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미래학교 전환을 위한 현장 맞춤형 컨설팅 실시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2021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021년 사업 대상학교를 직접 방문해 미래학교 전환을 위한 과정 및 추진 방법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2021년부터 새롭게 추진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기존의 공급자 중심에서 학교의 현재 사용자가 중심이 되어 미래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한 미래학교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미래학교 전환 과정 및 사업 추진에 대한 경험이 없기때문에 사업 추진 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시설 사업에 경험이 없는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학교 공간에 대한 비전과 중장기 발전계획을 세우고 학교의 미래교육과정 운영과 학생의 행복한 학교생활이 가능한 공간을 구축해 가는 과정은 대상학교에 업무 부담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사업 대상학교의 업무 담당자 및 학교 사용자의 업무 부담은 줄이고 학교 사용자가 미래학교 만들기에 어떻게 참여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사용자 참여 과정 및 방법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해 사업 대상학교의 원활한 업무 추진을 지원한다. 대전교육청 표남근 시설과정은 “2021년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궁극적으로는 우리 교육의 미래를 위한 사업이지만, 현재의 학교 사용자에게 과도한 업무 부담이 될 수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청에서 지속적인 컨설팅 및 연수를 통해 학교의 부담을 줄일 예정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2021년 1분기 학교급식 납품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시행했으며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3월 한 달간 대전 관내 초·중·고등학교와 특수학교 총 54개교를 담당 공무원이 직접 방문해 학교급식에 주로 사용되는 10종의 어종을 대상으로 대전광역시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 의뢰했고 표집된 54건 수산물 모두 방사능 검사 결과 ‘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를 통해 대전 학교급식 수산물은 방사능 유해 물질로부터 안전한 것으로 판명됐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학교급식에 납품되는 수산물에 대한 지속적인 방사능 검사를 시행해 학교급식 식재료의 안정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북교육청,‘학교공문서 진단 키트’개발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학교공문서에 대한 데이터를 정확하게 분류, 분석하고 이를 통해 학교의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고 업무혁신을 컨설팅하기 위한 ‘학교공문서 진단 키트’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학교공문서 진단 키트’는 충북교육청 정책기획과 학교지원기획팀과 임철진 교사가 협업해 자체 개발한 것이다. 학교의 모든 공문이 등록되는 문서등록대장을 ‘학교공문서 진단 키트’에 업로드하면 학교 공문서에 대한 24종의 양적, 질적 통계자료가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되어 자동으로 출력된다. ‘학교공문서 진단 키트’를 통해 분석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공문서 감축일하는 방식 개선 교무행정지원팀 활성화 현장의 우수사례 발굴과 공유 학교 자율 운영과 업무 혁신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충청북도교육청은 10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팀 담당자들과 데이터 분석과 컨설팅 방법 등의 기초부터 활용을 위한 심화 과정 연수를 통해 ‘학교공문서 데이터 분석가’가 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학교공문서 진단 키트 활용 연수를 마친 학교지원팀원들은 “같은 데이터도 분석과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됐고 앞으로 학교의 일하는 방식과 학교업무조직 재구조화 컨설팅에 활용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최종홍 정책기획과장은 “학교는 새로운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의 현재와 미래를 준비하고 지원하는 공간이 되어야 하며 선생님들의 업무를 덜어내어 교육과정과 학생 성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 사업을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코로나19 밀접접촉자 발생 등 갑작스러운 개별 자가격리로 인한 등교 중지 학생에 대한 학습권 보장을 위해 ‘바로학습’을 개발했다. 이는 등교 중지 학생뿐 만 아니라 교사들의 원격수업 지원을 위한 교과별 온라인콘텐츠 맵핑 자료이다. ‘바로학습’은 초등 3학년부터 6학년까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 4개 교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성취기준과 단원, 학습주제와 연계된 온라인 콘텐츠를 링크로 클릭하면 연결할 수 있도록 해 쉽게 학생들이 학습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등교 재개 시 과제수행 정도 등을 피드백할 수 있다. 연계된 온라인콘텐츠는 로그인 없이 활용 가능한 17개 시·도교육청 개발 자료 및 E학습터 콘텐츠, 교사들이 직접 개발한 수업자료로 구성됐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바로학습’은 매월 초 학교로 안내되며 학생에게 전달이 간편하고 온라인 디바이스에서 쉽게 구현되도록 학년별 PDF형태로 학교에 안내된다. ‘바로학습’ 한글파일은 ‘충청북도교육청 홈페이지-학교혁신과-초등장학자료-학생참여형수업’ 게시판에 탑재되어 언제든지 교사들이 자료를 수정해서 맞춤형 자료로 재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등교중지 학생 뿐 아니라 교과 기초학력 부진학생을 위한 학습지원 자료, 원격수업을 위한 기본 콘텐츠로도 활용이 가능하다”며 “앞으로도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공백 최소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학습지원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기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기도교육청은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을 활성화하고 내실을 다지고자 6월까지 도내 공립 학교 운영위원회 자체점검을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공립 학교 운영위원회는 학교운영에 필요한 의사 결정 과정에서 관계하는 사람들이 사전에 서로 의견을 조정·통합·견제하기 위해 논의하는 합의제 심의기구다. 도교육청은 지난해부터 코로나19로 학교운영위원회 구성·운영에서 달라지는 내용과 주요 점검 사항을 안내해 각 학교가 자체점검을 실시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과 함께 지원한다. 올해 3월 16일부터 시행된 경기도립 학교운영위원회 설치·운영 조례 제8조 제1항 개정에 따라 단임제이던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 임기가 1회에 한해 중임 가능하다. 또, 지난해 코로나19 등 각종 재난 발생 상황을 반영해 개정된 내용도 다시 강조했다. 위원 선출이 연기된 상황에서는 다음 위원이 선출될 때까지 현재 위원이 직무를 대행하는 내용과 위원회 구성을 위해 각종 전자·온라인 방법을 활용하는 절차도 덧붙였다. 이 밖에도 민주적 학교운영위원회 구성·운영 소위원회 구성 기타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활성화 등 주요 점검 요소를 각 학교에 안내했다. 도교육청은 학교별 자체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사례 중심 업무편람을 제작 보급하고 관련 법령 개정 검토, 제도 개선 등으로 학교운영위원회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교육청 정수호 학부모시민협력과장은 “방향과 속도를 가늠할 수 없는 사회변화 속에서 학교자치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며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인사가 함께 지역 실정과 학교특성을 고려해 투명하게 학교정책을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공사 관급자재 비리 근절을 위한 실태조사에서 구매기준을 위반한 전·현직 업무담당 공무원 7명과 업체 28곳을 4일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지난해 10월 19일 박종훈 교육감이 공사 관급자재 비리 근절을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경남교육청 감사관은 전문인력과 사이버 감사팀, 외부 위촉 건축사 등으로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지난해 11월 11일부터 올해 3월 12일까지 4개월에 걸쳐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특별점검반은 경남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간 구매한 공사 관급자재 중 금액과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금속제창 등 10개 품목에 대해 구매 실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한 업체와 품목별 발주 금액을 40% 이상 넘지 못하도록 한 경남교육청의 관급자재 구매기준을 위반해 특정 업체에 편중 구매한 전·현직 업무담당 공무원 7명과 해당 업체 28곳을 확인했다. 감사관은 업무담당 공무원과 해당 업체가 관련 지침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수사 의뢰를 통해 위법행위가 없었는지 규명할 예정이다. 경남교육청은 2017년부터 관급자재 물품 구매가 지역 업체를 중심으로 고르게 나누어지도록 내부 지침을 개정해 운영해오고 있다. 이와 함께 경남교육청은 지난 4월 16일부터 공사 관급자재 선정·구매 과정에서 공정성을 확보하고 공무원과 업체 간 유착 관계를 차단하기 위해 ‘관급자재 선정위원회 운영’과 ‘관급자재 구매 가상입찰 방식’을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이민재 감사관은 “이번 일을 계기로 공사 관급자재 납품 비리를 근절하고 그간 비리 유혹에도 흔들림 없이 업무를 수행해온 대다수 공무원이 소신과 긍지를 가지고 근무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또래상담으로 행복한 학교환경 조성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5월 4일부터 14일까지 또래상담 지도교사 총 274명을 대상으로 또래상담 지도교사 양성 기본교육을 실시간 온라인 교육으로 실시한다. 또래상담은 1994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전국 중·고등학교에서 시작됐으며 2012년 학교폭력 예방대책의 일환으로 교육부와 여성가족부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해 확대·운영하고 있다. 또래상담자는 ‘또래의 고민을 듣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돕는 친구’라는 의미를 가진다. 또래상담자는 코로나19로 불안한 마음을 가진 친구에게 정서적으로 안심이 되는 말을 건네고 친구 사귐을 어려워하는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 지지하며 공감하는 행동으로 도움을 준다. 가출, 자살, 자해 등 또래상담자가 감당하기 어려운 내용의 고민은 전문상담교사, 전문상담사에게 상담을 받게 하는 등 학교 내외에서 정서적으로 힘든 친구들을 발견하고 지원하는 활동을 한다. 이에 전라남도교육청은 전라남도청소년미래재단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또래상담 운영학교를 지원하고 있다. 또래상담 지도교사 양성을 위한 연수를 실시하고 또래상담자 연합회 및 또래상담 지도교사 간담회를 통해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지역내·외 네트워크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전남의 또래상담은 2015년부터 희망 학교를 신청받아 선정한 결과 매년 전체 학교의 50%를 상회하는 학교가 꾸준히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451교에서 운영중이다. 이번 교육은 학교 내 또래상담부 운영 및 또래상담자 기본소양 교육과정으로‘대화하는 친구되기’‘대화 잘 이끌어가기’‘도움주는 대화 배우기’‘대화 종합 연습’‘도움되는 활동 찾기’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도교육청은 학교현장에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 2020년도부터 초등교사과정과 중등교사과정을 따로 개설했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또래상담활동이 코로나19로 지치고 힘든 친구들에게 행복한 웃음소리를 되찾아 주고 있다”며 “행복한 학교환경 조성을 위해 선생님들의 열성적인 지도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제1회 추경 도민과 함께 편성한다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5월 4일 청사 2층 대회의실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2021년 제1차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2021년 제1회 추경예산 편성을 위한 주민의견 수렴 결과 및 주요 사업에 대한 주민참여 분과위원회별 검토 결과를 듣고 이를 예산 편성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위원들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안전한 학습환경 조성 지속가능한 전남 미래교육 기반 구축 기초학력 책임교육을 통한 학습복지 실현 노후환경 개선 및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추경예산 편성 방향에 공감하며 활발한 의견을 제시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회의에 참석해 이날 회의를 끝으로 2년의 활동을 마무리하는 제5기 주민참여예산 위원들에게 “2년 동안 열심히 활동한 결과 전남교육청 예산에 상당 부분 반영돼 전남교육 발전에 기여했다”며“비록 임기는 끝나지만 앞으로도 전남교육에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2010년부터 재정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시행해 오고 있는 전남교육청은 6월 중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할 예정이다. 이어 권역별 찾아가는 설명회 및 연수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교육 수요자인 학부모, 교직원, 전남도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 반영해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적극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by 편집국전라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하는 중·고등학생 학력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5월 6일부터 도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21. 상반기 에듀테크 멘토링’을 실시한다. 에듀테크 멘토링은 2020학년도 하반기부터 시작된 대학생 온라인 코칭 프로그램이다.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학생들과 전남의 중·고등학생이 매칭되어 온라인을 통해 학습 지도 및 학습 결손 요인 해소 상담 등 멘토링을 진행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중등 학력 격차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라남도교육청과 전남대학교가 연계해 운영하는 에듀테크 멘토링은 지난해에도 학생 및 학부모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에 올해는 대상을 더 확대해 중학생 195명, 고등학생 52명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멘토와 멘티가 1:1 또는 1:2 형식으로 매칭돼 중학교 국어, 수학, 영어와 고등학교 수학 과목에 대한 온라인 맞춤형 학습을 한다. 특히 올해에는 멘토 대상 온라인 학습 역량강화 연수 지원 대상 학생 담당 교사와의 긴밀한 연계관계 구축 지원 대상 학생 맞춤형 교재 선택 및 지원 등의 개선안을 마련해 학습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 학생들의 학력 격차 해소에 기여하게 될 상반기 에듀테크 멘토링은 8월 31일까지 운영되며 하반기에는 인원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급변하는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핵심 역량을 갖추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기본이 되는 기초·기본학력 함양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며 “학력 격차 해소 및 학력 향상을 위해 전남교육가족과 함께 깊이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형 미래교육 환경 구축의 서막을 알리다.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5월 4일 네이버와 쌍방향 실시간 수업 프로그램을 포함한 교육용 통합 플랫폼 ‘웨일 스페이스’ 사용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 네이버 웨일 스페이스 플랫폼은 다양한 웹기반 교육용 서비스들을 충남에 맞게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기존의 원격수업 지원시스템을 보완해 네이버의 웨일 스페이스 플랫폼을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앞서 충남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e학습터, EBS온라인클래스 등 공공학습관리시스템을 비롯한 다양한 교육용 플랫폼 활용을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웨일 스페이스는 화상수업과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웨일온을 지원한다. 그동안 학교에서 원격수업에 활용했던 플랫폼들이 최근 유료화를 추진하면서 웨일온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이 가능한 대안 플랫폼으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래서 충남교육청은 일선 학교에서 웨일온을 원격수업과 화상회의, 각종 온라인 교수학습에 활용하도록 장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네이버 웨일 스페이스 활용을 시작으로 올해 충남형 미래교육 환경 구축의 서막을 알렸다”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유익한 교육용 플랫폼을 학교에 제공해 미래사회에 대비한 충남 학교 만들기”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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