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5일 웅비관에서 직속기관 및 교육지원청의 유·초등 인사업무담당 교육전문직원 50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인사 업무 담당 교육전문직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현장의 인사 관련 업무 지원을 통해 교육력을 높이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 행정 실현을 위해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나이스를 활용한 전보, 승진, 자격 등 인사 업무 처리와 개정된 인사 법규, 성과상여금, 계약제 교원, 복무 등 인사업무 전반에 대해 구체적인 매뉴얼 활용과 사례별 실무처리 방법 등을 안내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육의 답은 현장에 있고 현장의 답은 공정한 인사업무에 있으므로 업무담당자 상호 간에 정보 교환과 창의적 아이디어 공유를 통해 현장의 다양한 인사 관련 문제 해결을 통해 따뜻한 경북교육 실현에 이바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2021년을 공유재산 관리 강화 주력의 해로 정하고 적극적으로 재산관리를 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이를 위해 2021년부터 경상북도교육청 공유재산 관리자문단 설치·운영 공유재산심의기구 한 단계 격상 폐교관리 효율성 강화 방안 시행 등 공유재산 관리·운용의 효율성 제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월 구성된 ‘경상북도교육청 공유재산 관리 자문단’은 공유재산 관리·처분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구성·운영하고 있다. 자문단은 매월 1회 회의 개최를 통해 평균 10∼15건씩을 심의하고 있다. 그간 자문단에서는 26건의 학교용지 분할 혹은 수의매각 가능여부에 대한 자문 요청건에 대해 법적 전문성과 현장 여건 등을 고려해 원안동의 13건, 조건부 동의 8건, 반대 4건, 일반 자문 1건 등을 심의했다. 또한 지금까지 공유재산심의회 생략 대상으로 분류돼 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안건을 교육지원청과 본청심의회를 반드시 거치도록 하고 5000만원을 초과하는 취득·처분 건은 본청에서 일괄 심의하는 등 2021년 한시적으로 공유재산심의 기구를 한 단계 격상·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공유재산심의회는 4회 개최, 총 31건의 안건을 처리하는 등 공유재산 검증 절차를 촘촘하게 해 재산업무 절차의 불신을 없애는 데 노력하고 있다. 최근 타 시·도에서 폐교재산을 합숙시설로 무단점유한 업체에 의해 코로나19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는 등 폐교재산을 더욱 철저하게 관리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어 4월 한달간 임대 및 미활용 폐교 186교에 대해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현장 방문 확인을 통해 종교시설 및 합숙시설 여부와 무단점유 여부를 점검하고 건물 관리 상태를 확인해 미비한 점은 조치하는 등 폐교재산 관리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공유재산의 처분과 관리에 대한 전문가들의 자문 과정을 통해 재산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고 폐교를 포함한 공유재산 관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북교육청, 미래교육을 위해 한 발 더 내딛다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실천 가능한 미래교육, 지속 가능한 미래교육 강화로 경북교육이 대한민국 미래교육의 희망과 표준이 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하는 힘과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몰입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람’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인재 육성을 위해 체험 중심의 인공지능 교육, 수학교육, 메이커교육을 강화한다는 것이 이번 계획의 주요 골자이다. 4월 중 경북 초·중학생들의 인공지능 교육을 위해 인공지능 교육센터를 개관한다. 의성군 봉양중학교 내에 구축되는 인공지능 교육센터에서는 학생 교육, 교원 연수, 지역주민, 학부모 교육, AI교육 교구 대여 사업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학교 중심의 인공지능 교육 실천을 위해 인공지능교육 선도학교 53교를 선정했다. 선정된 선도학교는 인공지능 교육 수업 모델 개발 및 우수 사례 발굴·확산을 위한 지역 거점 역할을 한다. 또한 안동고 안동중앙고 포항제철고 칠곡 북삼고 경산 사동고 등 일반고 5교를 AI융합교육 중심고등학교로 선정하고 인공지능, 데이터 과학 분야의 기초·기반 교육과정을 중점적으로 운영한다. 교원의 AI융합교육 역량강화를 위해 2020년부터 현재까지 6개 대학과 MOU를 체결하고 AI융합교육 교육대학원 과정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5개 대학 47명이 AI융합교육 과정에 재학 중이고 올해는 50명 추가 선발,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외에도 미래핵심기술교육 학교 선정, 교사연구 동아리, 교원 연수 및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해 AI교육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할 전문 인력 양성 및 학교 중심 AI융합교육 기반 조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수학의 원리를 초등학교 때부터 체험·탐구·실습 중심의 수학체험 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해함으로써 흥미와 관심을 갖고 수학학습에 참여하도록 경산, 상주, 안동, 칠곡에 수학체험센터를 건립하고 있다. 4개의 수학체험센터는 오는 9월부터 2022년 4월까지 순차적으로 개관할 예정이고 미설치 지역의 학생들을 위해 이동형 수학 버스를 운영하고 지역의 수학축제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경북교육청은 경북형 메이커교육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해 7월 교육청 주도로는 전국 최초로 체험과 교육이 동시에 가능한 경상북도교육청 메이커교육관을 개관했으며 지난해 8월 안동에 북부메이커교육센터를 개관했다. 경상북도교육청 메이커교육관은 VR, 롤링볼, 무인도에서 살아남기 등 다양한 체험코너와 목공, 3D프린팅, 피지컬컴퓨팅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7월 개관 후 코로나19 상황에서도 1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등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발명체험교육관 건립은 경상북도교육청과 특허청 공동사업으로 오는 12월 개관을 목표로 경주시 황남동에 위치한 옛 황남초등학교 부지에 전국 최초로 구축된다. 대한민국 발명교육의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적·물적 인프라를 구축해 체계적인 발명교육과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Hands-On 중심 특화된 전시체험교육, 발명교육 강사 인력 양성, 발명교육 정책연구 등을 수행할 수 있는 발명 전문교육기관으로 성장할 것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자라나는 학생들이 경북의 미래이자 희망이다”며“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수립해 학생들의 꿈과 도전을 힘껏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대전교육청, 사랑의 꽃 나눔 행사 실시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4월 5일 08:00~09:00, 본청 1층 현관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사랑의 꽃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식목일을 맞아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화훼 농가를 지원하고 본청 직원들을 격려·응원해 활기찬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해 실시됐다. 특히 설동호 교육감은 출근하는 직원들에게 꽃바구니를 나눠주며 그동안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코로나19로 대면이 힘든 직원들과 직접 만나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발열체크, 손 소독, 마스크 착용, 직원 간 적정 거리 유지 등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준수해 진행됐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코로나19로 인해 지역 경제가 위축된 가운데 부족하나마 화훼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항상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고교학점제, 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체계 마련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단위학교의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역량 지원으로 학생 성장중심 교육을 실현하고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한 학생·학부모·교원을 아우르는 교육공동체 역량 강화 종합 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교육과정의 다양화에 따른 학업 설계 및 진로 지도 역량 강화 지원 체계 구축, 교육공동체에 대한 전반적 지원과 네트워크 강화, 전문가 양성 등으로 고교학점제 인식 제고를 통한 학생 성장을 돕는 고교 문화 혁신과 역량 강화에 그 목적이 있다. 우선, 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대전고교학점제 추진지원단을 구성해고교학점제 교육공동체 역량강화 현안사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교원 수요 요구 분석에 기초를 둔 다과목 지도 역량 강화 연수 과정 확대, 진로·학업설계 지도에 관한 전문과정 마련과 교사학습공동체 및 인력풀 구성 등으로 상호협력 문화 조성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학생과 학부모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고교학점제 정책 이해도를 높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학생의 교육과정 문해력 함양, 진로 탐색을 통한 학업 관리 역량 강화, 교육주체로써 고교학점제 공감대 형성의 주도적 역할 방안을 마련해 지원하며 특히 직접적 정책 수요자인 초등학교 6학년 학생과 고입을 앞둔 중학교 3학년 학생을 위한 찾아가는 학점제 이해 프로그램도 운영하고자 한다. 연구·선도학교 학부모 대상으로 학부모지원단을 구성하고 학부모가 전하는 학점제 이야기와 자녀 진로에 따른 수업 설계 체험하기 과정 등을 마련해 자녀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진 학부모로 함께 성장해가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대전교육청 고덕희 교육정책과장은“학점제의 안착을 위해 학생·학부모에 대한 다양한 지원과 교원의 다각적 성장지원시스템 마련을 통해 꿈을 향해 스스로 성장하고 참여하는 학생을 돕는 고교 문화를 지속적으로 조성해가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직업계고를 대상으로 수업 혁신 교사연구회를 학교별로 1팀씩, 총 13팀을 선정·운영한다고 밝혔다. 직업계고 수업 혁신 교사연구회는 직업계고 교원들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수업 모델을 개발·보급하고 수업 혁신과 교수·학습지도 역량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대면/비대면 수업 방법을 연구해 학교 현장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전교육청에서는 이 연구회를 2011년부터 11년 연속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해 보통·전문교과 연계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해 학생 활동 중심의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을 적용할 예정이다. 올해는 특히 신규·저경력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력 제고 연수를 실시해 블렌디드 수업 등의 노하우를 신규·저경력 교사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2020년에 운영한 수업 혁신 교사연구회에서는 온라인 수업콘텐츠를 3차에 걸쳐 총 92편을 개발·보급함으로써, 코로나19로 변화된 학교 현장의 대면/비대면 수업을 적극 지원했다. 대전교육청 한혁 과학직업정보과장은 “수업 혁신 교사연구회는 직업계고 교실수업 개선을 위해 혁신적인 수업 방법 및 교수-학습 모델을 꾸준히 연구하는 교사들의 모임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북교육청, 2015개정 교육과정 전면 실시에 따라 교육과정 정보지‘쿠키’발간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고등학교 전 학년에 걸쳐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전면 실시됨에 따라 교육과정 정보지 ‘쿠키’를 발간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본격 시행에 따른 교육과정 현황에 대한 정보 공유와 확산을 위해 ‘쿠키’가 발간됐다. ‘쿠키’는 2021년 3월 창간호를 시작으로 6월, 9월, 12월 등 년 4회 발간할 예정이다. ‘쿠키’는 교육과정을 풀어주는 열쇠라는 의미를 담아 교육과정과 열쇠를 합성해 만든 것이다. ‘쿠키’는 특별기고 기획기사 찾아가는 학교 현장 교육과정 편성 사례 질문과 답변 등으로 구성됐다. 3월호 ‘쿠키’에서는 특별기고문 사람 중심 미래교육을 시작으로 인공지능 시대와 수학 교육과정의 변화,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한 학교 교육의 변화 미래사회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등 세 개의 기획기사를 다뤘다. 찾아가는 학교 현장에서는 인공지능 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주성고등학교와 4차 산업 시대 융합형 기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영동산업과학고등학교를 소개했다. 도교육청 관계자에 따르면 “쿠키를 통해 고교학점제를 대비해 교육과정 동향에 대한 신속한 공유가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는 원격·병행 수업 속에서도 혁신적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행복씨앗학교의 사례를 발굴해 일반학교에 확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내에는 학교급별 60교의 행복씨앗학교가 운영 중에 있다. 도내 행복씨앗학교들은 코로나19로 원격수업과 병행수업 등 급변하는 학사일정 운영 속에서도 컨텐츠 활용을 통한 병행수업과 100%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학부모와 마을이 연계된 교육과정 등을 운영해 왔다. 또한 이러한 행복씨앗학교의 교육과정 사례들은 시·군별 혁신문화확산 지역학습공동체를 통해 일반학교로 확산시키기 위한 노력도 진행됐다. 행복씨앗학교는 충북교육청이 도내 학교혁신과 혁신교육 모델 개발과 확산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지정·운영하고 있다. 행복씨앗학교들은 이번 코로나19에 따른 학사 및 교육과정 운영뿐 아니라, 교무업무전담팀 운영,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 사례를 개발해 현재 도내 학교들에 확산하고 일반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충북지역에는 2015년 10교를 시작으로 2021년 현재 60교의 행복씨앗학교가 운영 중이다. 또한 올해부터는 행복씨앗학교 60교중 5교를 행복자치미래학교로 지정해 학생자치와 지역 기반 마을 연계교육과정 개발 등의 모델을 만들어 가게 된다. 한편 김병우 충북교육감은 지난 3월부터 행복씨앗학교 60교를 찾아 교육공동체 간담회를 진행하며 학교별 혁신교육 사례와 학교혁신을 위한 정책적 제안에 귀 기울이고 있다. 김병우 충북교육감은 음성 소이초등학교 교육공동체 간담회에서 “지난 7년의 충북교육의 변화와 발전의 중심에 행복씨앗학교 구성원들의 열정과 노력이 녹아 있다”며 “앞으로도 민주적 학교문화 정착과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교육과정 혁신 등에서 행복씨앗학교가 모범이 되어 달라”고 말했다.
by 편집국2021년 전남 직업교육 추진 설명회 개최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4월 2일 보성 다비치콘도에서 도내 직업계고등학교 교장 및 직업교육 담당교사 94명을 대상으로‘2021학년도 전남 직업교육 관련 주요 사항’을 전달하는 설명회를 개최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설명회에서 학령인구 급감에 따른 직업교육 적정규모 유지 및 취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AI/SW 관련 학과개편 방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방안, 직업계고 간 균형있는 예산 지원 방안, 실험실습비 및 시설 기자재 지원 방안 등도 안내했다. 특히 내년부터 특성화고에 전면 도입되는 직업계고 학점제 기반조성을 위한 연구·선도학교 45교 지원 방안과 직업계고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원, 학교 밖 교육 학습경험 확장 지원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산업체의 신규채용방법 변경에 대비한 비대면 면접지도 강화 방안, 전남 직업계고 홍보포털 활용 방안, 취업지원관 운영 내실화 방안 등도 함께 논의하며 현장의 어려움도 전해 들었다. 고광진 미래인재과 과장은“현장에서 발로 뛰시는 교장 선생님과 직업교육 담당 선생님들에게 감사드린다”며 “2021년에도 전남 직업교육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행복한 삶을 실현하는 혁신직업교육 내실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by 편집국이재정 교육감, 교직원 코로나19 백신접종 현장 방문 [국회의정저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2일 오후 성남시 수정구 보건소를 방문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코로나19 백신접종 현장을 살피고 보건소 의료진들을 격려했다. 이번 방문은 보건·특수교사 코로나19 백신접종이 8일부터 시작됨에 따라 현장을 직접 방문해 접종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것으로 이날 이 교육감은 백신접종 대상자인 성남 혜은학교 교직원들의 접종 상황을 점검했다. 성남시 수정구 지역의 경우 보건소에서 접종 준비가 빨리 끝나 학교와 협의를 거쳐 2일부터 접종이 시작됐다. 이 교육감은 접종에 따른 건강상 이상은 없는지 백신접종 대상자인 성남 혜은학교 교직원들을 직접 확인하며 앞으로 예의 주시하도록 당부한 뒤 교직원과 보건소 의료진 관계자의 노고를 격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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