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정저널] 남양주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스트레스와 사회적 불안감이 증가함에 따라 시민의 정신건강증진 향상을 위해 비대면 정신건강 문자상담인‘마음건강 로켓처방’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마음건강 로켓처방’은 2020년 11월에 개설된 프로그램으로 마음건강 문제 및 고민을 홈페이지를 통해 상담의뢰하면 정신건강 전문가가 24시간 이내에 고민 내용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실천해 볼 수 있는 내용부터 전문적인 내용까지 맞춤형 처방과 답변을 문자로 제공한다.
PC 및 모바일로 ‘남양주시 마음건강 로켓처방’ 또는 ‘남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검색한 후 참여할 수 있으며 후기게시판에 처방을 인증하면 오감키트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실시하고 있다.
‘마음건강 로켓처방’의 참여자들은 “우울감 등이 평소에 있었는데, 마음 처방전을 받고서 마음이 편안해지고 감정 기복도 자연스럽게 컨트롤 되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문자로 보내주신 내용이 정말로 제 마음을 들여다보듯이 말씀해 주셔서 감사해서 후기 남기게 됐다” 등 이용 소감을 전했다.
백종숙 치매건강과장은 “모두가 힘든 시기이지만 지나칠 수 있는 고민을 털어놓음으로써 마음건강을 지킬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시민의 정신건강에 대해 필요한 정보도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