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북교육청, 혼합형 학습 환경에 대응한 교사 맞춤형 연수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지난 12월부터 1월까지 경북중등교과교육연구회 각 교과별 동계연수회를 개최했다. 이번 동계연수회는 코로나19로 대두된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 대응하는 교사들의 역량 향상을 위해 ‘혼합형 학습 환경에 대응한 교과별 교수-학습 사례 공유를 통한 교사 맞춤형 연수’를 주제로 기획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준수를 위해 전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접속자 기준으로 참여형 연수회보다 더 많은 인원의 관리자와 교사가 참여했다. 강의는 교실 현장에서 연구하고 실제 접목했던 사례를 공유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했으며 교과별로 ‘ZOOM을 활용한 하브루타 기반 수업’,‘게임을 접목한 수업’,‘원격 방식을 활용한 교과 대회 운영 사례’, ‘스마트 교실수업 운영 사례’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원격 방식으로 이루어진 연수임에도 불구하고 채팅창의 질문과 댓글 등을 통해 강의자와 참여자가 적극적으로 소통해 수업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았다”고 소감을 말했다. 권영근 중등교육과장은 “최근 교육계의 화두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실질적인 수업 방법 공유를 통해 앞으로도 현장의 교사와 관리자들이 함께 연구하고 그 성과물을 공유하는 기회를 꾸준히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오는 2월 15일에서 3월 9일까지 10차례 코로나19 지속으로 우울감과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학부모들의 마음건강 회복을 위해 심리검사 서비스를 한다. 부모 양육 태도 검사 부모 양육 스트레스 검사 성격유형 검사 통합 스트레스 검사가 있으며 심리검사 전문기관인 한국가이던스, 인싸이트, 어세스타의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이용한다. 심리검사를 받고자 하는 학부모는 29일부터 경북교육청 학부모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대상자는 학부모와 자녀 89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심리검사 진행은 심리검사 안내 동영상 시청 온라인 심리검사 실시 해석 및 Q&A 순으로 이뤄진다. 주원영 학생생활과장은 “코로나 블루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학생 뿐 아니라 학부모들도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데, 학부모지원센터에서 추진하는 학부모 심리지원서비스로 조금이나마 학부모들이 자신의 마음건강을 챙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29일 오는 3월 1일자 유·초·중등학교 교사 총 2,679명에 대한 정기인사를 발표했다. 이번 정기인사에서 유치원 교사는 수석교사 재임용 1명, 타시도 전출입 각각 8명, 전보 101명을 발령했으며 명예퇴직자는 9명이다. 초등 교사는 수석교사 15명을 재임용했고 타시도 전출 73명, 전보 772명을 발령했으며 정년퇴직자 25명, 명예퇴직자 116명이다. 중등 교사는 수석교사 재임용 9명, 타시도 전출 33명, 타시도 전입 23명이며 교사 1,291명을 새로운 임지로 전보했고 38명이 정년퇴직, 157명이 명예퇴직을 했다. 한편 유·초·중등 관리자 및 유·초등 신규 교사, 초등 타시도 전입·교환 교사의 인사 발령은 다음달 9일 중등 신규 교사 인사 발령은 다음달 17일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인사 명단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내부 업무시스템을 통해서 공개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인사는 합리적인 인사 행정 구현을 통해 교사들에게 안정적인 근무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했으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학력 저하 방지를 위해 초등 기초 학력 전담 교사를 배치하는 등 현장 지원 인사를 우선했다”며 “새 학년도에도 경북의 모든 교사들이 교직의 보람을 찾고 변화에 한발 앞서 대응해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경북교육을 만들어가자”고 당부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29일 정책협의실에서 아동지원체계 구축과 올바른 인성함양을 통한 나눔 문화 조성을 위해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경북지역본부와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은 경제적, 정서적으로 어려움에 처해있는 아이들에게 사회적 관심과 경제적으로 지원을 할 수 있는 체계를 세우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서 주요 내용은 첫째 경북교육청은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 등이 필요한 도내 각급 학교 학생들을 추천하고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그 학생들을 경제적으로 돕는 데 적극적으로 협조한다. 둘째 경북교육청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서 진행하는 각종 캠페인이나 활동을 도내 학교에 안내하고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인적·물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협조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코로나19 장기화 때문에 경제적으로 어렵고 소외된 아이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에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도움을 주어 고맙다”며“앞으로 모든 아이들이 행복하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는 경북 교육 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1948년 문을 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1950년 6.25 전쟁 고아 구호사업에 집중한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아동복지사업, 모금사업, 연구조사 등을 폭넓게 실시하고 있는 아동 옹호 대표기관이다.
by 편집국2020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관리 우수학교 시상식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지난 27일 302호 회의실에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관리 우수학교 시상식을 가졌다. 이번에 선정된 2020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관리 우수학교는 초등 2개교, 중등 4개교이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교육 취약계층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결손에 영향을 미치는 복합적인 문제를 예방·치유하는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교육격차를 해소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업학교에서는 교육과정과 연계해 취약계층 학생을 발굴하고 학습 결손을 치유하며 문화적 소양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 특성을 고려한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 등을 기획 운영하고 있다. 특히 포항 연일초등학교는 ‘책으로 만들어 가는 세상’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내적 역량 확장과 사회성 향상, 가족과의 정서적 안정 도모로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에 기여했다. 또한 경산 사동중학교는 가족과 함께하는 ‘요리직업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체험활동을 통한 잠재력 개발과 가족의 행복도를 향상시켰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통해 지역내 소외계층 학생들의 교육격차 해소와 삶의 질 향상은 물론 나아가 경북교육복지의 질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앞으로 보다 많은 소외계층 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의 내실화를 기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광주광역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29일 2021학년도 광주 후기 평준화 일반고 신입생 배정 결과를 발표했다. 광주 관내 49개 후기 평준화 일반고에 배정되는 신입생 인원은 남학생 5,515명, 여학생 5,440명 등 총 1만,955명으로 정원내 1만803명, 정원외 152명이다. 광주시교육청은 선진적인 광주형 평준화 정책 기조를 유지하며 올해도 지원자가 선택한 희망 학교 중에서 100% 배정했다. 후기 일반고 배정은 출신 중학교 중심으로 선지원에서 20%, 후지원에서 80%를 성적등급을 고려해 무순위로 추첨 배정했다. 선지원은 전체 평준화 일반고 중 2개교, 후지원은 중학교별 배정 가능 고교에서 지원했으며 학생이 희망한 학교 중에서 추첨 배정했다. 자율형공립고와 과학중점고는 선지원에서 100% 추첨 배정했다. 후기 일반고 배정학교는 29일 오전 9시부터 출신 중학교나 광주시교육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입생은 배정받은 고등학교의 예비소집 일정 등을 확인 후 예비소집에 참석해야 하고 1월29일~2월5일 입학 등록을 마쳐야 한다. 시교육청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학교 자체 계획에 따라 예비소집을 비대면 또는 소규모 단위로 진행할 것을 권장했고 입학 등록 및 필요서류 제출 방법 등도 학교 실정에 맞게 추진하도록 안내한 바 있다. 학교별로 예비소집 일정 및 방식이 다를 수 있으므로 신입생은 이 점 유의해야 한다. 시교육청 중등교육과 우재학 과장은 “학생과 학부모 모두 만족도 높은 고입 배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며 “이번에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신입생들 모두 더 큰 꿈을 향해 비상하는 멋진 주인공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2021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급식을 위한 초석을 놓다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지난 28일 오후 3시 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제공을 위한 2021학년도 학교급식 기본계획안 심의를 위해 학교급식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대전광역시교육청 학교급식위원회는 급식분야의 전문가인 대학교수, 대전시 공무원, 학부모, 학교장 및 시민단체 대표 등 15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성장기 학생들의 심신발달에 기여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급식 제공의 기본이 되는 ‘2021학년도 학교급식 기본계획’을 심의했으며 급식 운영 내실화를 위한 각 분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 2021년도 학교급식 기본계획에는 양질의 급식 제공을 위해 유·초·중·고등학교 무상급식비 단가를 평균 6% 이상 인상된 금액으로 반영했으며 특히 ‘학교급식법시행령’ 개정에 따라 학교 급식대상에 모든 공립유치원과 원아 수 100명 이상의 사립유치원이 포함되어 유아들에게 보다 안전한 먹을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대전교육청 학교급식위원회 위원장은 “학교급식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급식, 청렴과 신뢰의 학교급식’이 이루어지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 직속 기관 대전교육연수원은 2월 4일부터 5일까지 2일간 대전광역시교육감 소속 5급 이하 지방 공무원 40명을 대상으로 ‘학교시설 관리과정’ 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안전한 학교시설 유지를 위한 현장 문제해결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교육생들은 ‘학교 기계설비 안전관리’,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시설 점검 실무’, ‘안전한 학교시설물 관리’ 과목을 통해 학교 시설 관리를 위한 분야별 실무지식을 습득하고 ‘행복한 부자 시간의 기술’, ‘다치지 않고 혼자서도 할 수 있는 근력운동 배우기’ 과목을 통해 건강한 자기 계발을 위한 시간을 갖는다. 대전교육연수원 이광우 원장은 “이번 교육이 학교 현장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에 기여하는 효과를 가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진천고 신입생들의 학교교육과정 이해 돕고자 온라인교육활동 운영 [국회의정저널] 진천고등학교는 1월초부터 2021. 신입생을 위한 온라인 교육활동인 ‘진천고 슬기로운 교과특성화학교 활동을 위한 학생 주도성 UP’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진천고에 따르면 이번 프로그램은 고등학교에 입학해 학교교육과정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해 자신의 진로·학업설계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마련했다.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인한 혼합수업 참여를 위한 에듀테크 교육, 학생 주도적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Zoom 활용 그룹별 교육 및 피드백, 선택과목 이해를 통한 학생 주도적 교육과정 탐색,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진로 및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도교육청에서 모든 학교에 지원한 구글 G-suite을 활용해 신입생들에게 구글 계정을 제공했고 현재 신입생들은 구글 클래스룸에 가입해 다양한 온라인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도 함께 진행했다. 진천고는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고 수업 방법 개선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을 위해 교과특성화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교과특성화학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홈페이지를 개설해 신입생 교육과정 안내 외에도 ‘교과특성화학교 워크북’을 통해 다양한 진로 탐색 활동을 돕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홈페이지에는 충청북도교육청과 진천고등학교에서 제작한 2020고등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안내,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과목안내서 등 자료와 함께 타시도의 자료까지 탑재해 학생과 교사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최신 자료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by 편집국충북교육청, 2021 신년포럼 개최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29일 오전 10시부터 130분 간 ‘UX Edu-Platform의 미래’를 주제로 2021. 신년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신년포럼은 지난 18일에 진행된 충북교육청의 ‘사람중심 미래교육 종합계획’ 발표와 연계해 진행됐다. 이번 포럼은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의 진행으로 ‘사용자 경험 중심 교육 플랫폼’ 관련 분야 전문가 5명이 참여했으며 유튜브 ‘행복씨 TV’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됐다. 기조발표를 맡은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꿈은 가장 자유로운 관계망의 확대이자 가장 자유로운 사고의 융합이다. 우리 아이들이 꿈꿀 수 있는 미래교육이 되기를 기원한다”며 포럼을 시작했다. 이어진 주제별 발표에서 함영기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미래교육 플랫폼의 방향을 아이들의 요구와 경험을 분석해 플랫폼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김성우 국민대 교수는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만으로 미래교육을 말할 수 없다. 온라인 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 경험을 교육 혁신의 경험 여정으로 여기고 본격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기은 네이버클라우드 CTO는 미래교육을 위해 공공은 하부 플랫폼 구축의 역할을 맡고 민간은 해당 플랫폼 상에서 창의적인 서비스를 공급하는 PPP 모델의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최지웅 DGIST 교수는 “AI와 뇌공학 등 기술 발전에는 항상 명암이 있다”며 AI가 미래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긍정적 영향을 극대화하고 AI 윤리지침 마련 등 다각적인 대책 마련과 관련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년포럼을 마무리하며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은 “2021. 사람중심 충북미래교육 원년 선포와 함께, 미래교육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중장기적 비전 공유가 절실한 시점이다”며 “민간 및 범학문 분야의 사용자 경험 플랫폼 관련 연구 사례를 통해 미래교육 시사점을 찾고 학생을 중심에 두는 사용자 경험 교육 플랫폼 실현을 위한 논의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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