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정기간담회로 기관 간 추진 동력 확보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17일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상반기 정기간담회를 운영해, 기관 간 협업과 소통으로 충북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했다. 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로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단장인 김성근 충청북도부교육감과 본청 각 부서장, 직속기관장, 교육장 등 41명은 이번 상반기 정기간담회에서 기관별 고교학점제 관련 사업의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고교 체제 개편 및 고등학교 전반의 제도 변화에 수반되는 기관별 추진해야할 사항을 미리 진단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제도를 통해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강화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초지능화 시대의 급격한 사회 변화,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월에는 중간보고회를 통해 교육지원청과의 소통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올해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 고교 사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업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1월에는 하반기 간담회 겸 최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21년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국회의정저널] 전라남도교육청이 17일 나주교육지원청과 동신대학교, 나주영재교육원에서 중·고 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장석웅 교육감 공약으로 만들어진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사업 중 하나로 학생·학부모에게 종합적인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 특강’ ‘1:1 진학상담’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 등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함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진로진학 특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가 ‘대입제도 변화 및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우리 아이 진로 진학 설계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및 학부모는 ‘1:1 맞춤형 진학상담’을 통해 대입 상담 및 학업설계 컨설팅을 받았으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는 ‘학부모 자녀교육 컨설팅’을 받았다. 특히 자녀교육 컨설팅은 사전에 학생과 부모가 함께 진로-학습종합검사와 자녀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로 진행해 참가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5월 6일 진도교육청에 이어 교육지원청 지원형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네트워크의 요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장석웅 교육감은 “정부의 대입 정책이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확대로 가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제도를 탓하고만 있을 수 없기에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진로진학지도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이 자녀들의 효과적인 학교생활과 진로진학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북교육청, 초등‘학생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 3대 전략 9대 과제’추진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2021학년도 초등교육과정 주요 정책으로 초등 학생 중심 교육과정 3대 전략 9대 과제를 선정하고 적극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학생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이란 학생의 주도성과 삶이 연계된 배움을 강화하고 학생의 교육과정 결정 및 선택권을 확대하며 비대면 교육 확산 등 미래사회 변화에 적극 대비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경북교육청은 ‘학생 중심 교육과정 실현, 수업 중심 학교문화 조성’이라는 슬로건 아래 학생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 실현을 위해 3대 전략 9대 과제를 선정하고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 첫 번째 전략으로 미래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미래형 학교 교육과정 기반을 마련한다. 먼저 역량과 배움을 연계한 학교 수준 교육과정, 교사의 철학과 학생의 삶을 담은 교사 수준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또한 학생이 계획하고 선택하는 학생 생성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놀이수업 학기제, 전환기 진로교육 집중 학기제 등 학교급 간 연계를 고려한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공동 수업, 원격 화상 수업, 도·농 상생 학교, 초-중 연계 학교 운영 등 경북형 공동 교육과정 운영을 확대한다. 두 번째 전략으로 미래 역량을 기르는 수업을 확산한다. 학생의 삶을 기반으로 하는 1-1-1 프로젝트 및 블렌디드 러닝 활성화로 학생 주도형 수업을 실천하고 과정 중심 평가, 학생 평가·기록의 내실화를 통해 학생의 성장을 적극 지원한다. 학생의 주도적 참여와 다양한 상호작용을 지향하는 경북형 원격수업, Ontact 수업을 정착하는 등 에듀테크 기반 수업을 확산해 나간다. 마지막 세 번째 전략으로 모든 학교가 미래교육이 가능한 교육 환경과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한다. 교육과정 문해력 연수 및 자율 장학 강화를 통해 모든 교원의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강화해 나간다. 단위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강화, 학사 운영 및 수업 시간의 다양화 등 교육과정 중심 학교 자율 경영을 구현하는 데 힘쓰며 협력 수업 지원 체제 구축 및 미래 교육에 적합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등 협력적 학습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 도교육청은 ‘경북 초등 학생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 자료집을 각 학교에 안내하고 학교는 이를 바탕으로 학교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교실 수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선도학교 운영 및 컨설팅, 맞춤형 연수를 통해 학교 현장에 학생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이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 교육과정 운영 자율권 확대 및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새로운 학습 체제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미래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비하며 삶의 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 실현을 위해 모두 함께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26일 도교육청 화백관에서 학교운영위원회 공로자 44명에 대한 표창 전수식을 개최했다. 표창 대상자는 학교운영위원장 지역협의회장 10명, 일선 학교운영위원장 및 위원 34명이다. 표창 전수식은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에 헌신적으로 봉사하고 경북교육 발전에 공로가 큰 유공자를 발굴, 표창함으로써 학교운영위원으로서 자긍심을 높이고 학교운영위원회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그 뜻이 있다. 이날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준수하면서 내외빈과 축하 인사 초청은 생략하고 교육청 직원들도 전수식을 영상으로 함께 보면서 진행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운영위원으로서 경북교육과 학교발전에 많은 역할을 해 주신데 대해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학교 발전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by 편집국경북교육청, 2021 직업계고 취업률 52.3% 달성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지난 2월 1일 기준 하이파이브 자료 분석 결과 경북교육청 직업계고 평균 취업률이 52.3%로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 지난해 보다 2.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업계고 전체 취업대상자 4,429명 가운데 2,316명이 취업해 지난해 전국 최고의 취업률을 달성한 실적 50.2%보다 평균 2.1% 상승한 결과로 3년 연속 전국 최고의 실적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취업률 산정 기준은 2020년부터 취업자 중 취업의 질이 우수한 4대 보험가입자에 한 해 교육부 하이파이브 통계자료에 반영하도록 변경돼 지난해 대비 2.1% 상승폭은 질적으로 향상된 성과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세계적 취업대란 속에서도 취업률이 상승한 원인으로 학교별 1~2명씩 배치돼 있는 단위학교 취업지원관의 전문적 역량향상 취업장려금 지원 마이스터고 취업률 상승 경북식품과학마이스터고 첫 졸업생 취업률 92.9% 달성 농·수산계열 취업률 9% 상승 등이 주요인으로 분석된다. 이처럼 매년 경북교육청 직업계고가 전국 최고의 취업률 달성을 할 수 있는 비결은 현대적 산업 트랜드에 맞는 수요자중심의 학과개편과 학교 재구조화 지역 특색사업인 경북형 도제사업을 통한 맞춤형 취업매칭으로 가능했으며 그 중심에 경북교육청 취업지원센터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 결과이다. 교육부 통계 최종 취업률 발표는 지난해부터 매년 4월 1일자 기준으로 취업률을 산정하고 4월 1일 ~ 10월 1일자 기준의 취업유지율을 산정한 후 취업률과 유지율을 그 해 11월 초에 공식 발표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지속적으로 체계적인 산·학 연계 프로그램 운영과 경북형 도제사업을 통해 직업계고 학생들이 우수기능인으로 성장해 좋은 일자리 취업 연계로 학생들이 행복한 미래를 함께 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의 진로탐색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을 위해 관내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2021학년도 ‘꿈 나누기, 책.소.문 프로젝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꿈 나누기, 책.소.문 프로젝트’는 책과 소통하는 문화라는 의미로 총 3개의 프로젝트로 구성했다. 프로젝트 1‘함께가요, 도서관’은 바른책 읽기, 선생님 및 가족과 함께하는 책읽기 등을 중점 운영하고 프로젝트 2‘함께가요, 도서관’에서는 학교도서관 및 마을·지역 도서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프로젝트 3은 ‘함께해요, 책놀이’로 1교 1독서브랜드 운영, 책과 함께 떠나는 여행, 독서감상문 나눔활동으로 운영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장기간 원격수업이 지속되면서 학교 현장에서는 독서교육을 적극적으로 운영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금년도에는 학교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독서교육을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계적인 독서활동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2015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중점사항인‘한 학기 한권 읽기’를 내실화하기 위해 1교 1독서동아리를 각급학교에서 필수 운영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유덕희 교육장은 “‘꿈 나누기, 책.소.문 프로젝트’를 통해 독서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교현장의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연중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전시교육청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은 대전동부특수교육지원센터와 대전송촌특수교육지원센터 내 치료지원실이 지난 2월 24일에 실시한 내방 치료지원 대상 학생과 보호자와의 사전 상담 후 3월 2일부터 2021학년도 운영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에서는 대전동부특수교육지원센터와 대전송촌특수교육지원센터에 치료지원실 각 1실을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장애학생의 일상생활 기능 향상과 대·소근육 발달을 촉진해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에 대한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내방 치료지원 대상 학생은 치료지원 카드를 소지하고 있는 대전동부교육지원청 관내의 유·초·중학생 중에서 선정됐으며 대전동부특수교육지원센터와 대전송촌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각각 16명, 6명을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내방 치료지원 기간은 2021년 3월부터 2022년 2월까지이며 치료지원 내용은 주 1회 50분씩 장애 유형 및 정도에 따른 1:1 개별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치료지원실 운영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며 대전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로 문의하면 추가 내방 치료지원 대상자 신청이 가능하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조성만 유초등교육과장은 “2021학년도 치료지원실 내방 치료지원을 통해 학생 개인에 맞는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 행복한 교육 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더불어 코로나19 방역 예방조치를 철저히 준비해 치료지원실 방문 학생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코로나19 위기에도 지켜지는 어린이놀이시설 안전 [국회의정저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관리주체 집합교육을 대신해 ‘어린이놀이시설 및 어린이활동공간 관리주체 실무요령’ 자료를 제작해 관내 공·사립 유치원, 초·특수·각종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어린이놀이시설 및 어린이활동공간 관리주체 실무요령’ 자료는 관리주체의 안전관리역량 강화 및 어린이 안전사고 사전 예방과 어린이활동공간 관련 법령 등 환경안전관리 의식 함양을 위해 제작되는 자료이다. 특히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관리주체들의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 어린이활동공간의 환경안전관리 방법과 확인검사의 대상 및 시기, 절차 등 업무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내용을 담고있다. 대전교육청 표남근 시설과장은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유치원과 학교 관리주체의 어린이놀이시설에 대한 안전의식과 업무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26일 오전 10시 도교육청 화합관에서 21년 2월말 정년퇴직하는 교원과 20년 8월말 명예퇴직 등으로 교단을 떠난 교원 95명에 대한 훈·포장 전수식을 개최했다. 포상 훈격별로 황조근정훈장 22명, 홍조근정훈장 24명, 녹조근정훈장 17명, 옥조근정훈장 14명, 근정포장 11명, 대통령표창 4명, 국무총리표창 2명, 교육부장관표창 1명이다. 양충직 수곡초 교장 외 21명이 황조근정훈장을, 이병숙 오창중 교장 외 23명이 홍조근정훈장을, 이상주 영동미래고 교장 외 16명이 녹조근정훈장을, 김응진 충주여자중 교감 외 13명이 옥조근정훈장을 각각 수여 받았으며 강경신 개신초 교사 외 10명이 근정포장을, 신동성 충주대원고 교사 외 3명이 대통령표창을, 김재욱 영동미래고 교감 외 1명이 국무총리표창을, 권백합 충주남산초 교사가 교육부장관 표창을 각각 받았다. 이번 훈포장 전수식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해 참석희망자를 대상으로 최소 인원만 참석해 간소하게 진행됐으며 개인 사정상 전수식에서 참석하지 못한 교원의 훈·포장과 표창은 각급 학교를 통해 전달될 예정이다.
by 편집국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겨울방학도 반납하고 코로나19 의료현장에 자원해 봉사한 충북 도내 보건교사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청주 지역의 오창초 이현주 주성중 이미경 혜원학교 서해인, 진천 지역의 이월초 박진희, 옥천 지역의 동이초 이향자 보건교사이다. 이들은 코로나19 확산 및 장기화에 따른 의료인력 부족 등에 도움을 주고자 겨울방학기간에 자원봉사를 희망했다. 이번 자원봉사는 보건복지부를 거쳐 지역 보건당국과 개별 협의 후 진행된 봉사로 전국 보건교사 137명이 지원했으며 이중 충북은 10명의 보건교사가 참여를 희망했다. 보건소 사정에 의해 6명의 보건교사만 지역 보건소의 요청을 받아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할 수 있었다. 지난 겨울방학 동안 최소 1일에서 길게는 10일까지 의료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돕기 위해 자원봉사에 참여했다. 이들은 거주지 인근 선별진료소에서 역학조사와 검체 채취지원, 관리, 민원인 응대 등을 수행하며 의료인으로서 역량을 아낌없이 발휘하고 구슬땀을 흘렸다. 이에 충청북도교육청은 2월 26일 오전 11시 30분 교육감집무실에서 노고와 봉사에 감사와 격려를 전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6명 중 4명이 참석했으며 김 교육감은 이날 감염병 위기 상황에 나보다도 남을 위해 겨울방학도 반납하고 의료현장을 도운 보건교사들을 격려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한 보건교사는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 평소 학교 보건을 책임지는 교사 및 의료인으로서 지역사회 의료현장에 도움을 줄 수 있어서 보람 있었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담당자는 “보건교사들의 이번 봉사활동으로 추후 학교 내 코로나19 업무 추진 시 지역사회와 더욱 긴밀하게 협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더욱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북교육청, 코로나19에 따라 도서관 이용 어려운 초등학생에게 도서 배달한다. [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코로나19에 따른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독서 지원 체제 마련을 위해 ‘책드림 꿈드림’ 책꾸러미 배달서비스를 3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배달서비스는 충북 도내 교육도서관 14관에서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대출도서 추천도서 체험키트 등을 포함한 책꾸러미를 가정에서 안전하게 받아볼 수 있도록 무료로 배송하는 사업이다. 추천도서는 권역별로 나누어 지역 교육도서관 사서 및 학교도서관 사서교사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도서를 중심으로 학년별 10권씩 60권의 도서를 선정한 것이다. 체험키트는 추천도서와 연계한 독후활동 자료 20여종을 제공한 것으로 1~2학년은 ‘청소의 발견’을 읽은 뒤 빗자루 만들고 청소 브이로그 찍기 3~4학년은 ‘건축가 이기 펙의 엉뚱한 상상’ 읽고 세계 건축물 3D 모형 만들기 5~6학년은 ‘어린이를 위한 우리 땅 독도 이야기 읽고 미니 입체 독도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서비스에 참여한 초등학생 및 가족을 대상으로 UCC 공모전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추천도서 및 체험키트 관련 독후활동 소감, 에피소드, 상황극 등 자유 구성으로 공모 가능하며 2021. 충북교육도서관 북페스티벌에서 시상 및 상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초등학생들이 가정에서 다양한 책 읽기를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으로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공감 능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기도교육청, 5개 대학 연계 특수교육 봉사활동 업무 협약 [국회의정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교육 기회를 넓히기 위해 25일 북부청사에서 경기도 소재 5개 대학과 봉사활동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참여한 5개 대학은 특수교육 전공과가 설치된 가톨릭대, 강남대, 단국대, 용인대, 중부대 등이다. 협약에 따라 해당 대학교의 특수교육 전공 대학생은 다음 달부터 특수교육 대상 학생 학교 활동 지원을 위해 학기 중 학습지도, 방과 후 교실, 학교안전 생활 지원, 문제행동 중재 · 지원 등의 봉사활동에 최대 60시간 참여하게 된다. 협약을 맺은 5개 대학의 특수교육 전공 재학생은 880여명으로 도교육청은 한 해 220명 이상이 대학 연계 봉사활동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학생 봉사활동은 참여 대학생의 거주·희망 지역과 가까운 학교 가운데 특수교육 보조인력 미배치교, 중도·중복장애 학생이 많은 학교에 배정할 예정이다. 이 교육감은 “이번 협약이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는 발달 단계에 맞는 맞춤형 교육 지원을 받는 계기가 되고 특수교육 전공학생에게는 예비교원으로서 특수 교육 현장 이해와 실무 역량을 기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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