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학교의 교육과정과 진학지도 연계 방안 마련을 위해 제천과 단양 지역 현장의 소리를 듣는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5월 3일 오후 3시 충북학생수련원 제천분원에서 ‘2021 교육과정-진로진학 연계포럼’을 통해 학교의 교육과정과 진학지도의 연계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충북 북부지역 교육정책과 진로진학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정부와 교육청이 추진하는 고교학점제와 일반고교의 동반성장을 주제로 해 교장, 교감, 교사, 교육전문직원 등 70여명이 참석해 충북의 교육과정과 진학지도 연계 방안에 대해 서로 논의했다. 이번 포럼은 발제와 토론 그리고 플로어 질의·응답으로 진행됐으며 제천고 조성남 교장이 ‘충북 북부 지역의 교육현안’으로 첫 문을 열고 제천여고 최현규 교사가 ‘북부지역의 진학 현황’으로 현재 상황을 짚어냈다. 미림여고 주석훈 교장이 ‘학교 교육을 통한 미래 인재 양성’, 서울대학교 김경범 교수가 ‘미래 인재상과 고교교육’, 충북교육청 김성근 부교육감이 ‘포용과 성장의 충북형 고교학점제’를 주제로 의견을 제시했다. 코로나19에 따라 참석 인원을 70여명으로 축소했으나, 누구나 포럼을 볼 수 있도록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학교 노동안전문화 정착에 박차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지난 29일부터 이틀 동안 총 4회에 걸쳐 도내 834개 학교의 행정실장과 산하기관 팀장을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관리업무 교육을 비대면으로 실시했다. 이번 원격교육은 지난해 1월 16일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에 이어 2022년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시행 예정으로 있는 등 노동안전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일선 학교에서 겪게 될 업무처리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됐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이번 교육에서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노동자에 대한 안전보건교육 위험성평가 근골격계 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물질안전보건자료 관리 등 일선 학교에서는 다소 생소하게 여겨지던 업무를 구체적인 방법과 예시를 제시하며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도교육청은 앞으로 교육 대상을 사립학교까지 학대해 더 나은 노동 안전 문화가 전남의 모든 학교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미라 안전복지과장은 인사말을 통해 “앞으로 사회가 발전해 나감에 따라 더욱 높은 수준의 노동 안전에 대한 관리가 요구될 것이다”며 “각급 학교 행정실장님과 직원들의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격려했다.
by 편집국충북교육청, 2022개정교육과정 대비 ‘지역교육과정 이해 세미나’개최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4월 30일 오후 3시부터 교육 현장 중심의 미래지향적인 교육과정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지역교육과정 이해 세미나’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충북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 구성원들인 충북 지역의 대학교수·교장·교감·현장교사·장학관·장학사 등 교육과정 전문가 42명이 참여했다. 충북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는 지난해 2월 충북의 특색을 살린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조직한 모임이다. 세미나는 코로나 확산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성찰과 과제’, ‘교육자치 시대의 새로운 거버넌스’를 주제로 강의와 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참가자들은 교육부가 추진 중인 ‘2022개정교육과정’에 지역교육청 및 학교의 자율성이 대폭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더불어 학교교육과정이 국가교육과정 중심으로 개발·운영되는 틀을 벗어나 지역 및 학교현장의 실천을 바탕으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으로 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미나를 통해 수렴된 의견들은 8월 중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통해 교육부에 제안할 예정이다.
by 편집국경북교육청, 코로나19 긴급 방역 대책 회의 개최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30일 경산교육지원청 영상회의실에서 경산지역 유치원장 및 학교장 120명을 대상으로 지역내 코로나 확진자 학생 다수 발생에 따른 긴급 방역 대책 영상 회의를 했다. 이번 긴급 방역 영상회의는 지난 28∼30일 경산지역 초·중·고등학교 코로나19 학생 확진자가 9명 발생함에 따라 학교 방역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임종식 교육감 주재로 긴급 마련된 이번 영상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은 등교 후 유증상자 집중 확인 주간 운영, 확진자 발생교 인근학교 22개교 및 시내학교 23개교에 대한 전문 방역소독 등이다. 경산 시내 학교는 학교 생활 방역의 날 집중 강화를 위해 ‘함께하는 방역’의 날을 매월 2회 실시에서 매주 2회 이상 실시로 강화한다. 또한 학교 방역 시간을 설정해 2교시 후 쉬는 시간 외 별도 시간 부여로 개인별 책상 소독, 학교 방역 인력을 최대한 동원해 문고리 및 층 난간 소독이 어려운 곳을 표면 소독, 화장실 이용을 휴식 시간이 아닌 수업시간 이용으로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하는 등 다양한 방역 방법을 실시하도록 협의했다 아울러 매일 첫 교시 수업 시작 전 5분 ‘코로나19 기본생활수칙’을 지도하고 교원 대상 회의와 연수는 비대면으로 전격 전환, 코로나19 집단 발생 상황을 대비해 쌍방향 원격수업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더이상 학교내 확진자가 발생되지 않도록 학생, 교직원, 학부모와 함께 기본 방역수칙을 준수해 안전한 학교에서 학생들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다 같이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by 편집국도교육청, 학원연합회강원지회와 코로나19 공동 대응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30일 오전 10시30분, 부교육감실에서 학원연합회강원도지회와 코로나19 예방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협의회를 가졌다. 이번 협의회는 최근 지역사회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한 상황에서 학원과의 공동 대응이 중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마련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코로나19 방역관리 철저, 자가 진단 앱 사용, 학원 강사 대상 PCR 검사, 학원 자율방역 점검단 운영 활성화 등에 대해 집중논의 했다. 특히 비말 감염 위험이 높은 교습 분야의 학원 및 대형 학원의 강사들은 선제적으로 PCR 검사를 받도록 협의했다. 도교육청 김진수 부교육감은 “학원 내 집단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PCR 검사, 자가 진단 앱 사용 등 학원에서의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by 편집국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미래교육을 위한 준비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하는 학교 관리자와 교육지원청 담당자를 대상으로 29일과 30일 이틀에 걸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모든 학생이 소외되지 않고 학교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으로 저소득계층 학생이 60명 이상인 학교를 우선 선정해 교육복지 사업을 펼친다. 올해 충남은 초 31교, 중 36교, 고 4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날 연수에서 ‘반딧불을 지키는 삼동이’라는 제목으로 교육과정과 교육복지 연계 프로그램을 금산동중 이혜영 교육복지사가 주제발표를 했다. 또한 교육지원청의 집중 통합사례관리 등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했다. 김현기 학교지원과장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무엇보다 지역과 자원 연계 구축이 가장 중요하다”며 “전문인력의 활동 지원과 지역 내 다양한 기관과의 연계를 위해 관리자들이 전면에서 이끌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by 편집국경상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지역과 연계한 평화·통일교육 교수·학습 자료집인‘경남 평화·통일 수업이야기’를 제작, 보급한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2019년 ‘경상남도교육청 평화·통일교육 활성화 조례’가 제정된 이후 평화·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수업 자료집을 발간했다. 그동안 평화·통일교육은 학생들의 일상적인 삶과 주변 생활문화와는 거리가 멀어 공감을 얻기가 어려웠고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으로 흥미가 떨어지는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또 현장 교사들이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통일교육 자료의 부족은 오래된 숙제이기도 했다. 이러한 고민 속에서 현장 교원 중심으로 구성된 집필진들이 지역의 특색과 사례를 담아 보편적 공감과 현장감까지 반영한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자료집을 만들었다. 경남의 이야기를 소재로 학생들이 직접 생활 속에서 평화와 통일을 생각하고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해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경남 평화·통일 수업이야기’는 초등학생용과 중학생용·특수교육대상학생용 두 가지로 제작됐다. 초등학생용은 29차시 수업 분량으로 ‘평화의 눈 바라보기’, ‘평화와 협력을 위한 노력’, ‘세계 평화의 중심 한반도’라는 3개의 대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중학생용은 15차시 분량으로 ‘갈등의 평화적 해결’, ‘다양성 속 소통하기’, ‘통일 한반도와 우리의 미래’라는 3개의 대주제로 특수교육대상학생용은 6차시 분량으로 ‘분단으로 인한 갈등과 통일을 위한 화해’, ‘평화로운 의사소통’, ‘통일 한반도의 모습’이라는 3개의 대주제로 이뤄져 있다. 이번 자료집은 학생들의 공감대를 확산하고 자발적인 참여를 높이기 위해 생각하고 토론하는 활동 중심의 수업 자료다. 또한 차시별 수업 도움 자료를 제공해 교사들이 쉽게 활용하도록 했다. 자료집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의 통일교육, 범교과 주제의 교수·학습자료와 계기교육 시간, 중학교 자유학년제 주제 선택활동뿐만 아니라 관련 교과 수업 시간 보조 자료 등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5월 넷째주 통일교육주간에 활용하면 학교 부담을 줄이면서 자료집 제작의 소중한 의미까지 되새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숙 중등교육과장은 “지역사회의 사례에 기반한 활동 중심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평화·통일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고 현장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2021 신규 임용 체육교사 역량강화 연수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신규 체육교사를 대상으로 29일과 30일 이틀에 걸쳐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조치를 준수하며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체육교사로서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선배 교사와 멘토·멘티 교류망 형성으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 방식은 분임 토의와 실습으로 구분해 운영됐다. 분임 토의는 학생이해와 생활교육, 체육과 교육과정, 학교운동부 운영,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체육교사의 역할과 사명 등 2021년 학교체육 주요 업무를 5개 분과로 나누어 진행했다. 실습은 원격 체육수업 운영 방법, 체육과 평가기준안 작성법, 체육수업 적용 종목 실기연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완택 체육건강과장은 “이번 연수는 다양한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현직교사를 강사로 위촉하고 분임 토의와 실습으로 연수를 진행해 현장 정합성을 높였다”며 “연수 시간도 주중 오후 시간에 진행해 연수 대상자 참여율을 높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올해 신규 선생님들이 선배 교사와 교류망을 형성하고 학교 현장에 신바람을 일으켜, 우리 학생들이 건강과 웃음이 가득한 체육활동을 했으면 좋겠다”며 “현장 방문, 전문적 학습공동체 등 학교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30일 당진시와 함께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정책 추진을 위한 ‘당진행복교육지구 2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당진행복교육지구는 1기 협약을 통해 교육청과 시청이 손을 맞잡고 당진의 공교육혁신, 마을교육과정 확산, 당진마을교육공동체 기반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이번에 맺은 2기 협약은 1기 성과를 계승해 지역 기반 혁신미래교육 확산, 마을중심 교육활동 활성화, ‘학교속마을, 마을속학교’라는 마을교육 생태계 조성 등을 위해 마련됐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당진이 행복교육지구의 지난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상호 업무협약을 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학교와 마을이 서로 벽을 허물고 ‘한 아이를 키우는데 온 마을이 함께 한다’는 마음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당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당진은 충남마을교육공동체 1기 성과의 중심에 있고 그 생생한 과정을 책으로 출간할 만큼 전국적인 본보기 사례가 됐다”며 “당진시청과 교육지원청이 적극 협력하고 마을활동가와 교직원들이 힘을 모아 탄탄한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30일부터 ‘학교 알리미’와 ‘유치원 알리미’ 홈페이지에 도내 모든 학교와 유치원의 4월 정보공시 항목을 공개한다. 이번 공시는 도내 초·중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평가 사항, 교과별 평가계획, 보건관리 현황,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실시 계획, 장학금 수혜 현황 등 총 19개 항목의 최신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도내 유치원의 유치원 규칙, 연령별 학급 수·유아 수,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항, 교육과정, 방과 후 과정 운영비, 환경위생관리 현황 등 총 19개 항목의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공시 내용은 각각 학교 알리미와 유치원 알리미 사이트에 접속해 관심 학교와 유치원을 검색하면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바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도교육청 강흥준 총무과장은 “매년 순차적으로 시행하는 정보공시를 통해 유치원과 학교의 다양한 정보를 누구나 쉽게 인터넷에서 확인하길 바란다”며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교육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정확한 공시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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