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찾아가는 맞춤형 대입 현장지원 강화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올해 새로 채용한 대입지원관 및 대학의 입학사정관을 연계한 ‘찾아가는 맞춤형 대입 현장지원’을 강화하고 나섰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섬 학교인 신안 도초고를 시작으로 총 140여 회의 찾아가는 맞춤형 대입 현장지원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찾아가는 현장지원 프로그램은 도교육청 대입지원관이 대학 근무 경력을 이용해 수도권 대학 및 학생들의 선호가 높은 주요 대학의 입학사정관을 초청해 전남대입현장지원단과 한 팀을 이뤄 운영된다. 지난해보다 지원 분야와 학교 수를 늘렸고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을 대상으로 진로컨설팅, 대입전형 관련 특강, 1:1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 학생부 컨설팅 등 종합적인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해 현장의 만족도를 높였다. 첫날 프로그램에 참석한 도초고 학부모와 학생들은 “대입 관련 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도서지역까지 대입 전문가들이 찾아와 지원해주셔서 올해 대입 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1월 현장중심 맞춤형 진로진학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입학사정관 경력을 가진 2명의 대입지원관을 채용한 데 이어 지난달부터는 권역별 진학지원센터를 통해 ‘1:1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전남교육청은 지난해에도 총 120여 회의 찾아가는 현장지원을 진행했으며 올해는 대입지원관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전문적인 진로진학 정보 제공과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전남교육청, 무안 양파 사주기 적극 동참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4일 오전 본청 현관 앞에서 지역농가를 돕기 위한 무안 양파 사주기 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풍작에 따른 가격 폭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를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도교육청 직원 200여명이 참여해 무안 양파 245망을 직접 구매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지난 2월에도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화훼 농가로부터 장미꽃 1,840송이를 구입하는 등 지역농가 돕기를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5월 하순에는 강진군 일원에서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김도진 총무과장은 “농산물 수급 불균형과 코로나19로 인해 어느 때보다 지역 농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조금이나마 지역 농가를 돕기 위해 오늘 행사를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자체, 지역 농가와 소통을 통해 지역 농산물 구입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 작은 학교 활성화를 위해 시행중인 제한적 공동학구제를 2021학년도부터 시 지역 내 과대·과밀 초등학교에서 동일 지역 소규모 초등학교로 전·입학이 가능하도록 확대 시행한다. 도교육청은 도시 개발에 따른 신도심 과대·과밀 학교와 원도심 소규모학교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학교 내 방역 관리의 필요성 증가에 따라 이처럼 제도를 개선했다고 24일 밝혔다. 그동안에는 시·읍 지역 거주 초·중등학생이 면 지역 학교로만 전·입학이 가능한 제한적 공동학구제가 시행돼왔다. 하지만, 올해부터 시 지역 내 25학급 이상 초등학교에서 동일 지역 12학급 미만 초등학교로도 가능하도록 제도를 확대했다. 단, 시 지역 내 중학교의 경우 기존 기준이 유지된다. 이에 전라남도 4개 시 지역 교육지원청은 과대·과밀 초등학교 32개교에서 소규모 초등학교 22개교로 전·입학이 가능하도록 통학구역을 조정하는 등 확대 운영을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오준경 행정과장은 “그동안 제한적 공동학구제은 시·읍 지역 과대·과밀학교 해소와 작은 학교 활성화에 기여해왔다”며 “이번 확대 시행으로 동일 시 지역 내 학교 간 불균형 해소와 학생, 학부모의 학교 선택권 확대로 신도심과 원도심 학교 모두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학생·학교중심 감사역량 강화한다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2월 23일 본청 및 교육지원청 감사담당공무원 130여명을 대상으로 청렴·감사 역량 제고를 위해 온라인 실시간 연수를 실시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2021년도 청렴도 향상 및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방안과 향후 감사활동 개선 방향을 공유했다. 특히 ‘지원과 공감의 혁신전남교육’ 실현과 ‘신뢰받는 청렴 감사행정 구현’ 및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에 필요한 감사 역량 강화 방안을 집중 모색했다. 연수에서는 감사원 교수의 ‘감사실시 및 처리 요령’, 청렴 전문 강사의 ‘청렴의 쓸모’라는 주제로 강의가 진행됐고 자체 제작한 사례 중심의 ‘학사· 회계분야 감사업무 길라잡이’ 교재를 안내했다. 또, 반부패·청렴정책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등 감사담당공무원이 감사에 임하는 자세를 가다듬고 실무를 익히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와 함께, 지난해 본청과 교육지원청에서 실시한 자체감사 결과를 분석하고 감사의 실효성 확보 및 2021년도 감사 활동을 위해 상호 정보를 교환하는 등 스스로 감사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로 삼았다. 김성인 감사관은 “감사담당공무원의 감사 역량 강화로 학생 중심 학교교육 지원을 위한 공정한 감사행정 구현은 물론, 바르고 품격 있는 감사로 청렴 전남교육 구현에 앞장서는 감사담당공무원이 되어달라”고 당부했다.
by 편집국전남도·교육청, ‘미래인재 육성 협력비전’ 발표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와 전라남도교육청이 23일 ‘코로나19 총력대응 및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협력비전’을 공동발표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이날 전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공동발표에서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와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은 신학기 등교를 앞두고 코로나19 위기로부터 도민과 학생이 안심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공동 노력키로 다짐했다. 특히 도와 시·군, 교육청이 가용자원을 총 동원해 검사부터 추적, 치료까지 이어진 K-방역체계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 지사는 ‘함께 꿈꾸고 더불어 성장하는 인재육성’이라는 비전 아래 4대 분야 97개 사업에 총 사업비 4천 250억원이 지원될 ‘2021년 교육지원 운영방향’을 발표했다. 전라남도는 ‘시대를 앞서가는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새천년인재육성프로젝트로 선발된 ‘으뜸인재’들에게 최장 10년 동안 매년 최대 500만원의 재능계발비를 집중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균형 있는 영양섭취를 돕기 위해 전국 최초로 초등학생 모두 우유급식을 지원하고 학교밖 청소년 교육 참여수당 시범운영, 대안 교육시설 무상급식 지원 등 34개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진로체험 강화를 위해 21억원을 투입, 3천여명의 청소년에게 ‘소프트웨어 미래채움’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하고 지역대학의 연구개발 인프라를 활용한 ‘찾아가는 4차 산업혁명 체험교실’도 운영한다. 청소년들이 지역에 자긍심을 갖고 대동정신을 배울 수 있도록 마한역사문화교육과 이순신 리더십 캠프 등 지역사회 기반교육도 확대키로 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지역을 품는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지속가능한 전남형 미래교육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도교육청은 미래사회를 이끌 인재육성을 위해 학교마다 미래형 에듀테크 기반 스마트 교실을 구축하고 시·군별 창의융합센터를 설립해 다양한 분야의 으뜸 인재 양성에 나서기로 했다. 또, 지역에서 삶을 설계하고 청년이 돌아오는 전남을 위해 향후 5년간 220여 동의 노후화된 학교건물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미래형 통합운영학교를 육성해 학교의 교육력을 높이고 도시 학생들이 전남의 청정한 자연환경에서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농산어촌유학 프로그램을 지자체와 협력해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지역 화훼농가 등 농어민과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합리적인 소비 권장 등 지역경제 회복에도 함께 나서기로 했다.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은 “전남의 미래인 아이들이 우리 지역에 자긍심을 갖고 꿈을 키워 장차 지역과 국가 발전에 공헌하는 미래인재로 성장토록 전남도와 적극 협력해 전남미래교육의 희망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도 “전남교육은 10년 후, 100년 후에도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변함없이 희망의 사다리가 되어야 한다”며 “도와 교육청, 지역사회가 전남지역 청소년들의 다양한 꿈을 힘껏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확대 총력 지원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내실 있는 학교자치 기반 조성을 위해 학부모들의 학교 참여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학부모들이 학교 현장의 애로사항이나 아이디어 등을 직접 들을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가정환경에 따른 학부모 교육서비스 격차를 완화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최근 코로나 사태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학부모회 구성을 위해 매뉴얼을 개발해 시·군 교육지원청과 도내 유·초·중·고·특수학교 1,300여 교에 배포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매뉴얼은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 TF 구성·운영을 통해 단위학교 학부모회 구성 및 운영 로드맵과 길잡이 Q&A, 부록, 각종 서식 등을 담았다. 전라남도교육청에 따르면,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의 출발점인 학부모총회는 3월 중 전년도 학부모회장이 소집하도록 조례에 명시돼 있다. 하지만, 단위학교별 여건에 따라 부득이하거나 코로나19 감염 확산과 같은 재난 상황에서는 비대면 회의로도 운영할 수 있도록 이번 매뉴얼을 통해 ‘학부모회 운영규정 개정’을 권고했다. 또한, 전남교육청은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를 위한 인식개선 연수를 지난 17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진행했다. 이와 함께, 도내 초·중·고 교장 8명이 학교장 인식개선 연수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3월중 보급할 채비를 갖추는 등 학교 학부모회에 대한 교직원과 학부모의 인식 격차 해소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앞으로도, 전남교육청은 학부모지원센터 거점-협력지역간 협의회 운영 지역 유관기관 연계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 실시 상시 온라인교육 플랫폼 구축 교직원-학부모 다모임 정례화 지원 등을 담은 ‘2021년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확대 계획’도 안내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전남 지역 각급 학교의 학부모회는 코로나19 여파로 뒤늦게 하반기에 이루어졌다. 그럼에도 학부모 아카데미, 인문학, 미디어리터러시 등의 원격교육 및 학교교육 참여 사례를 온라인으로 공유하는 등 꾸준한 활동을 전개했다. 또한, 전남교육청은 비대면 상황에 적합한 ‘전남 학부모 한마당’ 라이브 소통과 교직원-학부모 다모임 동영상, 학부모 생애주기별 온라인 교육 등 콘텐츠 개발·보급으로 적극 지원한 바 있다.
by 편집국전라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22일 일반직공무원 199명에 대한 3월 1일자 인사를 단행했다. 이날 인사에 따라 60명이 승진하며 57명은 자리를 옮긴다. 또, 37명은 신규임용되며 공로연수·정년퇴직 등으로 일선에서 물러나거나 자리가 변동되는 45명도 이번 인사에 포함됐다. 이번 인사는 휴직, 퇴직 등 결원으로 인해 운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선기관에 필요 인력을 적기 배치하기 위해 이뤄졌으며 하위직급 공무원의 사기 진작을 위한 상위직급 승진도 포함됐다. 주요 인사 내용을 보면, 우선 공석인 광양평생교육관장에 도교육청 안전복지과 교육복지팀장인 선승헌 사무관을 서기관으로 승진 보임해 젊고 유능한 인재 발탁을 통한 조직의 역동성과 활력을 꾀하고자 했다. 또한, 5급 일반직공무원이 보임되는 완도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장에는 직위 공모를 통해여 전문성과 능력을 갖춘 인재를 공정하게 선발했으며 역량평가를 포함한 5급 심사승진제로 선발된 실력 있는 사무관 2명을 승진 발령했다. 특히 교육지원청과 학교의 부담으로 작용해 온 국가정책 일몰사업 및 국·과 간 업무중복 사업을 통합 · 조정하기 위한 도교육청 각 실·과 인력감축을 이번 3월 인사에 반영했다. 김춘호 행정국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미래교육 선도를 위해 능력과 역량이 검증되고 민주적 리더십을 가진 인재를 지속적으로 선발하겠으며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이 우대받는 인사시스템 실현으로 역동적이고 활력 넘치는 조직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추진 ‘시동’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학령인구감소와 미래교육 대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육성하는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추진을 본격화하고 나섰다. 특히 이번 미래형 통합운영학교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고 교육공동체 공감대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해당 지역의 교육지원청에 정책추진의 중심역할을 맡기기로 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22일 전남교육연구정보원에서 전남 서부권 설명회를 갖고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세부추진계획과 청사진을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23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24일 전남창의융합교육원에서 두 차례 더 열린다. 도교육청은 설명회에서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 운영지원 등 핵심과제와 세부과제를 제시하고 추진 과정에서 교육지원청의 중심 역할을 강조했다. 교육지원청이 지역별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교육공동체 공감대 형성, 대상학교 선정, 지자체 지원 협의 등 통합운영학교 추진의 핵심 업무를 맡도록 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설명회에서 미래형 통합운영학고의 비전으로 ‘함께 크는 아이들, 지속가능한 전남교육’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4대 과제별 추진계획을 밝혔다. 첫째,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교육과정 자료를 개발·보급하고 교육과정 현장지원단을 구성해 학교 현장 컨설팅 및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둘째, 통합운영학교 운영의 특수성과 업무 경감을 고려한 인사관리 기준 및 교직원 정원 배정기준을 개선하는 한편 전문적학습공동체 및 학습동아리를 운영해 교직원 공감대를 이루고 교육과정 우수사례를 발굴한다. 셋째, 정책홍보 강화, 적극적인 의견수렴을 통해 지자체·도의회·마을교육공동체의 협력을 강화하는 등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교육생태계를 구축한다. 넷째, 학생들에게 미래형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교실, 그린학교, 공간혁신, 학교시설복합화 등 학생중심 학교시설 인프라를 갖춘다. 이와 함께 미래형 통합운영학교의 안착을 위한 관련 법령 개정작업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교사의 학교급 간 교차지도 가능 및 자격 부여 연수, 학교회계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교원 겸임수당 지급기준 정비, 학교 증·개축비 지원, 재정 인센티브 확대, 통합운영학교 새로운 학교급으로 인정 등이 그것이다. 도교육청은 올해 상반기까지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신규 지정을 위한 정책홍보와 절차 등을 안내한 뒤 7월 중 학교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선정 대상은 전남 지역에 소재한 공립 초·중·고등학교이며 교육공동체의 의견수렴 형성을 완료한 학교이다. 김춘호 행정국장은 “학교구성원과 도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통합운영학교가 운영되어야 할 것”이라며 “미래형 통합운영학교가 지역에서 중심적 롤모델이 되어 학교와 지역이 상호 공존해 더불어 살 수 있는 한 축으로 자리잡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장석웅 전남교육감, 고흥학부모회연합회 올해 첫 경청올레 [국회의정저널]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이 지난 2월 19일 고흥학부모회연합회 학부모 25명을 만나 경청올레 시간을 가졌다. 이날 경청올레에서 학부모들은 학교교육의 주체로서 초등 신입생 도우미제 신설, 중학교 2학년 이상 자기주도학습플랫폼 개설, 중학생 진로진학 상담 프로그램 확대 등의 의견을 적극 개진했다. 또, 특성화고 취업 연계 방안, 과밀학교와 과소학교 개선, 다문화가정 학생과 학부모 지원, 문화예술 교육과정의 연속성 보장, 돌봄전담사 순환 근무와 교육 등 전남교육 전반에 대해 공공의 시각으로 제안하고 토론했다. 고흥교육지원청은 지난 해 학부모회의 교육참여 지원 분야에서 장려상, 학부모교육 활성화 분야에서 학부모컨설턴트가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2019년에는 고흥동초등학교학부모회가 교육부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고흥학부모회연합회는 올해도 코로나19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준 교사 대상 감사의 현수막 걸기 캠페인, 아침밥 먹기 캠페인, 마스크 만들기 및 반찬 봉사, 취약계층 학생에게 장학금 전달, 반찬 봉사 등을 했다. 특히 남양초, 백양초, 봉래초, 녹동초 학부모들은 자발적으로 학교를 살리기 위해 학부모 중심 마을학교를 개설·운영했다. 올해는 학교와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단계까지 발전한 점이 주목된다. 장석웅 교육감은 “고흥의 학교 정문 곳곳에 ‘선생님 감사한다’라는 현수막이 걸린 것을 보고 감동했다”며 “꿈터, 남양하하, 봉래아띠, 행복한마을학교 등 고흥 학부모님이 중심이 되어 전남 미래교육을 만들어가는 데 앞으로도 적극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지난 해 12월 지역 학부모회장 연합체인 지역학부모회네트워크의 명칭을 지역학부모회연합회로 변경했다. 이는 학부모의 제안이 전남교육에 더욱 적극적으로 반영되도록 하기 위한 조치이다. 이번 경청올레는 명칭이 변경된 후 시행되는 첫 경청올레여서 학부모 건의·제안사항의 실행 결과가 더욱 주목된다. 학부모의 건의·제안사항은 7일 이내 각 과의 검토를 거쳐 검토결과에 따라 정책에 반영되며 3월초 고흥학부모회연합회에 결과가 안내된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새학년 · 새학기 준비 만전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2021학년도 새학년·새학기 시작을 앞두고 학사운영, 학교교육계획수립,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교원역량강화 연수 등 각급 학교 별로 집중준비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22일 전라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새학년 집중준비기간에 학교 교직원들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학습결손을 정확히 진단한 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고 있다. 특히 기초학력보장을 위한 개별맞춤형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실시간 쌍방향 화상수업 연수, 원격수업 기기대여 준비,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 등 코로나19 상황 지속에 따른 새학기 교육활동을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학생들은 자기주도학습으로 앎과 삶이 연결되는 행복한 배움을, 교사들은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수업성찰 나눔의 문화를 조성해 한 아이의 배움도 포기하지 않는 수업을 실현한다는 게 도교육청의 복안이다. 무엇보다, 지난 해 사상 초유의 온라인개학에 효자노릇을 톡톡히 했던 전문적학습 공동체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 공동연구·공동실천·협력배움을 실천토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전문적학습공동체는 수업성찰 나눔의 문화를 만드는 교과영역, 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을 키우는 주제연구 영역으로 나눠 활동하며 연 2회 수업 공개, 성공경험 확산을 위한 우수사례 공유 등의 기회를 갖는다. 또, 현장기획형 맞춤 연수 활성화를 통해 수업을 혁신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생태환경교육, 블렌디드러닝, AI교육 등과 관련한 연구보고회 또는 세미나도 열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경희 중등교육과장은 “미래교육을 대비하는 수업과 나눔이 필요하며 그에 따라 동료성과 자발성을 바탕으로 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사전기획가 및 촉진자 61명 선정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지난 18일‘2021. 사용자 참여설계 사전기획가 및 촉진자 선정 심사위원회’를 열어 전남의 미래학교를 설계할 사전기획가 및 촉진자 61명을 선정 발표했다. 이번 사용자 참여설계 사전기획가 및 촉진자 공모에는 교육부 자문위원과 대학교수, 건축사, 사용자참여설계 경력자 등 전국 각지의 건축가들이 지원해 전남교육공간 조성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이번에 선정된 사전기획가는 학교 공간조성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촉진자는 세부 영역별로 미래교육이 가능한 창의공간으로 만들어 가는 역할을 한다. 이들 인력풀은 3월 중 전남교육청 주관 연수를 통해 사전기획가와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숙지하고 2021년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선정학교 용역계약을 통해 본격적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심사위원장인 목포대 황혜주 교수는 “2019년부터 추진된 전남 학교공간혁신 사업이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그 변화가 전국 전문가들의 관심을 끌게 했다”며 “이번 선정된 인력풀의 적극적 활동으로 전남 학교공간이 미래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라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도입 방침이 확정됨에 따라 일선 고교 현장의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19일 전라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초등학교 6학년이 고등학교 1학년이 되는 2025학년도부터 고등학교에서도 학생들이 대학교처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듣는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된다. 교육부는 이런 내용의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을 지난 17일 발표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해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 운영 제도이다. 전남교육청은 이에 대비해 올해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50교를 지정·운영하며 내년까지 전남지역 모든 일반고를 연구·선도학교로 확대 지정해 운영키로 했다. 또, 지역 내 고교-교육청-지자체-대학 등 기관 간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교육청-지자체가 공동 참여하는 교육협력센터 운영을 통해 지역 내 고교의 지역특화 교육과정 운영 모델을 개발·지원하는 고교학점제 선도지구를 지속 운영한다. 올해는 에듀테크 선도지구 지정·운영으로 첨단기술과 학교 운영이 접목된 미래학교 교육 모델 창출을 추진한다. 특히 학교별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구성을 통한 원스톱 진로·학업 설계 지원 체제 구축으로 지역 간 교육격차을 완화하는 교육소외지역 여건 개선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또한,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 운영을 통해 주로 방과 후·주말 수업으로 진행되는 공동교육과정을 학교 간 학사일정을 조정해 일과 중 정규교육시간에 운영함으로써 농어촌 소규모 학교가 많은 전남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대책을 시행한다. 이와 함께, 학교 간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교·강사 인력풀 구축 및 학교 통학여건 조성으로 학생 과목선택권 확대를 지원하고 에듀테크 선도고교를 지정해 학내 지능형 교육환경 구축 및 에듀테크 교수 학습 평가체제 운영을 지원한다. 다양한 선택과목 수업 운영 및 온·오프라인 연계 교수학습 혁신을 위해 사용자 중심 설계에 기반한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도 추진한다. 더불어 고교학점제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해 교원의 학생 진로·학업 설계 지도 및 교육과정 기획·운영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고 학생 선택권 확대 지원을 위한 고교 선택교과 지도 역량 강화 및 부전공 연수 과정을 운영한다.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진로와 연계한 과목 다양화, 소인수 담임제 등 학급 운영 변화, 학생 맞춤형 책임교육 강화, 학점제형 공간 조성 등의 변화가 기대되며 이미 연구·선도학교 등 학교 현장에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장석웅 교육감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앞서 모든 학교가 고교학점제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다각적인 대책을 세워 준비하겠다”며 “특히 농어촌학교와 소규모학교가 많은 전남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대책을 추진해 고교학점제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