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정저널] 구미시는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한 시민 평가를 행정에 반영하기 위해 2021년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본 조사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받고 문제점 발굴·개선을 통해 서비스의 질을 높이며 행정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코자 실시하며 고객만족도 조사와 공무원 전화친절도 조사 두 가지 형태로 상반기 및 하반기 년 2회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고객만족도 조사는 본청 및 사업소,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민원을 본 경험이 있는 시민 1,000여명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 자동응답전화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되며 공무원 전화친절도 조사는 모니터 요원이 민원인을 가장한 미스터리 쇼핑 콜 방식으로 전 직원의 민원응대 친절도 등을 평가한다.
구미시는 전례없는 코로나-19 위기상황 속에서 시민에게 더 가까이, 시민이 체감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만족도 조사결과를 분석 해 민원서비스 개선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며 이번 만족도 조사에 시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로 신뢰성 있는 결과가 도출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