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감사의 투명성 제고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2021년 감사전문지원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감사전문지원단은 학사 분야 감사에 있어 교육현장의 경험을 가진 분야별 전문가를 활용해 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수감기관과의 밀접한 협업체제 구축을 통해 적발 위주의 감사가 아닌 사전예방 감사를 실시하기 위한 제도이다. 2019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3년째 운영되고 있으며 학교생활기록부 및 학생평가를 비롯해 학사 분야 전반에 걸쳐 전문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학교 컨설팅 유경험자를 대상으로 총 7명을 선발해 운영한다. 특히 감사전문지원단의 주요 역할은 종합감사·특정감사·민원감사 참여해 감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여 감사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한편 주로 종합감사 예정인 학교 중 희망학교를 대상으로 사전 컨설팅 등을 실시해 감사에 따른 부담감 해소와 업무경감을 실현할 것이며 연 2회의 워크숍 등을 통해 감사의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전교육청 박홍상 감사관은 감사전문지원단 운영을 통해 “적발 위주의 감사를 탈피하고 수감기관의 근본적 문제들을 컨설팅을 통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해 공감과 소통을 통한 사전예방 감사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은 자발적인 현장 중심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교육연구회 140팀을 운영한다.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교수-학습 개선을 위해 교육연구회를 29개 영역 120팀에서 34개 영역 140팀으로 확대 운영하며 새로운 교육환경과 미래교육 대비를 위한 신규 영역을 선정해 지원하기로 했다. 신규 운영되는 교육연구회 중에는 환경교육연구회 1팀, 미디어교육연구회 1팀, 메이커교육연구회 4팀, AI교육연구회 6팀, 에듀테크 미래교육연구회 3팀, 관계중심 생활교육연구회 2팀, 인권교육연구회 1팀, 노동인권교육연구회 1팀, 대입진학연구회 3팀 등이 포함됐다. 특히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환경교육, 미디어교육, AI교육, 에듀테크교육에 대한 현장 연구를 수행하게 되면서 미래교육과 원격수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가능해졌다. 연구회 회원들은 협력적 학습공동체를 구축해, 개인의 전문성을 넘어 공동 연구·공동 실천을 통한 집단 전문성을 신장하고 ‘연구자로서의 교사’로 성장하게 된다. 교육연구회의 성과는 수업 나눔 축제, 세미나, 워크숍, 포럼, 공청회, 박람회 등 다양한 성과보고회를 개최해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일반화 자료 보급을 통해 연구 활동을 확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3월부터 12월까지 2,600여명의 회원들이 참여하는 교육연구회에는 팀별 300만원씩 운영비가 지원된다. 정보원 관계자는 “교육연구회는 학교 현장 중심 자발적 연구 활동을 통해 충북교육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충북 도내 고교별 특색 있는 교육과정과 학생별 맞춤형 진로진학 지도사례를 한눈에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지난 한 해 동안 충북 도내 고교별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별 맞춤형 진로진학 지도사례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행복성장 진로진학 스토리’ 책자를 발간했다. 이번 ‘행복성장 진로진학 스토리’ 는 충북 도내 고교 중 31교가 참여했으며 2020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 3개년 간 도내 전 고교 94개교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2020년 1월 고교 미래교육 한마당을 통해 미래인재육성 8개 모델을 선포하고 모든 학생들이 제 빛깔 제 향기를 지닌 창의융합형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연하고 개방적인 교육과정을 추구해왔다. ‘행복성장 진로진학 스토리’는 이런 학교교육과정 속에서 다양한 꿈을 키워가고 있는 충북 미래인재들의 성장스토리를 담은 책이다. 책자 제작에 참여한 장소연 교사는 “도내 고등학교의 학생중심 맞춤형 교육과정과 학생들의 주도적 성장 과정을 정리하면서 충북교육의 미래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책 속에 담긴 하나 하나의 성장스토리가 충북 미래인재의 꿈으로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행복성장 진로진학 스토리’는 충북교육공동체의 배움과 성장에 대한 이야기이다“며 ”충북교육의 인재들이 주도성을 가지고 꿈을 향한 다양한 길을 마음껏 찾아 나갈 수 있도록 학생을 중심에 두는 사람중심 미래교육 실현에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박종훈 교육감, 진주지역 학교방역 긴급점검 [국회의정저널]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이 12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진주지역 소재 학교 2곳을 찾아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학교 밖 감염의 교내 유입 및 전파 차단을 위해 신속한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학교를 방문한 박종훈 교육감은 학교 방역 상황을 직접 확인하고 방역 강화 및 안전한 학사 운영 방안에 대해 현장의 의견을 수렴했다. 외부 감염의 학교 유입을 막고 교내 감염 차단을 위한 보완대책과 방역물품의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박 교육감은 “학교로의 감염병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고 교내 전파를 막기 위해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경남교육청은 이날 진주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밀집도를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1/3, 고등학교는 2/3를 유지토록 했다. 다만 소규모 학교와 농산어촌 및 특수학교는 지역과 학교에서 자율결정토록 했다. 유치원 및 초등 1~2학년, 고3은 2단계까지 학교 밀집도에서 제외한다.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목욕탕 인근의 초등학교는 그동안 시차등교를 통해 매일 전체 등교를 해왔으나, 코로나 확산세를 감안해 밀집도를 준수하도록 했다. 경남교육청은 현재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방역 당국과의 긴밀하고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확진자 발생 시 적극적인 진단검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각급 학교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생활 방역 및 등교 전 자가 진단 강화, 다중이용시설 출입 자제 등에 대해 안내했다.
by 편집국이재정 교육감, “사학 채용 비리 근절 위해 도·도의회와 협력할 것” [국회의정저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12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 사립학교 공정채용 업무 협약식’에 참석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 경기도의회가 공동으로 사립학교법 관련 법령 개정 추진, 사립학교 공공성 강화 등 사립학교 채용 비리 근절을 위해 협력을 약속하는 자리다. 이 교육감은 “오늘 이 자리는 학교 교육 발전의 큰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학생을 중심으로 본다면 공정성은 대단히 중요한 문제”고 말했다. 이어 이 교육감은 “공공성에 큰 의미를 두고 경기도, 경기도의회와 함께 사립학교의 여러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제주교육청 평화·인권교육 활성화 협약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여수·순천10·19와 제주4·3을 매개로 연대와 공유의 평화·인권교육을 함께 진행한다. 전남교육청과 제주교육청은 12일 오후 여수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평화·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두 교육청은 이 협약을 통해 학교에서 여수순천10·19 및 제주4·3 평화인권교육 관련 계기수업과 기념행사, 체험학습 등이 활발하게 이뤄지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 또, 교원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화·인권교육 관련 연수와 수학여행 등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연구활동에 대한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장석웅·이석문 두 교육감과 업무관계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유족회 관계자, 전라남도의회 유성수 교육위원회 위원장, 이광일 의원, 여수순천10·19 특위 박진권 위원장이 참석해 연대와 공유의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여수10·19와 제주4·3을 상징하는 동백꽃을 형상화한 상징뱃지를 서로 교환하며 같은 뿌리를 가진 두 지역 역사의 의미와 교훈을 공유했다. 협약식 후에는 지역 국회의원인 김회재·소병철·서동용 의원과 함께 여수·순천 10·19특별법 제정을 위한 제주4·3과의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후 제주 지역 참석자들은 14연대 주둔지, 형제묘, 동천제방 등 여수·순천 지역 10·19사건 유적지를 답사하며 73년 전 일어났던 비극과 갈등의 역사를 체험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여수순천10·19와 제주4·3은 뗄 수 없는 역사적 뿌리를 가진 사건으로 두 지역의 학생과 교사, 유족회가 활발히 교류하고 연대함으로써 상처가 치유되고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학생들을 위한 평화·인권교육 활성화로 이어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두 교육청은 앞으로 제주4·3, 여순10·19와 관련한 계기교육과 자료개발, 체험학습 등을 공동으로 진행하며 학생들에게 역사를 올바로 알게 하고 평화·인권의 소중함을 깨닫도록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같은 배경을 가진 두 지역의 역사가 평화로 이어져 미래의 희망으로 피어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석문 교육감은 “제주도민의 열망이 모여 4·3특별법이 개정됐다”며 “오늘 협약으로 두 지역의 학교 현장에서 평화와 인권, 민주주의가 꽃피고 여순 특별법이 제정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재정 조기집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선 교육지원청 재정 조기집행을 독려하고 나섰다. 전라남도교육청은 12일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5층 합동강의실에서 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장 등 66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갖고 상반기 재정 조기집행 현황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상반기 목표 달성을 위한 대책을 모색했다. 도교육청은 이날 회의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하고 지방교육재정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한 신속하고 적극적인 지방교육재정 집행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조기집행 대상액 1조 2,805억원 중 7,442억원을 상반기에 집행하기 위해 성과상여금, 맞춤형복지비 등을 1분기에 집행하고 건설경기 활성화와 관련된 시설비 예산을 조기 발주, 선금·기성금 지급을 확대해 상반기 조기집행을 최대화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도교육청이 세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별로 매월 2회 이상 재정집행점검단 회의를 열어 부진사업의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김춘호 행정국장은 “교육재정의 신속한 투입과 집행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에 숨통을 틔워주는 촉진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신속한 재정집행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라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민원상담 업무의 효율적 처리와 민원인의 욕설·폭언으로부터 교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일선 학교에 전화 자동응답시스템, 통화연결음 서비스를 도입했다. 전라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코로나19로 인해 일선 학교에 비대면 민원상담 전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민원상담 업무의 효율적 처리와 민원인의 욕설·폭언 등으로부터 교직원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해졌다. 이에 전라남도교육청은 폭언 등 특이민원에 대응하기 위해 일선 학교에 ‘자동응답시스템, 통화연결음 서비스, 전화민원 응대 요령’을 안내해 현장의 호응을 얻고 있다. 자동응답시스템이란 민원인이 각 학교에서 설정한 ARS를 청취한 후, 착신 번호를 누르면 지정된 실로 연결되는 서비스로 학교 실정에 맞게 약정기간, 조건, 서비스 종류 등을 선택하면 된다. 또 통화연결음 서비스는 전화 연결 전 욕설·폭언 등에 대한 녹취 안내, 민원인의 정서적 안정을 유도하는 서비스로 각 학교의 특성을 반영해 통화 연결음을 선택할 수 있도록 표준안을 제공했다. 매월 요금은 학교별 부가서비스 선택사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필요한 예산은 학교 기본운영비로 충당된다. 그 결과, 일선 학교 자동응답시스템과 통화연결음 가입률이 높아졌고 부가서비스를 도입한 학교 교직원의 만족도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김도진 총무과장은 “새 학기를 맞아 교직원이 행복하게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특이민원 예방에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광주시교육청, 광주교육사랑카드 적립금 전달식 개최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12일 교육감실에서 광주교육사랑카드 적립금 전달식을 개최했다. 전달식에서 시교육청은 NH농협은행 광주지역본부장으로부터 광주교육사랑카드 사용으로 발생한 적립금 3억8,287만원을 전달 받았다. 해당 적립금은 지난 한 해 동안 시교육청·교육행정기관·각급학교가 사용한 법인카드 이용 금액 및 자발적으로 참여한 교직원들이 사용한 카드 이용 금액에서 일정 비율을 적립한 금액이다. ‘광주교육사랑카드’는 지난 2004년 광주시교육청과 NH농협은행 광주지역본부의 제휴를 통해 만들어 졌고 이번 적립금을 포함한 적립금 규모는 총 36억8,248만원이다. 광주시교육청 재정복지과 정연구 과장은 “이번 전달받은 적립금은 교육비특별회계에 세입 처리해 학생복지 증진을 위한 사업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학생인권센터 개소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3월 11일 충청남도교육청 연구정보원에서 ‘충청남도교육청 학생인권센터’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연구정보원 4층에 자리 잡은 학생인권센터는 지난 2020년 7월 10일 충청남도학생인권조례가 도의회에서 통과된 후 8개월의 준비기간을 거쳐 개소하게 됐다. 경기, 서울, 전북, 광주에 이어 전국에서 다섯 번째로 개소하는 충남교육청 학생인권센터는 학생인권보장의 핵심기구이다. 학생인권침해에 대한 상담, 조사 활동은 물론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청소년 부당노동행위 상담과 권리구제 활동을 펼치기 위해 4개 권역에 고문노무사 5명을 위촉하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노동법률 상담, 자문 노동 권리 찾기 지원 노동현장 방문 지도 노동인권교육 등 청소년 노동인권보호 활동도 강화한다. 개소식에 참석한 김지철 교육감은 “학생인권센터는 학생과 교사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의 인권을 지키는 곳이다”며 “학생인권을 보장하는 일이 곧 교권을 수호하는 일임을 기억하고 교육공동체 모두가 학생인권을 가장 잘 지키는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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