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정저널] 거제시는 지난 29일 공공급식과 로컬푸드 납품 농가를 대상으로 농산물 우수관리,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 확산을 위한 찾아가는 교육을 실시했다.
GAP인증 제도는 농산물의 생산부터 판매까지 위해요소를 점검하고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해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는 제도이며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는 농업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며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는 농업인 육성을 위해 시행된 제도로 농약이나 화학적 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거나 최소한만 사용한 농산물에 대한 인증을 말한다.
이번 교육은 200명 희망 농가를 대상으로 1일 10명 정도의 개별 농가 현장방문을 통해 GAP와 친환경농산물 인증 기준과 절차, 신청요령 등 농업인들이 궁금해 하고 알아야 할 내용으로 구성해 진행했으며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가운데 진행됐다.
거제시는 최근 소비자가 신뢰하는 안전한 농산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만큼 인증제도 교육 희망농가 방문교육 뿐만 아니라 비대면 온라인 교육도 진행 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농산물 인증제도 교육은 농업인들에게는 경쟁력 향상과 소득증대의 기틀을 마련하고 시민들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중요한 사항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해가겠다”고 밝혔다.