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이 부동산 투기 원천 차단에 발 벗고 나선다. 도교육청은 최근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공직자 부동산 투기와 관련해 고위공직자 부동산 투기를 원천 차단하고 공직윤리 제도 강화를 위해 새로운 ‘충청북도교육청 공직자 재산신고 사전심사 제도’를 3월 중 수립·시행한다. 이에 따라 4급 이상 공무원, 감사·회계·회계·건축분야 공무원 등이 재산등록의무자로 본인, 배우자 및 본인 직계손비속의 부동산·동산 등의 2021년 1월 1일 이후 제출된 재산신고서를 적용받게 된다. 이번에 수립된 제도에는 재산공개대상자만 적용했던 부동산 재산형성과정 입력을 재산신고대상자 전원에게 확대 적용 모든 재산신고대상자에게 부동산 매매 시 거래 내역서 의무 등록 공직자윤리위원회 심사 전 담당자 사전심사 실시 재산등록의무자 사전·사후 컨설팅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이번 제도는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처음 시행하는 것으로 부동산 재산형성 과정 의무 입력 등으로 향후 공직자의 허위·부정한 방법을 통한 부동산 취득을 방지하고 재산신고대상자 맞춤형 컨설팅으로 공직윤리제도 이해부족에 따른 재산등록 누락을 최소화해 공직자 재산신고의 신뢰도를 높이는 등 공직윤리제도 개선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충북교육청은 지난해 재산증식 의혹이 있는 재산등록의무자에 대해 법무부장관 조사를 의뢰하는 내용의 ‘재산등록심사 및 처분기준’을 개정하고 올해부터는 재산등록 신고 기피자 재산심사 소명자료 불성실자에게는 징계 등의 처분을 적용할 수 있도록 ‘충청북도교육청 감사결과 지적사항 처분 기준’을 개정하는 등 지속적으로 공직윤리제도를 강화하고 있다. 충청북도교육청 청렴윤리팀장 고현주 사무관은 “최근 공직자 부동산 부정 의혹으로 공직사회에 대한 신뢰도가 무너지고 있는 만큼, 공직윤리제도 강화를 통한 선제적인 대응을 하고자 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광주광역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오는 16일 관내 유치원 원장, 초·중·고 학교장, 영양교사, 영양사 810명을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 및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학교급식 운영 교육’을 실시간 비대면 방식으로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신학기 학교급식 식중독 예방 기후위기 시대 학교급식 운영 방안 등을 주제로 진행된다. 특히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학교 구성원들의 먹거리 전환 등 녹색급식 실천을 유도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한편 광주시교육청은 2021년 학교급식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월 1회 저탄소 식단의 날’을 지정했다. 또 ‘로컬푸드, Non-GMO 식재료 사용’을 통해 건강한 녹색 식생활을 실천키로 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학교에서 안전하고 위생적인 급식을 실시해 식중독을 예방하겠다”며 “학교급식에서 저탄소 식재료를 활용한 급식 제공, 일회용품 자제를 통해 미래 세대의 생명권과 환경권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선택은 넓히고 역량은 키우는 중학교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 확대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15일 중학교 학생들의 교과 선택은 넓히고 역량을 키우는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은 교과와 연계된 다양한 주제로 17차시 이상을 구성하며 중학교 자유학년, 연계학기, 융합수업, 주제통합 수업 등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전문적 심화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수업으로 활용할 수 있다. 1학년 사회 교과와 연계한 주제선택 수업에 참여한 서희지 학생은 “실생활, 청소년과 관련된 토론주제를 공부하고 수업에 참여하면서 발표 능력을 향상할 수 있었다”며 “무엇을 더 해보고 싶은지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에 깊게 공부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을 학생들과 어떻게 만들어 가고 성장했는지 꼼꼼이 소개하는 ‘생각 쑥 역량 쑥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 책을 발간했다. 이를 통해 교과서 강의식 위주의 수업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교사 각각의 색깔이 묻어나는 9개의 수업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책 집필에 참여했던 최의선교사는 “과학, 기술, 공학 사이에서의 과학수업 ‘나도 Maker’ 수업을 설계해 운영했다”며 “학생들은 과학적인 원리와 코딩을 배우고 3D 프린터를 활용해 직접 드론, 자동차, 비행기를 제작하는 수업을 통해 과학적인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김현섭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은 추천사에서 “학생들의 관심사와 사회에서 요구하는 주제들을 잘 엮어서 교육과정과 수업디자인하는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 책은 학생들과 함께 만들고 함께 성장하는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을 위한 꼼꼼한 가이드북”이라고 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올해 도내 일반고 116개교의 고교학점제 도입 역량 강화를 위해 25억원을 지원한다. 일반고란 특정 분야가 아닌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일반적인 교육을 하는 고등학교를 말하며 도내 고등학교의 60%를 차지한다. 경북교육청은 경북형 고교학점제 구축과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해서 지원해 오고 있다. 고교학점제는 고등학생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하는 제도로서 2025년 본격 시행을 앞두고 있다.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학생 맞춤형 수업 시간표 작성 학생들이 원하는 다양한 수업 개설 미래지향적인 진로 진학 지도 등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경북교육청은 이를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지원된 예산으로 소인수 과목, 진로 진학 프로그램, 고교학점제 교사 능력 강화를 위한 각종 연수를 운영할 수 있다. 경북에는 자사고 특목고 특성화고 등을 제외한 116개의 일반고가 있으며 다양한 수업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일반고에서 총 550개의 소인수 과목을 운영했으며 6,000명의 학생이 수강했다. 영유아 놀이지도, 방송 일반, 간호의 기초, 3D 프린팅 등 학생들의 진로 희망과 관련된 특색 과목 심화 영어, 고급수학, 화학실험, AP 미시경제 등 학업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심화 과목 체육 전공 실기 기초, 음악 연주, 미술창작 등 예체능 과목이 개설됐다. 일반고에서 고교학점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정다이 교사는 “일반고는 다양한 진로 분야와 관련된 교과목 개설이 유리해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수용이 가능하다”며“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체계적으로 교육 활동을 설계할 수 있어서 진로지도와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대한 강점이 되고 실제로 진로 진학 지도 실적 향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평가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일반고는 70% 정도의 고등학생을 교육하고 있으며 고교학점제 정착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며“ 자사고 특목고 못지않은 다양한 강점을 가진 일반고가 지역별로 많이 생길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15일부터 23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를 통합 안내하는 ‘학교지원센터 통합 안내 시스템’홈페이지 서비스를 시작한다. 학교지원센터 통합 안내 시스템은 23개 교육지원청에 분산돼 있는 학교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합해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혔다. 학교지원센터 소개 교육활동지원 현장활동지원 인력채용지원 특색활동지원 등의 메뉴로 구성돼 있다. 학교지원센터 소개에는 목적, 사업 내용을 안내하고 센터소식, 보도자료, 공지사항 등의 정보를 안내한다. 교육활동지원에서는 센터별 현장체험학습 지원, 법정의무연수지원, 학부모교육 지원, 통합교육활동 지원 등을 신청할 수 있다. 현장활동지원에서는 과학실 및 도서관 운영 지원, 통합현장활동 지원 등을 신청할 수 있다. 인력채용지원에서는 계약제 교원, 방과후학교 강사, 돌봄 프로그램 강사 등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채용 및 인력풀 신청이 가능하다. 특색활동지원은 교육지원청별 특색있게 추진하는 내고장탐방, 교복나누기 등의 업무 지원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업무 도움 사이트, 타시도 학교지원센터, 담당자 네트워크 등을 추가해 학교지원센터 담당자의 업무 추진을 지원하는 기능도 포함했다. 학교지원센터 통합 안내 시스템 홈페이지는 경북교육청 홈페이지 팝업존, 참여마당, 교육청 소개, 부서별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접근이 가능하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지원센터 통합 안내 시스템이 23개 학교지원센터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길 기대한다”며“학교가 수업과 생활 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소통과 협력으로 수요자 맞춤형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15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학부모의 다양한 의견 수렴과 교육수요자 중심 소통 창구 활성화를 위해 ‘2021 학부모 미래교육 모니터단’을 모집한다. 모니터단은 경북교육청의 교육정책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추진상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정책에 환류하기 위해 운영한다. 도내 학교당 1~2명을 모집해 학부모 1,000명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경북 교육에 관심 있는 도내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에 재학생을 둔 학부모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교육 정책의 전반적인 추진 상황 모니터링, 학교 및 지역의 교육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 창출, 교육공동체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채널 등의 역할을 한다. 도교육청은 모니터단에 주요 교육정책을 안내·홍보하고 분기별로 전반적인 정책 추진상황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지난해 23개 교육지원청별 모니터단 926명을 구성해 경북교육정책 추진에 대한 만족도와 2020 경북교육청 주요업무추진 실적 등 모니터링에 참여해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코로나19로 인한 교육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박종활 정책기획관은 “모니터단이 교육공동체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창구가 되기를 바라며 미래 경북교육의 발전을 위해 학부모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학생 주도형 수업 확산을 위한 ‘1-1-1 프로젝트 학습’을 위해 도내 전 초등학교에 학급당 10만원씩, 총 6억4000만원을 지원한다. ‘1-1-1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의 삶을 기반으로‘1학기 별 –1회 이상–1프로젝트 학습’을 실천하며 학생 미래역량을 신장하는 수업 개선 정책이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제에 대해 공동으로 연구하고 협력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보다 많은 배움이 일어나는 학습을 말한다. 학생이 주도성을 가지고 학습 과정을 진행하며 학습의 주체는 학생이 되고 교사는 학습 과정에 맞는 조언과 도움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주도성과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 학교에서는 인성, 환경, 안전과 같은 학생들의 삶과 밀접한 주제를 중심으로 학교 주도형 프로젝트, 학년·학급 협력형 프로젝트, 동아리 자율형 프로젝트 등 학교와 학급의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모든 학교에서 매년 우수사례 1건 이상을 경북형 수업 지원 포털 수업나누리에 탑재하며 이를 통해 학습 경험을 공유하고 수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수업나누리에는 최근 2년 동안의 운영 결과가 누적돼 있으며 지난해 운영 결과는 학교주도형 230건, 학급·학년 협력형 1,327건, 동아리 자율형 20건, 기타 유형 9건 등 총 1,584건이다. 학년협력형 프로젝트를 운영한 성주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은 ‘스쿨존 지나는 쌩쌩 자동차 꼼짝마’라는 주제로 국어, 수학, 미술 교과를 통합한 문제해결형 학습으로 진행했다. 학생들이 스쿨존 정찰대를 조직해 직접 정찰 방안을 토의하고 자료 수집, 해결 방안 찾기, 공익광고 제작 및 홍보의 과정을 거쳐 평가와 성찰의 시간을 가지고 안전 생활을 실천하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내실 있는 프로젝트 학습을 위해 도내 초등학교 전체 6,400학급을 대상으로 학급당 10만원씩 총 6억 4,00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컨설팅, 우수사례 공유로 학생 주도형 수업 확산에 주력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 중심 학습 환경에 대한 이해와 실천의 과정으로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이 함께 배우고 성장한다”며“학생들이 문제해결력을 신장하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삶의 힘을 키울 수 있도록 수업 중심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경북의 얼을 잇는 놀이 교육과정 운영과 교육공동체 협력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경북형 혁신유치원’ 10개원을 선정 운영한다. ‘경북형 혁신유치원’은 생태교육을 통한 놀이교육 활성화, 혁신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 문화 선도, 학부모 참여 활성화를 통한 미래 유아교육 문화를 확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유치원-어린이집 또는 유-초 연계를 통해서 유치원 구성원의 전문성, 자발성 및 현장의 자율성 촉진으로 교육문화 혁신을 선도해 간다. 교육과정, 유치원 문화, 학습공동체 영역 등과 관련해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유치원 교육력 제고를 위한 주제를 선정해 운영한다. 한편 경북형 혁신유치원은 유아·놀이중심 교육 일반화 및 새로운 유아교육 정착을 위해 2019년에 7개원 운영을 시작해 2020년 10개원을 운영했으며 지속적인 교육 혁신을 위해 2019~2020년 운영유치원에도 예산을 일부 지원한다. 이양균 유초등교육과장은 “경북의 얼을 잇는 놀이교육과정 운영과 교육공동체 협력을 통해 만들어가는 경북형 혁신유치원이 되도록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사립고등학교 전체 대상으로 안전점검 예산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학교시설 안전점검은 시설물의 안전점검과 적정한 유지관리를 통해 재해와 재난을 예방하고 시설물의 효용을 증진시킴으로써 사용자의 안전을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다. 안전점검의 종류는 제2종·3종 시설물 정기안전점검과 40년이상 경과된 노후 건축물 정밀점검, 특수구조건축물 안전점검 등으로 분류되며 육안점검 및 안전진단 장비를 통해 관련법령에 따라 전문가에 의해 실시하는 안전점검이다. 대전교육청 표남근 시설과장은“매년 교육시설물 안전점검을 통해 보다 체계적으로 유지·관리하고 있으며 시설물 결함을 적기에 발견해 중대재해 사전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관내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2021학년도 영재교육대상자를 선발한다고 발표했다. 초등학교 5~6학년과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과학통합과정을 선발하는 단위학교 영재학급과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발명 과정,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과학, 발명, 정보, 인문 과정을 선발하는 지역공동 영재학급은 3월 19일까지 학생 지원서를 받고 3월 27일 10:00~11:30에 영재교육 기관별로 영재성 검사를 통해 영재교육대상자를 선발한다. 지원 방법은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해 신청하고 자세한 선발 요강은 영재교육 기관별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지난해 12월에 선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연기되었던 영재교육대상자 선발도 3월 27일에 영재성 검사를 통해 영재교육기관 별로 선발한다. 특히 대전교육청은 코로나19에 대비해 이번 선발이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자가격리자 시험장을 대전교육연수원에 따로 마련해 자가격리자 발생 시 기회를 제공하고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해 관계 기관과의 비상 대응 협력체계도 구축했다. 또한, 동·서부교육지원청과 협력해 기관별 사전 점검을 시행하고 기관별 감염관리책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연수도 시행한다. 기관별로는 방역 및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방역물품 준비는 물론 시험장 소독도 영재성 검사 전과 후에 철저히 실시한다. 대전교육청 과학직업정보과 한혁 과장은 “이번 선발은 안전에 중점을 두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창의 융합적 인재를 육성하는 영재교육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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