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31일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2021 전국 장애학생 진로드림 페스티벌 행사 운영 및 현장 답사를 위한 TF팀 협의회를 개최했다. 전국 장애학생 진로드림 페스티벌 TF팀은 교육복지과장, 특수담당 장학관, 장학사 및 외부 위원 10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행사 운영팀, 대회장 운영팀, 코로나19 방역팀으로 나눠 협의회를 진행했다. 행사 운영팀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개회식, 축하공연 등을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비대면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대회장 운영팀은 종목별 참여학생의 대회장 배치 및 진로체험부스 운영을 협의했다. 코로나19 방역팀은 학생 및 인솔교사의 동선을 최소화하고 대회장 및 부대시설 출입에 따른 방역 대책 등을 논의하고 현장을 답사해 안전한 행사 운영 방안을 협의했다. 한편 2021 전국 장애학생 진로드림 페스티벌은 교육부에서 주최하고 경북교육청이 주관하는 행사로 지적장애와 감각장애 학생들이 격년으로 직업기능 향상과 직업교육에 대한 정보 교환을 통해 진로직업교육의 효율성을 도모하는 전국 단위 행사이다. 참가 대상은 전국의 특수학교 고등학교 과정에 재학 중인 시각, 청각, 지체장애 학생이며 오는 10월 27일 28일 양일간 경주에서 열린다. 첫날에는 개회식, 축하공연, 직업기능경진대회 현장 점검을 하고 이튿날 오전에는 청각장애 분과는 제과·제빵, 시각 디자인, 커피 바리스타 3개 종목 시각장애 분과는 점역교정, 음악, 워드프로세서 워드프로세서 4개 종목 지체장애Ⅰ 분과는 한지공예, 사무용품 조립, 스티커 붙이기 3개 종목 지체장애Ⅱ 분과는 냅킨아트, 과학상자 조립, 사무행정 3개 종목으로 총 4개 분과, 13개 종목으로 운영된다. 최원아 교육복지과장은 “장애학생이 평소 갈고 닦은 기량을 뽐낼 수 있도록 오는 10월 대회까지 차근차근 준비해 안전하게 행사가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오는 4월 1일부터 22일까지 현장과 소통하는 적극적인 인사 행정 실현을 위해 본청을 비롯한 직속기관, 23개 교육지원청 소속 일반직공무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인사 상담을 한다. 이번 인사 상담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해 비접촉 방식인 화상시스템, 유선전화, 휴대전화 및 휴대전화 화상통화 등을 활용하고 상담을 희망하는 직원들의 인사 고충과 제도개선에 대한 의견을 청취한다. 또한 상담자의 편의와 상담에 대한 효율화를 위해 희망하는 방식과 시간을 사전에 신청받아 실시하고 인사 상담 후에는 상담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는 등 수요자를 고려한 상담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인사 상담은 지역별로 1개 또는 2개 시군을 묶어 총 16개 권역으로 나눠 실시한다. 민병열 총무과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직접 찾아가서 상담하지는 못하지만 비접촉 방식으로 애로점과 고충을 청취하고 충분한 설명과 해결방안 모색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을 추진하고 외부 청탁 등을 사전에 차단하는 등 청렴하고 공정한 인사행정을 펼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오는 4월 1일부터 매일 저녁 7∼8시까지 1일 2교시 초등학생의 학습 공백 최소화와 학습격차 해소를 위해 ‘온학교.com’을 운영한다. ‘온학교’는 ‘모든 학생을 위한 따뜻한 온라인 학습 공간’ 이라는 뜻으로 상시적, 선택적, 학생 주도적 학습을 지향하는 경북교육청의 초등 원격학습 지원 플랫폼이다. 지난 1월과 2월 방학동안 ‘온학교’에서 1년 동안 배운 내용을 꼼꼼하게 되돌아보는 과정을 운영해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에 오는 4월 1일부터 학기 중, 방학 중, 새학기 준비 과정 등 연중 상시로 운영한다. 주소창에 ‘온학교.com’을 입력하면 바로 참여할 수 있고 모바일로도 접속이 가능하다. 초등학교 1∼6학년까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저녁 7시부터 실시간 원격수업을 한다. 영어와 통합교과는 콘텐츠와 과제 중심 학습으로 운영한다. 또한 스스로 학업 성취인증제와 연계해 자기 평가를 하고 학업 성취를 돕는다. 패들렛, 구글 설문 기능 등을 활용해 비대면 상황에서도 학생의 주도적 참여와 다양한 상호작용, 맞춤형 피드백을 하고 우수 참여 학생을 선정·시상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장을 지원한다. ‘온학교’에서는 100명의 교실수업 크리에이터 교사들이 강의한다. 각 학년·교과별 교사협의회를 통해 수업 방법과 내용을 공유하고 1:1멘토링, 수석교사 모니터링 등으로 원격수업 전문성을 신장한다. 오는 4월 1일에는 오후 6시 20분부터 1시간 동안 ‘온학교’ 온라인 개교기념식과 오리엔테이션을 한다.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축하하며 선생님과 인사를 나누고 온학교 학습 방법을 알아본다. 임종식 교육감은 “‘온학교’의 실시간 수업과 스스로 학습을 통해 우리 학생들의 학습 주도성이 향상되고 지역 간, 학생 간 학습격차가 해소되기를 기대한다”며“교실수업 크리에이터 여러분의 미래 교육을 위한 도전에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코로나19 확산과 글로벌 경기침체 등 행정 여건의 다양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과 인력운영 기반 마련을 위해 2021년~2025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을 수립했다. 주요 내용은 조직분석을 통한 교육지원청 내 학교지원센터 인력 재배치로 학교 현장 지원 체제를 강화하고 원격교육, 그린 스마트 스쿨, 학교 감염병 예방 등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인력 확충으로 미래 교육에 필요한 정원을 반영했다. 오는 2024년까지 체험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기초 역량을 키우기 위해 발명체험교육관, 수학체험센터, 한국어교육센터, 안전체험관 등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 소속기관을 신설한다. 소규모학교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1인 행정실 근무 학교를 최대한 해소함으로써 일선학교 현안문제를 순차적으로 해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각급학교 통학차량 임차전환을 통한 가용 인력 확보로 정원 운영의 유동성을 확보해 학교 신설, 조직개편에 따른 증원 요인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최규태 행정과장은 “대외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경제사회구조 전반의 대대적 변화가 가속화될 것이 예상됨에 따라 교육지원청 내 학교지원센터 역할 강화, 소규모학교 1인 행정실 근무 해소 등 중·장기적 행정수요를 예측한 인력 계획을 수립해 효율적이고 탄력적으로 인력을 운용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31일 구미 금오산호텔에서 2020년 유아교육발전 유공 교원 36명과 우수기관 7개 유치원에 대해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및 교육감 표창을 했다. 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표창은 국·공립 확대, 입학관리시스템, 방과후 놀이유치원, 학부모 안심유치원, 유치원 안전·급식, 유아학비지원, 유치원 원비 안정화, 개정누리과정, 혁신유치원,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등 10개 분야이며 수상자는 예천 호명라온유치원 이월순 원장선생님 등 17명이다. 교육감 표창은 개정 누리과정과 혁신유치원 등 10개 분야에서 따뜻한 경북 유아교육 실현을 위해 공적이 뚜렷한 경산교육지원청 황지희주무관 등 19명과 우수기관 운영으로 경산꽃재유치원, 포은초등학교병설유치원, 용황유치원, 안동꿈터유치원, 울진초등학교병설유치원, 오태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율빛유치원 등 7개 유치원에 대해 교육감 표창을 수여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은 있지만 선생님들의 헌신과 열정으로 이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이겨나가고 있다”며“앞으로도 경북유아교육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미래교육의 기반을 조성하는 학교공간혁신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4월 1일부터 4월 21일까지 영어놀이터와 미래공간‘숨’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산서초를 비롯해 관내 초·중 학교 총 11개교를 대상으로 ‘학교공간혁신 전문가지원단’ 컨설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간·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지원단은 교육청의 학교공간혁신사업 추진 시 학교 사용자가 수업·워크숍 등을 통해 학교공간 설계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컨설팅을 진행한다. 기존의 획일적이고 정형화된 학교공간을 학습·놀이·휴식 등과 조화를 이루는 유연하고 다양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학교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고 있다. 공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공간 구축과 교육과정의 연계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학교에 전문가지원단의 컨설팅을 통해 사업대상 학교의 업무 경감과 참여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교육청 표남근 시설과장은“학교공간혁신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학교를 직접적으로 도와주는 전문가지원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며 “학생 의견과 학교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조정해 사용자가 원하는 공간으로 재구성되어 미래학교의 민주시민교육이 실현 될 수 있도록 학교와 전문가지원단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전문적인 학생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정신건강거점센터를 4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정신건강거점센터는 관내 초·중·고 학생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상담과 검사·치료를 원스톱으로 연계 지원하고 방문이 어려운 학생과 교원 및 학부모에게는 정신건강 전문가가 학교를 직접 찾아가 자문 및 교육을 제공하게 된다. 정신건강거점센터는 정신건강 위기 정도, 경제적 취약 유무에 관계없이 상담을 원하는 모든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다. 학생들의 편리한 센터 이용을 위해 예약절차를 간소화하고 센터홈페이지와 모바일전화를 사용한 예약 모두 가능하다. 대전교육청과 나음정신건강의학과는 정신건강거점센터 운영을 홍보하기 위해 진행한 거점센터 이름짓기 공모 행사에서 교육 가족의 깊은 관심 속에 100여 건의 센터명이 접수되는 등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센터 운영을 알리는데 큰 성과를 거뒀다. 대전교육청 권기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정신건강거점센터 운영으로 대전의 학생들에게 정서적 지지와 맞춤형 치료를 제공함으로써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게 해 행복한 대전교육 실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센터 개소의 의미를 강조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3월 29일과 30일 양일간 대전 관내 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교장과 교감을 대상으로 온라인 비대면 회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안정적인 학교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실무 중심으로 현장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화상회의 방식으로 마련됐다. 먼저 29일 교장 회의에서는 회의 주관 부서에서 2021학년도 학교 경영에 필요한 주요 업무를 안내하고 정책 추진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30일 교감 회의에서는 부서별 사업 내용을 바탕으로 실무 중심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특히 원격수업 내실화 및 학생들의 진로와 선택권을 반영한 2022년 수능체제에 맞춘 진학 지도와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고교학점제 현장 안착 방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통합과 자립의 특수교육 공공성 강화 방안에 대해 협의하는 기회도 가졌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코로나19에 대응해 학생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애쓰는 학교 현장에 감사드린다”며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협력으로 함께 문제를 해결하며 대전 교육 발전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 동영상 · 묻고답하기 책자 제작 배포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누구나 쉽게 학교회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학교회계 영상과 안내책자를 제작해 영상은 유튜브와 업무포털에 탑재하고 책자는 단위학교에 배포한다고 31일 밝혔다. 학교회계 영상은 총 4편 제작하며 1편에는 학교회계의 개요, 본예산, 추경, 성립전예산 등 예산전반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이후 2~4편에서는 학교현장에서 궁금해 하는 사항 중 가장관심도가 높은 업무추진비, 학급운영비, 교단환경개선사업비 집행 등에 대해 실제 사례 위주로 안내할 예정이다. 이번 영상은 기존의 설명서 및 지침이 관심을 끌지 못한다는 현장의견을 반영해 학생과 교직원이 함께 출연해 학교현장에서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학교회계에 좀 더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영상을 보고 높아진 회계분야 관심도를 ‘묻고 답하기’책자를 통해 깊이 있게 확인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특히 ‘학교회계 묻고 답하기’책자는 학교회계에 익숙하지 않은 교직원, 저경력 교사 등을 위해 가장 필수적이고 궁금한 사항을 알기 쉽게 구성해 이해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윤명식 예산과장은 “이번에 제작한 학교회계 맞춤형 영상과 안내서가 학교회계를 어렵게 생각했던 교직원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여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앞으로 학교 구성원들이 궁금해 하는 학교회계 분야에 대한 맞춤형 영상을 제작하는 등 현장 밀착형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의 제2막을 열어나갈 교육지원청 중심의 지역 교육거버넌스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지원청은 지난 1월부터 관내 초·중·고등학교를 방문해 학교 현황을 세부적으로 파악하고 현재 초 6학년부터 본격 적용되는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을 위한 학교급별 및 학교별 맞춤형 지원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다. 김성근 충청북도 부교육감은 지역 단위 고교학점제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3월 3주부터 4월 3주까지 10개 교육지원청을 방문해 업무를 살피고 있다. 이번 방문을 통해 교육지원청별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 사업 추진 관련 지역의 현안과 쟁점 사항 등 의견을 청취하고 자유토론을 통해 분석, 컨설팅, 발전 방안 도출 등 지역별 추진 상황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고교 사무의 첫 발을 내딛는 교육지원청이 올바른 방향을 설정해 순항할 수 있도록 도교육청은 추진 현황 컨설팅, 중간성과 점검, 최종 성과보고회를 통한 사례 공유 등 교육지원청에 도움을 줄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성근 부교육감은 “2025년은 고교학점제 시행과 더불어 외고 자사고 등을 일반고로 체제 개편해 고교서열화를 해소하는 미래교육으로의 대혁신 원년이 될 것이다”며 “지역의 준비 현황을 살펴보니 우리 아이들이 맞이할 충북 고교학점제의 미래가 밝다”고 말했다. 이어 “지원청이 발굴한 지역 현안 검토 사항을 도교육청에서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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