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포시청
[국회의정저널] 김포시는 정부 1차 추경에 따라 기존 복지제도나 코로나19 피해 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시 생계지원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코로나19로 인한 소득이 감소해 생계가 어려워진 가구이며 기존 복지제도나 타 코로나 19 피해지원사업 지원을 받지 못한 저소득 가구이다.
지원 기준은 가구전체 소득의 합이 기준중위소득 75% 이하이며 재산은 3억5천만원 이하 가구이다.
이번 한시생계지원은 금융재산과 부채는 별도로 조회하거나 적용하지 않으며 공적자료 정보 등을 통해 확인된 가구원 전체 재산으로 적합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또한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긴급복지 생계지원 수급가구와 2021년 코로나19 4차 재난지원금대상자는 중복해 지급 받을 수 없다.
단, 소규모 농가 등에 바우처 지원사업 중복대상에 포함하나 한시생계지원 요건 충족시 차액 지급 가능하며 교육부 소관 대학생 근로장학금 지급은 근로에 대한 급여 성격이므로 중복수급이 가능함. 온라인 신청은 5.10 ~ 5.28일 현장 방문 신청은 5.17 ~ 6.4일까지이고 필수서류는 신청서 개인정보제공동의서 지급요청 계좌사본, 신분증이며 구비서류는 소득감소 증빙자료, 소득감소신고서 등)를 제출해야 한다.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를 통해 세대주 본인만 신청 가능하며 세대주 출생년도 끝자리로 운영된다.
현장방문 신청은 주중에 주민등록등본 상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세대주나 동일세대 내 세대원 또는 대리인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지원 금액은 3. 1일 기준 주민등록상 가구원수와 관계없이 가구당 50만원이 지급되며 소득 및 재산조사, 중복지원 대상 조사를 거쳐 6월 말 신청계좌로 현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시는 한시생계지원금을 차질 없이 지급하기 위해 복지교육국장을 단장으로 한 한시 생계지원 TF팀을 운영해 소득이 감소한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이 적기에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며 특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가급적 온라인으로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PEDI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