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정저널] 구리시는 28일 3층 상황실에서 2020년 시장지시사항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는 43개 전부서가 참석해 ‘구리, 시민행복 특별시’를 만들기 위해 2020년도 각종 회의에서 지시된 시장 지시사항 352건에 대한 추진상황과 향후 계획들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획예산담당관의 총괄 보고를 시작으로 각 부서장들이 직제순에 따라 2020년도 지시사항 이행상황을 보고했고 총 352건중 완료 273건, 정상추진 77건, 대체 추진 2건으로 보고됐다.
2020년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추진 중인 각종 사업들에 제약이 따르는 어려운 한해였지만 구리시 재난기본소득 지급 곱창골목 불법점유시설 정비 어르신 일자리사업 목표 구체화 및 확대 추진 코로나19로 인한 교류 활동 불가로 인한 청소년 비대면 대화의 장 마련 검토 코로나 우울 극복을 위한 해맞이 행사 추진 생활자전거 활성화 위한 자전거전용도로 현장점검 준비 그린뉴딜 기후 대응위기 관련 에너지 제로정책 및 신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방안 검토 보고 등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구리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줄 만한 민생과 직결된 지시사항들에서 높은 이행률을 보여줬다.
특히 교통문제 해결 방안으로 대중교통 이용 현황을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분석토록 해 출근시간대 버스를 증차시키는 등 부서간 협업을 추진하는 계기를 만들고 시민 편의 도모 및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결과를 얻었다.
추진 중인 사업으로는 반려동물 놀이터 조성사업 면적 확대 검토 건강한 식단제공 복지식당 운영계획 검토 노인복지멀티회관 설치 검토 한진그랑빌 소음대책 마련 구리소방서 건물 도서관 활용방안 검토 구리 음악도서관 조성사업 시민의견 수렴 철저 등 총 9건이다.
그밖에 인창2로 철도부지 등을 활용한 도시텃밭 조성사업은 해당부지에 공영차고지조성으로 대체하고 국제학교 유치관련 방안 검토사항은 GWDC 추진사업이 종료로 인해 추진이 불가능해 종결 처리했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지시사항은 추진 속도를 높여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고 시정 운영사항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SNS 등에 홍보해 시민 참여를 확대해 나가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하며 “일부 가짜뉴스로 왜곡 보도되는 사항은 적극적으로 대응해 진실을 규명하는 등 시의 이미지가 실추되지 않도록 앞장서 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