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충남교육청, 직업교육 혁신지구 업무협약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천안시, 천안시기업인연합회,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한국기술교육대, 공주대, 백석대, 백석문화대와 23일 천안교육지원청에서 ‘직업교육 혁신지구’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혁신지구는 직업계고 학생들의 교육-취업-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청–지자체-지역기업–지역대학이 협력하는 교육모델이다. 교육부는 지난 2월 전국에 5개의 직업교육 혁신지구를 지정했다. 협약 기관은 직업계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스마트 기계, 자동차 부품 분야에 대한 기술·기능교육을 실시하고 관련 기업 취업 등을 통해 지역 정착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이를 위해 교육청과 천안시가 중심이 되어 학생들의 교육, 취업, 주거 지원을 위한 각종 정책을 추진하고 대학은 기업 맞춤형 기술 심화교육을 실시하며 기업은 학생들을 채용해 전문기술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협약식에서 김지철 교육감은 “직업계고 학생들이 단순한 기능인력에 그치지 않고 전문 기능기술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자체, 대학, 기업이 후학습을 지원하는 새로운 직업교육 체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우리 학생들에게 교육, 취업, 지역 정착을 동시에 지원함으로써, 지역 시민으로 정착해 살아가는 직업교육의 혁신적 본보기를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불법촬영예방 점검단 실습교육 실시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지난 22일 과학교육원에서 불법촬영예방 점검단으로 위촉된 일반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불법촬영예방 점검단’ 실습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실습교육은 불법카메라 탐지 전문가를 초청해 불법촬영카메라의 유형과 사례 등을 학습하고 각 교육지원청에 구비된 탐지기의 운용 방법을 익히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향후 불법촬영예방 점검단은 1년에 2회 정도 학교를 불시에 방문해 학교를 점검하고 불법카메라 탐지 활동을 한다. 이정순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이번 교육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불법촬영예방 점검단에 감사드린다”며 “우리 학생·교직원이 안심하고 학교를 다닐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불법촬영예방 활동에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그린스마트미래학교 본격 추진 [국회의정저널] 전남 도내 40년 이상 된 노후 학교시설 175교 242개 동이 오는 2025년까지 최첨단 친환경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탈바꿈한다.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은 3월 23일 오전 전라남도교육청 지하1층 중회의실에서 비대면 정책브리핑을 갖고 이런 내용의 ‘전남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전남교육청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40년이 경과한 도내 학교시설 175교 242동에 대해 디지털·그린 융합형 뉴딜 방식으로 개축·리모델링할 예정이다. 5년 간 투입되는 총 사업비는 1조 3,000억원이며 이 중 30%는 국비를 지원받는다. 사업 첫해인 2021년에는 5개년 전체 사업 물량의 26.7%인 47교 82개 동에 대해 3,600억원을 투입해 사업을 진행한다. 이 중 36동은 개축, 46동은 리모델링을 통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변모한다. 올해 사업 대상은 지은 지 40년 이상 된 학교를 대상으로 전남교육 정책 방향에 맞게 선정했고 적정규모 육성 사업이 완료된 곡성 지역을 제외한 21개 시·군에 적절하게 배정했다. 1차 년도인 올해 사업은 4월 사전기획을 시작으로 11월부터 설계와 행정절차를 거쳐 23년 1월 착공, 24년 7월 준공 예정으로 추진된다. 향후 2022~2025년 사이 연도별로 선정된 학교에 대해서는 2028년까지 연차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그린스마트미래학교는 미래교육에 적합한 교육환경으로 전환하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사업이자 교육부 핵심정책사업이다. 전남교육청은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올해 1월부터 교육전문직과 행정직으로 구성된 그린스마트미래학교추진단을 운영중이다. 전남교육청은 교육과정 연계 공간혁신 미래형 교수학습을 위한 스마트교실 구축 환경생태교육을 고려한 그린학교 학교와 지역사회 연결 학교복합화 등을 4가지 핵심요소로 선정해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공간혁신 면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설계에 참여해 가변형 교실공간, 쉼과 놀이가 있는 생활공간, 다양한 교수학습이 가능한 창의공간을 만든다는 게 전남교육청의 복안이다. 둘째, 스마트교실 면에서는 쌍방향 원격교육이 가능한 초고속 무선망 구축 · 스마트 교육기기 보급, 통합 교수학습관리시스템 등을 도입해 디지털 전환시대에 걸 맞는 스마트 학습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셋째, 탄소중립 실현과 환경생태교육을 고려한 그린학교 조성으로 학교가 생태 문명 전환의 학습장이 되도록 한다는 게 전남교육청의 구상이다. 이를 위해 신재생 에너지 건축물을 만들고 생태교육이 가능한 공간을 만든다. 넷째, 학교복합화 측면에서는 지역주민의 출입이 자유로운 마을연계 공간, 돌봄과 방과후교육 · 마을 교육을 위한 공간, 마을도서관 등을 만들어 학교가 지역사회의 중심이 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학교는 아이들의 안전과 학습권이 보호되고 유연한 교수학습이 가능하며 휴식과 놀이가 균형을 이루는 삶 중심의 공간으로 바뀔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학교는 그 자체로 환경교육 콘텐츠이자 교재가 되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인재양성이 가능할 전망이다. 장석웅 교육감은 “우리 사회는 지금 코로나19가 서둘러 불러온 미래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창의·융합형인재 양성을 요구한다”며 “전남교육청은 이와 같은 시대정신을 반영한 미래교육으로 나아가기 위해 첨단 에듀테크를 활용한 인프라 구축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23일부터 다음 달 21일까지, 지역의 교육현안에 대한 의제를 발굴하고 민·관·학이 협력하며 지속가능한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해 찾아가는 행복교육지구 성장지원을 추진한다. 행복교육지구는 도교육청이 지방자치단체와 협약을 맺고 예산을 공동 분담해 민·관·학이 함께 공동의 문제를 해결해가며 모두가 행복한 강원교육을 실현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2015년 태백과 화천을 시작으로 2021년 도내 18개 시·군에서 운영하고 있다. ‘찾아가는 행복교육지구 성장지원’은 도내 18개 시·군 행복교육지구별 현황을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지역교육 협력체제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행복교육지구별로 협력체제 구축, 혁신교육문화 정착 지원, 마을과 함께하는 돌봄과 배움, 맞춤형 성장 지원 등 성장지원 희망 분야를 신청 받아 도내 행복교육지구를 직접 찾아가 맞춤형 지원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흥식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아이들의 온전한 성장을 위해서 학교와 마을, 교육청과 지자체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행복교육지구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맞춤형 성장지원으로 지역교육 협력체제를 다져나가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22일 도교육청 5층 의암실에서 계약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장을 선출했다. 이날 위촉된 위원들은 총 7명으로 건설 기술자, 대학교수, 시민단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됐으며 예전 건축사 사무소 대표인 김창기 위원이 만장일치로 위원장으로 선임됐다. 위원장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06조 제2항에 의거 민간 위원 중에서 호선하도록 되어 있다. 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창기 위원은 강원도건축위원회, 대한건축사협회 정책위원회, 춘천지방법원 민사 조정위원 등을 맡고 있다. 또한, 계약심의위원회는 위원장 선출 이후 ‘2021년 제1회 계약심의위원회’를 열고 총무과에서 심의 요청한 ‘강원도교육청 4단계 스쿨넷 서비스 제공사업 계약체결 방법, 낙찰자 결정방법 관련 사항’을 심의했다. 김창기 위원장은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을 바탕으로 더욱 신뢰받는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심의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23일 302호 회의실에서 경상북도걷기협회와 건전한 성장을 위한 바르게 걷기 운동 활성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최근 코로나19 및 원격 수업에 따른 학생들의 신체활동 감소가 뚜렷해지면서 학생들의 신체활동 증가 도모, 바른 체형 형성 및 건강 체력 향상을 위해 마련했다. 상호 지원 협력 분야로 경북교육청은 대상교 선발 및 사업지원, 바르게 걷기 교육 홍보, 공동운영 사업 프로그램 홍보 및 참가자 모집을 협조한다. 경상북도걷기협회는 바르게 걷기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전문인력 육성 및 인력풀 확보, 기타 필요한 사항 및 관련 업무에 대해 자문·협조한다. 경북교육청은 학교생활의 즐거움을 더하는 바르게 걷기 운동 활성화를 통해 학생 신체활동 증가 및 올바른 신체활동 습관 형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바르게 걷기 운동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9년부터 바르게 걷기 사업을 시작해 지난해에는 초·중·고 104개교를 선도학교로 선정해 운영했다. 올해는 160개교로 확대해 지역별 특색과 학교의 특수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확산에 힘쓸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과 신체활동 습관 형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신체 활동 감소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북교육청, 미래 교육 품은‘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학교 공간과 교육혁신을 통해 미래 교육에 대응하기 위해 학교 공간 혁신사업을 시범사업으로 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미래교육으로 도약을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추진한 학교 공간 혁신사업을 마중물로 본격적인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새로운 학교 모델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학교 공간 혁신사업은 사용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활동 등을 통해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방법을 지원하는 학습공간 조성으로 미래학교 모델 만들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2019년부터 2020년까지 학교단위 사업으로 5개교, 영역단위사업으로 43개교를 선정했으며 올해는 15개교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1,286억원을 투자한다. 한편 2019년 7월 영역단위 학교공간혁신사업으로 선정된 예천 감천초등학교는 2020년 교육부 ‘학교는 살아있다’ 영상 제작 대상 학교로 선정돼 우수사례 학교로 전국에 소개된 바 있다. 예천 감천초등학교는 1, 2학년 교실과 복도, 단샘 무한상상실 등을 공간 재구조화해 학생, 학부모, 교원 등 사용자가 만족하는 학교로 탈바꿈했다. 또한 1일 발명교실운영, 3D프린트를 이용한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한 창의적·감성적 공간으로 조성해 다양한 수업환경을 제공했다.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4차 산업에 대응하는 미래인재 양성과 미래지향적 친환경 스마트 교육여건을 구현하기 위함이다. 저탄소 제로에너지를 지향하는 그린학교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한 첨단 ICT기반 스마트 교실 학생 중심의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한 공간혁신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학교시설 복합화라는 4가지 기본원칙을 두고 ‘디지털+친환경 융합형’으로 추진한다. 지난 1월 선정심의위원회의 현장실사와 심의를 통해 2021년 대상사업 42교 71동을 최종 선정했으며 교육부 미래학교 검토위원회의 대상학교 선정 적정성 검토를 앞두고 있다.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는 지난 1월 2021년 사업대상선정을 시작으로 올해 상반기 2022년 사업, 하반기 2023년 사업까지 선정해 사업기획부터 준공까지 약 3년 소요되는 본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공간혁신사업으로 추진한 예천 감천초등학교가 전국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교육과정 변화 등 미래교육에 대응해 학교 사용자가 만족하는 사람중심·디지털전환·공간혁신을 포괄하는 대한민국의 표준이 되는 학교시설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직업계고 학생의 전공심화능력 향상을 위해 ‘전공심화 동아리’를 운영한다. 전공심화 동아리는 학생들의 자율적 참여를 위한 훈련 여건 및 인프라 조성, 사회적 인식 개선을 통한 기술·기능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제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난해까지 일률적으로 운영되어 온 기능경기대회를 다양한 형태의 기능반을 전공심화 동아리로 전환했다. 학생의 직무능력 향상과 안전한 교육훈련 실시를 위해 전공심화 동아리 연간 운영계획을 수립한 후 실시한다. 학생 가입은 공개모집 과정을 거쳐 학부모 동의서와 지도교사의 충분한 상담을 거쳐 자율적으로 가입하고 학생 또는 학부모 요청에 따라 자율적인 가입. 탈퇴를 보장한다. 또한 오후 10시 이후 야간운영 금지, 전공심화 동아리 운영과정 중 적정한 휴식 제공, 전공심화 동아리 학생 개인의 심리상태·교우관계·진로·건강 등에 대해 정기·수시 상담 실시 및 기록 누적 관리 등을 한다. 도교육청은 오는 24일 직업계고 전공심화 동아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자율적이고 안전한 전공심화 동아리 운영을 위해 화상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화상회의에서는 경북교육청 전공심화 동아리 운영 지침 안내, 학생들의 자율적 참여를 위한 훈련 여건 인프라 조성, 기술·기능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 교육훈련 상황 실태 모니터링 등에 대해 안내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 적정한 휴식 제공, 강압적 분위기의 활동이 아닌 자율적이고 안전한 전공심화 동아리 운영을 통해 건전한 경쟁과 창의성 있는 현장 응용력을 갖춘 미래 숙련기술인으로의 성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은 3월 8일부터 3월 19일까지 동부 관내 모든 중학교를 대상으로 자유학년제 운영 지원을 위한 단계별 컨설팅을 실시했다. 전문가그룹 컨설팅단을 조직해 7개의 분임으로 나누고 학교별로 1차 자유학년제 운영 계획서 작성 지원과 2차 자유학년제 운영계획서 검토 및 컨설팅 지원으로 이루어졌다. 2021년 자유학년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학교별 특색있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원활한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2021 대전자유학년제의 안정적 준비와 내실화를 위해 추후 자유학년제 운영 관련 컨설팅을 통해 자유학년제 계획부터 운영까지 단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자유학년제 관련 전문적인 역량을 지닌 7명의 컨설턴트를 구성하고 컨설턴트와 학교업무 담당자를 매칭해 1:1 비대면 온라인 컨설팅으로 운영된다. 1단계로 자유학년제 운영계획을 컨설팅하고 2단계로 작성된 운영계획서를 검토 후 추수컨설팅을 실시했다. 또한 작년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기초학력 저하의 우려에 따라 자유학년제 운영 시 ‘기초학력 보장 지원 세부 계획’이 포함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이를 위한 세부적인 컨설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중등교육과 관계자는 “올해는 대전의 모든 중학교에서 자유학년제가 전면 시행됨에따라 더욱더 내실 있는 자유학년제 운영이 필요한 만큼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을 추진할 것이며 학생들이 행복한 미래를 꿈꾸고 설계하는 ‘2021 대전자유학년제’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 위 센터는 이번달 멘토 모집을 시작으로 ‘2021년 대학생 상담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대학생 상담 멘토링’ 프로그램은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초·중학생멘티들을 대상으로 상담관련 대학생 멘토들과 1:1 결연을 맺어 멘티-멘토로서의 건강한 관계 경험을 통해 자존감 향상 및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돕는다. 멘토링 활동은 4월부터 11월까지 월 2회기씩 상담활동, 진로체험, 집단활동, 역량강화 연수 등 멘토-멘티 특성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활동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대학생 멘토는 3월 15일부터 3월 29일까지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위 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조인숙 학생생활지원센터 과장은 “멘토-멘티 학생들이 건강한 관계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상을 찾고 꿈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또한 멘티-멘토 모두 한층 더 성장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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