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충남교육청, 제2기 학교 내 일제잔재 청산위원회 위촉식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지난 29일 교육청 제1회의실에서 제2기 ‘학교 내 일제잔재 청산위원회’ 위촉식과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에 위촉된 위원은 학계, 언론계, 시민단체와 도의회 등 외부위원 8명과 내부위원 2명으로 구성됐으며 이날 협의회에서 일제 잔재 청산 추진을 위한 자료 수집과 지원 일제 잔재의 범위·정리·보존·활용 방안 기타 일제 잔재 청산 관련 내용 등을 논의했다. 올해 교육청은 지난 2월 시민단체와 업무 협약을 시작으로 학교장 및 담당교사 연수, 학생 자치활동 주제 선정, 사진전, 보고회 등의 일정으로 일제잔재 청산 공감대 확산에 주력할 방침이다. 위촉식에 참석한 김지철 교육감은 “학교 내 일제 잔재 청산 과정 자체가 학생들에게 역사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청산작업과 동시에 보존, 활용 방안 등에 대해서도 전문적인 식견과 혜안을 기대한다”며 “위원회의 각종 제안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교육감은 “올해부터 2023년까지 추진하는 제2기 사업은 1기 사업의 성과와 한계를 확인하고 교육공동체의 지원을 받아 학교에서 일제 잔재가 청산될 수 있도록 의욕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갤러리 이음‘제2회 류춘자 개인전’개최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3월 15일부터 5월 14일까지 교육청 별관 1층 갤러리 이음에서 ‘제2회 류춘자 개인전’을 개최하고 있다. ‘시간 속으로’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회는 류춘자 작가의 작품 ‘만남’ 등 15점이 전시되어 지나는 이들의 발걸음을 붙잡고 있다. 작가 류춘자는 서림초등학교 교장으로 한국미술협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동안 대한민국미술대전 입선, 대한민국 안견미술대전 입선, 서해미술대전 우수상, 도솔미술대전 특선 등 다수의 수상을 했으며 그동안 다섯 차례 개인전과 단체전 전시 등 왕성한 활동을 해온 작가이다. 작가는 작품 설명회에서 “그림 색의 작은 차이에서 느끼는 미묘한 감정이 서로 다른 느낌을 주듯이 인생에서도 작은 차이로 인생길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하며 “앞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자연과 일상 속에서 느끼는 감정을 따뜻하고 행복하게 전하는 그림을 그리고 싶다”고 밝혔다. 김지철 교육감은 “오롯이 교직의 길을 걸어가는 작가가 틈틈이 해온 작품 활동의 결과를 교육청 갤러리 이음에서 전시하게 된 것을 축하드린다”며 “작가의 인생과 삶에 대한 시선이 온통 담겨있는 작품들을 볼 수 있는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갤러리 이음은 2019년 도교육청과 충남교육청연구정보원을 연결하는 통로를 문화공간으로 만든 전시공간이다. 교직원과 학생들의 작품을 주로 전시해 온 이음은 그동안 11회의 전시회를 개최했으며 그림은 물론 조각, 사진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작품과 학생 작품을 전시해 큰 인기를 끌어왔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도내 전체 기관과 학교에 대해 2020년 청렴정책 추진 실적을 평가한 결과 전체 800개 기관 중 768개를 청렴 우수기관으로 선정했다. 2011년부터 해마다 시행하고 있는 청렴 정책 추진 실적 평가는 기관과 학교의 반부패 청렴 정책 추진 실적과 노력도를 업무최적화 추진실적 기관 전화 친절도 평가 결과 외부고객과 소통하는 날 운영 실적 청렴 교육 이수 실적 각종 사업 내역 공개 등 19개의 지표로 측정하는 제도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각 기관의 청렴 실천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해마다 평가 평균점이 상승하고 있으며 이번 평가에서 1등급 기관은 768곳으로 전체의 96%를 차지했다”고 언급하면서 “최근 각종 논란으로 공직자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급격하게 떨어졌지만, 그동안 우리교육청이 노력했던 청렴, 반부패 성과가 빛이 바래지 않도록 교육 구성원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청렴 문화 정착 및 확산을 위해 민원인 만족도 조사, 고위공직자 청렴실천 서약, 공직자 부조리 신고 안내 문자 발송, 청렴 틈새 교육 운영, 청렴 상시학습 체계 구축, 학교알림장 활용 청렴정책 홍보, 적극 행정 조직문화 활성화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기관의 자율적 청렴도 향상 노력을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위 센터의 전문상담인력 및 교육전문직은 3월 29일 상담자 역량강화를 위한 동료 슈퍼비전‘또바기’를 실시했다. 또바기 : ‘언제나 한결같이 꼭 그렇게’라는 뜻의 순우리말로 공동의 사고를 통해 상담자로서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마음을 유지하고자 함. ‘또바기’는 동부 위 센터에서 매월 실시하며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례에 대한 분석, 치료전략 모색, 정보공유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부족한 점을 상호 보완하고 우수한 점을 강화해 전문적인 상담자로서 보다 나은 상담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이번 3월‘또바기’에서는 최근 일선 학교에서 문의가 많은 신학기 학교 부적응, 감정조절의 어려움, 부모-자녀 갈등을 주제로 한 사례를 다양한 관점으로 이해하고 분석했다. 또한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고 스트레스를 안전한 방법으로 해소하도록 지원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또바기’에 참여한 전문상담교사는 “신규 전문상담교사로서 사례개념화 하기 어려웠던 부분에 대한 고민을 해소할 수 있었고 다양한 관점에서 사례를 분석하고 지원 방법을 함께 공유할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됐다”며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조인숙 학생생활지원센터 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자유롭게 에너지를 발산하지 못하는 지금, 청소년들의 심리방역에도 관심을 갖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전문상담인력들이 역량 강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면 학교 상담 전문성 또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동·서부교육지원청은 4월 1일부터 오는 7월까지 유·초·중학교 특수학급 업무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상반기 특수학급 컨설팅장학을 실시한다. 특수학급 컨설팅장학은 교사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교육 전반에 대한 정보 및 우수사례를 공유해 특수교육 전문성을 제고하며 책무성을 강화하고자 마련했다. 이를 위해 학교 현장의 역량 있는 교사들의 추천을 받아 장학지원 인력풀을 구성, 맞춤형 지원체제를 구축했으며 컨설팅 신청을 통해 적절한 컨설턴트와 1대1 또는 소그룹으로 진행하게 된다. 컨설팅장학은 세가지로 구분해 실시한다. 지구별 자율장학은 동부지역을 8개, 서부지역을 9개 지구로 나누어 수업활동을 나누거나 공통 관심 과제를 선정해 협의회, 세미나, 워크숍 등 다양한 방식으로 현안 과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수업·특수학급 운영 장학 및 신규교사 멘토링장학은 교실수업 개선에 중점을 두는 등 특수학급 운영과 특수교육 전반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장학으로 이루어진다. 맞춤장학은 진로직업교육 중점 담당교사 대상 또는 교육현안 해결이 필요한 학교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컨설팅 방법은 신청자와 컨설턴트 간에 대면 또는 온라인, 유선 등 비대면 방식을 선택해 실시한다. 이와 함께 장학지원단의 사전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해 컨설팅운영 방법과 청렴교육 및 피드백 방안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동·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특수학급 컨설팅장학을 통해 특수교육 담당교사들의 역량 향상을 기대한다”며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양질의 특수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담당교사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은 제76회 식목행사를 3월 30일 청사 내 화단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작업량과 인원을 최소화해서 진행한 이번 행사를 통해 자산홍 500주를 식재하고 주변 청소 및 환경 정리를 통해 교육지원청 직원뿐만 아니라 민원인과 시민들에게도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단풍나무를 대전서부교육지원청 청렴나무로 지정하고 식재했다. 이번에 청렴나무로 지정된 단풍나무는 ‘사양’과 ‘자제’라는 꽃말처럼 부정 청탁 및 금품은 사양하고 공익을 위해 사익을 자제하자는 청렴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나무이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이해용 교육장은 “무럭무럭 자라는 청렴나무와 꽃들을 보며 직원들의 청렴의식도 동시에 함양되길 희망한다”며 “더불어 새롭게 단장한 화단을 보면서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지친 직원들의 심신에 조금이라도 위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교육청, 대전수학문화관 준공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대전광역시 유성구 장대로 71번길 12에 지상 2층, 연면적 1,998㎡ 규모의 대전수학문화관 시설 준공을 마쳤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8월에 착공해 8개월에 걸쳐 완성된 수학문화관은 4개의 전시체험시설과 연구행정실 등의 교육연구시설, 수학카페 등의 편의시설을 갖췄으며 총 70억원으로 사업으로 추진된 중부권 최대의 상설수학체험전시관이다. 1층 체험전시관은 학교교육과정 연계한 융합, 탐구, 미래, 체험 4개의 테마로 구성되어 모두가 즐기는 수학 체험·탐구관으로 운영된다. 2층 교육연구시설은 탐구중심 체험수학 프로그램과 수학적 호기심과 상상력을 계발시키는 연수 및 워크숍 등의 공간으로 활용된다. 또한 평일에는‘찾아오는 체험수학 프로그램’으로 정규수업 및 동아리활동, 자유학년제를 지원해 교과서 속의 수학을 학생들이 직접 체험·탐구하며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주말에는 ‘가족과 함께하는 수학체험’과 ‘대전형 Math-Tour 프로그램’으로 교육가족이 수학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운영한다. 앞으로 대전수학문화관은 체험관 내의 수학체험콘텐츠를 4월말까지 구축 완료 후 시범 운영을 거친 뒤 오는 6월 초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대전수학문화관이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한 체험·탐구 중심 수학교육을 활성화하고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수학교육 네트워크 플랫폼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김지철 교육감 ‘학교폭력 예방’ 이어가기 운동에 동참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 김지철 교육감은 당진 학부모회협의회 김영란 회장의 지명으로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한 ‘학교폭력 예방’ 이어가기 운동에 30일 동참했다. 김교육감은 ‘폭력없는 행복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이라는 표어가 적힌 팻말을 들고 학교폭력 경각심을 갖기 위한 실천 의지를 표현했다. 이번 운동은 충남에서 학교폭력예방 범국민운동으로 전개하고 있다. 학교폭력 4행시 이어가기 또는 학교폭력 근절 표어 인증 사진 등 다양한 유형으로 참여 가능하다. 김교육감은 “이번 이어가기 운동은 대한민국 최초 시도이다. 우리의 선한 영향력을 믿는다”며 “학교폭력 없는 충남교육을 교직원들과 함께 이루겠습니다. 폭넓은 교육행정 지원 역량과 인성 중심 교육과정 운영으로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겠습니다”라는 ‘학교폭력’ 4행시를 지으며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를 강조했다. 다음 참여자로 충청남도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협의회 박향서 사무국장, 음봉초 운영위원회 이지연 부위원장, 충남고사리 이혜주 회장을 지명했다.
by 편집국충북교육청,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 위한 다양한 학교환경교육 펼쳐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학교환경교육을 위해 학교숲조성, 초록학교 만들기 등 다양한 환경교육정책들을 펼쳐오고 있다. 도교육청은 지난 2015년부터 녹지 확보와 환경교육의 터전인 학교숲 조성 및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해 현재 48교의 학교숲을 조성해 운영하고 있다. 2017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초록학교 만들기는 충북교육청, 충북의 환경단체, 지방자치단체, 도의회 위원들이 참여하는 민·관·학 거버넌스 성격으로 충북교육청의 대표적인 학교 환경교육 정책 사업이다. 전국 최초 생태순환형 학교인 초록학교는 2017년에 시작해 2018년 30개 학교 운영, 2019년 40학교 운영, 2020년 49교, 2021년 현재 103교가 운영되고 있다. 충북교육청은 이외에도 충북환경교육한마당, 생물종다양성탐사대작전, 청소년 행복교육-환경나눔 행사, 찾아가는 생태환경체험교실, 찾아가는 환경인형극, 전국생태환경교육포럼 등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8년부터 전국 최초로 학교 교육과정에 기반한 다양한 체험중심의 환경교육을 위해 충청북도교육청 환경교육센터를 설립을 추진해 2021년 12월 개관도 앞두고 있다. 한편 지난 3월 29일 유은혜 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은 탄소중립 추진 우수학교로 복대초등학교를 방문했다. 유은혜 장관은 이날 복대초등학교에 조성된 학교숲 탐방, 식목일 기념식수, 학교숲 관련 프로젝트 수업 참관, 교원 간담회에 참석해 기후 위기 대응 및 탄소 중립을 위한 초록학교만들기와 학교숲 사업의 성과에 대한 격려와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학교숲에서 나의 나무 찾기 프로젝트 수업’을 공개한 복대초 연영화 교사는 ”학교숲의 나무와 아이들과의 심성 교류를 통해 학교숲이 아이들의 정서 순화와 생태 감수성 함양에 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복대초등학교는 2019년부터 교내에 둘레길과 학교숲을 조성해 학교 구성원은 물론 지역사회의 생태환경 및 인성교육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초록학교로 지정되어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학교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30일 고교학점제 구현을 위한 일반고 동반성장 종합 지원 계획에 따라 일반고 등 58교 학교장 영상 설명회를 개최했다. 동반성장은 학교에서 교육과정-수업·평가-진로·진학을 조화롭게 연계해, 교사-학생-학부모와 학교-교육청-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올해는 일반고 동반성장 지원 확대시기로 고교학점제 체제 구축 미래형 일반고 모델 구현 동반성장 및 지속 가능 선순환 체제 강화 등에 주요 사업의 역점을 두고 있다. 도교육청은 설명회에 참여한 58교 학교장에게 동반성장 계획의 취지를 안내하고 올해 추진할 세부 과제에 대한 차질 없는 협조도 당부했다. 이날에는 일반고 교육과정 등 일부 사무의 지역청 권한 위임에 따라 10개 교육지원청 담당 과장도 영상 설명회에 함께 참여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고교학점제 체제에서 미래형 일반고 모델을 구현하고 지속적인 동반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단위학교의 협조가 중요하다”며 “이번 종합 지원 계획을 통해 일반고 교육력 제고를 위한 실질적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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