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대전 관내 유치원 및 학교 464교를 대상으로 2021년 학교 실내 공기 질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학교보건법’에 의거해 실시하는 학교 실내 공기 질 측정은 전문업체에 위탁해 상·하반기 각 1회씩, 연 2회 실시하며 조도, 온도 등 실내환경 4개 항목과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총부유세균 등 공기질 12개 항목이 측정 대상이다. 또한, 3년 이내 신설 및 증·개축, 리모델링을 한 학교의 경우, 폼알데하이드, 총휘발성유기화합물 등 8개 항목을 추가해 특별점검을 실시했다으로써 학생들이 장시간 머무는 학교 실내의 공기 질을 철저하게 관리하고자 한다. 대전교육청 이충열 체육예술건강과장은 “전문적인 학교 실내 공기 질 점검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학생과 교직원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교육청 위센터, 드림&Dream멘토링 비대면 발대식 및 집단활동 실시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 위센터는 5월 1일 비대면 실시간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해 2021년 드림&Dream멘토링 발대식 및 집단활동을 실시했다. 드림&Dream멘토링은 관내 고등학생이 대학생과 1:1로 결연을 맺고 다양한 상담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적응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총 17팀이 함께한 이번 발대식 및 집단활동은 함께 지켜야 할 약속 정하기, 멘토-멘티 자기소개, 친밀감 향상을 위한 레크레이션, 1:1 소그룹 대화나누기로 이루어졌으며 개별활동 지원을 위해 방역키트가 포함된 멘토링 박스를 17명의 멘토단에게 개별 발송했다. 멘토링 사업은 12월까지 운영하며 정서적 지지와 진로탐색을 위한 개별·집단활동, 멘토 역량강화를 위한 보수교육·수퍼비전, 점검 및 평가를 위한 협의회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전교육청 권기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드림&Dream멘토링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들이 심리, 정서적 안정과 성장을 통해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꿈을 펼치는데 도움이 되는 소중한 시간들을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초등 1학년 한글해득, 경북교육청이 책임집니다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이 같은 한글 선행학습의 부담을 없애고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모든 학생이 한글을 읽고 쓰기에 어려움이 없도록 ‘한글책임교육’을 강화한다고 4일 밝혔다. 쉽고 재미있는 한글교육을 위해 ‘1학년 한글 집중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1~2학년 총 68시간의 한글교육 시간 중 1학년 1학기 한글교육 시간을 51시간으로 집중 배치한다. 이 기간 동안 학생들이 한글 학습을 어렵고 힘들게 느끼지 않도록 무리한 받아쓰기, 알림장쓰기, 일기쓰기 등을 지양하도록 안내했다. 또한 ‘1학년 1학기 놀이수업 학기제’와 연계해 한글을 다양한 놀이활동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놀이로 배우는 행복한 첫 학교생활’과 ‘언제 어디서나 놀이수업’자료를 새 학년도 이전 현장에 배포해 활용하고 있다. 1학년 학생들의 한글 해득 수준 진단과 그에 따른 맞춤형 지원 강화를 위해 7월, 11월 총 2차례에 걸쳐 교육부에서 제공한 ‘한글 또박또박’ 프로그램을 활용해 모든 학생의 한글 해득 수준을 진단한다. 그 결과를 각 가정으로 안내하며 한글 미해득 학생들에게는 3단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한글 문해력 신장을 촘촘하게 지원한다. 아울러 한글 미해득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도움자료의 개발 및 보급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3월 교육부와 경북교육청이 공동으로 맞춤형 한글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한글 한마당’을 개발했으며 4개 거점 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 500여부를 인쇄·배포해 찾아가는 맞춤형 학습 서비스 시 활용하도록 했다. 한글 한마당은 놀이와 활동 중심으로 한글 학습의 동기를 증진하고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학습자의 오류 및 오개념 유형에 따른 지도 방안이 제시돼 학생 및 교사 모두에게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쉽고 재미있게 한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한글 학습자료인 ‘한글 차근차근’을 개발하고 경북교육청 온라인 학습 플랫폼 ‘온학교’에 탑재해 저학년 학생들의 한글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자음 14자와 관련된 영상이 개발 완료됐으며 상반기 중 모음 10자도 개발 완료해 온학교에 탑재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경북교육청은 한글 지도 전문가 양성을 통한 한글 지도체제 강화를 위해 ‘한글 해득 전문가 과정’을 신설해 올 해 처음 운영할 예정이다. 농산어촌 ‘찾아가는 난독 치료지원 사업’도 신설해 경제적·지리적 여건으로 치료를 받지 못한 난독 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한글책임교육에 한층 더 고삐를 죌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 교육의 시작부터 실패를 경험하지 않고 배움을 즐기는 학생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공교육의 책무이다”며“한글책임교육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한글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4일 경주 신라공업고등학교에서 직업계고 유해인자 발생 실습실 보유 학교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쾌적한 실습환경 조성을 위한 작업환경측정 사전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유해인자 발생 요인이 있는 직업계고 28개교를 대상으로 실습장에 대한 작업환경 측정 절차를 설명하기 위해 마련했다. 실습실 작업환경 측정은 실험·실습시 발생하는 작업환경측정 대상 유해인자에 노출되는 수준을 확인하고 해당 시설·설비의 설치·개선을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실습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작업환경측정은 고용노동부로부터 지정받은 작업환경측정기관에 위탁 실시하며 측정 결과 보고서를 검토해 유해인자 발생 실습실 이용 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특수건강검진비와 유해환경 개선비를 지원한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지난 4월 도내 전 직업계고등학교 52교를 대상으로 실습실별 유해인자 발생 현황을 조사해 유해인자 발생 요인이 있는 학교 28개교를 선정했다. 아울러 지난 4월 도내 전 직업계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생들의 위생적이고 안전한 실습환경 조성을 위해 실험·실습실 위생용품 및 안전보호구 구입 예산을 교부했다. 김종윤 창의인재과장은 “유해환경측정과 특수건강진단을 통해 실습생과 교사의 건강 보호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북교육청,‘따뜻한 사랑모아, 희망나눔 캠페인’성금 모금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지난 4월 26일부터 30일까지 본청 부서별 ‘따뜻한 사랑모아, 희망나눔’ 성금 모금을 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가정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성금 모금은 본청 부서별로 자율적으로 추진했으며 모은 성금은 각 부서에서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 직접 송금했다. 일부 직원은 언택트로 기부를 했다. 이번 성금 모금 운동은 오는 31일까지 이어진다.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은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단위 학교와 도민들은 지난 3일부터 31일까지이다. 경북 도내 학생, 교직원은 물론 학부모, 도민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는 계좌입금과 언택트[ARS기부, 문자기부]로 할 수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코로나19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따뜻한 사랑을 전해 모두가 만족하는 교육복지를 실현해, 교육이 희망이 되는 그날이 빨리 올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은 수학교육 공모사업 운영을 통해 수학교육 내실화를 꾀하고 있다. 자연과학교육원은 인공지능, 데이터 사이언스 등 미래 첨단기술의 주요 기저로 수학이 활용됨에 따라, 학교 현장지원을 위해 수학성장학교, 단위학교 수학체험교실, 학생수학공감동아리 등의 수학교육 공모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자연과학교육원은 수학교과 학력 신장, 수학놀이 환경 조성 등 선도학교 역할 수행을 위해 지역별, 학교급별 균형을 고려해 수학교육 공모사업교를 선정했고 수학교육지원단을 조직해 수학교육 공모사업 컨설팅 및 운영 지원 등을 통해 수학교육 공모사업 운영의 내실화를 꾀하고 있다. 자연과학교육원은 수학교육 공모사업으로 수학학습 부진학생의 맞춤형 처방 및 종합적 지원을 위한 수학성장학교 25교, 수학놀이터와 수학체험교실을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수학과 친해질 기회를 제공하는 단위학교 수학체험교실 25교, 실생활에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수학 교과의 유용성과 흥미를 찾을 수 있도록 학생수학공감동아리 30교를 각각 선정했다. 자연과학교육원은 수학교육 공모사업 운영과 찾아가는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오류를 허용하는 수학 수업 문화로 학생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발산할 수 있는 교실 문화 조성과 수학적 호기심 자극 및 기초 수학 역량 신장을 위한 놀이·체험·탐구 중심의 활동 프로그램이 학교 현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자연과학교육원 관계자는 “앞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수학교육 공모사업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학생들의 수학 역량 함양과 수학 학력격차 해소하고 수학에 대한 호기심과 자신감을 키워주는 수학교육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북교육청, 가정적 위기 청소년을 위한 보금자리 문 열다.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4일 오후 2시 20분 가정적 위기 청소년을 위한 보금자리인 ‘남학생 가정형 위센터’를 개소했다. 개소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을 포함한 최소인원 6명만 참석해 현판·제막식을 진행했다. 청주시 사창동에서 문을 연 이 센터는 251.73㎡의 지상 2층 건물로 가정폭력, 이혼, 방임 등 가정적 문제 또는 여러 가지 사정으로 학업중단 위기에 처한 학생에게 안정된 주거공간을 제공해 건강한 학교생활과 가정으로의 복귀를 목적으로 설립됐다. 이 센터의 입소 기간은 3개월에서 6개월이며 정원은 8명이다. 이 센터는 도내 중·고등학교 남학생을 대상으로 가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 개인 및 사회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지원한다. 소규모의 기숙형태로 운영되며 이용기간내에서 수시로 입·퇴소가 가능하고 이용 학생이 원할 때는 언제라도 가정, 학교 복귀가 가능하다. 가정문제가 있는 경우는 가정형 위센터에서 기숙하며 원적교로 출석이 가능하다. 입소 방법은 지역 위센터나 학교 연계 뿐만 아니라 유관기관, 보호자, 친구 등을 통해서도 의뢰가 가능하다. 쉼, 회복, 성장을 핵심가치로 센터는 사단법인 ‘유스투게더’에서 민간 위탁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위기 청소년의 문제는 지역사회 공동체 유지와 구성에 필수불가결한 공적가치이기 때문에 위기 청소년을 교육시설에서 보호한다는 차원을 넘어 지역사회 모두의 공유된 책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기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부천 옥길 중·고 통합 운영학교’와 ‘의왕 내손 중·고 통합 운영학교’가 교육부 심사를 통과했다. 중·고 통합 운영학교는 중·고 교육과정 연계와 교원 통합 운영으로 6년 동안 학생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 교육과 융합 교육 등을 추진해 미래 사회를 대비할 학생 역량을 길러주는 학교로 도교육청이 2019년부터 추진했다. 부천 옥길 중·고 통합 운영학교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적정으로 통과됐으며 의왕 내손 중·고 통합 운영학교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 등을 조건으로 교육부 심사에서 통과됐다. 이번에 교육부 심사를 통과한 두 학교 모두 중·고 각각 12학급 총 24학급 규모로 2024년 3월 개교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미래교육정책과 황윤규 과장은 “교육부 심사 통과 결과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반영해 일정에 맞춰 두 학교 모두 개교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두 학교 설립을 통해 미래교육이 더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광주광역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5·18민주화운동 41주년을 기념해 관내 20교를 대상으로 ‘5·18 치유와 희망의 화단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3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는 옛 국군광주병원에 전시된 광주비엔날레 문선희 작가의 특별전 작품 ‘묻고 묻지 못한 이야기-목소리’의 연장 활동이다. 작품에 사용된 데이지꽃 2,400여 포기를 학교 교정에 옮겨 심는 활동을 통해 5·18을 이끈 앞선 세대의 정신을 계승하고 그들의 아픔에 공명하며 새로운 희망을 만들려는 의지를 표현하기 위해 기획됐다. 시교육청은 대상학교 20교를 선정해 오는 4일 옛 국군통합병원에서 작가와의 대화를 통해 프로젝트의 취지를 공유하고 학교별 120포기 내외를 분양할 예정이다. 프로젝트는 학생회 중심으로 진행된다. 화단 조성에 관한 학생 의견 수렴 등 전반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토록 권장할 방침이다. 작품의 원작자인 문선희 작가는 “지난 한 달 동안 5·18이라는 거대한 사건의 무게를 나눠 짊어졌던 아이들을 위로해 주고 시대의 뒤안길로 사라질 옛 국군병원을 찾은 분들의 마음에 온기를 돋아줬던 기특하고 고마운 데이지들이 광주 곳곳의 교정에 뿌리내려 오랫동안 기억되고 사랑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휘국 교육감은 “이번 프로젝트는 우리 학생들에게 역사와 예술, 과거와 현재, 상처와 치유, 자연과 사람의 만남으로 5·18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며 “5·18 화단이 교정에 아름답게 조성돼 소중한 기념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청렴하고 건강한 조직 함께 만들어요”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3일 오전 본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2021년 청렴 및 갑질예방 직장교육’을 실시했다. 도교육청은 청렴의식을 함양하고 소통과 배려, 상호 존중의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이날 교육은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대면·비대면 방식을 병행해 이뤄졌다. 간부공무원들은 2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대면교육에 참석했고 나머지 직원들은 사무실로 송출되는 영상을 통해 실시간 시청하며 교육에 참여했다. 이날 한국인재경영교육원 강은미 강사는 청탁금지법, 부패방지 법령·제도, 공무원 행동강령 및 갑질의 개념과 사례 등 공직자에게 꼭 필요한 가치를 설득력 있게 전달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반부패 및 청탁금지법에 대해 사례별로 이해하고 공직자로서 지켜 나가야 할 공직마인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갑질 없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전 직원이 함께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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