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2일 군위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고교학점제 학교환경조성사업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교과교실제 신규도입학교 시설 구축 및 운영 지원을 통한 내실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 공간 조성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다. 고교학점제 학교환경조성사업의 방향, 학교환경조성 과정, 사용자 참여 설계 방법 등을 안내하고 학교환경 조성사업 시범학교의 사례 공유 및 질의응답의 시간도 가졌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고교학점제 교육전문가와 건축전문가가 신규도입학교를 직접 방문해 학교별 맞춤형 컨설팅을 하고 사업 추진 상황을 수시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고교학점제 학교환경조성사업은 기존 교과교실제 사업을 학점제 도입에 맞춰 고교학점제의 교육적 특징에 부합한 학교 환경 조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지원을 바탕으로 학생 성장 중심 교육 및 미래 교육 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도내 일반계고의 89개교가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는 2025년까지 연차적으로 도내 모든 일반계고등학교에 교과교실제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2022년 교과교실제 신규도입학교 선정 계획도 7월 중 안내한다. 신규도입 절차와 신청 방법 등을 안내해 미도입학교에 대한 참여를 확대하고 신규도입 심사 결과 검토 후 차년도의 신규도입학교를 선정한다. 권영근 중등교육과장은 “미래 사회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학생 주도적 활동 중심의 미래형 공간 및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복합적 기능의 공간 조성을 위한 고교학점제 학교 환경 조성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지난 3월 24일부터 4월 2일까지 6일간 각급학교 성고충심의위원회 위원장 940여명을 대상으로 2021학년도 학교 내 성희롱·성폭력 사안처리 관리자 역량 강화 연수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 내 성희롱·성폭력 사안처리 대응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교 관리자 및 성고충심의위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했다. 6개 권역으로 나눠 2실로 분리 운영했다. 2021학년도 학교 내 성희롱·성폭력 사안 대응에 대한 이해를 통해 2차 피해 방지와 피해자 보호에 대한 조치 방안을 논의했다. 적극적인 대응체계 강화를 위해 실무 중심으로 연수를 하고 연수 이후 SNS를 통해 피드백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대부분 교장 또는 교감으로 임명되는 성고충심의위원회 위원장은 학교 내 성 사안 발생 시 개최되는 성고충심의위원의 위원장으로서 성희롱·성폭력 성립에 관한 판단과 조치를 심의·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사안처리 대응 능력 강화를 통해 신속한 업무 처리와 피해자를 구제·지원하고 2차 피해를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오는 5∼30일까지 도내 초 4~6학년 및 중·고·특수·각종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2021년 1차 학교폭력 실태 온라인 전수조사를 한다. 학교폭력 실태조사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제11조 및 동법 시행령 제9조에 따라 초등 4학년 이상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학교폭력 관련 경험 및 인식 등을 조사해 학교폭력 예방·대응을 위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함이다. 올해 도내 참여 대상 학생은 총 196,300여명으로 PC 및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조사로 진행하며 조사 기간 중 24시간 참여 가능하다. 학교폭력 실태조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인증번호만으로 조사 참여가 가능하다. 학생들은 2020년 2학기 시작부터 조사 시점까지의 학교폭력 피해·가해·목격 경험 등에 대해 응답하게 된다. 솔직한 응답과 비밀 보장을 위해 가정에서의 개별 참여를 우선하고 가정에서의 참여가 어려울 경우, 방역수칙을 준수해 조사 기간 중 학교시설 이용이 가능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도내 4학년 이상 모든 학생이 참여하는 만큼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유도하고 예방 교육을 병행하기 위해 실태조사 참여 시 학교급별로 제작된 학교폭력예방교육 동영상이 자동 재생된다. 또한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춘 쉬운 용어 선택, 구체적인 사례 제시 등 초등학생용 문항을 중·고등학생 문항과 분리해 적용하고 나이스 미사용교 학생들도 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나이스 사전 준비 작업이 완료된 상태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예방교육과 대응책을 마련하게 되므로 학교폭력 실태조사의 의의는 매우 중요하다”며“참여 대상이 되는 모든 학생들이 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과 학교에서 적극적인 홍보와 참여 유도를 안내해 줄 것”을 당부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우리 학교와 우리 지역의 역사를 바로 알고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역사교육을 기획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참여·체험중심 역사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역사 인식을 제고하고 지역 연계 역사교육을 통해 우리 지역사회 바로 알기 및 애향심 함양도 가져올 수 있으며 대표적인 활동으로 ‘우리 학교 역사 알기’와 ‘충청지역 답사 활동’ 등이 있다. ‘우리 학교 역사 알기’는 역사교과연구회, 참여·체험형 역사교육 학교 등과 연계해 각 학교의 상징 및 연혁, 대표적인 인물 등을 학생들 스스로 탐구하는 활동을 전개하면서 역사 탐구 방법을 익히고 그 과정에서 역사 인식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청지역 답사 활동’은 고등학교 6개 동아리로 구성된 향토역사문화동아리가 중심이 되어 충청권 일대의 역사적 유적지에 대해 답사 코스를 만들고 직접 답사해 보는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이 유의미하고 내실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동아리 지도교사들이 학생들의 활동을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대전교육청 권기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생들이 학교와 우리 지역의 역사에 대해 주도적으로 참여해 알아보고 직접 체험하면서 느끼는 과정에서 바른 역사관이 함양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역사교육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학교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학교구성원의 요구와 학교 특성에 맞는 맞춤형 감성숲 조성 사업을 상반기에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감성숲 조성’은 맞춤형 생태숲 조성 및 도심 속 자연친화적인 교육공간을 확충함으로써 학생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마중물과 같은 역할을 기대할 뿐 아니라 빗물 재활용 시설을 설치해 기후변화로 부족한 물의 양을 사전 확보하자는 취지에서 학생들이 교육적 관심도를 높이고 물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교내 자투리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고 휴게 및 산책공간을 확보해 학생들의 정서함양은 물론 쾌적한 환경속에서 지속가능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져 코로나19 유행시기에 지친 몸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산림치유의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대전교육청 표남근 시설과장은“감성숲 조성사업이 코로나19로 인한 교육과정의 부담과 피로도 해소 및 대화와 소통 공간의 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기를 바라며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자연과 함께하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학부모 교육참여 지원사업 전개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 학부모 학습공동체 활동 지원을 위해 ‘2021 학부모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 사업은 학생들의 인권·안전·학교 운영에 관한 의견 제시 교육기부와 학교교육 참여·지원 활동 자녀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학교와 학부모회가 함께하는 사업 등을 전개하며 학교당 150만원 이내 예산을 지원한다. 학부모 학습공동체 활동 지원사업은 학교자치활동 연수 주제토의와 독서활동 마을교사, 마을방과후돌봄 등을 펼치며 학교당 100만원 이내 예산을 지원한다. 이번 지원사업은 ‘충청남도교육청 학교 학부모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신청하는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그 외 충남교육청은 학부모를 대상으로 목요강좌, 마을배움터, 학부모아카데미, 배움UP학부모강좌 등 지역특화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또 찾아가는 학부모교육, 부모자녀소통체험 등 시군 교육지원청이 펼치는 사업도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학부모 학습공동체는 함께 공부하고 실천하는 집단지성의 공간이다 이를 통해 학부모가 학교교육의 동반자로서 역할을 강화할 수 있다”며 “학부모 학습공동체 활동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학부모의 교육 참여를 확산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by 편집국충남형 인공지능 교육 활동 소식지 창간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미래교육의 현장 안착을 위해 ‘교실에서 바로 쓰는 인공지능 교육 활동 쪽지’를 각급 학교에 배포했다고 2일 밝혔다. ‘인공지능 교육 쪽지’는 매월 전자 파일 형태로 배포되며 주요 내용은 인공지능 교육 수업 도구 안내 다양한 교과에서 인공지능 교육을 활용하는 수업전략 소개 충남형 인공지능 교육 도움자료 안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인공지능 교육 관련해 교수·학습 과정안, 수업 활동지, 인공지능 도구 사용법 영상, 인공지능 도구 수업 활용 영상 등 각종 자료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교과융합형 인공지능 교육 활성화와 인공지능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인공지능이 교실과 학생 생활 속 깊숙이 뿌리내릴 수 있어야 한다”며 “매월 배포되는 ‘교육 쪽지’가 충남형 인공지능 교육의 기반을 마련하고 인공지능 가치 확산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충남 인공지능 교육정책, 인공지능 교육 수업 사례, 우리들의 인공지능 이야기, 인공지능 수업 달인 소개, 인공지능 교육 선도학교, 인공지능 융합 교육 이야기 등이 담긴 ‘통하는 충남형 인공지능 소식통’ 창간호를 4월 중 배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2021년 1분기 친절공무원으로 정책기획과 이정원 장학사, 재무과 신창수 주무관, 정책기획과 민홍일 주무관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정원 장학사는 충북교육시책 기획 및 조정, 성과분석 및 홍보, 교육정책 소통협의회 운영 등 업무를 담당하면서 밝은 미소와 친절한 태도로 직원들에게 항상 겸손하고 따뜻하게 응대함으로써 감동 행정을 실천해 친절 공무원으로 선정됐다. 신창수 주무관은 공사 계약, 키스콘 관리, 계약제도 개선, 부정당업자 관리 등 업무 담당자로서 모든 민원을 신속·정확하게 처리할 뿐 아니라,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불편사항을 개선하는 등 성실하고 친절한 태도로 업무를 처리해왔다. 민홍일 주무관은 고충민원 처리실태 점검을 통해 동일 유사 민원 발생 요인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적극 행정을 추진했으며 교육공동체 의견수렴 및 협력 업무 지원, 민원 및 정보 공개에 관한 사항 등 업무를 성실하게 수행하고 항상 상대방을 배려하는 친절한 공무원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친절공무원에 대한 시상은 4월 2일 오전 9시 간부회의 시 이뤄졌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민원행정 감동구현 우수직원 발굴로 공직사회의 친절공무원 상을 확립하고 친절·배려의 실천 분위기를 확산하고자 민원처리 협조 등 다른 부서에 근무하는 직원의 추천과 ‘고객의 소리함’ 및 ‘칭찬합시다’ 등 민원처리 결과 가·감점을 합산해 분기별로 친절공무원을 선정하고 있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문화원, 학교와 지역 예술가와의 연결 창구 마련에 노력한다.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문화원은 지역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예봄 아티스트’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교육문화원에 따르면 학교에서 예술 공연을 자체적으로 유치하고자 할 때 정보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를 해결하고자 교육문화원은 학교와 지역 예술가를 연계해 학교에서 지역 예술가 정보를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아티스트의 목록과 정보를 문화원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있다. 도내에서 활동하는 공연, 음악, 미술 등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가들은 연중 교육문화원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홈페이지에 문화원이 자체적으로 발굴한 기존 45개 팀과 함께 올해 처음 모집을 통해 신청 받은 지역 예술가 정보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예술가의 홍보물과 함께 지역의 문화 공간 목록과 각 홈페이지 바로가기 시스템을 구축해 지역문화예술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현재 홈페이지에 지역문화예술 창이 개설됐고 예봄아티스트 라인업, 예봄아티스트 등록, 아티스트 활동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학교는 지역의 예술가를 살펴 본 뒤 적합한 공연 또는 전시를 초청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교육문화원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우리 고장의 예술가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고 교육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힐 수 있다”며 “홍보 수단이 열악한 지역 예술가들에게 본인을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의 창구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 예술가들이 학교 교육활동에 더욱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by 편집국광주광역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2021년도 광주시교육청 교육공무직원 공개경쟁 채용시험’ 최종 합격자 8명을 시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1일 발표했다. ‘교육공무직원 공개경쟁 채용시험’은 고용 여건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상생 협력적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매년 실시해 오고 있다. 올해 채용 직종은 ‘청소보조’로 총 133명이 지원했고 지난 3월27일 광주공고에서 면접시험을 실시했다. 최종 합격자 8명은 시교육청과 한국장애인개발원이 함께 실시하는 신규임용예정자 오리엔테이션 및 사전 적응연수를 받은 후 교육행정기관과 학교에 배치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중증장애인의 사회 참여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우리 시교육청 중증장애인 고용률 제고에 적극 힘 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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