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도 ‘초등 수학톡톡’ 으로 수학이 재미있어요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기초수학 학습 결손을 예방하고 즐거운 수학을 위한 초등 5~6학년 1학기 ‘수학톡톡’ 보조교재와 주제별 학습도움 영상 자료 34차시를 보급했다고 14일 밝혔다. 초등수학 보조교재 ‘수학톡톡’은 지난해 초등 3~4학년용을 개발해 보급했고 올해는 초등 5~6학년 1학기와 2학기를 개발해 배포한다. 이번 ‘수학톡톡’은 스마트펜을 활용한 학습내용이 저장, 재생되는 프로그램을 적용해 인쇄했다. 이를 활용해 교사들은 학생별 학습 이력을 확인해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교재에 정보무늬도 제공한다. 주제별 학습도움 영상은 학교에서 대면수업과 원격수업에 활용할 수 있으며 가정에서는 학생 스스로 공부하는데 도움이 된다. 영상은 충청남도교육청연구정보원유튜브에 탑재되어 있다. 김경호 원장은 “‘수학톡톡’은 현장 요구를 반영해 변화되고 있으며 특히 기초학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학생별 맞춤형 지원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인공지능 데이터 리터러시 모델학교를 전국에서 가장 많이 운영하고 있다. 17개 시도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전체 200개교 중 충남에 20개교가 있다. AI 데이터 리터러시 모델학교는 탐구·활동 중심의 통계 수업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 정리, 분석, 해석하고 통계적 결과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또한 실용적 통계교육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수학교육을 실천한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모델학교는 매년 공모로 선정되며 교육부로부터 5백만원을 지원받는다. 또한 각종 교육활동에 필요한 교사 연수 우선 추천, 통계교육원의 캠프 등 행·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김용정 미래인재과장은 “충남교육청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분야인 인공지능 관련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며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과 연계해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을 키우고 동시에 기능 위주의 학교 통계교육을 넘어 실생활에 기반한 통계 및 수학교육을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모델학교 대상으로 교사 연수를 비롯해 컨설팅을 수시로 진행하면서 내실있는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6일 과학교육원에서 모델학교 담당자 워크숍을 실시하면서 실생활 기반의 활동 중심 통계 수업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기법 등을 배우고 다양한 운영 사례를 공유하며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충남교육청, 2021년 신학기 코로나19 방역 준비 완료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2021학년도 신학기 등교수업 확대를 대비해 코로나19 대응 학교방역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학생 1인당 보건용 마스크 21장, 덴탈마스크 16장, 학급당 소독티슈 18각 등 학교 내 방역물품을 충분하게 구비했으며 재난안전관리 특별교부금 25억 여원을 확보해 지원을 원하는 모든학교에 방역인력을 지원한다. 또한 코로나19 유사증상자 등교를 사전에 중지하기 위해 학생·교직원 ‘자가진단시스템’을 개학 1주일 전부터 가동한다. 아울러 지난 19일부터 교육부와 함께 학교 방역 준비 실태를 점검하고 있으며 개학 전에 전문업체를 동원해 모든 학교에 방역소독을 완료할 예정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충남교육청은 지난해 1월 코로나19 대책반과 지원단을 구성해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이런 노력으로 지금까지 학교 내 확산과 전파사례는 한 건도 없었다”며 “대유행의 시기에 확진자 발생을 원천적으로 막기는 어렵지만 철저한 예방과 충분한 준비로 학교 내 확산은 막을 수 있다 우리 학생들이 마스크를 벗고 평범한 학교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1학생 1전통악기 연주하기’운영학교 연찬회 개최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우리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예술교과교육과정을 내실화하기 위해 ‘1학생 1전통악기 연주하기’를 올해 34교에서 운영하며 관련 교사 연찬회를 지난 23일 개최했다. ‘1학생 1전통악기 연주하기’는 정규 음악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가야금, 해금, 거문고 소금 등 전통악기교육을 하는 것으로 각종 악기는 충남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충남악기지원센터에서 지원한다. 연찬회는 악기별로 분반을 나누어 철저한 방역 하에 진행됐으며 특강을 통해 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을 배우고 작년 시범운영을 한 금산동중학교의 운영사례를 공유했다. 사례발표를 한 금산동중학교는 가야금을 이용해 기초부터 심화까지 수준별로 수업을 하고 있으며 가야금의 구조 이해하기, 계이름 파악하기, 12현 가야금과 25현 가야금의 어울림 연주 등을 통해 심미적 감성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안을 소개했다. 악기별 분반 시간에서는 악기별 명칭 및 조율법 등 기초지식에서부터 보관법, 음정과 주법 익히기 등 실습과 이론 수업이 체계적으로 진행됐다. 한홍덕 교육과정과장은 “예술교육은 모든 학생에게 기초 소양 교육으로 자리잡아야 한다”며 “국악기 연주가 보편적 예술교육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3월 새학기 석면 안전 이상 없다.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겨울방학 동안 추진했던 석면 해체와 제거 작업이 전문가와 지역공동체가 참여하는 점검단의 꼼꼼한 확인을 통해 완료됐다고 24일 밝혔다. 겨울방학 동안 35개교 78,100㎡에 대한 석면 해체·제거를 개학 전에 조기 완료했으며 학교 관계자, 학부모, 환경단체, 민간단체, 외부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점검단에서 공사관리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관리·감독을 했다. 장병한 시설과장은 “점검단의 확인을 통해 공사를 완료함으로써 석면공사에 대한 신뢰성과 투명성이 한층 강화됐다”며 “안전하고 쾌적한 학습환경을 제공하고 학사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공사관리를 철저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대한적십자사, 충남교육청에 코로나19 신속항원진단키트 기탁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지난 23일 대한적십자충남지사로부터 코로나19 신속항원진단키트 2만명 분량을 기탁받았다. 이 진단키트는 ㈜젠바디가 대한적십자사 충남지사에 기부한 것으로 학교 기숙사에 입소해 단체생활을 하는 학생들의 신속한 진단검사에 유용하게 사용될 예정이다. 3월 신학기를 맞아 학생들이 기숙사에 입소하기 전에 기탁받은 진단키트를 활용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집단생활에 따른 감염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적십자사 충남지사 류창기 회장과 젠바디 김진수 대표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마스크를 벗는 날이 하루빨리 오길 기원하는 마음에서 이번 후원을 하게 됐다”며 “학교 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유용하게 쓰이길 바란다”고 말했다김지철 교육감은 “기숙사 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속하고 선제적으로 진단검사를 시행해 학교 내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민족문제연구소충남지부 업무 협약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과 민족문제연구소 충남지부은 지난 22일 교육청에서 바른 역사교육과 일제 잔재 청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양 기관은 협약을 계기로 학교 내 일제 잔재 청산 사업과 바른 역사교육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고 충청 지역의 독립운동과 근현대사 관련 사업 연계를 활성화하기로 약속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친일 문제 연구에 평생을 바친 고 임종국 선생의 유지를 이어 1991년에 설립되어 올해 30년을 맞는 단체로 그간 친일파를 찾아내 역사 앞에 세우는 데 앞장서 왔다. 특히 친일인명사전을 편찬해 친일파 단죄에 큰 역할을 했으며 국민에게 일제 잔재 청산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협약식에서 김지철 교육감은 “민족문제연구소 창립 30주년을 축하하며 양 기관이 서로 힘을 합쳐 학교 내 일제 잔재 청산 사업을 힘있게 추진하자”고 다짐하며 “민족문제연구소도 학교 밖에서 일제 잔재 청산 홍보 등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권희용 지부장은 “일제 강점기와 현대사 관련해 올바른 역사교육에 충남교육청이 앞장서달라”며 “협약이 양 기관의 통로가 되어 역사교육이 활성화되고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는 데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 김지철 교육감은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속가능한 내일을 위한 행복이룸 환경교육’이란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학생들이 일상에서 친환경 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2030 환경교육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2030’은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지속적인 실천으로 20년, 30년 뒤 미래에 행복한 지구환경을 물려주자는 의미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 37%를 감축해야 한다. 김교육감은 모두 발언에서 “충남교육청은 2019년부터 기후변화에 대응해 건강한 생태환경 중심의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환경과 생명의 가치를 실천하는 학교 교육을 꾸준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교육감은 “지난해 7월에는 전국 시도교육감들과 함께 기후위기 학교 환경교육 비상선언을, 9월에는 충남교육청 자체로 기후위기 대응 학교 환경교육 공동 실천 선언을 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노력을 기반으로 김교육감은 “올해는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실천계획을 수립해 충남환경교육을 추진하겠다”고 의지를 밝히면서 환경재난 시대에 생태환경에 대한 실천적 교육을 통해 생태환경문화를 조성하며 마을과 학교가 함께하는 환경교육 지원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6대 정책을 강조했다. 먼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초중고 학생들이 실천하는 탄소중립학교 3·6·5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3·6·5운동은 3가지 요소를 줄이고 6가지 요소를 늘리고 환경보호 5대 공통과제를 자율적으로 선정해 실천하는 운동이다. 또한 탄소중립학교 3·6·5운동을 지원하는 ‘초록발자국’ 스마트폰 앱을 개발해 보급한다. 학생들은 일주일 단위로 친환경 생활 실천을 기록하고 그 실천 결과에 따른 실적을 환경단체나 불우이웃에 기부하게 된다. 둘째로 “지속가능한 미래사회의 주인공인 학생 중심의 환경교육을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다. 유치원은 자연환경에 대한 감각적 체험을 중심으로 바깥놀이를 통한 생태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초등학교는 지역사회 환경을 이용한 경험학습과 농·산·어촌 체험중심의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중학교는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자유학년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고등학교는 고교학점제와 연계하는 환경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지역 생태환경 중심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더불어 학생회를 중심으로 충남 학생 생태시민위원회를 구성한다. 학생 생태시민위원회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지역 환경문제나 교육청의 환경교육에 대해 정책 제안이나 의견을 제시한다. 아울러 학교의 환경교육 활동이나 지역 환경교육 체험활동 등을 SNS에 전파하는 생태문명 학생 기자단을 운영한다. 셋째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생활 밀착 환경교육을 실시한다”고 언급했다. 학교텃밭 가꾸기 사업을 초·중·고 300여 개 학교를 대상으로 추진하고 학교 텃밭이나 이동형 대형 통에 벼나 고구마 등 농작물을 재배하거나 야생화 화단을 조성하면서 식물의 성장과 기후변화 영향에 대해 교육한다. 또한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기후위기에 대한 의무교육을 연간 4회 이상 실시하며 환경교육지원단을 구성해 학교와 가정이 함께 실천하는 환경교육 토대를 만든다. 넷째로 “환경교육특구를 지정 운영한다”고 천명했다. 지역의 교육지원청 중심으로 도시, 산림, 해안, 하천, 기후·에너지 등 5개 주제 중 지역의 특성을 살린 환경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천하는 환경교육 특구를 운영하며 이를 통해 학교와 연계한 지역 주제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지역의 환경전문가로 성장하도록 지원한다. 다섯째로 “학교 교육과정을 도와주는 학교 환경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과학교육원을 학교 환경교육지원센터로 지정하고 생태환경교육을 위해 자료개발, 교사연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꾸러미, 상상이룸교육과 인공지능교육에서 환경교육 자료 등을 개발해 학교에 보급한다. 마지막으로 “지자체, 환경단체와 연계한 환경교육을 운영한다”고 선언했다. 학생들이 생태감수성을 갖춘 생태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청, 충남도, 지역 환경단체가 협력해 환경교육을 펼쳐간다. 아울러 시군의 환경단체와 지역교육지원청이 협약을 통해 학교 연계 사업을 활성화하고 학교로 찾아가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김 교육감은 말미에 “우리 교육에서 생태환경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인식의 대전환, 행동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며 “우리 학생들이 생태적 소양을 갖춘 시민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일상에서 실천하는 환경교육을 꾸준하게 추진하겠다”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by 편집국저소득층 학생 교육급여·교육비 집중신청기간 운영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3월 2일부터 3월 19일까지 저소득층 가정을 대상으로 ‘초·중·고 학생 교육급여 및 교육비 지원’ 집중신청기간을 운영하며 학부모의 상담 편의를 위해 교육급여·교육비 전용 콜센터를 운영한다. 교육급여·교육비를 지원받으려면 학부모 또는 학생 주소지의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교육비 원클릭 신청 시스템으로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연중 상시 신청이 가능하지만, 3월 학기 초부터 지원받기 위해서 집중신청기간 내에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기존에 지원받고 있는 형제·자매가 있더라도 초등학교에 새로 입학하는 학생은 신규 신청이 필요하며 2020학년도에 이미 교육비를 신청해 지원받고 있는 학생이라면 재신청 대상인지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다. 충남교육청은 지난해 저소득층 교육급여 대상자 1만 1천 명에 50억원, 교육비 지원 대상자 1만 4천 명에 45억원을 지원했으며 올해는 약 120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저소득층 가정의 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지원을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올해는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기준을 확대하고 교육정보화 PC 지원대상자에게 원격수업용 웹캠을 함께 지원한다. 아울러 기존 교육급여 항목을 ‘교육활동지원비’로 통합하고 지원금액을 학교급별로 6.1~38.8% 인상해 지원한다. 김현기 학교지원과장은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가정이 교육급여 및 교육비 지원 신청을 통해 교육비 부담 경감과 교육복지 혜택을 빠짐없이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학교운영위원회 업무담당자 비대면 연수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각급 학교 학교운영위원회 업무담당자의 업무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고자 비대면 연수를 22일 진행한다. 유·초·중·고·특수학교 900여명의 담당자가 참여한다. 연수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이미 제공된 학교운영위원회의 이해 동영상을 시청하고 2월 19일까지 서면으로 묻고답하기를 통해 선행학습을 했다. 그리고 22일 실시간 묻고답하기 방식으로 연수를 진행한다. 이번 연수는 학교운영위원회 개념과 관련 법령의 이해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과 선출 방법 학교운영위원의 역할과 학생, 학부모의 참여 학교발전기금 조성·운용 및 회계 관리 주요 감사 지적 사항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병도 교육혁신과장은 “원격연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동영상 시청을 통한 선행학습과 실시간 묻고답하기 참여 방식의 창의적인 운영은 업무혁신의 모범이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담당자들의 업무처리 어려움을 말끔하게 해소하고 학교운영위원회가 학교 자치의 꽃으로 피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특수교육 관련 교육공무직 원격 연수’운영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지난 18일 특수교육 관련 교육공무직원 414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연수를 실시했다. 연수는 장애학생 행동지원의 이해와 실제 장애학생 인권침해 예방과 인권보호 상황별 장애학생 지원 사례 등으로 진행했다. 또한 우리공간사업소의 이지영 대표를 초빙해 ‘내 삶의 신박한 정리’라는 특강으로 참가자들이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칫 일방적인 내용 전달 위주로 진행될 수 있는 원격연수의 한계를 벗어나, 참가자들은 대화창과 댓글 참여를 통해 활발하게 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홍덕 교육과정과장은 “이번 연수는 학교현장에서 장애학생의 맞춤 지원을 위해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을 준비했다”며 “특수교육공동체가 장애학생의 지원을 위해 전문성과 역량을 갖추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충남학교환경교육 도움자료 개발 보고회’개최 [국회의정저널] 충청남도교육청은 지난 17일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 제1회의실에서 김지철 교육감과 미래인재과장, 과학교육원장, 개발위원 등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학교환경교육 도움자료 개발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자료는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이 주관하고 위례초 신진수 교장을 위원장으로 해 20명의 현직 교사들이 개발했다. 개발자료는 교과와 창의적체험활동시간에 실천중심의 환경교육이 이루어지도록 21주제 87차시 수업자료이며 초등학생은 물론 중·고등학생에게도 교육이 가능하도록 개발했다. 학생들의 환경학습권 보장을 위해 학생 참여 기반형 주제중심 수업과 프로젝트수업이 가능하도록 PPT, 수업과정안, 학습지, 동영상자료, 수업꾸러미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플랫폼에 탑재해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해 학생 뿐만 아니라, 교사의 수업지원을 병행했다. 특히 개발영역을 환경이해교육, 환경토론, 환경상상이룸, 환경AI로 나누어 개발함으로써 학교교육과정 속에서 미래형 생태시민 육성교육이 이루어지게 됐다. 신진수 개발 위원장은 “활동이 배움을 보장하는가?”라는 질문 속에 위원들과 같이 고민하며 “이제 환경교육은 범교과 수준의 교육을 넘어 현장의 교사와 함께 생태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한 체험중심 환경수업이 전개 될 수 있도록 자료 개발에 힘썼다” 며 개발의 취지를 밝혔다. 김지철 충청남도교육감은 기후위기 시대를 맞이해 행복한 삶을 위한 실천의 생활화가 중요함을 강조하고 생활환경, 생태환경, 기후환경 교육이 내실있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수업지원 뿐만 아니라 교원역량강화 연수 및 생태환경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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