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충남 환경교육소식지 창간호 발행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기후위기시대에 실천하는 환경교육 사례와 소식을 공유하기 위해 환경교육 온라인 소식지 ‘모두 함께하는 초록발자국’ 창간호를 발행했다고 31일 밝혔다. 환경교육소식지는 알아보자 2030계획, 들어보자 환경교육, 배워보자 생태환경, 실천하자 탄소중립 등 4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창간호에는 탄소중립학교 3·6·5운동 중 3가지 줄이기 안내 환경선도교육지원청인 아산·부여·태안의 4월 소식 아산 금곡초의 환경실천사례 기후위기로 사라져가는 음식 투명 페트병 바르게 버리는 방법 등 다채로운 내용이 실려 있다. 교육청은 소식지 발행을 통해 환경교육 계획을 알리고 학교와 시군 교육지원청의 환경 실천 운동을 공유해 확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소식지가 학생 학부모에게 관심을 끌 수 있는 재미있고 다양한 내용을 담아달라”고 당부하며 “생활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을 마련해서 다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충남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생태환경교육이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 마을, 지역사회까지 널리 퍼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자”며 “기후위기시대 지구를 위한 심폐소생술, 탄소중립 환경교육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2021학년도 1학기 학교 방역 인력에 필요한 예산을 각급학교에 지원한다고 31일 밝혔다. 방역 인력 지원 사업은 학생의 안전한 교육활동 보장, 학사 운영의 조기 안정화를 위한 것으로 각급학교에서 요청한 722교 1,964명 필요인력에 대한 예산 56억원을 지원한다. 학교 규모에 따라 방역 인력은 다르지만, 학생 수 1000명 이상인 학교는 최대 7명까지 지원한다. 학교에 배치된 방역인력은 등교 시 발열 체크, 학교 내 방역 소독 지원, 마스크 착용, 방역수칙 위반 관리, 급식실 칸막이 청소 등 학교 내 코로나19 감염병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업무를 맡는다. 김지철 교육감은 “현재 학교에서는 자체 예산으로 방역 인력을 채용하고 있는데, 이번 지원으로 지속적인 인력 채용이 가능하게 됐다”며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교직원의 업무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방역 인력 지원은 교직원들의 업무를 경감하고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김교육감은 ”학교 방역 인력을 통해 감염병 유입을 차단하고 학교 내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해 학생들이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by 편집국전라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코로나19 상황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지역경제가 살아야 학교가 상생 발전 할 수 있다’는 인식 아래 예산 조기집행, 자체 법인카드 발급, 교원 및 공무원 성과급 조기지급 등 다각적인 지역경제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추진중이다. 우선, 경기침체 장기화로 경영 위기를 겪고 있는 도내업체를 보호하기 위해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 자체 법인카드를 발급해 사용할 예정이다. 도내 일선학교와 산하 기관 전체 예산 중 일정 비율 이상을 이 카드를 활용해 의무 집행토록 함으로써 도내 업체를 보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게 도교육청의 복안이다. 또한, 산하 전 기관과 학교에 예산 조기집행을 적극 독려하고 맞춤형복지 사용도 최대한 조기에 사용하도록 권장해 지역 업체의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소속 교원과 6급 이하 지방공무원 2만 5,000여명에 대한 성과급도 조기에 지급해 소비를 진작함으로써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이런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오는 4월 초 22개 시·군 교육지원청을 4개 권역별로 나눠 지역경제활성화 업무추진단을 구성해 예산조기집행, 지역업체 제품 구매 등을 적극 독려·홍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전 기관과 교직원이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대책을 세워 추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31일 열린 충남도의회 328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로 촉발된 공직자 불법 부동산 투기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부적절 선수 영입 논란을 빚은 충남아산프로축구단 문제도 함께 거론됐다. 이선영 의원은 이날 양승조 지사를 향해 “최근 정부합동조사단에 부동산 거래내역 조사 동의서를 제출하면서 대상을 광역자치단체장과 시장·군수, 광역·기초의회 의원을 포함한 배우자와 직계존비속으로 제한했다”며 “배우자 직계존비속으로 한정한 것은 차명행위를 파악하기에 분명히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내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조성사업 예정지에 건축인허가 건수가 2017년 18건에서 이듬해 107건으로 대폭 증가하는 등 투기 의혹이 일고 있다”며 도 차원의 집중 수사 의지, 향후 부동산 비리 적발 시 조치방안을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를 계기로 부동산이 치부의 수단이 아닌 토지 정의에 부합하는 공공재가 될 수 있도록 토지공개념을 실현해야 한다”며 “토지공개념 3법 도입을 위한 개헌 필요성에 대해 지사의 입장을 말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 의원은 비판 대상에 오른 충남아산FC에 대해 세금 지원 중단도 요청했다. 최근 아산FC는 데이트폭력으로 자국 축구리그에서 퇴출된 선수를 영입하고 또 다른 선수가 음주운전으로 적발되면서 지역사회의 비난을 받고 있다. 이 의원은 “매년 도비만 20억원씩 5년간 100억원을 지원하는 구단에 부적절한 선수들이 뛴다는 것은 매우 부끄러운 일”이라며 “도민의 한사람으로서 낯부끄러운 지원은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축구단 창단 협약 체결 당사자인 양승조 지사가 뚜렷한 대책을 밝혀 달라”며 “도의회도 이번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31일 즐겁게 배우고 스스로 학습하는 영어교육 실현을 위해 ‘영어놀이터’ 공간혁신 사업 및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영어 놀이터’란 학생 성장과 배움을 촉진하는 학습·놀이·쉼의 공간이자 학교·지역사회 간 영어교육 정보공유와 발표의 장으로 활용 가능한 공간으로 공간혁신 사업비와 프로그램 운영비를 각각 지원할 예정이다. 작년 선정된 초등 6교에 공간혁신 사업비 7억 9,466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2021년도 프로그램 운영비는 14개 학교와 1개 기관에 1억 8,500만원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며 2020년 공모를 통해 선정된 10곳에 2021년 신규 5개 학교를 선정해 추가로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한다. 또한, 31일에는 영어놀이터 사업 담당자 공동연수를 통해 영어놀이터 구성방향, 배치 기준, 공간구성 모델 등 공간구축 방향을 세부적으로 안내하고 올바른 사업 이해, 가치 공유, 담당자간 소통을 위한 시간을 마련한다. 가급적 학교 도서관과 연계하거나 가깝게 구축해 학생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게 하고 영어도서 스마트 기기, 영어 학습교구 등 다양한 학습 기자재를 구비해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열린 공간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미래교육과 한재혁 과장은 “학생들이 편안한 공간에서 쉬고 놀며 자기 스스로 영어학습하면서 영어 공부에 대한 성공 경험을 만끽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31일 도내 교원 240명을 대상으로 교원연수를 운영하는 직속기관이 공동으로 개발한 ‘알아두면 든든한 알짜배기 직무연수’ 공동연수과정을 2기에 걸쳐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동연수과정은 도내 교원연수를 운영하는 강원도교육연수원, 강원도교육연구원, 강원교육과학정보원, 강원국제교육원, 강원유아교육진흥원, 강원진로교육원 등 6개 직속기관이 표준화된 연수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해 제공하고 교원은 가까운 연수기관에 수강 신청해 이수할 수 있는 연수과정이다. 도교육청은 교원연수혁신의 일환으로 교원의 연수 접근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2020년부터 지역거점 연수기관 간 공동연수과정 개발을 본격 추진해 하반기 2개 과정을 시범적으로 운영했으며 교원의 높은 만족도를 바탕으로 2021년에는 3개 과정으로 확대했다. 특히 4월부터 운영되는 ‘알아두면 든든한 알짜배기 직무연수’ 과정은 도내 연수기관이 연합해 각 기관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세계시민교육, 생태환경교육, 민주적 학급운영 등 다양한 영역에서 교원에게 꼭 필요한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과정을 설계했다. 교원의 상시연수 활성화를 위해 학습자의 생활권에 위치한 연수기관에서 주말을 이용해 연수에 참여할 수 있으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부 또는 전면 원격연수로 전환해 운영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황길수 교원정책과장은 “연수기관 간 공동연수과정 운영으로 서로 협력하는 교육문화 조성과 배움을 즐기는 상시연수 활성화를 통해 강원교육의 역량강화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강원도교육연수원-강릉진로교육원, 강원교육과학정보원-강원유아교육진흥원이 협력해 공동연수과정을 추가로 제공하는 등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by 편집국광주시교육청, 노·사합동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실시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31일 광천초에서 노·사합동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사용자·근로자 대표 총 7명이 참석했다. 2020년 제3차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심의결과 후속조치로 이뤄진 이번 노·사합동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는 2020년 업무상질병인 근골격계질환 발생 학교를 대상으로 분기별 실시된다. 이번 조사는 고용노동부 고시에 의한 근골격계 부담 작업 선정, 부담 작업에 대한 인간공학 Tool 적용 분석, 근로자 증상 설문조사 등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시교육청 산업보건의와 안전·보건관리자 등이 전문적·객관적인 조사를 실시해 작업환경 개선 대책 마련을 위한 표준안을 제시한다. 향후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 교육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시교육청 산업보건의 전남대 손석준 교수는 “이번 노·사합동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가 현업근로자의 건강 보호, 작업성 근골격계질환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장휘국 교육감, 일본 역사왜곡 즉각적인 시정 촉구 [국회의정저널]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일본의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와 과련, 일본 정부의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했다. 특히 일본의 영토 침탈과 역사왜곡에 맞서 독도가 한국 영토임을 증명하는 실증자료를 활용한 ‘독도 상시교육’을 강화할 방침이다. 31일 장휘국 교육감은 성명을 통해 “일본 문부과학성이 3월30일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해 우리 영토인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이며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고 표현했다”며 “과거에 대한 반성 없이 역사를 왜곡해 독도영유권을 주장하고 침략전쟁을 정당화 하려는 일본 정부를 강력 규탄하며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 영토로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은 우리 국민에 대한 주권침해”며 “무엇보다 침략 식민 지배를 정당화하고 강제적 위안부 동원을 부정하는 것은 명백한 역사왜곡 획책이다”고 강조했다. 장 교육감은 특히 “일본의 영토 침탈과 역사왜곡에 맞서 독도가 한국 영토임을 증명하는 실증자료를 활용한 ‘독도 상시교육’을 강화하고 우리 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를 심어주는 역사교육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기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기도교육청이 31일 ‘2021년 사회단체보조금 지원 사업’운영 단체 20곳을 최종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사회단체보조금 지원 사업은 교육·학예 관련 사회단체를 지원해 공익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으로 학생인권, 학생안전, 대안교육, 학생·학부모 지원 등 6개 분야로 진행한다. 선정된 단체는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모두의 꿈을 실현하는 경기 미래교육정책 컨퍼런스, 거리이동버스쉼터를 통한 길거리 대안학교 운영, 기후위기시대 청소년 기후극복 프로젝트 운영, 다문화 청소년 한국적응 프로그램, 경기도 학생 자율동아리 자랑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계남 평생교육복지과장은 “경기교육과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선정된 사회단체를 지원해 경기도교육청이 권장하는 공익사업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라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4월 1일부터 3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제주도 일원에서 평화·인권교육 공동수업과 현장체험을 실시한다. 두 교육청은 지난 3월 12일 여수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학생 교류와 교원 연수 등 평화·인권교육을 상호 지원하기로 합의했으며 이번 공동수업과 현장체험을 통해 교류를 본격화한다. 전라남도 학생, 교사, 여순10·19 유족회 대표와 업무 관계자 등 20여명은 이번 방문 기간 동안 제주 4·3평화공원, 북촌 4·3유적지, 섯알오름학살터, 백조일손지지 등 73년 전 비극의 역사현장을 직접 둘러보며 그날의 아픔을 함께 한다. 특히 방문 이틀째인 4월 2일 제주 한림여중 도서관에서는 현지 학생과 여수안산중, 순천팔마중 학생들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4·3의 배경과 의의에 대한 공동수업이 진행된다. 학생들은 공동수업과 수업 후 ‘4·3급식’ 체험을 통해 분단에 반대하고 통일국가를 염원하던 그 날의 기억을 공유하며 평화와 인권의 소중함을 깨닫게 된다. 이번 체험단에 참가하는 김아빈 학생은 “사전학습을 통해 제주4·3과 여수순천10·19의 역사적 뿌리가 같고 많은 것이 닮아 있음을 알았다”며 “제주에 가서 아픔의 현장을 돌아보며 평화·인권의 소중함을 깨닫고 비극의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느끼고 오겠다”고 말했다. 이병삼 전남교육청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이번 제주 공동학습과 현장체험이 학생들에게 민주주의의 가치를 일깨워주고 평화·인권 감수성을 키워주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올바른 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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