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5월 1일 오후 1시, 도교육청 유튜브 채널 ‘학끼오TV’를 통해 2021년 학생기자단 온라인 발대식을 개최하고 학생기자단 활동을 본격 운영한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발대식은 학생기자 77명과 멘토 13명이 참여하며 교육감 인사, 학생기자단 위촉, 기자단 운영 계획 논의, 취재 및 기사작성 특강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발대식을 시작으로 학생기자단은 지역별 교육현장 소식을 취재해 시민들에게 전하게 되며 올해 월별 회의, 작성 기사 피드백 등 멘토와 함께하는 1학기 활동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온라인으로 이루어진다. 학생기자단은 연 3회 신문을 발행할 예정이며 학생기자단의 기사는 선별을 통해 도교육청 소식지 ‘강원교육맑음’과 공식 블로그 ‘학구파’에도 실릴 예정이다. 민병희 교육감은 인사말에서 “청소년의 알 권리를 채우고 청소년의 목소리를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의견을 모아 힘을 만드는 첫걸음을 학생기자단이 떼어 주길 희망한다”며 “그 첫걸음이 강원교육에 변화를 일으키는 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교육감과 함께하는 슬기로운 집콕놀이’ 영상 배포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어린이날을 맞아 ‘교육감과 함께하는 슬기로운 집콕놀이’ 영상을 제작·배포해 눈길을 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학부모 놀이동아리와 공동으로 ‘온 가족이 함께하는 슬기로운 집콕놀이-누거니 받거니’ 영상을 지난 3월부터 매달 한 편씩 제작해 시리즈로 배포하고 있다. 이 영상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스트레스를 놀이로 풀고 부모-자녀 간 정서적 교감을 통해 아이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제작하고 있으며 총 5편 중 현재 3편까지 유튜브에 탑재했다. 이번 특별판은 ‘제99회 어린이 날’ 기념 각종 행사가 코로나19로 취소되는 상황을 안타깝게 여긴 장석웅 교육감과 학부모들이 함께 출연해 가정에서 놀이로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내용으로 제작됐다. 이 영상에 수록된 놀이는 게임으로 자기 소개하기 369 만두만두 접어접어 등 가정과 학교에서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것들이다. 촬영에 참여한 학부모 놀이동아리회원들은 “이렇게 의미 있는 일에 함께하게 되어 매우 보람을 느낀다. 모두 어려운 시기 놀이를 통해 온 가족이 함께 웃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첫 촬영 때부터 출연하고 있는 김강미, 최우석 학생은 “엄마와 함께한 놀이들이 너무 재미있고 촬영하면서 엄마와 더 친해지는 기분이다”며 “다음 편에는 어떤 놀이들이 기다리고 있을지 기대가 되며 학교에 가면 친구들과도 함께 해보고 싶다”는 소감을 밝혔다. 장석웅 교육감은 “놀이는 자녀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소통의 방법이다”며 “이번 놀이 영상을 통해 온 가족이 놀이로 소통하며 코로나로 인한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함께 웃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남교육청은 ‘슬기로운 집콕놀이’ 특별판을 5월 3일 공개하고 홈페이지와 유튜브, 전남학부모회 연합회 밴드에 탑재할 예정이다.
by 편집국전라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존중과 감사의 손편지 쓰기’를 실시한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수업과 비대면 활동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사회 흐름을 감안, 5월 한 달 동안 도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존중과 감사의 손편지 쓰기’를 진행키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서로 존중하고 감사하는 분위기 확산을 위한 교육활동의 일환으로 교과 및 창체 시간을 활용해 ‘감사의 손편지 쓰기’ ‘조부모, 부모 생일에 손편지 쓰기’ 등을 실시하도록 일선 학교에 안내했다. 도교육청은 컴퓨터 자판과 핸드폰 문자에 익숙한 학생들이 직접 손으로 쓴 편지를 부모와 조부모에게 보내는 일이 쉽지 않겠지만, 손 편지 안에 그만큼 더 진지하게 소중한 마음을 담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그 동안에도 가정의 달 · 명절 등에 손편지 쓰기 캠페인을 꾸준히 진행해 왔으며 많은 학교에서 부모와 조부모, 이웃과 친구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편지나 엽서로 써서 전달하는 행사를 펼치고 있다. 한편 지난 28일 전라남도의회 제351회 임시회에서 이장석 도의원은 도정질문을 통해 “조부모들이 생일에 손자·손녀들로부터 사랑의 손편지를 받을 수 있도록 편지쓰기를 지속적으로 적극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장석웅교육감은 “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교우간, 가족간 관계 맺기가 어려워지고 있으며 사회적 관계부재로 인해 자아존중감이 낮아지고 우울감이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조부모, 부모와 이웃에 대해 존중과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손편지 쓰기를 지속적으로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북교육청, 상호존중하는 문화조성 및 청렴문화 정착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상호 존중하는 문화조성과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개최한 ‘상호존중 4행시, 표어 공모전’ 결과를 발표했다. 상호존중 4행시, 표어 공모전은 지난 3월 10일부터 19일까지 공모했으며 공모 결과 4행시 259건, 표어 77건으로 총 336건의 작품이 접수됐다. 경북교육청은 자체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심사한 결과 총 6편의 우수작품을 선정했다. 최우수작으로 4행시 부문은 경북교육청 학교지원과 이상호 주무관의 ‘대를 배려하는 마음 의를 나눌 줄 아는 마음 중하는 마음씨는 요한 인간관계의 출발점이다’가 선정됐다. 표어 부문은 안동교육지원청 김규태 교사의 ‘코로나보다 무서운 갑을관계, 상호존중 백신으로 극복하자’가 선정됐다. 선정된 우수작품에 대해서는 소정의 상품을 지급하고 업무포털 등에 게시해 배려와 존중의 문화 조성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김혜정 감사관은 “이번 공모전에 참여한 교직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로 우수한 작품이 선정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이를 계기로 우리 모두의 참여와 관심으로 상호존중하는 문화가 확산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교사,학생,학부모 행복한 학교 공동체 실현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오는 5월부터 11월까지 교권 존중 문화 조성과 교육활동 침해 예방을 위해 사제동행 캠프·동아리를 운영한다. 사제동행 캠프·동아리 프로그램은 스승 존경 풍토 조성으로 교사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교사, 학생, 학부모 등 관계 개선으로 상호존중 문화를 조성하기 위함이다. 지난 4월 7일부터 14일까지 도내 공·사립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공모한 결과 120개 팀이 공모했으며 창의성 및 구체성, 예산집행의 효율성 등을 고려해 40팀을 선정했다. 총 7000만원을 지원해 운영할 예정이다. 사제동행캠프는 해당 학교 교사 1명의 지도자와 교사, 학생, 학부모 등 7~30명의 대원으로 구성한다. 궁궐 및 종묘답사, 트레킹, 리더십 강화, 감정 코칭, 미술치료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제동행 동아리는 해당 학교 교사 1명의 지도자와 해당학교 학생 7~10명의 동아리원으로 구성해 지역 봉사활동, 체험활동, 작물재배, 지역기관 방문 공연, 작품전시회, 독서토론회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북교육청은 사제동행 캠프·동아리 운영을 통해 교사, 학생, 학부모 등이 상호 존중하는 문화를 형성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행복한 학교 공동체를 실현할 것으로 기대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구성원 간에 배려와 소통을 경험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해 교육활동 침해를 예방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오는 5월 1일 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2021년 KAIST 경상북도교육청 사이버영재교육원’ 입학식을 개최한다. 영재교육원장의 인사말로 시작된 입학식은 교육감의 영상 격려사에 이어 1년 동안의 교육과정 안내, 온라인 프로그램에 접속해 학습하는 방법 등의 소개로 진행한다. 사이버 영재교육원은 시간과 거리 문제로 인해 대학 부설 영재교육원의 교육 혜택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지난 2017년부터 KAIST에 위탁해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수·과학 융합 4개반을 운영한다. 사이버 영재교육원은 희망하는 모든 학생들에 대해 6주간의 1학기 온라인 교육을 한 후 각 반별 20명을 선정해 오프라인 집중교육과 2학기 온라인 교육을 한다. KAIST에서 실시되는 2박 3일의 오프라인 집중교육은 다양한 특강과 함께 실험 및 탐구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또한, 학과 및 연구실 체험, 나만의 진로·직업 컨설팅 등으로 구성돼 있다. 재학생으로 구성된 튜터들은 평소에는 학습 관리 및 상담을 해주고 오프라인 집중교육 기간에는 이공계열로 진학하려는 학생들에게 진로와 관련된 자료 제공 및 상담을 진행한다. 2학기 온라인 교육은 12주간 실시되고 1년 동안의 교육수행 결과를 종합해 최종수료대상자를 선정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최첨단 기술이 교육에 접목되어 언제, 어디서나 양질의 교육에 접할 수 있게 된 지금 학생 여러분 모두가 주어진 과제를 호기심과 열정으로 해결해 나가면서 자신의 능력을 키워 각자가 좋아하는 분야의 인재로 성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북교육청, 과학적 소양 지닌 창의융합적 인재 양성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의 특화된 수학·과학 교육과정 및 과학탐구활동 운영을 통해 우수 과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경북형 과학중점학교를 운영한다. 지난 2010년부터 교육부 지정으로 운영되어온 과학중점학교는 2021년 현재 구미고 경주 계림고 김천여자고 포항고 포항이동고 문경여자고 청도고 상주 함창고 구미여자고 영천고 상주고 등 11개교를 운영 중이다. 과학중점학교는 급변하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과학적 소양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융합적 과학 인재 양성 및 이공계 대학 진학 촉진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의 특징은 1학년 과정에서 과학 10단위 이상, 수학 8단위 이상,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연간 50시간 이상을 편성하며 과학중점과정 학생들은 3년간 과학·수학·정보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5% 이상을 이수한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29일 상주 함창고등학교에서 2022년부터 시·도로 이양 예정인 경북형 과학중점학교 운영 개선 및 지속적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해 과학중점학교 관리자 및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발전협의회를 가졌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경북형 과학중점학교 안착을 위한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효과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북형 과학중점학교를 통해 일반계 고등학생의 수학·과학·정보 교육 강화, 체험활동 프로그램 다양화로 인문·예술적 소양과 협업 능력을 갖춘 수학·과학·정보 기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을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광주시교육청, 광주효동유치원 신축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광주효동유치원 신축 설계공모에 ‘주식회사 한들종합건축사사무소’가 제안한 작품이 당선작으로 지난 29일 선정됐다. 30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광주효동유치원은 지난 2월25일 설계 공모를 공고했고 8개 업체가 응모했다. 시교육청은 공정한 심사를 위해 사업대행기관 조달청을 통해 심사를 실시했다. 설계공모 당선작인 ‘주식회사 한들종합건축사사무소’의 작품은 대지의 단면 경사높이에 순응해 자연스러운 계단식 테라스 형태의 특장점을 최대한 활용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광주효동유치원은 현재 광주효동초 부지 내에 연면적 3,649.28㎡, 지상 4층으로 일반 10학급, 특수 1학급 완성학급 총 11학급 규모로 계획하고 있다. 사업비 123억원을 투자해 오는 2023년 3월 개원할 예정이다. 시교육청 교육시설과 곽남기 과장은 “광주효동유치원은 상상력과 사고력 증진 등 연령별 특성에 따른 다양한 교육 공간 구성 방안을 마련하고 원아들의 소통과 참여의 가치를 실현하는 생활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적극행정의 자발적인 확산을 도모하고 능동적으로 일하는 조직문화 정착에 앞장서기 위해‘2021년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해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2021년 적극행정 실행계획은 교육가족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을 목표로‘교육가족 중심’,‘보상 확대’,‘지원 강화’를 3대 추진전략으로 정하고 기관장이 선도하는 적극행정 문화 조성 적극행정 공무원 우대 강화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지원 확대 소극행정 예방 및 혁파 교육가족 체감 성과 확산 및 소통 강화 등 5대 추진분야 14개 세부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올해는 교육가족의 의견을 수렴해 역점적으로 추진할 중점과제로써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위탁운영자 제안서 심사지원 교육제증명 Untact & 원-스톱 민원행정서비스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재난대응 행동매뉴얼 수립 미래형 학교공간 조성 등 4개를 선정했다. 또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반기별 선발해 성과급 최고등급, 승진가점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해 적극행정을 장려하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학사·행정 등의 운영에 대해서는 고의나 중과실이 아닌 경우 감사에서 불이익 배제 및 적극행정 면책을 추진하며 책임보험 가입을 통해 직무수행으로 소송을 당할 경우 소송비용을 지원하는 등 교직원 보호에도 힘쓸 예정이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적극행정 공무원은 파격적인 인센티브 부여로 우대하고 소극행정에 대해서는 엄정조치해 적극행정을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며“교육현장에 적극행정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교육가족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제91회 어린이날을 맞이해 미래사회의 주역인 모범어린이에게 건강하고 창의적인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각 초등학교의 모범어린이를 대상으로 교육감 표창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교육감 표창 대상은 관내 초등학교 및 특수학교의 어린이 총 283명으로 선정 기준은 교내·외 각종 봉사활동 참여가 활발한 어린이로서 학교폭력 예방활동, 환경정화활동, 어린이회 활동 등 교내·외 각종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어린이 자립·자활정신이 강한 어린이로서 지역아동센터,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등 역경을 이기고 밝고 성실하게 살아가는 어린이 타의 모범이 되는 어린이로서 자원봉사, 효행실천, 바른품성 등 타의 모범이 되는 어린이로 학교단위의 표창심사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공정하게 선정 됐으며 어린이날을 전후해 학교장이 전수하게 된다. 대전교육청 김윤배 유초등교육과장은 “모범 어린이 포상을 통해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에게 큰 희망이 되었으면 한다”며 “대전교육의 미래인 어린이들의 올바른 인격과 건전한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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