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대전광역시와 5월 6일 대전고등학교 부지를 활용한 2022년 생활SOC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 신청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생활 SOC 연계 학교시설복합화는 지역주민 생활에 필요한 공공시설을 복합적으로 설치·운영함으로써,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와 유기적 연계를 맺고 공존하도록 하는 새로운 모델이다. 그동안 교육청과 시는 지역경쟁력 제고와 교육환경 개선, 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2020년부터 생활SOC사업 협의를 시작해 이번에 최초로 협약 체결의 쾌거를 이뤘다. 교육청과 시는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대전고등학교 부지에 학생과 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176억원 규모의 공공도서관, 체육관 등의 학교복합시설 건립계획을 세우고 2022년 생활SOC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신청서를 제출했다. 교육청과 시는 학교복합시설 건립 사업비를 분담하고 교육청과 학교는 학교 내 부지를 제공한다. 시는 학교 복합시설을 건립하고 대전교육청과 함께 공동운영 주체가 되며 문체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생활SOC 사업 평가를 거쳐 오는 9월 최종 선정된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과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은 “학교와 지역 사회의 문화·체육 수요를 충족시키고 학생과 주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문화체육시설을 이용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 나아가 원도심의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이라며“특히 주민의 활용도가 높은 시설인 만큼 사업이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5월 10일 10:30~12:00, 대전형 고교학점제 학부모지원단을 대상으로 시교육청 701호 회의실에서 학부모지원단 발족식과 더불어 고교학점제 정책설명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대전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실시에 발맞추어 단위학교의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역량 지원으로 학생 성장중심 교육을 실현하고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한 학생·학부모·교원을 아우르는 교육공동체 역량 강화 종합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정책설명회는 종합 계획에 따른 학부모 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현재 연구·선도학교로 선정되어 운영 중인 전문계고 12교와 일반고 19교, 총 31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구성된 학부모지원단 활동의 첫걸음이다. 지난 2월 발표된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 계획을 토대로 한 전반적인 정책 안내와 더불어 대전형 고교학점제의 추진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으로 학부모들의 이해도를 제고시키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실질적인 고민과 궁금증을 해소하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대전형 고교학점제 학부모지원단은 전용 SNS 운영을 통해 정책추진 관련 정보 공유, 질의와 답변, 의견 수렴, 학부모의 역할 모색의 통로를 열어놓을 예정이다. 향후 학부모지원단을 전문계고와 일반고로 나누어 보다 구체적인 고교학점제 관련 정보와 방향을 함께 나누는 소그룹 연수, 학부모가 전하는 학점제 이야기와 자녀 진로에 따른 수업 설계 체험하기 과정들을 통해 자녀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진 학부모로 함께 성장해가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대전형 고교학점제의 안착을 위해 학생·학부모에 대한 다양한 지원과 교원의 다각적 성장지원시스템 마련할 것이다”며 “또한 학부모의 의견을 청취하고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통로를 마련해 함께 고교학점제를 준비하고 내실화시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코로나19 학교집중방역기간이 종료한 후부터 6월 말까지 학교일상회복지원 6대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학교현장점검반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유치원 및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점검은 우선 2주간 학교자체점검반이 6대 중점과제 체크리스트를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청 부서별 현장점검반이 대상학교를 선정해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현장점검은 그간의 방역위주의 점검과 달리 일상회복 6대 중점과제인 학사·수업 돌봄 인프라 관계회복·심리방역 생활안전 방역·백신 등 학생들의 수업부터 심리까지 모든 영역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각급학교의 의견을 수렴해 내실있는 학사운영을 위한 점검체계를 마련 할 예정이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이번 현장점검은 교육청과 학교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신속한 일상회복과 선제적인 코로나19 대응관리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민·관이 공동으로 청렴정책을 추진하는 ‘2021년 대전교육 청렴지킴이’에 참여할 단체로 4개 비영리민간단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전교육 청렴지킴이’로 선정된 단체는 대전충남소비자연맹, 대전세종소비자공익네트워크, 사단법인 밝은둥지문화운동중앙회, 통합놀이학교다동사회적협동조합이다. ‘대전교육 청렴지킴이’로 선정된 4개 단체는 ‘2021년도 대전교육 청렴콘텐츠 공모전’을 공동 주관하고 대전교육청 소속 4급 이상 간부공무원에 대한 부패위험성 진단평가를 위한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단체당 4백만원의 예산이 지원받는다. ‘대전교육 청렴콘텐츠 공모전’은 시민과 교육가족을 대상으로 청렴을 주제로 웹툰, 캘리그라피, 수기, UCC 공모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청렴지킴이로 선정된 단체에서 시민단체 네트워크를 통해 공모전 홍보와 심사·시상 등을 함께 한다. 4급 이상 간부공무원에 대한 부패위험성 진단평가는 청렴리더의 솔선수범을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청렴지킴이단체에서는 간부공무원별로 내부 평가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대전교육청 박홍상 감사관은 “청렴한 교육현장을 만들기 위해 시민단체 등과 함께하는 청렴거버넌스를 구성해 시민 눈높이에 맞는 반부패·청렴정책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전문가 양성으로 고교학점제 조기 안착 동력 마련한다.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도내 일반고 교사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전문가 양성을 위해 단계별 과정 연계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따라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성장과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할 수 있도록 도내 교사를 고교학점제 전문가로 양성해 단위학교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것이다. 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 전문가 양성과정을 고교학점제 기본 과정 교육과정 설계 어드바이저 과정 고교학점제 전문가 과정인 ACE과정과 MASTER과정으로 구성해 연계해 운영하고 있다. 고교학점제 기본 과정은 고교학점에제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실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도내 희망교원, 교육전문직 들이 참여했다. 교육과정 설계 어드바이저 과정은 ‘고교학점제 기본 과정’을 이수한 교원, 고 1 담임 등을 대상으로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단위학교 교육과정 설계 역량 강화를 위해 운영하는 과정이다. 이 연수는 도내 일반고 53교 희망교원 및 고교학점제 기본 과정을 이수한 교원을 대상으로 권역별 네 개 그룹으로 나누어 지난 4월 15일 시작으로 권역별로 4기 운영하고 있다. 각 그룹별 4개 분임으로 편성해 단위학교 2021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성표 분석 및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토의를 통해 2022년도 입학생 3개년 간 교육과정 편제표 만들고 학교간 사례발표 및 토의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와 연계해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설하기 위한 ’지역 특색을 반영한 고시외 과목‘개설 아이디어도 공유하고 있다. 고교학점제 전문가 과정인 ACE과정은 ‘고교학점제 기본 과정’ 및 ‘교육과정 설계 어드바이저 과정’을 이수한 교사를 대상으로 오는 6월, 9월 2회 운영한다. 연수에서는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학교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지역과 학교 특색에 따른 고교학점제 운영 방안을 모색한다. 고교학점제 전문가 MASTER과정은 고교학점제 전문가과정 이수자를 대상으로 오는 10월 운영한다. 토의·토론을 중심으로 고교학점제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 고교학점제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고민하고 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고교학점제 전문가 양성 단계별 과정 운영으로 학생 개개인의 성장 및 모든 아이의 개별화된 성장을 지원하는 책임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코로나19에도 17년째 보은 노티리 일손을 도와주고 있다. 도교육청은 10일 직원 40여명과 함께 코로나19 위기와 농촌인구 감소로 농번기 인력부족을 겪고 있는 보은군 노티리 마을을 찾아 사과나무 적과 작업을 도우며 농촌 일손 돕기를 펼쳤다. 도교육청과 보은 노티리 지역과의 농촌 일손 돕기는 2005년 1사 1촌 자매결연의 일환으로 시작해 올해 17년째를 맞았다. 이번 일손 돕기에 참여한 도교육청 직원들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적과 작업을 도왔다. 행사에 참여한 도교육청 공보관실 윤연태 주무관은 "코로나19 위기와 고령화로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찾아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자 봉사활동에 참여했다“며 "작지만 진심 어린 마음이 농가에 전달 돼 풍년이 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북교육청 간부공무원들, 교내 예방체계 강화 힘써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 간부공무원들이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교내 예방체계 강화에 힘쓴다고 밝혔다.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 및 구본학 기획국장 등 도교육청 간부공무원은 5월 7일 교육기관 현장점검단 코로나19 방역 준비 상황 점검 및 의견 수렴을 위해 학교 현장을 방문했다. 이번 점검은 5월 11일까지 방역 특별 주간 선포에 따른 학교 내 예방체계 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실시됐으며 최근 학생·교직원 확진자 발생에 따른 확산세를 차단하고자 실시됐다.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은 청주중학교를 방문해 학교 방역 이행 여부 및 실태를 점검하고 교실과 식생활관 등 시설에 대한 예방조치와 현장의 방역담당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김 부교육감은 “전국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세인 지금 학교 내 유입 위험성을 조기에 차단해 학교를 안전하게 유지해야한다”며 “코로나19 예방수칙의 지속적인 반복 교육으로 경각심을 잃지 않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등교수업 확대에 따른 학사 운영, 시설물 안전 점검 및 급식 안전에 철저를 기하고 있는 교직원도 격려했다. 구본학 기획국장도 이날 증평초등학교를 방문해 학교 방역 이행 여부 및 실태를 점검하고 등교수업 확대에 따른 초등 돌봄교실 등을 방문해 학교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방역 특별 주간을 맞아, 학교 내 예방체계 점검으로 방역 고삐를 조여 확산세를 차단하는 것이 이번 점검의 목적”이라며 “학교 현장에서 많은 업무로 힘들겠지만, 학교 안전을 유지해 감염병을 예방하고 조속히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유·초·중등학교 현장점검단은 5월 중순까지 도내 109개교를 대상으로 방역 특별점검을 실시 할 예정이며 현재 94개교 점검을 마쳤다. 이후 감염 확산 추이에 따라 점검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2021. 보호관찰학생-교사 멘토링’ 온라인 교육 실시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5월 7일(금) 교원 50명을 대상으로 2021. 보호관찰학생-교사 멘토링 실시간 온라인 화상교육(Zoom)을 실시했다. 보호관찰학생-교사 멘토링은 학생지도에 열의와 전문성이 있는 교사를 ‘특별보호관찰위원’으로 위촉, 보호관찰 처분을 받은 학생을 대상으로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을 일대일로 지도하는 프로그램이다. 도교육청은 광주·목포·순천·해남보호관찰(지)소와 함께 2008년부터 비행재범 방지와 학업중단 예방을 위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별보호관찰위원으로 위촉된 교사는 결연된 보호관찰 학생의 출석과 결석, 학교생활, 방과 후 활동 등 기초적인 학교생활 확인과 진로상담, 정서안정 등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해 학생을 지원하고 협력하는 활동을 한다. 이번 교육은 보호관찰학생에 대한 낙인효과 방지와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위한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 보호관찰학생-교사 멘토링 운영절차와 특별보호관찰위원으로서의 역할 등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교육에서 양석성 전문상담교사는 2020년 멘티학생을 지도·상담했던 활동사례를 공유하고 순천보호관찰지소 남철호 과장은 보호관찰제도에 대한 소개와 생활지도 방법에 관해 설명했다. 또, 질의응답을 통해 유의사항과 선도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지도 방안도 소개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교사는 “보호관찰제도의 정의와 필요성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어 멘티학생을 지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며 “멘티학생의 건강한 학교생활과 마음의 안식처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동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하며 건강한 생활을 위해 애써 주셔서 감사하다”며 “적극적인 학생 상담과 학생들이 보호받을 수 있는 학교현장을 위해 꼼꼼하게 살펴 달라”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오는 7, 8월 담당보호관찰관을 대상으로 협의회를 통해 보호관찰학생의 생활을 점검하고 보호관찰대상 학생이 안정적으로 학교생활을 유지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특별보호관찰위원과 한 달에 1회 이상 소통할 예정이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조선대, 진로 맞춤 고교교육 활성화 업무협약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과 조선대학교가 고등학교 진로진학교육 활성화를 통한 지역인재 양성에 협력하기로 했다. 전라남도교육청과 조선대학교는 7일 전라남도교육청에서 지역인재 육성 및 진로 맞춤 고교교육 활성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다양한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함으로써 전남의 학생들이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지역인재 양성의 기반을 다지게 됐다. 특히 고교학점제 도입에 대비해 진로 맞춤형 교육과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운영에 상호 협조하고 고등학생들의 과목선택권 확대를 위한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한다. 또한, 대학의 우수한 인프라를 공유하고 교원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전남교육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교육청은 지난해부터 광주전남지역 여러 대학과의 업무 협의를 통해 의학계열 지역인재전형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조선대학교도 이에 부응해 지역인재전형 비율을 55%로 확대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대학과 연계한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이 더욱 활성화되고 전남 아이들의 소중한 꿈을 키우고 우리 지역 인재를 키울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by 편집국2021. 경남 미래형 혁신학교 대학연계 공동사업 운영 [국회의정저널] 경상남도교육청은 5월 7일 진주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경상대학교, 진주교육대학교와 2021년 경남 미래형 혁신학교 교육과정 컨설팅 및 성장지원을 위한 공동연구 사전 협의회를 진행했다. 이번 협의회에 경남교육청 학교혁신과 과장, 경상대학교 사범대 학장 및 부학장, 진주교육대학교 교무처장과 기획처장 등이 참석해 2021년 경남 미래형 혁신학교 15개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컨설팅 및 성장 지원을 위해 경상대학교와 진주교육대학교가 경남 미래형 혁신학교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미래형 혁신학교 교육과정 모델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올해 12월까지 공동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경남 미래형 혁신학교 교육과정 컨설팅 및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를 위해 경상대, 진주교대 교수팀 뿐만 아니라 행복학교 교원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성장지원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경남 미래형 혁신학교 성장지원단은 초등과 중등 각 20명 내외로 구성해, 교육과정 전문가인 교,사대 교수팀과 혁신교육 전문가인 행복학교 교원들이 미래형 혁신학교 교육과정 개발과 현장 적용을 위한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운영하기로 했다. 이번 협의회에서 경남교육청 학교혁신과장은 “경상대, 진주교대와 연계한 경남 미래형 혁신학교 공동 연구사업은 혁신 교육 확산을 위한 지역 교원양성대학과 지속 가능한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경남 미래형 교육과정 모델 개발에 큰 힘이 될 것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by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