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광주광역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현안사업인 북구 용두동 지역의 용두2초등학교 설립계획이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위원회를 통과했다. 3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학교 설립 규모는 41학급이고 위치는 북구 용두동 산87번지 일원이다. 오는 2024년 9월 개교 예정이다. 이번 용두2초등학교 설립은 북구 용두동, 신용동, 본촌동 지역 주택개발로 유입되는 학생들을 배치하고 기존 학교의 과밀 해소를 위해 추진됐다. 이 지역은 4,000여 세대 이상 공동주택개발이 진행 중이고 학생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기존 학교에 여유가 없어 학생배치가 불가능했다. 계획된 개발지구가 아니어서 학교용지 확보도 어려운 상황이었다. 시교육청은 지난 2018년부터 입지, 통학로 부지 면적 등이 적정한 학교용지를 물색했으나 여건을 갖춘 곳을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었다. 이후 용두동 산87번지 일원에 1만2,954㎡ 면적을 확보하고 용도변경, 통학로 개설 협의 등 학교 신설에 노력을 기울인 결과 지난 4월28일 설립계획이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면서 학교 개교가 가능해 졌다. 신설학교 개교로 이 지역의 교육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정주여건이 안정됨은 물론 지역발전의 안정적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교육청 행정예산과 학교설립담당 오근배 사무관은 “초등학교 신설로 새로 유입되는 용두동 일원 학생들의 안정적 배치와 과밀학급 해소가 가능하게 됐다”며 “개교에 차질이 없도록 설립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2021년 ‘정기 1차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결과 가칭 아산장지울초등학교 신설 건이 승인됐다고 3일 밝혔다. 가칭 아산장지울초는 2023년 7월 입주하는 탕정일반산업단지 3,027세대에서 유입되는 초등학생 배치를 위해 2023년 9월 개교 예정이다. 설립 규모는 14,771㎡ 부지에 연면적 20,929㎡, 55학급으로 1천 435명 학생을 배치하며 총사업비는 약 559억원이 소요된다. 김현기 학교지원과장은 “초등학교 신설로 대규모 개발이 진행되는 아산 탕정지역 입주민 학생들에게 더 좋은 교육환경을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며 “예정 시기에 맞추어 학교가 개교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광주광역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5월부터 학교급식 식재료 품질 향상과 학교급식 식재료 구매계약을 위한 식재료 가격조사의 전문화를 위해 농·수·축·공산품 등 총 710여개 품목에 대한 가격조사를 민간 전문가격조사기관에 대행토록 했다. 3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기존에는 학교 영양사가 매월 시장·마트 등에서 현장 시장가격을 조사해 계약 기초자료로 사용해 왔다. 이로 인해 영양사의 과도한 업무 부담, 납품업체들의 시장가격 반영 여부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됐고 시교육청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학교급식 제도 개선 협의체’를 구성했다. 학교급식 관계자들과 식재료 시장조사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고 올해 그 결실을 맺게 됐다. 전문가격조사기관 용역을 통해 조사된 식재료 시장조사 가격은 오는 6월부터 각급학교의 식재료 구매 입찰 기초자료로 사용된다. 시장조사의 신뢰도 강화를 위해 학교급식 관계자들로 구성된 ‘학교급식 시장조사 협의체’를 통해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매년 1회 이상 시장조사 평가협의회를 개최해 시장조사 품목에 대한 정기적 업데이트도 실시할 예정이다. 시교육청 재정복지과 정연구 과장은 “학교급식 식재료 시장조사 업무를 전문가격조사기관에 의뢰해 시장조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효율적·합리적인 학교급식 식재료 구매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교육청은 앞으로도 학교급식 관계자, 납품업체들과의 현장 소통을 통해 학교급식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광주광역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관내 국·공·사립 유·초·중·고·특수학교 전체 교원 총 1만6,294명을 피보험자로 하는 교원배상책임보험에 가입했다. 3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2018년부터 매년 교원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하고 있다. 교원배상책임보험은 지난 4월30일자로 계약 만료됐고 시교육청은 2021년에도 지속 운영하기 위해 지난 4월29일 DB손해보험과 보험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기간은 5월1일~2022년 4월30일이다. 주요 보장 내용은 수업, 학생상담 및 지도, 감독 등 학교시설이나 학교업무와 관련된 지역에서 교원의 학교업무 수행 중 발생하는 우연한 모든 사고에 대해 배상청구가 제기된 경우 1건당 최대 2억원, 연간 최대 10억원 한도로 법률상 손해를 배상해 준다. 정당한 교육활동 중 발생한 사안에 대해 소송을 당할 경우 소송비용과 민사상 합의금 등도 보장된다. 단 교원의 중대한 과실 또는 고의적·악의적 체벌, 인격침해 등으로 인한 사건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김형태 과장은 “2021년 교원배상책임보험 용역계약을 보험사 DB손해보험과 체결해 교원들이 각종 교육활동과 관련해 정신적·신체적 위축을 예방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다”며 “시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남교육청, 고교영어토론 프로그램으로 외국어 역량 강화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일반고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고교영어토론 프로그램을 5월부터 10월까지 10회에 걸쳐 월 2번씩 토요일마다 실시한다. 고교영어토론 프로그램은 평소 읽기와 독해, 문법 위주의 영어 수업에 익숙한 일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어민영어보조교사와의 직접적 대면 말하기 수업을 제공한다. 이 수업은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과 영어식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논리적 토론이 가능한 글로벌 역량을 길러주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도내 일반고 32개교에 재학 중인 학생 165명의 참여 희망을 받아, 15개 거점고등학교에서 토요일 3시간씩 원어민보조교사, 한국인 협력교사와 공통주제, 선정주제에 대해 영어대화와 토론을 진행한다. 원어민보조교사는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와 토론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표현력을 점검하기 위한 개별지도를 하게 된다. 일반고 학생들의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외국어 역량 강화 및 공교육 만족도 향상을 위해 기획된 고교영어토론 프로그램은 매년 참여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10회의 수업이 끝난 후에,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그동안 향상시킨 토론 능력을 표현할 수 있는 토론 페스티벌도 계획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과 교사들의 코로나19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해 발열검사, 손세정제 사용, 마스크와 손장갑 착용, 좌석띄워 앉기, 잦은 환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수업을 진행한다. 홍정희 진로교육과장은 “국제적 역량을 갖춘 창의적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또 하나의 실질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다가치 꾸러미’학교 교육과정 속으로 배송 시작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초·중·고등학교의 체험 중심 다문화 교육을 위해 ‘다가치 꾸러미’대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다가치 꾸러미’는 경상남도교육청 다문화교육센터가 보유한 53개국 305종의 학습 교구, 전통 악기, 소품, 장신구, 의상, 놀이도구 등 체험형 실물 교수·학습자료다. 다가치 꾸러미는 다문화 이해와 다문화 감수성, 상호이해, 세계시민교육 등에 활용 가능하다. 교과수업 연계교육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 자료를 알맞은 시기에 제공해 교육과정 중심의 다문화교육 지원·확대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대여 편의를 위해 경남교육청 통합예약포털로 신청할 수 있으며 택배 시스템 도입으로 학교 업무부담을 덜어 주고 의상 세탁과 교구 소독 및 지원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다가오는 5월 20일 ‘세계시민의 날’을 전후해 많은 학교가 다가치 꾸러미를 신청하고 있다. 다가치 꾸러미 대여 사업은 학교 현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함안초 김지선 교사는 “학교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다양한 국가의 자료가 있어 체험 중심의 다문화교육을 펼치기에 아주 유용했다 대여와 관련한 전 과정이 쉽고 편리해서 더욱 좋았다”며 사용소감을 밝혔다. 교육에 참여한 함안초 권도현 학생은“다른 나라에도 이렇게 다양한 장난감이 있다는게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그리고 베트남 옷이 시원해서 베트남 날씨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코로나19가 끝나면 가족과 베트남에 여행가고 싶어요.”고 말했다. 홍정희 진로교육과장은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학생들에게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감수성교육은 필수적이다 다가치 꾸러미 대여를 확대해 교육과정 속 다문화교육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가정의 달, 소통과 공감으로 건강하고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 다짐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5월 3일 시교육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준수해 비대면으로 ‘5월 월례조회’를 실시했다. 이번 월례조회에서는 대전특수교육원에서 “행복한 동행 함께 만드는 미래”라는 주제발표를 실시해 장애학생 자립과 사회 통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내실 있게 추진함으로써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한마음으로 동행하고 장애학생의 밝은 미래와 꿈을 함께 이루어나가는 특수교육에 대해 함께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가정의 달인 5월, 비록 코로나19로 인해 우리교육청 특색사업과 각종 교육 관련 행사가 취소 또는 축소 운영되더라도, 가정과 학교가 긴밀하게 연계되는 교육으로 학생들이 친구, 가족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존중하는 정서함양의 기간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상호존중 문화 조성 계획에 따라 직원 간 상호 이해와 유대감을 높이고 부서 간 협업과 친화를 통해 소통과 토론 기반의 협력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해 대전교육의 청렴문화의식이 한층 높아지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직원들의 협조를 강조했다. 그리고 2021년 주요 추진 사업으로 고교학점제와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조성을 뽑으며 긴밀히 연계되어있는 두 사업들의 내실있는 추진과 함께 변화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대전교육청의 선도적인 역할을 부탁했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여러 가지 바쁘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각자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해 일하고 있는 직원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며 격려하고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로 인해 자칫 몸과 마음이 지치고 느슨해질 수 있는 시기에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아 연초에 수립한 계획을 중간 점검해 계획대로 업무를 추진함으로써 교육가족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한 대전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직원들이 적극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장애학생의 인권침해 예방과 인권보호 조치를 위해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은 도교육청과 14개 시군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설치되어 있으며 사회복지사, 경찰위원, 상담사 등 198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기적인 현장지원, 특별지원을 통해 장애학생 인권지킴이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가정환경이 열악하고 각종 폭력에 노출된 경험이 있거나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을 ‘더봄학생’으로 선정해 다양한 지원을 하는 지역 내 안전망을 구축했다. 또한 ‘더봄학생’들의 가정과 긴밀한 협조 체제를 통해, 지원이 필요한 가정을 발굴하는 등 학생 특성이나 환경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인권보호 지원센터’를 지역별로 교사와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작년 12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개정을 계기로 인권실태를 조사하는 등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활동을 강화했다”며 “특별히 애쓰지 않아도 장애학생의 인권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존중받을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30일 경찰인재개발원의 곽미경 교수와 국가인권위원회의 현정덕 사무관을 강사로 초빙해 인권지원단의 지원 사례와 인권 차별 사례를 통해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의 인권감수성 온도를 높이고 밀착 지원을 위한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오는 4일 도교육청 공식 유튜브채널 ‘학끼오TV’를 통해 영양교사 및 영양사 대상 기후위기 대응 연수를 실시한다. 생태계의 파괴를 회복하는 작은 실천인 “채식 급식”에 앞서 강원도학교식생활연구회에서 영양교사 및 영양사의 인식 전환을 위해 준비한 이번 연수는 한국 고기 없는 월요일 대표인 기린한약방 이현주 한약사님이 채식식단 가이드를 주제로 건강한 식단 구성 방법에 대해 영양선생님들과 생각을 나눌 예정이다. 또한, 채식 급식 원년의 해인 2021년은 채식급식 정착을 위한 기반 조성의 해로 ‘강원도학교식생활연구회’, ‘DISH&DASH’, ‘영양정보통’ 등 영양교사 연구회는 “채식”을 주제로 레시피개발, 상담, 교재연구 등 다양한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미 채식급식을 주 1회 실천하고 있는 김혜숙 선생님은 쌤통을 통해 학교의 기후대응 실천방법을 소개했고 채식급식을 연구과제로 정책연구학교를 운영하는 등 학교 내 활동 속에서 채식의 방향을 찾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도교육청 문화체육과 신충린 과장은 “강제적 채식급식 시행이 아닌, 지속적 생태환경 교육 안에서 스스로 건강한 먹거리를 선택할 수 있는 음식문화를 만들어 채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임준희 경상남도교육청 부교육감 부임 [국회의정저널] 임준희 경상남도교육청 부교육감이 3일 부임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이날 월요회의를 통해 부임 인사를 가진 뒤 곧바로 코로나19 비상대책반 회의를 주재하며 업무를 시작했다. 임 부교육감은 경북 안동 출신으로 안동고와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행정학 석사,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에서 교육행정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0년 제33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 후 교육부 등 중앙 부처와 대통령실 등을 두루 거쳤다. 2011년 고위공무원으로 승진 후 대구교육청 부교육감, 제주대학교 및 부산대학교 사무국장을 역임했다. 임 부교육감은 “경남교육의 대전환에 동참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고 새롭게 변화하는 교육환경에서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경남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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