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우리손으로 가꾸는 생태텃밭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이 환경도 살리고 아이들의 정서에도 도움이 되는 ‘학교텃밭가꾸기’ 사업에 심혈을 기울인다. 학교텃밭가꾸기는 학생들의 생태계 순환과 기후 변화에 관한 관심을 높이고 동아리 또는 모둠 친구들과 텃밭을 함께 가꾸며 공동체 의식, 문제해결력을 키워나가는 사업으로 올해 초등학교 84개교, 중학교 50개교, 고등학교 37개교 등 총 171개교에서 추진한다. 경남교육청은 5일 담당자 연수를 시작으로 전문강사 파견 컨설턴트 구성 지원 정책연구 등을 추진한다. 실시간 원격으로 열린 연수에는 171개교 담당교사가 참석해 김도한 ‘도시농업기후변화연구소’ 대표의 학교텃밭 조성·관리를 위한 기본교육, 여수진 김해외동초 교사의 교과수업, 동아리활동과 연계하는 친환경 텃밭교육 등 주제 강연을 듣고 운영계획을 협의했다. 연수에 참석한 교사들은 학교 텃밭이 콘크리트 건물에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학생들에게 부드러운 흙을 만지고 밟는 기회를 주고 정성껏 식물을 가꾸며 느끼는 안정감과 평온함 등의 정서적 효과도 높다면서 작물을 키워 온라인마켓에 팔아 수익금을 기부하거나, 학교 김장 담그기 등에 활용하는 계획을 협의했다. 경남교육청은 이날 연수 외에도, 경남환경교육원과 연계해 올해 운영학교 171개교 중 신청학교 28개교에 전문강사를 파견해 모종 심기, 작물가꾸기, 천연살충제 만들기 등을 주제로 교당 약 10회에 걸쳐 학생 교육을 지원한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텃밭 전문가와 텃밭 운영 고경력교사 8명으로 ‘학교텃밭 컨설턴트’를 구성하고 신청학교를 방문해 유기농 텃밭 운영, 토종작물 가꾸기, 계절별 텃밭 관리 등 학교 맞춤형 교육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올해 하반기에 다양한 공간을 활용한 학교텃밭 모델, 학교텃밭과 자연놀이터의 융합 방안, 텃밭 활용 기후환경교육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정책연구를 추진하고 운영학교를 점차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경남교육청 허금봉 기후환경교육추진단장은 “텃밭교육은 기후와 계절 변화에 따라 작물의 성장을 돌보는 1년 이상의 지속적인 교육활동으로 텃밭의 작물을 키우며 우리 학생들의 환경인식도 함께 키워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4월 5일부터 오는 11월 29일까지, 일하는 청소년의 인권 침해를 예방하고 노동인권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기 위한 ‘찾아가는 청소년 노동인권교육’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청소년 노동인권교육’은 노동의 가치와 역사, 청소년 아르바이트 관련 노동법, 근로계약서 작성 방법, 사례로 이해하는 갈등 해결 방법 등 실제 노동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강원노동인권교육 연구회 씨앗’ 소속 강사들이 개발한 공통 교안으로 진행한다. 노동인권교육은 중학교 14교, 고등학교 23교, 특수학교 1교 총 240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학급단위로 1회 2시간 정도 운영한다. 한편 도교육청은 2021년 7월, ‘청소년 노동인권 실태 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2022학년도 노동인권교육 운영 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며 작년 중·고등학교에 9,889부 보급한 ‘일하는 청소년 노동권리 수첩’ 보급 사업도 올해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민주시민교육과 김흥식 과장은 “청소년 노동은 이제 일상화 됐다”며 “단기직종에서 일하는 청소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일하는 청소년들이 생명권과 노동권을 보장받고 스스로를 지키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동인권교육을 활성화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5일 도교육청 정책이 성별에 미치는 영향과 성차별 발생 원인 등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성별영향평가위원회를 개최한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2021년 강원도교육청 성별영향평가 및 특정성별영향평가 대상과제를 선정하며 성인지적 관점을 반영해 성별 균형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업들을 점검하고 심의할 예정이다. 올해 위원회 심의위원은 성주류화 제도에 조예가 깊은 도 성별영향평가센터장 및 전문가로 구성된 외부위원과 도교육청 부교육감, 관련 부서 과장 등 내부위원을 포함 총 10명으로 이루어졌다. 도교육청은 2019년 성별영향평가 조례를 제정해 제도적인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평등교육 중점학교 운영 사업, 양성평등업무 담당자 지정 등 평등의 가치 실현을 위한 교육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김흥식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이번 성별영향평가위원회를 통해 적합하고 타당한 절차로 대상과제를 선정할 것이며 성인지 예산과의 연계를 통해 보다 실효성 있는 성평등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장휘국 교육감, “광주가 미얀마와 함께 하겠다” [국회의정저널] 장휘국 광주교육감이 5일 미얀마 국민들에게 연대와 지지의 의미를 담아 SNS에 응원 메시지를 올리고 “광주가 미얀마와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장 교육감은 개인 페이스북에 올린 영상 메시지를 통해 “미얀마 거리에서 매일 총성이 이어지고 있고 뉴스를 통해 그 광경을 지켜보며 가슴 찢기는 아픔을 느낀다”며 “시민들의 평화시위에 총격을 가하는 미얀마 군인과 경찰에 국제사회의 비난 여론이 일고 있지만 군부는 학살을 멈추지 않고 있으며 시위 진압에 기관총까지 동원해 현재까지 집계된 사망자만 500여명에 이른다”고 말했다. 이어 “미얀마는 80년 오월 광주와 무척 닮았다 1980년 오월, 죽음을 뻔히 알면서도 전남도청을 지켰던 광주의 시민군들과 미얀마 국민들은 같은 신념을 품고 있다”며 “조국의 민주화를 위해 목숨을 기꺼이 바치고 있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장 교육감은 미얀마 국민들에게 가족의 마음으로 연대와 지지의 뜻을 밝혔다. 그는 “5·18민중항쟁을 겪은 광주에게 미얀마의 민중들은 가족이며 그들이 민주화를 위해 거리에서 흘린 피는 광주의 피와 다르지 않고 죽음을 넘어 던지는 외침 또한 광주와 다르지 않다”며 “광주는 미얀마의 민중들에게 가족의 마음으로 연대를 표하고 그 뜻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장 교육감은 “거짓은 진실을 이길 수 없고 광주의 역사가 그것을 증명하며 새벽에 뜨는 해처럼 민주주의가 미얀마의 모든 영토를 뒤덮을 것이다”며 “미얀마의 군부 쿠데타를 규탄하고 미얀마 민주시민들을 응원하며 광주가 미얀마와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남교육청과 위카페다온‘응원한다온’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올해 제1회 검정고시에 응시하는 학교밖청소년을 응원하기 위해 위카페다온을 통해 응원물품을 지원한다. 대상은 도내 학교밖청소년으로 120여명이다. 응원물품은 필기구를 포함해 보온보냉병, 발포비타민, 개인방역용품, 검정고시 당일 체크리스트 등으로 구성했다. ‘응원한다온’은 학교밖청소년들의 검정고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월부터 검정고시 응시자별 맞춤 교재지원, 3월 응원물품 지원, 4월 10일 고사당일 현장지원으로 진행하고 있다. 응원물품은 3일에 일괄 발송했으며 물품지원을 신청한 응시자는 시험전에 이를 수령하게 된다. 송호찬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고 책임지겠다는 경남교육청의 책임교육을 학교밖청소년까지 확대 적용한 사업으로 경남교육청과 위카페다온은 수험생 모두의 합격을 응원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교육공동체 진로진학소통마당 운영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학부모의 고입, 대입, 진로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교육공동체 진로진학소통마당’을 2일 대천고등학교를 시작으로 11월 24일까지 실시한다. ‘소통마당’은 학교 현장에서 오랫동안 진로진학지도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충남진학교육지원단 교사를 강사로 위촉해, 73교를 찾아가며 운영한다. 중학교는 ‘고입, 대입전형의 이해와 자녀의 진로교육 방안’, 고등학교는 ‘대입전형의 이해와 대입 지원 전략’ 주제로 진행한다. 또한 교육청은 주제별 온라인 대입설명회 수시·정시 온라인 박람회 학교로 찾아가는 자유학년 진로캠프 대학연계 진로체험 등 진로진학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교육공동체와 소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학부모가 궁금해하는 진로진학과 자녀의 미래설계를 알아보는 활발한 소통의 기회가 될 것이다”며 “충남교육청과 연구정보원은 변화하는 대입 제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참학력 인재를 키우는 진로진학교육에 역점을 두고 다양한 교육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올해 충남 초등 예술 영재교육 본격 시동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예술영재교육원은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전형을 통해 초등학생 75명을 선발하고 오는 17일부터 본격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선발 전형은 지난달 27일과 지난 3일 두 번에 걸쳐 시행했으며 도내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미술, 음악, 무용, 풍물 4개 영역에서 총 234명이 접수한 가운데 실기 중심으로 열띤 경연을 펼쳤다. 예술영재교육원은 미술 2학급, 음악, 무용, 음악 각 1학급씩 총 5개 학급으로 구성하고 4월 17일부터 연말까지 총 98시간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교육과정에는 20시간의 사사 과정을 포함해 예술 영재를 위한 일대일 맞춤형 수업을 진행한다. 아울러 올해는 코로나19 환경에 대응해 온라인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원격수업과 교실 수업을 병행한다. 코로나19로 한층 관심이 높아진 기후변화 대응, 환경교육 강화 필요성에 따라 영재교육에도 생태계 주제를 도입하며 자기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학습환경 제공을 위해 충청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 도서관과 협업으로 도서관 연계 수업도 진행한다. 충남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예술영재교육원장을 겸임하는 이병례 예술진흥부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로 교육과정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예상하지만, 원격수업과 대면 수업을 병행하며 극복하겠다 그리고 충남 학생들이 창의융합역량을 지닌 예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1분기 맞춤형복지비 예산 205억원을 조기집행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올해는 만 45세 교직원에게 50만원, 만 50세 이상 교직원에게 2년마다 20만원의 특별건강검진비가 신설·배정되어 정밀한 종합검진으로 중대 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정규직 교직원과의 차별 해소를 위해 기간제 교원의 기본점수를 100점 인상하고 근속점수를 최대 30년까지 300점을 부여했다. 아울러 맞춤형복지비 자율항목인 전통시장 상품권 18억원을 배부 완료했다. 상품권은 도내 모든 전통시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이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맞춤형복지비 조기집행율을 목표한 대로 달성한 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도내 전 기관과 교직원이 적극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맞춤형복지비는 소속 교직원의 안정된 근무환경 제공과 복지증진을 위해 도입된 제도로 근무년수, 부양가족 수 등에 따라 개인별로 점수가 배정된다. 개인이 먼저 ‘자율항목’에 맞게 카드 혹은 현금으로 소비를 한 다음, 맞춤형복지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소비한 금액을 청구하면 현금이 지급된다.
by 편집국임종식 경북교육감, 자치분권 기대해 챌린지 참여 [국회의정저널]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5일 지방자치 주체인 주민 중심 자치분권 실현에 대한 소망을 공유하기 위해 ‘자치분권 기대해 챌린지’에 동참했다. ‘자치분권 기대해 챌린지’는 ‘자치분권 2.0시대’에 대한 기대와 소망을 담은 메세지를 사회관계망서비스에 게재하고 다음 주자를 추천하는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번 챌린지는 32년만의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과 자치경찰 관련법 등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지방자치제도 정착을 위해 진행 중이다. 윤동춘 경북경찰청장의 지명으로 참여하게 된 임종식 교육감은 “자치분권 2.0 시대 따뜻한 경북교육이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라는 내용을 담은 사진을 SNS에 게재했다. 이후 다음 참여자로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을 지목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4월부터 5월까지 2달간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한다.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는 초등학생 1·4학년, 중·고등학생 1학년 86,874명을 대상으로 한다. 학년 초 학생의 성격특성 파악 및 성장기 학생들이 흔히 경험하는 정서행동발달 상의 문제를 조기 발견해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실시한다.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실시 방법은 초등학생은 학부모 또는 보호자, 중·고등학생은 학생 본인이 온라인 또는 모바일로 ‘학생정서·행동특성 온라인검사’에 접속해 검사지에 응답 하면 된다. 온라인 참여가 곤란한 경우에는 학교에서 서면검사를 할 수 있다 검사 결과 정서·행동문제 총점이 기준점수보다 높은 아동은 전문기관 연계, 마음건강 의료비 지원, 전문의 자문, 학교 방문 심층평가, 생명존중교육, 또래 상담프로그램 등을 지원해 학생이 학교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이나 심리 불안 해소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주원영 학생생활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통제된 일상 생활에서 기인하는 스트레스와 정서 불안으로 학교 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며“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정서·행동특성 검사 결과에 따른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받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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