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기도교육청, 2021 홍보대사 12명과 1팀 위촉 [국회의정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7일 학생, 교사, 학부모 등 경기교육 가족 12명과 1팀을 2021년 경기도교육청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도교육청은 박고은, 심현서 김민서 학생과 장슬아, 이하영, 강현승, 강예린 등 유·초·중등 교사 크리에이터를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도교육청은 또 학생, 교사 외에도 하승진, 이형택, 이현지, 장래원, 허준석, 코리아주니어빅밴드를 홍보대사로 위촉해 다양한 경기교육가족으로 구성했다. 2019년부터 홍보대사로 활동하는 이현지, 허준석과 2020년부터 홍보대사로 활동하는 장래원 외에는 모두 신규 홍보대사다. 그동안 도교육청은 경기교육가족을 홍보대사로 위촉해 마스크송·손씻기송, 수능응원송 등 현장 중심의 홍보 콘텐츠를 만들어 왔다. 도교육청 홍보대사들의 활약으로 경기도교육청 유튜브 채널은 전국 시도교육청 유튜브 채널 가운데 구독자가 가장 많다. 2021년 경기도교육청 홍보대사는 내년 3월 31일까지 재능기부로 학생 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다양한 교육 관련 캠페인 활동에 참여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날 홍보대사 위촉식에 참여한 이형택은 “경기교육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고 군서미래국제학교 학부모로서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활동에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하승진은 "경기도에서 학창시절을 보내며 운동을 해왔는데 경기교육 홍보대사로 임명해주셔서 감사하며 앞으로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심현서는 “학생 신분으로 홍보대사를 맡게 돼 영광스럽고 노력하며 경기교육 홍보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재정 교육감은 “소중한 분들이 경기교육을 위해 함께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새로운 희망의 미래교육을 만들도록 홍보대사의 힘을 모아 우리 아이들에게 꿈을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4월 26일부터 6월 하순까지, 코로나19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에서 선제적 대응 관리 강화를 위한 ‘학교 집중방역 유·초·중등학교 현장 점검반’을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교육감을 지역방역책임관으로 지정하고 학교일상회복지원단을 중심으로 현장점검반을 운영하며 5대 예방수칙 준수, 학교 내 반복 교육 및 학교 안팎 생활지도, 유증상자 관리 및 시설 방역 등을 집중 관리한다. 또한, 도교육청은 교육지원청-학교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유·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방역 강화를 위한 학교 방역 수칙 준수, 방역물품 비치, 방역인력 활용, 학교 구성원 대상 예방수칙 준수 지도, 학교 안팎 생활지도, 외부 강사 관리 강화 등 주요사항 등을 철저하게 점검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안전기획담당 이재학 장학관은 “학교 구성원들의 노력과 헌신으로 학교를 안전한 공간으로 만들어왔다”며 “학교 구성원의 안전과 학교일상 회복을 위해 학교 방역을 강화하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확산하는 코로나19 상황에 기민하고 일관성 있게 대응하기 위해 ‘학교일상회복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지원단’은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생들이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조성 및 내실 있는 학사 운영을 위한 점검체계를 마련하고 교육청 각 부서가 참여하는 회의를 정례화해 현안의 일관성 있는 논의와 지원방안을 모색한다. 학교일상회복을 위한 중점 점검은 방역·백신, 학사·수업, 돌봄, 물적 인프라, 관계회복과 심리방역, 생활안전 등 6개 분야로 운영하며 점검 분야와 관련된 교육청 7개 부서가 참여해 지원단을 구성했다. 충남교육청은 작년 9월부터 코로나19 대응 전담팀으로 ‘학교지원단’을 구축하고 심리방역, 원격수업, 감염병 지원, 상황대응 등 4개 팀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확진자 발생 시 학교 현장을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이번 학교일상회복지원단은 기존의 학교지원단에 돌봄, 물적 인프라. 생활안전 등의 점검 조직을 추가해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조속한 일상 회복을 위해 교육청 모든 역량을 동원하는 방식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학교일상회복지원단이 단장을 맡은 부교육감을 중심으로 교육청 각 부서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내실 있는 운영을 해달라”고 당부하며 “지원단을 통해 미시적이고 계획적인 학사운영과 강화된 방역을 지원해, 학생들의 온전한 배움과 성장을 위한 정상적인 교육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by 편집국학생·학부모·교직원 의견 수렴으로 내년도 예산 편성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2022년도 예산편성에 앞서 도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도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자 주민 의견 설문조사를 27일부터 시작한다. 모두 18문항으로 이뤄진 이번 설문조사는 기초학력 강화 및 참학력 신장 미래교육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 안전한 학교를 구현하기 위한 사업 학생 보건 및 건강관리 교육복지 확대를 위해 강화할 사업 등 각각의 문항에서 우선해야 할 구체적인 사업 내용을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또 기타의견에는 예산편성을 희망하는 사업을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설문 참여는 충남교육청 누리집 정보공개-지방교육재정공시-주민참여예산-공지사항 또는 각급 학교 누리집, 우편, 팩스 등을 통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설문조사 결과는 교육청 관련 부서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검토를 거쳐 2022년도 예산편성, 충남교육 정책 결정 등에 활용된다. 황인명 예산과장은 “학교와 지역사회 등 일선의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이를 반영한 현장 중심의 예산을 편성해 교육재정을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해 나가겠다”며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작년 설문조사에는 2만 8,171명이 참여했고 응답자의 20.1%가 예산편성 시 가장 우선해야 할 분야로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환경 개선에 대한 투자’를 꼽았다.
by 편집국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연구 선도학교 운영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2021년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연구 활동 선도·시범학교로 지정된 6개 학교 담당자 협의회를 지난 26일 진행했다. 선도·시범학교는, 학교에서 기초학력을 다지는데 효과적인 방법을 선도적으로 연구하고 일선 학교에 일반화할 수 있도록 시범 운영하는 역할을 한다. 올해는 ‘1수업 2협력교사제’와 ‘스마트펜을 활용한 기초학력 지도’를 주제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 협의회는 선도·시범학교의 교감과 업무담당 교사가 모여서 협력강사를 활용한 맞춤 수업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기초학력 향상에 스마트펜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관련 교재에 대해 익히는 자리였다. 특히 미리 개발된 수학 지도 교재 ‘수학톡톡’에 스마트펜을 적용한 학습상황, 이력정보 관리제 등을 직접 활용하는 실습도 진행했다. 스마트펜은 스마트 기기의 앱과 연동해 대면 상황은 물론 비대면 상황에서도 학생과 교사를 연결해 학습상황과 학습이력을 확인하고 보정 지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수·학습 기자재이다. 협의회에 참석한 한 교사는 “기초학력 보장 선도·시범학교의 운영 방법과 내용을 함께 나누고 고민할 수 있어서 좋았다”며 “막연했던 스마트펜 활용을 통한 학습지도도 직접 접할 수 있어 선도·시범학교를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by 편집국경기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기도교육청이 5월 3일부터 ‘경기꿈의학교’에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을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경기꿈의학교는 학교 안팎 청소년이 자유로운 상상력으로 스스로 기획, 도전하면서 자기 삶을 개척하는 역량을 기르고 꿈을 실현해 나가도록 돕는 학교 밖 교육활동으로 도교육청이 2015년부터 시작했다. 경기꿈의학교는 유형별로 학생이 스스로 만들어 운영하는 ‘학생이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마을교육공동체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생이 찾아가는 꿈의학교’, 도내 기업과 기관 등이 교육 공공성을 갖고 운영하는 ‘다함께 꿈의학교’가 있다. 올해 경기꿈의학교는 학생이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1,006교, 학생이 찾아가는 꿈의학교 920교, 다함께 꿈의학교 103교로 총 2,029교를 운영한다.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꿈의학교에는 ‘사회적협동조합형 꿈의학교’와 ‘청소년단체형 꿈의학교’가 있다. ‘사회적협동조합형 꿈의학교’는 ‘학생이 찾아가는 꿈의학교’ 한 유형으로 사회적협동조합이 마을 특성을 살린 교육활동을 운영하는 꿈의학교이다. ‘청소년단체형 꿈의학교’는 ‘다함께 꿈의학교’ 한 유형으로 도교육청과 업무협약한 청소년단체가 청소년 사회 참여 활동을 지원하는 꿈의학교이다. 신청 대상은 경기도 초·중·고 학생과 동일 연령대 학교 밖 청소년으로 참여 신청은 5월 3일부터 경기마을교육공동체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개교는 철저한 방역과 안전을 바탕으로 꿈의학교별 일정에 따라 시작된다. 도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정책과 김경관 과장은 “경기꿈의학교는 청소년이 자기 삶을 스스로 개척해 살아가는 것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으로 커가는 것을 핵심가치로 삼고 있다”며 “청소년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미래를 위해 학교를 넘어 마을과 함께 꿈꾸는 배움터가 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놀이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2021학년도 놀이촉진 환경개선을 위해 40개원을 선정해 총 11억2천800만원을 지원한다. 놀이촉진 환경개선 사업은 유아의 건강한 성장·발달 지원을 위한 놀이와 쉼 중심의 놀이친화적 환경조성을 목적으로 기존의 구조화된 실내, 실외 환경에서 탈피해 유아중심 · 놀이중심으로 환경을 개선하고 재구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9~2020년 실외놀이터를 자연친화적 놀이 공간으로 재구성하는 ‘놀이옹달샘’ 사업을 시작으로 올해는 실내공간의 놀이촉진 환경개선까지 확대했다. 선정된 유치원은 놀이중심 문화 확산과 공간 활용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실내공간과 실외놀이터를 놀이 촉진이 일어나는 비구조화된 놀이 환경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이양균 유초등교육과장은 “놀이촉진 환경개선 사업을 통해 놀이공간이 유아중심 · 놀이중심으로 조성돼 유아들의 행복감이 증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by 편집국따뜻함으로 다가가는 경북 기초학력 지원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27일 서부권을 시작으로 28일 동·남부권, 29일 북부권 등 3개 권역으로 나눠 ‘2021학년 학력향상 컨설팅단 역량강화’ 연수를 한다. 이번 연수는 기초학력 부진 요인을 파악해 맞춤형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기초학력 컨설팅단 및 컨설턴트 책무성을 강화해 기초학력 조기 진단·보정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학습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사례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토론 형식으로 진행한다. 또한 학교급별로 실제 운영한 사례 중심으로 컨설턴트 역할과 그 중요성을 짚어보고 지역별 컨설팅을 위해 정보 공유와 컨설팅을 위한 구체적 계획을 논의한다. 연수 후 180여명의 컨설턴트들은 공모형 또는 지정형 두드림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240개 초·중·고를 중심으로 학교, 학생 맞춤형 학습부진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력향상 컨설팅을 실시한다. 두드림학교를 운영하지 않는 학교에서도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해당 교육지원청에 컨설팅을 신청하면 학력향상 컨설팅을 지원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으로 기초학력 부진과 학력격차에 대한 중요성이 더 강조되고 있어, 학력향상 컨설턴트들의 역할은 더욱 기대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기초학력 맞춤형 지원 방안 모색으로 ‘단 한 명도 놓치지 않는’ 모두가 행복한 경북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27일 울릉초등학교와 울릉고등학교를 방문해 태블릿컴퓨터와 충전보관함을 전달하고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수업 시연회를 가졌다. 경북교육청은 에듀테크 기반의 융합교육과 학생 활동 중심 수업 등을 위해 올해 170억원의 예산으로 학생 1인 1스마트기기 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따라 지난 26일 사이버독도학교 개교에 맞춰 울릉 관내 학교 모든 학생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생 1인 1스마트기기를 우선 보급했다. 오는 2025년까지 5개년에 걸쳐 총 19만여대의 스마트기기를 학교에 보급할 계획인 도교육청은 올해 시범사업을 통해 5월 말까지 태블릿컴퓨터 44,535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이번 시범사업이 완료되면 경북 도내 모든 학교는 1개 학년 학생이 동시에 사용 가능한 스마트기기가 확보돼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내 모든 학급에 무선망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보급된 기기는 모든 학년의 학생들이 공동으로 사용하게 되며 시범사업을 통해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수업 개선 방안과 효율적인 기기 관리 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코로나19로 시작된 원격수업이 일상화되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은 미래교육이 성큼 다가온 느낌이다”며“학생들이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 활동이 가능하도록 디지털 교육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임종식 경북교육감, 이 시대 진정한 의병대원 만나다 [국회의정저널]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일본이 고교 교과서 검정에서 독도 관련 영토주권침해 기술 및 부당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가운데, 독도의용수비대 정원도 대원을 방문해 면담했다. 독도의용수비대 정원도 대원은 한국전쟁 당시 혼란한 틈을 기회로 다섯 차례나 독도에 불법 상륙한 일본군에 대항하기 위해 울릉도에 있던 홍순칠을 비롯한 33명의 청년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민간조직인 독도의용수비대의 일원이다. 현재 독도의용수비대의 생존하는 대원은 5명으로 정원도 대원은 유일하게 울릉도에서 생활하고 있다. 독도의용수비대는 일본 해상보안청 순시선 즈가루호 상륙 1차 저지를 시작으로 2차 일본 어업실습선 다이센호를 추방했다. 연이어 일본 순시선 나가라호와 구즈류호 침범을 3차로 저지하고 정지신호를 무시하고 접근하는 일본 순시선 오키호를 총격으로 4차 저지했다. 그리고 목대포로 일본 순시선을 5차로 저지하고 독도대첩이라 불리는 상륙작전을 시도하는 일본 함정과 비행기에 박격포를 비롯한 화기로 총격전을 벌여 6차 저지 격퇴했다. 독도의용수비대의 활약 결과 독도에 대한 일본의 불법 침입을 실제적으로 저지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는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 확보를 강화하게 됐다. 이후 독도의용수비대원들 중 9명이 현지에서 경찰로 채용돼 현재의 독도경비대의 모체가 됐고 독도 경비업무가 중단 없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3년 8개월 동안 스스로 목숨 걸고 독도를 지켜준 독도의용수비대원들에게 감사를 드리며 그날의 수고로움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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