토론, 충북교육청의 투명성·공정성 제고와 청렴강사로서의 활동 지원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출범하게 됐다. 충북교육청 청렴강사 협의회에서는 청렴강사가 충북교육청 각급학교 및 직군별 등 대상에 따른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강의로 본인만의 스토리텔링으로 개성과 재미가 돋보이는 청렴교육 자료를 가지고 현장의 눈높이에 맞는 강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협의회에서 청렴강사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상호 정보교환과 보수교육을 위해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함은 물론 협의회 발전을 위해 청렴강사들의 의견 수렴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등 보다 철저하게 운영하고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청렴강사 협의회의 주요 추진 방향은 청렴강사 인력풀 활용 방안과 정보교환 청렴강사를 통한 지역 네트워크 구축 방안 소통과 공감을 통해 다양한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의견 수렴 청렴강사 교육자료 표준안 제작 등이다. 또한, 청렴강사 협의회에서 제작된 다양한 청렴교육 자료는 기관별 비대면·대면교육 동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알기 쉽고 재미있게 맞춤형으로 만들어 향후 충북교육청의 청렴도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청북도교육청 청렴강사 협의회 임동우 간사는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는 가운데 새롭게 출범하는 청렴강사 협의회는 충북교육청의 청렴에 대한 경쟁력이 한층 더 강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박종훈 교육감, 집단 하숙형 서당 문제 해결을 위해 현장 방문 [국회의정저널]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은 5일 오후, 집단 하숙형 서당에서 폭력이 발생한 하동지역 관련 학교와 서당을 방문해 현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과 피해 학생 보호 조치 등 종합적인 대책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날 박종훈 교육감은 관련 학교를 먼저 방문해 현황과 지난 2일부터 진행되고 있는 서당 관련 폭력 전수조사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박 교육감은 교육청에서 지원할 수 있는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총동원해 피해 학생들의 치유와 회복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전문가 상담 피해 학생 치유를 위한 병·의원과의 연계 방안 모색 서당에서 숙식이 어려운 학생의 가정 복귀 지원 가정 복귀가 어려운 학생들에 대해 교육청 시설을 이용한 숙식과 교육 지원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학생 안전에 관해서는 법령과 제도가 미비하더라도 적극적인 행정을 통해 감독과 관리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 줄 것을 재차 강조했다. 학교 방문을 마친 박 교육감은 이후 청학동 소재 서당을 찾아 시설을 직접 점검하고 서당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박 교육감의 이번 현장 방문은, 학생 안전을 위해 제도권 밖 민간 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와 감독 의지를 밝히고 집단 하숙형 서당 폭력 사건의 종합적인 대책 마련을 위한 현장 점검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한편 경상남도교육청은 오는 7일 하동교육지원청에서 이수정 경남대 교수를 팀장으로 하는 ‘학교응급심리지원 전담팀’의 주재로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가진다. 또한, 서당 관련 폭력 전수조사가 끝나는 오는 12일부터 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위한 위기 학생 선별 검사, 심리 치료와 상담 지원에 들어갈 예정이다.
by 편집국광주광역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 소속 광주학생마음보듬센터가 5일 입교식을 시작으로 12월24일까지 마음건강 힐링교실을 운영한다. 광주학생마음보듬센터는 교육청에서 출석인정 교육과 정신건강 관련 지원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장소로 분류되는 곳이다. 시교육청 힐링교실은 광주 관내 초·중·고등학생이 참여할 수 있다. 마음건강 중심 대안교육을 제공하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과 정신건강임상심리사의 종합심리검사, 학부모 상담도 이동 없이 같은 건물에서 받을 수 있다. 교육과정은 인지요법, 사회기술·적응훈련, 운동요법, 놀이·미술상담, 음악상담, 적성·진로상담으로 구성됐으며 각 분야 자격증을 가진 전문 강사가 진행한다. 지난해까지는 4주 100시간 과정이었으나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았던 운동요법을 20시간 추가해 올해부터는 120시간 과정으로 편성했다. 4주 과정이 12월까지 총 8회 진행되며 3월과 방학기간에는 운영하지 않는다. 식사와 교통비가 제공되고 필요한 교재·부교재는 교육청이 마련한다. 학생들은 전문가가 지도하는 놀이에 참여했다가 노래도 부르고 악기 연주에 때로는 나무도 심는다. 체육도 소수정예로 배우며 사회적응기술을 겸한 체험학습에 인지치료 수업도 듣는다. 센터 측은 학생들을 위해 드론과 무선자동차, 전자 드럼 등 놀면서 배울 수 있는 여러 기자재를 올해 추가 도입했다. 시교육청 학생마음보듬센터장 김정애 사무관은 “4월 중에 정신건강의학과 스쿨닥터 인력풀 구성이 완료되면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전문적 지원이 더욱 다양해 진다”며 “부디 이곳에 오는 모든 학생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며 교육도 잘 받고 밥도 잘 먹고 체력도 키워서 즐겁게 학교와 사회에서 생활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교육청 마음건강 힐링교실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매달 신청 시기에 학교를 통해 공문으로 신청한 후 학생 및 보호자 면접에 참여해야 한다. 여학생 달과 남학생 달로 번갈아 가며 운영해 연속 참여는 어렵고 학교폭력 가해 학생 등은 신청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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