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도 ‘초등 수학톡톡’ 으로 수학이 재미있어요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기초수학 학습 결손을 예방하고 즐거운 수학을 위한 초등 5~6학년 1학기 ‘수학톡톡’ 보조교재와 주제별 학습도움 영상 자료 34차시를 보급했다고 14일 밝혔다. 초등수학 보조교재 ‘수학톡톡’은 지난해 초등 3~4학년용을 개발해 보급했고 올해는 초등 5~6학년 1학기와 2학기를 개발해 배포한다. 이번 ‘수학톡톡’은 스마트펜을 활용한 학습내용이 저장, 재생되는 프로그램을 적용해 인쇄했다. 이를 활용해 교사들은 학생별 학습 이력을 확인해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교재에 정보무늬도 제공한다. 주제별 학습도움 영상은 학교에서 대면수업과 원격수업에 활용할 수 있으며 가정에서는 학생 스스로 공부하는데 도움이 된다. 영상은 충청남도교육청연구정보원유튜브에 탑재되어 있다. 김경호 원장은 “‘수학톡톡’은 현장 요구를 반영해 변화되고 있으며 특히 기초학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학생별 맞춤형 지원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인공지능 데이터 리터러시 모델학교를 전국에서 가장 많이 운영하고 있다. 17개 시도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전체 200개교 중 충남에 20개교가 있다. AI 데이터 리터러시 모델학교는 탐구·활동 중심의 통계 수업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 정리, 분석, 해석하고 통계적 결과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또한 실용적 통계교육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수학교육을 실천한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모델학교는 매년 공모로 선정되며 교육부로부터 5백만원을 지원받는다. 또한 각종 교육활동에 필요한 교사 연수 우선 추천, 통계교육원의 캠프 등 행·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김용정 미래인재과장은 “충남교육청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분야인 인공지능 관련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며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과 연계해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을 키우고 동시에 기능 위주의 학교 통계교육을 넘어 실생활에 기반한 통계 및 수학교육을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모델학교 대상으로 교사 연수를 비롯해 컨설팅을 수시로 진행하면서 내실있는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6일 과학교육원에서 모델학교 담당자 워크숍을 실시하면서 실생활 기반의 활동 중심 통계 수업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기법 등을 배우고 다양한 운영 사례를 공유하며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프로그램 자문단 연수 실시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지난 25일 안전수련원에서 초·중·고 교사로 구성된 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프로그램 자문단 30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연수에서는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이해와 방법을 배우고 초등과 중등 학교급에 따라 올바른 자문을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또 충남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개발한 학교폭력 예방 스마트폰앱 ‘어울림톡’을 활용해 학교 현장을 지원하는 방안을 협의했다. 어울림 프로그램은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안전한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학생,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개발된 학교폭력 예방 표준 프로그램으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핵심역량인 공감, 의사고통, 갈등해결, 감정조절, 자기존중감, 학교폭력인식 및 대처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충남교육청은 초·중·고 모든 학교에서 어울림 프로그램을 의무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어울림 프로그램 나눔학교 38교를 별도 운영하면서 어울림 프로그램을 현장에 적용하면서 나타나는 각종 개선 방안을 모색해 발전된 표준화 설명서를 만들고 있다. 이정순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연수에 참여한 자문단 교사들이 다양한 유형의 학교폭력 사례를 이해하고 현장 교사들에게 유선, 대면, 메일 등 학교 여건에 맞는 방법으로 자문을 실시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하며 “어울림 프로그램이 교과 시간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과정과 연계해 내실있게 운영되면서 학교 교육력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제3기 충청남도미래교육자문위원회 출범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지난 25일 제1회의실에서 제3기 충청남도미래교육자문위원회 위촉식과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에 위촉된 자문위는 분야, 성별 등을 고려해 모두 20명으로 공개모집으로 교육전문가 7명, 학부모 7명, 도의회 추천으로 3명 그리고 내부위원 3명으로 구성됐다. 자문위 임기는 2023년 2월까지이며 충남교육 주요정책과 교육발전 중·장기계획 수립 등에 대한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고 또 교육감이 요청하는 사항에 대한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자문위는 2017년도에 처음 구성되어 2021년 2월까지 12회에 걸쳐 충남 교육정책에 관한 자문과 발전전략 제안 등 충남교육의 질적 발전을 도모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위촉식에서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중심의 디지털 전환, 학령인구 감소 등 속도를 가늠하기 어려운 사회 변화 속에서 충청남도미래교육자문위원회가 전문적인 식견과 혜안으로 미래교육 방향과 실천적인 방안을 제시해 줄 것을 기대한다”며 “자문위의 각종 제안은 충남 교육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충남선관위 업무협약 체결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지난 24일 교육청 정책협의실에서 학생 민주시민교육과 참정권 교육 활성화를 위해 충청남도선거관리위원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충청남도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과 충청남도교육감이 업무협약서에 서명한 후, 협약서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두 기관은 건전한 학생 선거문화 정착 선거교육 관련 교원 연수 학생 참정권 관련 프로그램 개발 인적·물적 자원 활용 및 정보 공유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 교육청은 학생의 민주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제반 사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두 기관이 상호 협력해 시민의식을 갖춘 참학력 인재를 육성하는데 적극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이어 김교육감은 “2022년 양대 선거를 앞두고 학교에서 성숙한 선거문화 정착을 위해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민주시민교육 및 참정권 교육을 해야 한다”며 “지금부터 선거 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일정을 준비해서 짜임새있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유치원 돌봄교실 확대 운영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도내 국·공·사립 유치원 전체가 운영하는 방과후 과정 외에 추가 돌봄이 필요한 유아를 대상으로 ‘수요자 중심 맞춤형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돌봄교실’은 맞벌이, 저소득, 한부모 등 부모가 일하는 가정의 유아가 우선 참여할 수 있으며 담당교사와 돌봄전담사가 함께 돌봄을 진행한다. 정규교육과정 시작 이전에 운영하는 아침 돌봄, 방과후 과정을 마치고 운영하는 저녁 돌봄, 아침과 저녁 늦은 시간까지 운영하는 온종일 돌봄 등 세 가지 유형으로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15개 늘어난 89개 유치원에서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충남교육청은 총 7억 9천만원의 운영비와 인건비를 해당 유치원에 지원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충남교육청이 운영하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돌봄교실은 유아와 학부모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 운영 유치원 수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며 “유아들이 가정과 같은 편안한 공간에서 행복하게 생활하고 학부모가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유치원 돌봄교실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청남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남도교육청은 지난 24일 ‘2022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을 확정 공고했다. 주요 내용은 아산 교육감전형 실시 봉사활동 내신성적 반영시간 축소 특목고 내신성적 산출 방법 명시 영재학교 간 중복지원 금지 중학교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추가 전형 실시 등이다. 학생 선발은 전기, 후기로 나누어 진행한다. 전기에는 외국어고를 제외한 특수목적고와 특성화고 일반고가, 후기에는 일반고 외국어고 자율형 사립고가 전형을 치른다. 전기 또는 후기학교 1개 학교만 지원할 수 있고 전기학교에 불합격자는 후기학교에 지원할 수 있으며 후기학교 불합격자는 미달학교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있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영재학교 간 중복지원은 금지된다. 특수목적고 자율형 사립고는 자기주도학습전형에 의해, 다른 특수목적고는 내신성적과 면접 또는 실기평가 등에 의해, 특성화고와 일반고는 내신성적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교육감전형은 천안시와 아산시 소재 일반고등학교를 각각 단일학군으로 설정해 실시한다. 교육감전형 지역에 소재하는 중학교 졸업예정자는 중학교가 소재하는 학군에 지원할 수 있고 교육감전형 지역 외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는 천안학군에만 지원 가능하다. 단, 음봉중학교 2023학년도 졸업예정자까지는 천안학군과 아산학군 중 1개 학군을 선택해 지원할 수 있다. 또한 2022학년도에는 2022년 제1회 중학교졸업학력검정고시 합격자를 대상으로 추가전형을 실시한다. 고입 내신성적 산출 시 봉사활동은 코로나19로 인해 기존 3년간 40시간에서 3년간 오후 3시간으로 축소해 반영되는데, 3년간 오후 3시간은 대부분의 학교에서 교육과정 내 봉사활동만으로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시간으로 코로나19로 인한 학생의 봉사활동 부담을 없애줄 것으로 기대된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마음건강 자문의와 자문병원 위촉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학생들의 마음건강 위험 신호를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한 치유를 지원하기 위해 도내 정신건강 전문의 26명과 자문병원 21개를 위촉했다. 자문의로 위촉된 정신건강 전문의 26명은 지역교육지원청 위센터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해 고위험군 학생 발견 시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치료를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학생 치료와 함께 의료 혜택이 취약한 학교에 직접 방문해 교직원 및 학부모 대상 교육까지 병행한다. 충남교육청이 마련한 마음건강 자문의 위촉패와 자문병원 현판은 시군별 교육장이 병원을 직접 방문해 전달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우리 학생들을 위해 마음건강 자문의로 참여해주신 전문의들께 감사하다”며 “이 사업으로 충남의 고위험군 학생들을 조기 발견하고 치료까지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김교육감은 “우리 학생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우울감 등 마음을 다치는 일이 없도록 안전한 교육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안정된 정서로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by 편집국충남학생온라인플랫폼 들락날락 개통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하고 학생 자치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충남학생온라인플랫폼 ‘들락날락’을 개통한다고 24일 밝혔다. 들락날락은 학생 간 자유로운 소통과 나눔의 공간을 마련하기 위한 학생참여 플랫폼으로써, 학생들이 수시로 드나들며 함께 만들어가는 온라인 공간이다. 누리집 주소는 www.들락날락.net 이다. 들락날락은 관심사가 같은 학생들이 모여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는 ‘모꼬지’ 학생이 직접 제작한 영상을 공유, 홍보하는 ‘한마당’ 사진을 포함한 정보를 온라인 지도에 표시하는 참여형 지도 제작 ‘소식 나눔’ 들락날락 점수를 후원받아 학생 스스로 기획사업을 구현하는 ‘희망 나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토론 주제를 등록하고 찬반으로 나누어 댓글 토론하는 공간과 설문 문항을 만들고 조사에 참여해 통계 결과를 확인하는 설문 공간이 있다. 아울러 학생들이 정책을 제안하고 제안 내용에 대해 공감과 댓글을 작성하는 한편 교육청 업무 담당자의 답변도 확인할 수 있다김지철 교육감은 “들락날락은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는 소통과 표현의 창구”며 “앞으로 우리 학생들이 자주적인 태도와 민주시민역량 함양해 개인의 삶과 공공의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이를 해결하는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 중심 충남교육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취약계층 학생들에게 아침밥 제공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조식을 지원하는 ‘아침머꼬’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아침머꼬’는 희망학교 신청을 받아 매년 7~9개의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방학에도 결식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식품 선물상자를 제공한다. 또 취약계층 학생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어린이날, 성탄절 등에 특별한 행사도 진행한다. 조식 지원 사업은 2018년 8월 월드비전과 협약을 통해 운영하고 있는데, 월드비전은 조식비와 공간조성비, 식기류, 기타 운영비 등 약 7천 5백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 사업은 담당교사, 교육복지사가 아침 일찍 출근해서 아침밥을 준비하는 어려운 일이기에, 담당자들의 투철한 사명감이 꼭 필요하다”며 “어려운 만큼 교육자로서 보람도 클 것이다. 특히 아침밥을 제공하면서 학생들과 자연스럽게 상담도 이루어지고 그 과정에서 가정환경 등 힘든 부분을 발견해 통합지원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김교육감은 “코로나19로 인해 결식 우려가 컸던 시기에 식품 꾸러미를 제공하는 등 중단없는 지원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취약계층 학생 지원에 기꺼이 나서준 교직원들 덕분이다”며 “올해는 신규신청이 늘어 총 9개교를 운영하고 있는데,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by 편집국소통과 협력을 위한 자문기구 학교급식추진단 협의회 운영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지난 22일 민관협력기구인 학교급식추진단 제4기 위원 16명을 위촉하고 협의회를 진행했다. 추진단은 식생활교육 전문가, 농업경제전문가, 생산농업인단체, 학부모, 학교급식 관계자 등으로 구성하며 학교급식 정책의 자문 역할을 담당한다. 추진단은 안전한 식재료 조달체계 구축, 식재료 안전성에 대한 사전검사, 식재료 품질기준 마련, 지역산 전통장 학교급식 보급, 영양·식생활교육 활성화 등 학교급식 정책 전반에 대한 자문을 했다. 추진단의 활동을 통해 충남의 학교급식은 학생, 학부모, 지역 농가들로부터 신뢰도와 만족도 측면에서 대단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지역마다 있는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의 내실화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추진단이 모두가 만족하는 학교급식을 위한 민관 협력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하며 “다양한 분야에 계신 추진단 위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학교급식 정책에 담아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영양·식생활 등 건강관리와 사회성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코로나 위기에 우리 아이들이 몸과 마음의 건강을 잃지 않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충남교육청, 직업교육 혁신지구 업무협약 [국회의정저널] 충남교육청은 천안시, 천안시기업인연합회,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한국기술교육대, 공주대, 백석대, 백석문화대와 23일 천안교육지원청에서 ‘직업교육 혁신지구’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혁신지구는 직업계고 학생들의 교육-취업-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청–지자체-지역기업–지역대학이 협력하는 교육모델이다. 교육부는 지난 2월 전국에 5개의 직업교육 혁신지구를 지정했다. 협약 기관은 직업계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스마트 기계, 자동차 부품 분야에 대한 기술·기능교육을 실시하고 관련 기업 취업 등을 통해 지역 정착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이를 위해 교육청과 천안시가 중심이 되어 학생들의 교육, 취업, 주거 지원을 위한 각종 정책을 추진하고 대학은 기업 맞춤형 기술 심화교육을 실시하며 기업은 학생들을 채용해 전문기술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협약식에서 김지철 교육감은 “직업계고 학생들이 단순한 기능인력에 그치지 않고 전문 기능기술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자체, 대학, 기업이 후학습을 지원하는 새로운 직업교육 체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우리 학생들에게 교육, 취업, 지역 정착을 동시에 지원함으로써, 지역 시민으로 정착해 살아가는 직업교육의 혁신적 본보기를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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