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광주시교육청, ‘2021년 학생중심 공간혁신, 아지트 프로젝트 워크숍’ 개최 [국회의정저널] 광주시교육청이 4~5일 이틀 동안 2021년 아지트 프로젝트 사업학교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2021년 학생중심 공간혁신, 아지트 프로젝트 워크숍’을 진행한다. 아지트 프로젝트는 '아이들의 지혜를 모아 시도해 보자'는 의미를 담아 지난 2018년부터 시작됐다. ‘학교는 민주주의의 배움터’라는 철학에 기반해 학생 중심으로 학교 공간을 재구성하는 사업이다. 2021년도에는 아지트 프로젝트 대상학교로 초 3교, 중 2교, 특수 1교가 공모를 통해 선정됐다. 시교육청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지침을 더욱 강화해 학교별 워크숍 참석 인원 수를 2명으로 제한했다. 연수과정은 시교육청 관계자를 포함해 1일차 21명, 2일차 32명이 시간대별로 분산 운영되도록 기획됐다. 연수 1일차에는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 가는 학교 공간혁신’, ‘삶디, 다양한 삶을 상상할 수 있는 시공간’ 등의 주제 강의가 진행된다. 이어 최근 개관한 양림동 이이남 갤러리를 방문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연수 2일차에는 지난 2020년 아지트 프로젝트 사업학교인 월계초를 방문할 예정이다. 월계초는 교직원 공간 혁신형 사업을 진행해 본관 1층을 교직원 회의공간으로 재구조화했고 향후 광주지역 교사들의 일과 후 수업 나눔 공간으로도 개방될 예정이다. 월계초 방문에 이어 2021 사업 학교별 촉진자, 학교 업무담당자, 교육청 담당자, 아지트 컨설턴트가 한 팀을 이뤄 신창동 소재 교원힐링마루로 이동해 2021년 사업진행에 대한 심도 있는 토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그 동안 제기된 사업 추진상 어려운 점을 보완하고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휘국 교육감은 “이번 아지트 프로젝트 워크숍을 통해 학교는 어른들에 의해 주어진 공간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만들어가는 과정임을 깨닫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여건 마련과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2021학년도 초·중학교 학급을 증설하고 필요한 비품비를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2021학년도 학급편성 기준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 수를 전년 대비 1명 감축해 동 지역 29명, 읍 지역 27명, 면 지역 25명으로 확정하고 39학급을 증설했다. 또한 중학교는 학령인구 증가에 따라 학급당 학생 수를 전년도와 동일하게 동 지역 31명, 읍 지역 30명, 면 지역 29명으로 편성하고 58학급을 증설했다. 아울러 학교의 재정부담 완화와 최적의 교육여건 조성을 뒷받침하고자, 학급증설에 필요한 비품비를 초·중학교 47교, 5억 1천여만원을 지원한다. 김현기 학교지원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 학령인구 감소 등 교육환경 변화와 교실확보, 교원수급 등 제반여건을 면밀히 검토해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학급당 학생 수를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특수교육 교육과정 전달강사 원격 연수’운영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2월 3일부터 4일까지 이틀 동안 특수학교와 14개 지역 특수학급 교원 중 전달강사 100여명을 대상으로 충남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원격 연수를 실시했다. 전달강사는 특수학교의 관리자, 각 지역 특수교육 담당 장학사, 초·중·고 대표 교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역할은 특수학교 및 각 지역 특수학급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설명한다. 연수에서는 특수학교의 기본교육과정, 특수학급의 공통교육과정 재구성 등을 안내했다. 또한 기후위기 대응 환경교육과, 충남형 인공지능교육 등을 특수교육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반영해야 하는지를 설명했다. 이어 개별성, 다양성, 자율성을 토대로 특수교육 대상학생 개별 맞춤 교육과정과 개별화 교육 계획을 연수했다. 또한 2020년도의 특수교육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2021 특수교육 운영 계획과 주요사업을 안내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 시대에도 장애학생들의 원격수업 및 대면수업을 차질 없이 운영해준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2021년 교육과정 운영을 철저하게 준비해 장애학생의 요구와 특성을 고려한 맞춤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이 활성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4일 주요업무계획 소통을 위해 도내 각급 학교장, 교육장, 직속기관장, 교육전문직원 등 700여명을 대상으로 ‘2021 학교장 공동연수’를 도교육청 유튜브채널 학끼오TV를 통해 실시한다. ‘‘기초가 강한 교육, 미래를 여는 교실’함께 시작하는 2021 강원교육’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공동연수에서는 강원교육 정책 전반과 2021 주요업무계획을 기반으로 학교 운영 방향에 대해 학교장과 도교육청이 직접 소통하는 온라인 토의-대담 시간을 갖는다. 또한, 교육감 특강과 이혜영 아쇼카코리아 대표의 ‘새로운 교육혁신의 가치를 만드는 사람들 이야기’와 한국교육개발원 김경애 연구실장의 ‘코로나 시대, 교육 어젠다’ 주제 특강도 진행된다. 도교육청 장주열 기획조정관은 “2021 강원교육의 희망찬 출발을 위해 학교장들과 교육정책을 공유하고 현장과 함께 만들어 가는 소통·협업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1월과 2월에 걸쳐 학교장 원격 공동연수를 운영한다”며 “2월에 학교현장에서는 교육과정 만들기와 원격수업 안정화 등 새 학기 준비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5일 ‘2021년도 제1회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시행계획을 강원도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고한다. 이번 검정고시는 오는 4월 10일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50분까지 지역 일반시험장 3곳과 재소 기관 시험장 4곳 등 모두 7곳에서 나누어 치르며 합격자 발표는 5월 11일이다. 구체적인 시험 장소는 3월 26일 강원도교육청 홈페이지에 안내된다. 응시희망자는 도내 17개 교육지원청에서 원서를 교부받아 방문 접수하거나, 온라인 접수해야 한다. 방문 접수 기간은 오는 2월 15일부터 19일까지며 온라인 접수 기간은 2월 15일부터 18일까지다. 시험 과목은 초졸 6과목 중졸 6과목 고졸 7과목이다.
by 편집국경북교육청, 교직원 눈높이 맞춘 나이스 콜센터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나이스 업무 전반에 대한 학교 현장 사용자의 궁금증 해소와 업무처리 시 발생한 문제해결을 위해 나이스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나이스 콜센터에는 3명의 상담원이 7개 교무업무와 11개 학교행정 업무, 21개 일반행정 업무, 4개 대국민 지원 업무 등 43개 단위업무의 총 265개 세부업무에 대해 학교 현장의 상담을 전화와 원격지원을 통해 처리하고 있다. ‘20년 하반기 지원현황을 보면 전화지원 8,827건, 원격지원 2,632건 등 총 11,459건이며 월평균 1,909건으로 상담원 한 명이 월평균 636건 이상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수업일수 감축과 재택근무 증가로 관련 문의가 8월에 집중된 것으로 분석됐다. 주요 문의 내용은 자유학기 성적처리, 동아리활동 결보강 처리 방법 등 나이스로 처리되는 업무의 절차적인 부분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신규 채용, 업무분장 변경 등의 이유로 업무처리가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분석됐다. 경북교육청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매월 배포하는 FAQ집과 사용자 지원 상담 사례집의 내용을 이용자 눈높이에 맞춰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하고 있으며 전화 상담에서도 이용자의 업무 이해도에 따른 맞춤형 설명으로 이용자의 업무 이해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상담원 한 분은 “장시간 여러 분야에 여러 사람을 대상으로 상담을 하다 보면 힘든 일도 많지만 학교 현장에 근무하는 선생님의 업무처리에 꼭 필요한 도움을 주는 것을 보람으로 느끼며 열심히 상담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경영 재무정보과장은 “나이스 지원 내역 분석을 통해 시시때때 변하는 이용자의 요구에 발빠르게 대처하는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교원업무를 경감하고 학교업무가 정상화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북교육청, 인사업무 지식 공유 네트워크 구축·운영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인사업무 지식 공유 네트워크를 구축해 매월 첫째, 셋째주 수요일을 지정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구축한 인사업무 지식 공유 네트워크는 승진, 전보, 업무조정 등 본청 및 교육지원청 인사업무담당자의 업무처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인사업무 처리를 위해 마련했다. 운영 방식은 코로나19로 대면 모임이 어려운 상황임을 감안해 온라인 쌍방향 화상회의로 진행하고 본청 인사담당부서 직원과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매월 2회 정례회의로 진행한다. 인사업무 사안별 처리 요령과 절차, 지역 현장의 요청사항 및 현안사항 등을 사전에 신청하고 협의 토의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진행한다. 민병열 총무과장은 “이번 업무 지식 공유 네트워크 활성화로 인사업무를 신중하게 처리해 불만을 최소화하고 현장의 고충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해 제도 개선에 활용하는 등 인사 청렴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온 교실이 원격수업으로 On하다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원격수업 운영 사례집 ‘온 교실이 원격수업으로 On하다’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원격수업 운영 사례집은 지난해 처음으로 실시된 온라인 개학에 따른 원격수업의 경험과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경북형 원격수업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제작했다. 더불어 코로나19 상황 등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교육 모델을 개발하기 위함도 있다. 이번 원격수업 운영 사례집에는 학교 단위 원격수업 지원 사례 7편, 교실 내 원격수업 운영 사례 22편, 원격 화상 수업형 경북형 공동 교육과정 운영 사례 4편 등 총 33편의 사례를 생생하게 담았다. 모든 교원이 쉽게 접근해 활용할 수 있도록 경북교육청 홈페이지 유초등교육과 자료실과 수업나누리에 탑재하고 초·중학교에 1권씩 배부할 예정이다. 이번 원격수업 운영 사례는 많은 교원들이 학교 및 학급 단위의 원격수업 준비 사항, 학생 학습관리 및 피드백 방안 등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든든한 안내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비대면 상황에서 학습자의 주도적 참여와 다양한 상호작용을 지향하는 경북형 원격수업, Ontact 수업을 제시해 원격수업의 질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1학년도에는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이루어지는 수업 비율 확대, 학년군별 원격수업 운영 지침 등을 담은 원격수업 지원 방안을 마련해 학교 현장에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지속적으로 원격수업 및 블렌디드 러닝 등 우수 수업 실천 사례를 발굴 공유할 예정이다. 이양균 유초등교육과장은 “지역과 학교 여건에 알맞은 경북형 원격수업으로 원격수업의 내실화를 도모해 앞으로 다가올 미래교육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경북형 원격수업이 현장에 안착되어 대한민국 원격수업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학교급식의 질 향상과 급식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2021학년도 학교급식 기본방향’을 각급 기관에 안내했다고 4일 밝혔다. 학교급식 기본방향은 학교급식 운영의 내실화, 위생·안전관리 강화, 안전하고 우수한 식재료 사용, 영양관리 및 식생활 관리 등으로 구성됐다. 매년 교육부의 급식관리 정책을 반영하고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수정·보완하고 있다. 올해 주요 변경 사항은 고등학교 무상급식 조기 시행에 따라 초·중·고·특수학교의 전면 무상급식이 실시되며 이에 따른 급식경비 지원체제도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개편했다. 학교급식법 개정에 따라 유치원과 대안학교도 학교급식 대상에 포함됐으며 이에 따라 유치원과 대안학교의 급식 관리에 좀 더 중점을 둘 예정이다. 또한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농·축·수산물 및 가공식품에 대해 방사능유해물질 검사를 전수 조사하고 소규모 학교의 급식 질 향상과 인력 관리 효율화를 위해 공동조리를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이성희 체육건강과장은 “안전하고 질 높은 학교급식 제공을 위해 실효성 있는 급식 운영 방향을 설정해 최선을 다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4일 화상회의시스템으로 직속기관 및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부서별 주요 업무 합동전달연수를 했다. 부서별 주요 업무 합동전달연수는 학교업무정상화 계획에 의거 회의와 행사 운영 방식을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올해 주요 업무를 합동으로 전달함으로써 교육청 회의를 축소하고 2월 중 업무 전달을 완료해 3월 학기 초 교사들이 수업과 생활지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번 연수는 본청의 정책기획관과 교육국 6개 과가 참여했다. 주요 내용은 올해 부서별로 추진하는 사업 중에서 신규 사업, 변경된 사업, 강조할 사업 등을 중심으로 15분 내외로 사업 담당자가 전달했다. 부서별 주요 업무 합동전달연수는 지난해부터 시작해 올해 두 번째 연수이다. 지난해 합동전달연수 후,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의 출장 횟수를 줄이고 주요 사업 내용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반응이 있었다. 올해는 별도의 연수자료집을 제작해 교육지원청에서 학교로 전달 연수를 운영하기 쉽도록 지원한다. 교육지원청은 합동전달연수 후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2월 중 전달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본청의 주요 업무가 2월 중에 학교까지 전달되고 3월 초부터 교사가 수업과 생활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학교업무정상화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선생님들의 행정업무를 경감하고 아이들 곁에서 수업과 생활교육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