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시작, 특수교육지원센터가 함께해요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지역 중심의 균등하고 공정한 특수교육 기회 보장과 특수교육대상학생 맞춤 지원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3월 11일부터 12일까지 공주에서 특수교육담당 장학사와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교사 50여명을 대상으로 특수교육 주요 사업 및 특수교육 관련 지원 정책에 대한 전문성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지역 특성에 맞는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할 충남 특수교육 운영의 실제 장애학생 인권지원 등 특수교육 운영 전반에 대한 안내와 사례발표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올해 역점을 두어 실시하는 ‘통합교육 및 가족 지원’ 사업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특수교육지원센터 업무지원과 운영에 대한 분임토의 시간을 통해 현장 지원에서 겪는 각종 어려움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홍덕 교육과정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지역 특수교육지원센터를 내실있게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특수교사로서 책무성을 함께 공유하며 효율적인 특수교육지원센터의 본보기를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12일 오전 10시 30분, NH농협은행 강원영업본부로부터 강원교육사랑카드 복지기금 7억 9,500만원을 전달받아 도교육청의 교육복지사업에 사용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지난 2003년 NH농협은행 강원영업본부와 ‘강원교육사랑카드 제휴 사업’을 시작해, 매년 교육행정기관과 교직원의 강원교육사랑카드 사용금액 중 일정액을 복지기금으로 전달받아 교육복지 사업에 지원해 오고 있으며 올해까지 전달된 복지기금은 총 109억 3,500만원이다. 권명월 행정과장은 “강원교육사랑카드 복지기금이 교육재정에 큰 도움이 되어 왔다”며 “앞으로도 교육복지사업에 소중히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12일 23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학교 업무지원 사례 공유를 위한 온라인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지난 1~2월 학교지원센터의 업무지원 성과 공유와 3~4월 학교지원센터의 업무 계획을 협의하고 학교지원센터 업무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협의했다. 사례 공유 시간에는 센터별로 학교 지원 사례를 1~2가지 공유했다. 특히 영주교육지원청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신청’지원, ‘보고 공문 안내 서비스’ 사례를 발표했다. 지난 1월 1일 전면 시행된 학교지원센터는 1~2월에 계약제 교원 채용 지원, 방과후학교 강사 선정 지원, 인력풀 구축 등의 학교 업무지원에 총력을 다했다. 업무지원을 받은 학교는 학교지원센터의 업무 지원에 만족감을 나타내며 학교의 업무정상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종활 정책기획관은 “1~2월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기간제 교사, 방과후학교 강사 등 인력 채용지원을 위해 노력해 주신 것에 감사한다”고 말하고“3월부터는 상시적으로 학교를 지원할 수 있도록 창의적으로 학교 지원 업무 발굴해 달라”고 당부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교원의 자발적 연구활동, 전문성 신장 및 교육력 제고를 위해 교육연구동아리 8개 영역 670팀을 공모해 8억원을 지원한다. 교육연구동아리란 교원들의 자발성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 자생적인 조직으로 현장교육 노하우를 공유해 수업개선을 실천하고 개인과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학습 조직을 의미한다. 올해 활동하게 될 동아리 영역은 교육연구, 수업탐구공동체, 한글책임교육, 인성교육, 기초학력향상, 블렌디드 러닝 연구동아리, 교실수업나눔 전문가연구회, 유치원 놀이교육 교원 동아리 등 총 8개 분야로 구성돼 있다. 신설된 블렌디드 러닝 연구동아리와 교실수업나눔 전문가연구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 연구 및 나눔 방법을 탐색하고 실천하는데 목적이 있다. 지난해는 코로나19의 확산에 대응하는 수업방법 모색을 위해 동아리 운영 공통과제로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원격수업 운영 방안, 원격수업 모형 개발, 원격수업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책 제안등 3가지를 제시했다. 또한 다양한 방법의 교과목별 원격수업 사례 보고서 382건, 우수 원격수업 자료 및 프로그램 개발 155건, 수업나눔온라인축제 영상 탑재 53편 등 많은 자료를 공유하며 교사들 간 나눔과 협력을 강화했다. 동아리별 우수사례로 ‘경북초등성장연구소’동아리는 초등백워드교육과정설계와 실천이야기 도서를 출판했고 ‘경제금융교육연구회’는 경제금융문해력 향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에 앞장서 금융교육을 선도한 공으로 동아리 소속 교원이 금융의 날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오벤져스’동아리는 전통놀이와 연계한 한글 교육자료로 한국 전통 놀이로 배우는 한글을 개발 및 보급했으며 ‘편한글’동아리는 한글책임교육 홍보 영상을 제작하고 한글 자모음을 익힐수 있는 자료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자 한글공부’를 개발해 나눔의 기회를 가졌다. ‘초등 SEL연구회’는 그림책을 활용한 사회성 감성역량을 수업에 접목함으로써 원격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부족한 대인관계 역량 함양 관련 수업 사례를 개발, 적용하기도 했다. 이양균 유초등교육과장은 “특히 올해는 배움·성찰 중심의 수업 나눔 활성화를 위해 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실시간쌍방향 수업 사례 연구, 블렌디드 러닝 활성화 방안을 공통과제로 제시해 다가오는 미래교육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오는 19일까지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소통·공감, 배려하고 상호 존중하는 문화 조성을 위해 ‘상호존중 4행시, 표어 공모전’을 실시한다. 이번 공모전은 상호존중에 관한 4행시, 표어이며 당선작에 대해서는 소정의 상품을 지급하고 업무포털 등에 게시해 배려와 존중의 문화 조성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경북교육청은 동등하게 상호 존중하고 배려한다는 의미로 매월 11일을 ‘상호 존중의 날’로 지정해 올바른 호칭 사용하기, 웃으며 인사하기, 칭찬 주고받기 등 화목하고 상호 존중하는 직장분위기를 만들어 소통과 공감의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혜정 감사관은 “따뜻한 경북교육은 서로 존중과 배려하는 마음에서 시작되므로 상호존중의 날을 통해 상호 존중하는 문화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특허출원으로 돕기 위해 학생발명특허거점센터를 확대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특허변리사와 연계해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특허출원을 지원한다. 올해부터는 기존 포항·안동 발명교육센터에 구미발명교육센터를 추가 지정해 총 3곳의 학생발명특허거점센터를 운영한다. 학생발명특허거점센터는 도내의 발명대회 우수작품, 발명·메이커교육센터 우수 수업 산출물, 단위학교의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해 특허출원을 지원한다. 2018년부터 현재까지 10건이 특허출원 등록됐고 34건이 특허출원 심사 중이다. 2021년에는 학생들에게 30건의 발명특허출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미래사회는 학생 스스로가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시대이다”며“시대적 흐름에 맞춰 학생들이 특허출원과정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직접 구체화해보는 것은 학생들에게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 위 센터는 3월 15일부터 3월 26일까지 ‘2021년 드림&Dream멘토링’ 활동에 참가할 대학생 멘토를 모집한다. 드림&Dream멘토링은, 시간과 봉사정신을 내어주는 대학생 멘토와 그로 인해 꿈을 이루는 고등학생 멘티가 함께 만들어 가는 이야기라는 뜻으로 고등학생 멘티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목표로 진행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대전 관내 심리, 상담, 교육학 및 사회복지학 등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들 중 봉사 희망자 20명을 멘토로 선발해 대전 관내 고등학교에서 심리·정서적 관심이 필요한 학생들을 멘티로 선정해 일대일로 결연을 맺고 만남을 이어간다. 멘토링 활동은 오는 4월부터 12월까지 매월 2회 이상 멘토-멘티가 함께 개별활동, 집단활동 등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게 되며 특히 대학생 멘토의 멘토링지원 역량강화를 위해 교육, 컨설팅, 자문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모집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교육청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궁금한 점은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대전교육청 권기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드림&Dream멘토링을 통해 멘티는 자존감 향상과 대인관계 기술 증진을, 멘토는 멘티와의 교류를 통해 자기 계발과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멘토링 활동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3월 12일 미래교육의 기반을 조성하는 학교공간혁신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대학교수, 건축사, 교원 등으로 ‘2021~2022 학교공간혁신 전문가지원단’을 구성해 위촉장을 수여했다. 공간·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지원단은 교육청의 학교공간혁신사업 추진 시 학교 사용자가 수업·워크숍 등을 통해 학교 공간 설계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컨설팅을 실시한다. 기존의 획일적이고 정형화된 학교 공간을 학습·놀이·휴식 등과 조화를 이루는 유연하고 다양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학교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고 있다. 공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공간 구축과 교육과정의 연계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학교에 전문가지원단의 컨설팅을 통해 사업대상 학교의 업무 경감과 적극적인 참여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지원단은 위촉식 후 사업 대상학교에 보다 도움을 줄 수 있는 컨설팅이 되도록 컨설팅 내용과 방법에 대한 전문가지원단 간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협의회를 실시했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학교공간혁신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학교를 직접적으로 도와주는 전문가지원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학생 의견과 학교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조정해 사용자가 원하는 공간으로 재구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지난 11일 동부교육지원청 3층 협의회실에서 코로나19로 위축된 학교체육 현장 지원과 운동부 학생선수들의 안전한 교육활동을 위한 ‘학교체육 활성화 방안 협의회’를 실시했다. 이번 협의회는 동·서부교육지원청과 시교육청이 협조체계를 구축해 학교현장 운동부 운영에 필요한 안내서 개발과 학생선수들의 인권보호 및 폭력예방, 학교운동부지도자 관리, 코로나19 관련 교육부 가이드라인 준수 및 체육교육과정 정상화 등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지난해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공동노력에 힘입어 이룬 학교체육의 방역 경험과 역량을 기반으로 학교체육 모니터링과 지원을 점차 강화하는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와 온라인 등교로 학생·학부모들의 심리적 불안감이 높아진 가운데 방역 중심의 업무시스템 구축을 통한 행정력의 소모를 방지하고 학교현장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유덕희 교육장은 “학교가 즐겁고 행복한 배움터가 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학교체육이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되어 아쉽다”며 “앞으로 학교현장의 요구를 반영하고 방역과 일상의 균형을 통해 학교체육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청렴도 우수기관 및 반부패 전문가 등의 멘토 기관과 부패취약 분야에 대한 심층적 진단과 처방을 원하는 멘티 기관이 그룹이 되어 진행하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의 청렴정책 자문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청렴컨설팅은 공공기관의 청렴도 개선을 위해 부패취약업무의 처리절차, 조직문화와 관행, 부패통제장치의 실효성 등을 입체적으로 분석·진단하고 기관별 맞춤형 대책을 제공하는 국민권익위의 청렴도 향상 지원정책이다. 올해의 청렴컨설팅은 2월 25일 청렴연수원에서의 착수 회의를 거쳐 3월 12일부터 대전교육청 산하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청렴 인식 수준 및 청렴도 저조 원인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청렴 역량을 진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후, 분야별 현업 담당자, 지역시민단체, 외부전문가와 함께 문제점을 발굴하는 실무 컨설팅 회의, 우수시책 벤치마킹을 위한 자율회의, 개선방안 수립을 위한 최종 보고회 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대전교육청 박홍상 감사관은 “청렴컨설팅을 통해 청렴도 우수기관의 시책과 제도를 벤치마킹해 우리 교육청의 청렴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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