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찾아가는 맞춤형 대입 현장지원 강화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올해 새로 채용한 대입지원관 및 대학의 입학사정관을 연계한 ‘찾아가는 맞춤형 대입 현장지원’을 강화하고 나섰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섬 학교인 신안 도초고를 시작으로 총 140여 회의 찾아가는 맞춤형 대입 현장지원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찾아가는 현장지원 프로그램은 도교육청 대입지원관이 대학 근무 경력을 이용해 수도권 대학 및 학생들의 선호가 높은 주요 대학의 입학사정관을 초청해 전남대입현장지원단과 한 팀을 이뤄 운영된다. 지난해보다 지원 분야와 학교 수를 늘렸고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을 대상으로 진로컨설팅, 대입전형 관련 특강, 1:1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 학생부 컨설팅 등 종합적인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해 현장의 만족도를 높였다. 첫날 프로그램에 참석한 도초고 학부모와 학생들은 “대입 관련 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도서지역까지 대입 전문가들이 찾아와 지원해주셔서 올해 대입 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1월 현장중심 맞춤형 진로진학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입학사정관 경력을 가진 2명의 대입지원관을 채용한 데 이어 지난달부터는 권역별 진학지원센터를 통해 ‘1:1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전남교육청은 지난해에도 총 120여 회의 찾아가는 현장지원을 진행했으며 올해는 대입지원관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전문적인 진로진학 정보 제공과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전남교육청, 무안 양파 사주기 적극 동참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4일 오전 본청 현관 앞에서 지역농가를 돕기 위한 무안 양파 사주기 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풍작에 따른 가격 폭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를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도교육청 직원 200여명이 참여해 무안 양파 245망을 직접 구매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지난 2월에도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화훼 농가로부터 장미꽃 1,840송이를 구입하는 등 지역농가 돕기를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5월 하순에는 강진군 일원에서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김도진 총무과장은 “농산물 수급 불균형과 코로나19로 인해 어느 때보다 지역 농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조금이나마 지역 농가를 돕기 위해 오늘 행사를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자체, 지역 농가와 소통을 통해 지역 농산물 구입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전남교육청, ‘2020 코로나19 전남교육 백서’ 발간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코로나19 대응과 대책을 집대성하고 포스트코로나시대 미래 전남교육의 방향을 제시한‘2020 코로나19 전남교육 백서’를 발간했다. 전라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우리는 희망을 봅니다’라는 주제로 최근 발간된 백서에는 지난 1년 전남교육청과 교육가족들의 코로나19 대응 과정이 정리됐다. 특히 학습-돌봄-방역이라는 교육 안전망을 핵심 키워드로 삼아 학교 현장을 지원한 내용을 담아 추후 유사사례 발생 시 대응 매뉴얼로 삼도록 했다. 백서는 총 510쪽 분량으로 본문 5개의 장과 부록으로 구성됐다. 1장에서는 코로나19 감염병의 특성과 국내외 확산 동향, 그리고 국제적인 대응 모습과 우리나라의 방역활동을 다뤘다. 2장에서는 전라남도교육청의 대응 시스템 구축, 대응 주간일지, 실과별 대응일지, 본청 방역활동, 예산확보와 지원, 위기소통을 위한 홍보와 안내, 지역사회 연대와 협력 사례를 정리했다. 3장에는 학생중심의 학습-돌봄-방역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활동상을 담았다. 온라인개학과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학사운영과 교육과정운영 지침, 학습취약 학생 대상 맞춤형 온라인 지원, 학생 돌봄과 복지정책, 학교방역과 생활교육 등이 망라됐다. 4장은 학교의 모든 구성원이 학습과 방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활동 중심의 지원, 교육지원청의 학교지원 사례, 학원 및 교육시설의 방역활동, 학교 방역 대응 매뉴얼과 적용 사례를 실었다. 5장에서는 전라남도교육청의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한 업무담당자의 자체 평가와 전남교육 가족의 설문조사 분석, 그리고 평가 결과에 따른 학생중심 논의와 제언, 코로나19 이후 전남 미래교육의 방향에 대한 시론을 제시했다. 부록에는 코로나19 대응의 변곡점마다 발표된 교육감 서한문과 학생, 학부모, 교사의 학교생활 소회가 담긴 소감문, 유·초·중·고·특수 학교의 학교급별 학교 대응 사례를 담았다. 장석웅 교육감은 발간사를 통해 “전남교육 가족 모두의 노력과 성과를 평가하고 언제 반복될지 모르는 대규모 감염병 유행에 대비할 것”이라며 “단순한 코로나 이전으로의 회복이 아닌, ‘더 나은 재건’으로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학교 변화의 출발점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2021학년도 개학 ‘초 · 중 ·고 85% 등교수업’ [국회의정저널] 전남 도내 각급 학교가 3월 2일 정상적으로 2021학년도 학사일정을 시작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충분한 준비를 갖추고 개학연기 없이 3월부터 정상적으로 새학년, 새학기가 시작되며 초·중·고 85%가 등교수업을 한다고 2일 밝혔다. 초등학교의 경우 429교 중 364교, 중학교는 249교중 211교, 고등학교는 144교는 123교에서 등교수업을 한다. 이는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거리두기 단계별 등교수업 원칙에 따른 것이다. 유치원과 초1~2학년는 2단계까지 밀집도 적용기준에서 제외돼 매일 등교한다. 전남의 경우 현재 1.5단계로 특수학교, 소규모학교, 농산어촌학교가 매일 등교하며 대입을 앞둔 고3 학생들도 매일 등교 가능하나 학교가 자율적으로 판단해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도록 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2월 초 '2021년 학사 및 교육과정 운영 지원방안' 안내를 통해 학교 밀집도 및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등교수업일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학교별로 노력해 줄 것을 권고했다. 개학 연기 없는 예측 가능한 학사 운영, 대학수학능력시험 연기 없이 예년과 같은 11월 셋째 주에 치를 계획도 함께 안내했다. 특히 코로나19 집단감염 방지, 등교수업 확대에 따른 학습격차 해소 등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2월 새학년 집중준비 기간을 운영, 방역과 교육계획 수립 등을 마쳤다. 이 기간 각 학교 교직원들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학습결손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학교별 맞춤형 대책을 세웠다. 특히 기초학력보장을 위한 개별맞춤형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실시간 쌍방향 화상수업 연수, 원격수업 기기대여 준비,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 등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새학기 교육활동을 철저히 준비했다. 도교육청은 새학기 개학 후 예상되는 코로나19 집단감염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대책도 꼼꼼하게 세웠다. 각급 학교에 방역인력 1,573명을 배치해 만일의 상황에 신속 대응하도록 했으며 보건용마스크 등 방역물품도 구입해 학교 현장에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감염병 예방을 위해 다중시설 이용을 자제하도록 학생생활을 지도를 강화하고 마스크 착용 및 손씻기, 자가진단, 발열체크 등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전체 학교에 대한 방역소독도 완료했다. 이밖에 밀집도 완화, 시설방역 등 기숙사 운영 학교에 대한 방역대책도 꼼꼼하게 세워 추진했다. 도내 150명 이상 기숙사 운영학교를 대상으로 현장 점검을 실시해 문제점을 보완했고 55개 전국 단위 모집학교 기숙사 입소생 모두에게 무료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게 해 음성판정을 받은 학생들만 입소하도록 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개학 첫날인 2일 오전 광양 지역 학교를 방문해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점검한 뒤 등교에 나선 학생들을 반갑게 맞이했다. 장 교육감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내는 것”이라며 “교육공동체 뿐 아니라 지역사회 모두가 방역수칙을 준수해 소중한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학습권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지난 1년간의 경험을 거울삼아 밀집도 및 학사운영의 내실화를 확보하고 등교수업 확대를 통한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과 배움의 일상을 회복하기 위한 교육가족 모두의 열정과 사랑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by 편집국서울 학생 82명, 마침내 전남 품으로… [국회의정저널] 서울에서 학교를 다니던 초·중학생 82명이 마침내 전남교육 품에 안겼다. 전라남도교육청은 2월 26일 오후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전남농산어촌유학 유학생 환영식’을 열고 전남 학교로 전학을 확정한 서울 학생을 전남교육가족으로 맞이했다. 전라남도교육청과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지난해 12월 7일 서울 학생들이 전남농산어촌 학교로 전학해 생태친화적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유학프로그램을 공동 추진하기로 업무협약을 맺고 사업을 추진해왔다. 그간 서울 지역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유학생을 모집한 결과 초등학생 66명, 중학생 16명 등 모두 82명이 최종 전학을 결정했다. 이 중 가족 전체가 이주해 생활하는 ‘가족체류형’이 55명으로 가장 많고 학생이 농가에서 생활하는 ‘농가형’은 24명, 해당 지역 유학센터에서 생활하는 ‘센터형’은 3명이다. 이들은 전남 지역 20개 학교에 배정돼 오는 3월 개학과 함께 전남교육 가족이 된다. 배정된 학교는 순천과 화순·강진이 각 3개교, 담양·곡성·영암·신안이 각 2개교, 장흥·해남·진도 각 1개교이다, 전남 학교에 전학한 서울 학생들은 최소 6개월 이상 생활하면서 현지 학생과 더불어 소규모 개별화 수업을 받고 전남의 친환경 식재료로 만들어지는 건강한 급식을 제공받으며 생태환경이 잘 보전된 마을에서 성장하게 된다. 이날 환영식에는 장석웅 교육감과 조희연 교육감을 비롯한 두 교육청 관계자, 서울 학생과 학부모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허석 순천시장, 허유인 순천시의회 의장, 유성수 전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장 외 다수의 도의원이 자리를 함께해 전남농산어촌유학의 힘찬 첫걸음을 축하했다. 환영식은 전남농산어촌유학 경과 보고 축사 및 환영사,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농산어촌유학 소개, 교육감들과 함께하는 유학생 소망비행기 날리기 등의 순으로 진행됐으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했다. ‘소망비행기 날리기’는 유학생들이 전남에서 더 신나게 놀고 더 깊이 배우며 더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 유학생활 동안 해보고 싶은 것, 바라는 것 등을 종이비행기에 적어 힘껏 날리는 행사로 유학생과 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환영식 이후에는 장석웅·조희연 두 교육감이 유학운영 농가인 순천 이화서당과 유학 운영학교인 낙안초등학교, 유학가족이 생활하는 농가를 방문해 인증패를 수여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환영사를 통해 “전남의 깨끗한 자연환경은 서울 학생들에게 최적의 생태교육 공간을 제공할 것”이며 “이곳에서 전남의 친구들과 손잡고 우정을 쌓아 미래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조희현 교육감은 “전라남도교육청이 최선을 다해 농산어촌유학을 추진하고 정성껏 준비해준 데 대해 감사하다”며 “‘흙을 밟는 도시 아이들’이 자연과의 회복을 만들어가는 생태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환영식에 참석한 서울시 유학생은 “전남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많이 기대된다”며 “적극적으로 즐겁게 참여해 소중한 우정을 만들겠다”고 화답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영역단위 학교공간혁신 직무연수 [국회의정저널] 전남 도내 영역단위 학교공간혁신 사업 학교의 교직원들이 모여 미래교육 공간을 만들어가기 위한 방향과 절차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라남도교육청은 22일 ~ 24일 전남교육연수원에서 2021년 영역단위 학교공간혁신 12개 사업 대상 학교의 교장, 행정실장, 담당교사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삶을 담은 학교공간혁신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들 사업 학교는 학교별 3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사용자 참여설계를 통해 학생, 교직원, 학부모의 의견을 담아 설계와 시공단계를 거쳐 2022년 2월 쯤 개성있는 미래교육공간을 선보인다. 연수의 첫째 날은‘미래를 위한 건축’을 주제로 학생의 건강과 미래사회를 위한 친환경 건축의 중요성을 비롯해 학교공간혁신 사업 방향과 공간의 변화 유형, 사용자 참여설계의 구체적인 사례 안내를 받았다. 둘째 날은 학교장, 교사, 행정실장 별로 나뉘어 각각의 역할과 주의할 점을 토론한 뒤 건축전문가인 촉진자와 함께 만들어보고 싶은 공간을 입체로 표현해봤다. 셋째 날은 학교공간혁신 행정처리와 예산의 활용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가 있었다. 연수에 참가한 교직원들은 “학교 공간혁신은 어느 누군가 혼자의 생각과 노력이 아니라 구성원 모두의 협력과 소통으로 만들어가고 미래교육을 위한 고민과 교육과정의 변화가 함께 되어야 한다”는 소감을 밝혔다. 포두중 정운영 교장은 “나의 집을 만들 듯 학생들의 삶을 담은 학교공간을 만들어 보겠다”고 말했다. 이번 연수를 받은 학교들은 3월 중 민간건축전문가인 촉진자를 용역 계약한 뒤 2021년 학교공간혁신 영역단위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가정형 Wee센터 방학 중 특별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남학생 가정형 Wee센터, 여학생 가정형 Wee센터에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방학 중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센터별 참여인원을 10명 내외로 제한해 진행했다. 전라남도교육청 가정형 Wee센터는 가정, 학교, 개인적 위기상황에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기숙형 대안위탁교육기관으로 보호, 상담·치유 및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건강하게 가정과 학교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2015년 남학생 가정형 Wee센터 문을 연 데 이어 지난해 11월 여학생 가정형 Wee센터를 개소했다. 이번 방학 중 행사는 정서적으로 힘들어하는 지역 학생들을 센터로 초청해 자존감 향상과 새학기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남학생 가정형 Wee센터에서는 22일부터 2박 3일 동안 학생 심리 상담을 비롯해 드론 체험, 조리·목공 실습, 영화치료 등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여학생 가정형 Wee센터에서는 24일부터 1박 2일 동안 회복적 의사소통 활동을 비롯한 도예, 아크릴 무드등, 다도 체험 등 지역 예술인 마을 자원을 활용한 심리 치유프로그램이 열렸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우리 아이들이 많이 힘들고 지쳐 있을 것이다”며 “우리 아이들이 정상적인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학생 상담 및 심리치유 프로그램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여 가정형 Wee센터는 3월부터 위탁학생 모집 홍보를 강화해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실질적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센터별 입소 정원은 15명, 위탁교육 기간은 3개월이며 사례 회의를 통해 3개월 연장이 가능하다. 입소 및 위탁교육 운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남학생 가정형 Wee센터, 여학생 가정형 Wee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예산바로쓰기 도민감시단 49명 위촉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은 24일 청사 2층 대회의실에서 ‘제1기 예산 바로쓰기 도민감시단’ 위촉식을 갖고 49명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도교육청은 예산 집행의 효율성과 건전성,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공개모집을 통해 감시단을 구성했다. 이날 위촉장을 받은 감시단은 오는 2023년 2월까지 2년간 각종 예산낭비 사례 신고 예산절감 제도개선 건의 등의 활동을 수행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위촉장 수여에 이어 전남교육재정 현황 및 감시단 역할 등에 대한 연수도 함께 진행해 감시단 활동의 전문성 제고했다. 한편 일반도민들도 도교육청 홈페이지 예산낭비신고센터를 통해 예산낭비 사례를 신고하고 예산절감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위촉장을 전달한 장석웅 교육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세입 예산이 감소되어 재정이 어려운 상황에서 어느 때보다 예산의 효율적 사용이 절실한 만큼 감시단의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건설공사 시민감리단’ 출범 [국회의정저널] 전남교육 현장에서 건설공사의 부실시공을 예방하고 시설 분야 부패요인을 찾아내 개선하는 활동을 하게 될 ‘건설공사 시민감리단’이 떴다. 전라남도교육청은 24일 전남교육연수정보원에서 ‘전라남도교육청 건설공사 시민감리단’ 위촉식을 가졌다. 시민감리단은 공모를 통해 건축, 토목, 기계, 전기 등 분야별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됐으며 지역별 4개조로 운영된다. 2년 임기로 활동하며 1회에 한해 연임할 수 있다. 시민감리단은 외부 민간 전문가의 눈으로 전남교육청이 발주한 25억원 이상 건설공사 현장을 살펴보면서 경험과 노하우를 나누고 각종 제안과 제도 개선을 건의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또, 학교 및 교육 시설 공사현장 점검과 감리를 통해 불합리한 관행을 근절하고 현장의 애로·건의사항을 청취해 조언하는 역할도 한다. 전남교육청의 청렴 혁신 정책 일환으로 추진된 시민감리단은 도교육청이 발주하는 건설공사 및 시설관리 분야에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문 분야에서 민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의미도 있다. 장석웅 교육감은 위촉식에서 “여러분들이 점검하는 현장은 우리 아이들이 꿈을 키워가는 소중한 공간.”이라며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 전남대 간호대 업무협약 체결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과 전남대학교 간호대학은 24일 도교육청에서 학교보건교육 교류 및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협약을 통해 학교 보건교육 강화를 위한 교원연수 지원체제 구축, 학생 맞춤형 보건교육 프로그램 공동개발 등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연차별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해 학교 보건교육 내실화를 기해 나가기로 했다. 2021년에는 초등학교 온라인 학습 기반 음주예방 교육프로그램과 시뮬레이션 기반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교육 교사 직무연수과정을 개발·적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2022년에는 중학교 PBL 기반 VR 활용 흡연예방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고 2023년에는 고교학점제 연계 진로 맞춤형 보건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개발·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채덕희 부학장은 “대학이 진리를 탐구하는 고유의 기능 외에 지역사회와 동행하는 사회참여 역할도 커져가고 있는 이 때, 학생 보건교육 강화를 위해 전라남도교육청과 힘을 모을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위경종 전남교육청 교육국장은 “학생들의 지식과 행동이 연계되는 맞춤형 보건교육을 통한 건강핵심역량 함양과 더불어 지역사회 거버넌스 조성을 통한 교육공동체 구현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이날 협약의 의미를 부여했다.
by 편집국전라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본청 인력 감축 등 조직의 효율성을 끌어올리고 코로나19 상황 속 교육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3월 1일자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이번 조직개편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교육환경 변화를 수용하고 미래교육 전환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된다. 향후 학생 수 급감에 따른 세입 감소, 교육부의 총액인건비 교부금 감액 등 어려운 상황에 대비한 업무 축소와 인력 감축, 학교현장 지원 기능 강화가 주된 내용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개편에서 본청 인력 30명을 감축해 확보한 정원을 지역 교육지원청 및 학교에 재배치한다. 또한, 코로나19 상황 속 원격수업 플랫폼 구축과 시스템 마련을 위해 미래인재과에 ‘스마트교육팀’을 신설하고 작은학교 지원 강화와 농산어촌 유학 활성화 등을 위해 혁신교육과 농어촌교육지원팀을 작은학교지원팀으로 개편한다. 이에 따라 본청 조직 체계는 ‘3국 2담당관 1단 14과 63팀’으로 재편된다. 직속기관도 개편한다. 창의융합교육원의 전남미디어센터 운영 업무를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으로 이관해 미디어센터 활용을 통한 진로·직업 멘토링을 강화한다. 또 생태적 감수성 함양 및 친환경 가치관 형성 지원과 환경 업무 통합을 위해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을 창의융합교육원 소속으로 재배치한다. 도교육청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본청 조직의 슬림화로 효율성과 유연성을 높이는 한편 학교 현장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장석웅 교육감은 “앞으로 신규사업에 대해서도 업무에 대한 적정설계와 합리적인 업무 분장으로 인력증원 없이 사업을 운영하겠다”며 “불요불급한 업무는 과감히 폐지하고 전시성 사업들은 대폭 줄여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고 교사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편집국전남교육청, 저소득층 가구 학생 교육비 지원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올해도 저소득층 가구 학생에 대한 교육비 지원에 나선다. 전라남도교육청은 3월 2일부터 3월 19일까지‘초·중·고 학생 교육급여 및 교육비 지원’집중 신청 기간을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저소득층 가구 자녀의 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해 지원하는 학생 교육급여 및 교육비는 매년 3월 새 학기에 신청을 받아 지급한다. 특히 올해는 부교재비와 학용품비를 교육활동지원비로 통합 지원하며 지원 금액을 대폭 인상해 교육급여 보장 수준을 강화했다. 지원대상자는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의 초·중·고 학생이다. 교육급여 수급자로 결정되면, 교육활동지원비로 초등학생은 전년보다 38.8% 오른 28만 6,000원, 중학생은 전년보다 27.5% 오른 37만 6,000원, 고등학생은 전년 대비 6.1% 증액된 44만 8,000원을 지원받는다. 또한, 교육비 지원 대상자로 결정되면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교육정보화 컴퓨터 및 인터넷 통신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교육급여와 교육비 지원을 희망하는 학부모는 주소지의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교육비 원클릭 또는 복지로에서 온라인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다. 교육비 지원 신청은 연중 상시 가능하나, 신청한 날이 속하는 달부터 지원되므로 학기 초부터 지원받을 수 있도록 이번 집중신청기간에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 정미라 안전복지과장은“저소득층 가구 학생에 대한 교육비 지원을 통해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차별 없는 교육복지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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