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촌2구 평촌마을내 도로함몰 부분을 긴급히 보수했으며 지정1구 지북마을에는 사고위험지역에 안전가드레일을 설치 중에 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읍민들과 함께 안전을 위해 위험한 지역은 개선해 가고자 한다.
세 번째는 특색 있는 마을가꾸기 사업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지만 금년도 군에서 시행한 각종 공모사업에 활발히 참여했다.
그 결과 옥당5구 당동마을이 마을만들기사업에 4억원, 삼산1구 산서마을이 전통마을숲 조성사업에 86백만원, 부평2구 신평마을이 귀농산천 어울림마을 조성사업에 24백만원,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사업에 8개 마을이 선정되어 마을당 3백만원, 옥당3구 옥촌마을이 경관숲 조성사업에 10백만원, 지정3구 산정마을이 양성 공동참여마을 특색사업에 5백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특색 있는 마을가꾸기 사업을 추진 중이다.
다음은 우리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시급히 추진해야 할 관광기반 구축을 위한 사업을 제안하고자 한다.
조속히 호텔, 리조트사업 등 민간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자 선정으로 정남진 권역 관광지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두 번째는 천관산 동백숲 진입로 및 주차장 설치사업이다.
천관산 동백숲은 최고 200년생 동백나무가 2만 그루가 자생하고 있는 국내최고의 군락지로 전라남도가 2021년 방문해야할 명품숲으로 선정한 숲이다.
그러나 부평2구 신평마을을 통한 진입도로가 설치되지 않아 이용에 어려움이 있다.
군에서도 진입도로를 설치하기 위해 토지 18필지 21,400평방미터를 확보한 상태다.
이에 확보된 토지를 활용해 조속히 진입도로 개설이 필요하다고 본다.
세 번째는 천관산 도립공원 주차장 부지확보 및 천관산관광시장 활성화이다.
천관산 도립공원주차장에는 사유지가 11필지와 건물 1동이 있다.
매년 임대료를 지급 중에 있으나, 금년에 군에서 예산을 확보했다.
조속히 부지 매입을 통해 천관산도립공원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이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천관산관광시장도 전통시장의 자생력을 기르기 위해 숨겨진 특화음식인 명물 먹거리를 개발하고 볼거리와 주차시설 등 하드웨어 개선과 친절, 품질관리 등 상인의식교육과 상품구성 차별화 등 소프트웨어 확충을 통해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오는 시장으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상으로 코로나19 종식 이후 북적거리는 관산을 위한 현재 추진사업과 앞으로 시급히 추진해야 할 사업들을 알아보았다.
논어 자로편을 보면 근자열 원자래라는 말이 있다.
가까이 있는 사람을 기쁘게 해 주면, 이 소문을 듣고 먼 곳에 있는 사람들이 찾아오게 된다는 말이다.
장흥 남부의 거점 도시인 관산을 맑은 물과 푸른 숲이 어우러진 살기 좋은 지역으로 만들어 간다면 남도관광 1번지로 거듭날 뿐만 아니라 인구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