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올해 최종 개발된 ‘충북 마을교육공동체 성장지표’를 평가도구로 활용해, 충북행복교육지구별로 자체평가와 종합평가를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은 ‘충북행복교육지구 성장지원 평가계획’에 담긴 것으로 이는 충북교육청이 충북행복교육지구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고 연차별 기본 계획과 중장기 발전 방안 수립을 위해 마련됐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자체평가는 ‘비전 및 기본계획 수립, 교육 협력체제 구축’의 공통지표와 ‘학교-지역 연계, 지역 특색 활성화, 지속가능성 담보’ 중 1개 이상을 선택하는 자율지표로 구성된다. 종합평가는 공통지표와 자율지표가 모두 포함된 5개 영역 전체 지표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평가단은 민·관·학 협의체 10명 내외로 구성된 자체평가단과 도교육청 단위의 성장지원단으로 구성된다. 특히 상반기 중 종합평가를 위한 성장지원단 및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지표이해 워크숍을 거쳐, 서류평가, 평가워크숍, 심층면담으로 구성해 10월 중 종합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충북행복교육지구 종합평가 대상은 예산 집행 방식 및 권역을 구분해 3개 그룹으로 구분된다. 자체평가 결과는 지구별로 공유, 다음 해 사업계획에 반영되며 종합평가는 도교육청 혁신교육지구 정책에 반영할 뿐만 아니라 ‘충북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단’에 공유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충북행복교육지구 평가는 지구별로 줄 세우기를 위한 목적이 아니라 지역 간 동반 성장을 위한 성장 중심 평가이며 공동체 성찰 및 지구별 사례 공유를 통한 혁신교육지구 질적 도약을 이끌어내기 위해 실시된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에 따르면 충북행복교육지구는 ‘17년 8지구를 시작으로 ’18년 전체 시·군이 지정됐으며 기본계획수립부터 운영, 평가까지 지구별로 자율적으로 진행됐다. 2019년도에 마을교육공동체와 관련한 평가를 매년 실시하는 내용이 포함된 ‘충청북도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충북마을교육공동체 성장 지표를 개발해 2020년도에 성장 지표를 충청북도 내 6지구에 적용하는 정책연구를 거쳐 성장 지표를 완성했다.
by 편집국경기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1학년도 불법찬조금 예방계획’을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예방계획에는 올해 2월 외부교육전문가, 변호사, 교육청 업무담당자 등 10명이 참여한 ‘불법찬조금 예방 전담팀’에서 도출한 예방대책을 반영했다. 주요 예방 대책으로는 새 학기 초 불법찬조금 발생사례와 청탁금지법에 따른 적발 시 제공자도 처벌 대상임을 안내, 학교운동부 운영 예산의 상시 공개로 예산집행의 투명성 높이기, 누구나 쉽게 불법찬조금을 신고할 수 있는 도교육청 신고센터 운영 등이다. 도교육청은 향후 학교관리자를 대상으로 불법찬조금 예방 연수를 실시하고 불법찬조금 예방 소책자도 제작·배부할 예정이다. 또 불법찬조금 발생 학교에 대한 감사와 공익신고 포상금 제도 등을 운영하며 청렴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교육청 박상열 반부패청렴담당 서기관은 “불법찬조금은 개별 촌지보다 질이 나쁜 구조화된 집단 촌지”며 “불법찬조금 없는 학교를 만들어 청렴한 학교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기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기도교육청은 미래형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그린스마트미래학교추진단’을 다음 달 1일 신설한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도교육청 행정국 내 단독 기구로 설치되며 그린스마트기획담당, 그린스마트시설1담당, 그린스마트시설2담당 등 3개 팀으로 구성된다.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사업은 40년 이상 노후 학교를 디지털·친환경 기반의 첨단학교로 바꿔 다양한 미래형 교수학습을 실현할 수 있는 학교로 전환하기 위한 사업이다. 추진단은 2030 경기 미래교육을 위해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그린스마트미래학교 구축을 목표로 공간혁신, 그린학교, 스마트교실, 학교 복합화 사업을 추진하고 지원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2025년까지 도내 40년 이상 노후 학교 건물 382동에 총 2조 4,9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도교육청은 혁신교육3.0, 고교학점제, 자유학기제 등 경기 교육정책과 연계해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학습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공간과 광장 등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교육청 이헌주 그린스마트미래학교 단장은 “도내 각기 다른 지역·학교 여건과 현장 의견을 반영해 저마다 특색 있는 미래 학교 공간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며 “학교의 모든 공간이 배움과 성장의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곡성 한울고 미래학교 상담주간 운영 [국회의정저널] 곡성에 위치한 ‘인성중심 대안교육 특성화학교’ 한울고등학교가 지난 15일부터 26일까지 신학기를 맞아 학생·학부모·교직원을 대상으로 상담주간을 운영했다. 한울고는 학생들이 교실을 넘어 지역 속에서 스스로 배움을 기획하고 학습하며 미래사회의 핵심 키워드인 변화의 주체로서 스스로 도전하고 실험하는 역동적인 청소년들의 학습공동체 학교를 꿈꾸고 있다. 이번 상담주간은 이런 미래학교를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학생-학부모-교사가 소통하고 협력하는 학교문화 조성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특히 젠가대회에는 학생과 교직원이 함께 참여해 배려와 협동심뿐만 아니라 서로 존중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또래상담자 학생들의 ‘한울캠페인’은 준비과정부터 캠페인까지 학생들 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했다. 학부모와 자녀에 대한 이해와 정보공유를 위해 가정통신문과 가정으로 찾아가는 가정방문 상담을 진행해 원거리에 있는 학부모와 학생이 더 깊게 이해하고 성장할 수 있는 소통의 시간도 가졌다. 한울캠페인에 참여한 3학년 박모 학생은 “평소 이야기하지 못한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서 좋았으며 친구들과 선생님이 나를 이해하고 생각해준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광주광역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오는 4~10월 자녀교육에 관심 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광주학부모교육 강사 인력풀을 활용해 ‘상설 온라인 학부모교육’을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상설 온라인 학부모교육’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반영한 멀티 플랫폼을 통해 진행된다. 말·말·말 통-자녀인성교육 내 자녀 길 찾기-진로학습지도 우리 몸은 소중해-성교육 타인과 공감하기-청소년인권 기후위기대탈출-기후환경교육 건강한공존-공동체교육 등 6강좌로 구성됐고 총 18회 운영된다. 특히 실시간 채팅창을 통한 질의응답을 통해 학부모들의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교육청 안석 시민참여담당관은 “이번 ‘상설 온라인 학부모교육’이 디지털 전환시대의 마중물이 되면 좋겠다”며 "우리 시교육청은 미래형 교육 환경을 이용해 수요자 중심의 학부모교육이 운영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남교육청, 균형잡힌 대입진학서비스 제공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30일 오후 2시, 진주시 문산읍에 위치한 경남교육청예술교육원해봄에서 ‘서부대입정보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개소식에는 박종훈교육감과 관계 공무원, 경상남도의회 의원, 학생·학부모 대표, 교사대표, 지역 인사 등이 참석해 서부대입정보센터의 개소를 축하했다. 학생대표로 참석한 진양고등학교 이민우 학생회장은 “학교에서 선생님으로부터 진학상담을 받지만, 가까운 곳에 서부대입정보센터가 생겨나 진학 고민이 많은 친구들과 함께 유익한 정보를 편리하게 얻을 수 있어서 기쁘다”고 말했다. 경남교육청은 서부대입정보센터가 개소함에 따라 경남 동·중부는 경남교육청 제2청사에 위치한 경남대입정보센터가, 경남 서부는 서부대입정보센터에서 담당하게 됨으로써 균형 잡힌 진학 서비스를 펼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서부대입정보센터에 진학상담 전문 장학사와 상담교사 각 1명을 배치해 학생·학부모 방문상담 및 전화상담, 온라인 상담 등 상시상담을 하고 학교별 맞춤형 대입설계 지원, 교사연수, 학부모진학공부방 등 다양한 진학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개소식에 참석한 김경규 진주고등학교 교장은 “코로나19로 학생 진학상담에 부담을 갖게 된 상황에서 서부대입정보센터가 개소함에 따라 보다 효율적인 진학협업을 펼칠 수 있을 것 같다”며 기대를 드러냈다. 서부대입정보센터는 경남대입정보센터와 함께 다양한 진학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며 특히 학생부 교과전형 및 농어촌 특별전형 등 지역과 학교 특성을 반영한 특화된 진학정보 개발 보급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종훈교육감은 “지난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경남은 일반고를 중심으로 괄목할 만한 진학 성과를 거뒀다”며 “동·중부권 ‘경남대입정보센터’, 서부권 ‘서부대입정보센터’를 중심으로 최신의 진학정보 제공 및 상담 서비스를 펼쳐 아이들의 진로·진학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혁신 정책협의회, 지자체와 협치 행보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3월 30일 장흥통합의학컨벤션센터 인향관에서 전남교육혁신 정책협의회를 갖고 2021년도 22개 지역 교육지원청의 주요 사업을 공유했다. 특히 이날 협의회에는 임성수 장흥부군수, 유상호 장성군의회 의장과 장흥군 출신 사순문·곽태수·윤명희·김복실 전남도의원이 참석해 지역과 함께 여는 전남교육 미래에 동행할 것을 약속하며 지역교육생태계 구축에 힘을 실어줬다. 이들 지역사회 인사들은 교육지원청을 학교와 지역교육의 중심으로 정립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면서 “지자체, 지역사회와의 교육협력을 위한 지역교육생태계를 구축해 가자.”고 뜻을 모았다. 또한, 핵심사업 추진 시 학교의 업무부담 분석 및 경감대책 수립, 건강한 교육적 가치와 방향을 가진 지역 리더들과의 협력 방안 등에 대해 교육감과 토론·협의 시간을 가졌다. 이와 함께, 시·군 교육장과 교육지원과장들은 제1기 교육참여위원회 운영성과 및 제2기 추진계획, 학교지원센터 운영, 지자체-교육지원청 중간지원조직 구축·운영에 대한 설명을 듣고 3분과로 나눠 교육지원청별 주요사업 발표와 토의를 이어갔다. 무엇보다, 학교의 일상을 되찾고 ‘앎에서 삶으로 혁신을 넘어 미래로’ 나아가는 전남교육 실현을 위해서는 조직문화 및 행정 혁신에 기반한 교육지원청이 지역학교와 지역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를 위해 학교 현장이 무엇을 원하고 현장을 힘들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종합적으로 성찰해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와 미래교육의 요구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교육청 조직을 슬림화하고 정책단위로 재편해 역동성과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야 함을 공유했다. 이에 본청 인력 감축계획과 사업 감축·폐지안 마련 등의 구체적 실천 로드맵과 청렴한 행정 구현 의지를 거듭 상기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계속되는 코로나 방역과 학교의 일상 회복을 위해 최일선에서 학교를 지원하고 있는 교육지원청과 지역사회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학교지원은 학교지원센터만의 업무라는 인식을 걷어내고 지역민과 학교를 존중하는 교육지원청 중심의 통합적 학교지원 플랫폼을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간부들 장흥 해동사 참배 [국회의정저널] 장석웅 교육감을 비롯한 전리남도교육청 간부 10여명이 30일 국내 유일의 안중근 의사 사당인 장흥 해동사를 참배했다. 이날 참배는 안중근 의사 순국 111주년을 맞아 안 의사의 뜻을 이어받고 얼을 기리기 위해 이뤄졌다. 해동사는 독립운동가 안중근 의사를 단독 배향한 국내 유일의 사당으로 국가보훈처 지정 현충 시설이며 전라남도 문화재 자료로 장흥군 장동면에 위치해 있다. 참배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최소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호국영령에 대한 헌화-분향-묵념 순으로 진행됐다. 장석웅 교육감은 “우리 전남 곳곳에는 올곧은 역사와 의로운 조상들의 얼이 깃들어 있다”며 “특히 이곳 해동사에 깃든 안중근 의사의 얼은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가는 데 든든한 자양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29일 ‘미세먼지 비상대책반’ 회의를 소집해, 30일 오전 6시부터 시행되는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1단계 발령에 따른 대책을 협의하고 각급 학교와 교육기관에 대응 요령을 전파했다. 환경부의 비상저감조치 발령 문자 수신 이후 즉시 소집된 경남교육청 미세먼지 비상대책반 회의에서 학생, 교직원의 안전과 건강권 확보를 위한 학교운영, 학사운영 혼선 방지, 상황 신속 전파 방안 등을 논의했다. 비상저감조치 시행 당일인 30일은 학교에서 학생 야외 활동이 금지되고 공기정화장치를 상시 가동해야 한다. 또한 학교는 미세먼지에 대응한 학생 행동요령을 교육하고 지침에 따른 자체 점검, 노후 학교버스 미운행 등의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 다만, 코로나19 심각 단계로 인해 차량 2부제는 실시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학교 대응 요령은 관리자 SMS, 공문, 기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했다. 또한 경남교육청은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2019년 연말 모든 학교에 교실 면적 1.5배 용량의 공기정화장치와 환기를 위한 방진막 설치를 완료했으며 이달 초 학교별로 미세먼지 대응 사전점검을 실시하고 미비점을 보완하도록 조치한 바 있다. 원기복 미래교육국장은 비상대책회의를 통해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도 우리 학생들이 학교에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고 교육가족 모두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남교육청, 미래교육테마파크 성토 시작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미래교육테마파크 건축 시작을 알리는 성토를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토목공사의 하나로 3월 29일 시작해 5월까지 2만m 부지에 토량 약 17만㎥을 성토하는 대규모 공사이다. 경남교육청은 부지조성에 필요한 토량을 확보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교육청 자체 예산으로 진행할 경우 상당량의 예산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이에 국가적으로 진행되는 토싸이클을 분석하는 등 의령군과 협력해 토량 확보 방법을 강구했다. 그러나, 2020년 7월부터 시작된 문화재 표본 조사에서 일부 유구가 발굴되어 문화재 시굴과 정밀 발굴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공사 연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했다. 가장 큰 문제점이 2020년 12월까지 받기로 한 토량반입이 불가능한 상황에 맞닥뜨렸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토량 확보를 위한 유관 기관 업무 협의 과정을 통해 토량반입 일정을 조정하고 6월말 완료라는 결과를 얻어냈다. 이는 2021년 6월까지 토량 반입을 완료하겠다는 교육청의 의지와 경상남도 및 의령군의 적극적 지원을 통해 토량 반입 일정 조정을 이루어낼 수 있었다. 이는 기관 간 적극행정 및 협력의 모범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경상남도교육청 미래교육테마파크는 2021년 5월 문화재 2차 정밀조사를 완료하고 6월 중 착공식을 거쳐 2022년 개관할 예정이다. 안태환 창의인재과장은 “미래교육 대전환을 위한 중심축으로 작용할 미래교육테마파크 설립을 한발 앞당길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다. 토량 확보를 위한 도교육청과 지자체의 협력은 적극행정과 기관협력의 선행사례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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